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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이부키(Ibuki)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격투

by AlrepondGame 2020. 9. 5.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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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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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이부키(Ibuki)

 

출처: namu.wiki/w/%EC%9D%B4%EB%B6%80%ED%82%A4(%EC%BA%A1%EC%BD%A4)

 

주요
능력치
실체력[21]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22]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925 950 ■■□□□ ■■□□□ ■■■■□ ■■■□□ ■■□□□

프레임 데이터는 CFN 사이트를 참조 (PSN 또는 스팀 로그인 필요)

 


스파 5 시리즈에서의 주요 변경점으로 쿠나이를 장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사용 가능한 쿠나이의 수는 V 게이지 옆에 표시되며 최대 6개까지 장전 가능하다. 이에 쿠나이를 보충할 수 있는 쿠나이 충전 기술이 추가되었다. 노멀 버전은 최소 1개, EX 버전은 최소 3개 장전하고 모으기를 통해 6개까지 재장전 가능하다. 또한 뉴트럴 포즈를 오래 유지하면 포즈를 취하면서 쿠나이가 1개 장전된다.

V 스킬 1은 천뢰. 장풍을 상쇄할 수 있는 중거리 견제기로 모으기가 가능하며 최대로 모을경우 범위가 약간 늘어난다. 카린의 명왕권과 비슷하지만 전진해서 공격하는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는 명왕권과는 달리 천뢰는 제자리에서 시전하며 장풍으로 공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V 스킬 2는 마키비시. 바닥에 침을 깔아놓는데 버디의 V 스킬 1 바나나 타임과 성능이 비슷하다.

V 트리거 1은 일정 시간 후에 터지는 폭탄을 던지는 육척배낙옥. 캐릭터 공개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UI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단발성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폭탄을 던지면서 동시에 타임 게이지가 추가되며 V 트리거 지속 중 1회 추가 사용이 가능하다. V 게이지의 길이는 3칸. 레버 조작을 통해 폭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폭탄은 타격 판정이 있는 기술들로 쳐낼 수 있으며 EX 쿠나이를 폭탄을 향해 날리면 폭발 시간에 관계없이 즉시 폭발한다. 투척한 폭탄은 장풍에 부딪히면 뒤로 튕기는데, 일반적인 상황이면 보통 나오기 힘들지만 한주리의 경우 약 풍파연각의 장풍이 지상에 깔리는 만큼 쉬이 튕겨날 수 있는 점을 주의하자.

시즌 3에서 추가된 V 트리거 2는 풍마수리검. 발동 즉시 V 게이지를 전량 소모하는 단발성 트리거이며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수평으로 던져서 일정 거리를 날아간 후 대각선 방향으로 돌아오는 풍마수리검을 던지며, 레버를 뒤로 한 채로 발동하면 대각선 방향으로 던져서 지상을 향해 돌아온다. 돌아올 때에도 공격 판정이 있으며 풍마수리검이 적중한 후에는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쿠나이 투척은 한발이나 전탄 사격이 가능한데다 다른 장풍과는 달리 다양한 각도로 공격할 수 있지만, 상대의 장풍에 튕겨나가는데다 스파 5 시리즈에서는 기본기로도 튕겨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도록 하자. 특히 바닥에 독안개를 설치가 가능한 에겐 하단 쿠나이는 사용할 타이밍이 나지 않는다. 다만 폭발 효과가 붙는 EX 쿠나이는 장풍으로도 상쇄시킬 수 없다.

커맨드로 투척하는 쿠나이는 약/중/강에 따라 날아가는 거리가 멀어진다. EX로 사용할 경우에는 조합한 P버튼에 따라(약+중, 약+강, 중+강) 날아가는 거리가 달라지며 지면에 박히는 순간 폭발을 일으킨다. 공중에서는 전방 점프 중에만 사용 가능하며 EX는 버튼 조합에 관계 없이 같은 궤도로 날아간다.

버튼을 눌렀다 떼는 것으로 투척하는 쿠나이는 장전된 쿠나이를 모두 날리는 기술로 지상에서는 P를, 전방 점프중에는 K를 눌렀다가 떼는 순간 발동한다. 지상 약P의 경우 범위가 좁은 대신 연속기로 사용 가능하며, 중P는 Y축 범위가 넓은 지상 견제, 강P는 대공으로 흩뿌리는 대공 견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방 점프 중 약K는 지상 약P처럼 범위가 좁은 편이고, 중K와 강K는 흩뿌리며 범위는 강K가 넓다.

안개 달리기는 약과 중은 지상에서 전방으로 일정 거리를 이동하며 중으로 사용할 경우 상대의 뒤로 넘어갈 수 있다. 강은 전방 점프 형태로 기본기 또는 쿠나이를 사용할 수 있다.

EX 바람베기는 스파 5 시리즈의 시스템 특성으로 인해 발동부터 후딜레이까지 전체 동작 중 피격시 카운터 피격 판정을 받는다.

뇌타는 기본적으로는 지상 타격 잡기 판정이라 가드가 가능하지만 EX 쿠나이나 육척배낙옥 등 상대를 띄운 상태에서 타이밍을 맞춰 사용할 수 있어 콤보 마무리로도 사용할 수 있다. EX로 사용시 2히트 기술로 변경된다.

 

 

7.3.1. 시즌 1[편집]

스파 4 시리즈에서는 다운 이후 쿠나이 투척을 통한 기상정역 이지로 상대를 말아먹는 플레이가 쏠쏠했다. 사실 이 플레이 덕분에 스파 4 시리즈 시절의 이부키는 다운만 얻으면 무상성캐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다만 스파 5 시리즈에서 쿠나이의 위력이 일반 통상기에도 튕겨나가 버릴 정도로 약하지만[23] 사거리가 적당히 길고 발동 및 전체 프레임이 매우 짧아서 부담없이 쓸 수 있다. 개수 제한이 문제지만. EX는 가드시 이득 프레임도 높고 히트시 추가타도 가능한 좋은 녀석이니 여러 용도에 사용해보자. 공중쿠나이는 하단 긁기 및 정역 플레이로 노리고 쓰지 않는 이상은 막히면 손해가 좀 되므로 남발하기에 무리가 있다. 대신 V 스킬 1인 천뢰의 견제 능력과 장풍 커트 능력이 적당하니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V 트리거 1 역시 효과는 쏠쏠한 편. 상대 뒤에다 던져서 넘긴 후에 전방에서 기본기 등으로 계속 압박해 주면 상대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등 뒤에 시한폭탄을 둔 격이라 가드를 굳히는 경우가 많아진다. 자체 화력도 나쁘지 않고, 거기에 이부키가 콤보 이후 폭탄 히트 시 콤보를 다시 리셋시켜서 꽤 아픈 콤보 딜의 포텐셜을 가진다. 다만 타이밍이나 상황을 노려 잘 던져야지 어설프개 던지면 도로 상대가 기본기 등으로 쳐내고, 또 서로간에 폭탄을 주고 받는 공놀이 플레이가 성행하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아예 역가드를 노릴 수 없어 여의치 않다 싶으면 그냥 EX 쿠나이로 히트시키고 날려 주자.

이부키의 장점을 열거하면 대략 이렇다
1. 쿠나이의 우월한 견제력. 발동빠르고 탄속빠르고 딜레이가 짧다. 개수 제한이 없었으면 반대로 사기가 되었을 수준이다.
2. 트리거 콤보의 우월한 스턴력. 제대로 맞추면 준 스턴 상황을 만들수 있으며 캐릭 따라서는 원 리셋에 스턴도 가능하다.
3. 셋업의 용이성. 약 뇌타 히트시 근처에 떨어지고[24] 낙법이 잡기처럼 한종류로 강제 되는데다가 대쉬하면 +2라서 그냥 머리비우고 대쉬 중손해도 정셋이다.
4. 풀차지 V 스킬 1 히트시 채워지는 트리거 게이지 양이 매우 많다. 3칸 게이지가 5~6히트면 거의 꽉 채워진다

단점은 다음과 같다
1. 기본기가 매우 짧다. 가 리치로 이부키를 압박하는거 보면 기가 찰 지경. 속된말로 이부키 승리의 열쇠는 그나마 긴 6HK의 크카 횟수에 따라 갈린다고 할 정도다.
2. 쿠나이의 6개 개수제한. 거기에 쿠나이 보충은 하나만 해도 54프레임이다. 참고로 버디의 바나나 타임이 50 프레임이고 베가의 경우에는 보충 보고 EX 헤드 프레스로 딜레이 캐치가 가능하다.
3. 무적기를 쓰는 경우가 너무 제한적. 먼저 바람베기는 성능이 매우 노답이다. 무적이 EX에만 있지만 EX시 앞으로 조금 이동해버리는 바람에 애매한 정가드나 역가드를 지나쳐버린다(!!). 결국 대공은 공대지 판정이 구린건 뒤중손이나 앉아 강손, 판정이 좋은건 뒤점프 약손이나 공잡으로 해결해야된다. 그리고 CA는 판정이 하단에 쏠려있고 사거리가 짧아서 콤보 아니면 기상 지르기 전용이다.
4. 적응이 어려운 풋시. 뒷걸음이 다른 무거운 느낌의 캐릭들 수준으로 느리며 대쉬와 백대쉬는 심각하게 짧다. 그마나 봐줄만한게 안개 달리기인데 안개 달리기가 총 23프레임[25]. 중 안개가 너무 뒤로 가는 바람에 오프라인 환경에서 보고 여유롭게 막을수 있다. 추가로 이동기에 무적 등의 특전을 부여하는 EX 버전이 없어서 구석에 몰리면 매우 난감해진다.
5. 쓰라고 만든건지 이해가 안되는 V 리버설. 거리 관계 없이 상대 앞으로 순간이동하지만 통나무가 이부키가 막은곳 바로 앞에서만 등장하는 데다가 판정이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 봉인되는 경우가 많다.
6. 라시드도 보고 놀랄정도로 빈약한 연계. 약손-중손-강손 타겟 콤보는 막히면 캔슬이 안되어서 5프레임 확정. 약손-중손-약발로 바꿔도 -2로 우선권 상실. 거기에 중손 강제 연결은 약 기본기 뿐인데 이러면 쿠나이가 콤보가 안된다(= V트리거 운용이 불가능해진다는 말). 거기에 데미지는 쿠나이를 다 던지거나 CA가 안들어가면 200을 넘기기 어렵다. 추가로 바람베기는 공중 히트시 CA캔슬 해도 CA가 히트하지 않는다
7. 기상공방의 부재. 솜방망이다보니 적극적으로 개기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그리고 약 뇌타[26]가 아닌 이상 무빙이 제한적인 이부키의 단점이 그대로 발현되어 기상공방이 적에게 젼혀 부담이 없게 진행된다. 때문에 스파 5 시리즈의 고유의 특징인 턴을 잡았을때 몰아치는 그림이 나오기 굉장히 어렵다.
8. 트리거를 킬때쯤이면 이미 판이 기울어있다. 앞의 단점의 복합적인 결과물. 체력이 900으로 꼴찌인데 낮은 주도권, 낮은 콤보력으로 인해(다른 900체력의 반례를 보면 달심 캐미 화이트는 그야말로 혼자서 때리는 수준의 압도적인 주도권, 카린은 일단 뭐라도 걸치면 천호로 끌고가는 콤보력) 싸우다보면 셋업이 일방적으로 풀리지 않으면 보통 이부키만 걸레짝이 되는경우가 많다. 근데 V 트리거 1은 3칸이라 역전의 기회를 잡는 타이밍이 너무 늦어진다. 게다가 스턴 게이지도 짧아서 스턴상황이 매우 자주오는데다가 V 리버설 치는 순간 그 판 V 트리거 1는 없다고 봐야한다. 두번째 폭탄은 암전이 없기 때문에 콤보로 쓰려면 EX 쿠나이가 강제 된다는 것도 문제점. 현재 폭탄의 운용은 던져놓고 정역간보기보다 콤보에 어떻게든 쑤셔 넣고 그 뒤의 정역등의 리셋을 이용한 혼신의 죽창 패턴으로 귀결된다. 그런데 똑같은 중반부 원샷을 노리는 라라에 비해서 기회가 굉장히 적은 피눈물 나는 전략이다.

종합해보면 죽기전에 어떻게든 붙어서 긁어먹거나 쿠나이를 긁고 6강발 크러시 카운터를 노리면서 V 트리거가 오면 V 트리거 콤보를 이용하여 리셋을 걸고 죽창을 때리는 형태이다. 문제는 그런 한방 죽창 캐릭터로는 기본 성능부터가 훨씬 뛰어난 레인보우 미카, 라라 마츠다, 네칼리 등이 있다는 거다. 한주리와 함께 밑바닥 약캐로 평가받던 캐릭터.

7.3.2. 시즌 2[편집]

초특급 상향. 체력이 50 증가하고 다른 캐릭터들의 화력이 감소하는 바람에 이전에 비해 내구도가 눈에 띄게 좋아진 수준. 거기에 EX 쿠나이 보충이 생겨서 쿠나이 개수에 대한 부담이 덜어진것도 덤. 거기에 중발-중손 강제연결이 생겨서 콤보 화력도 많이 증가하였다. 다만 거리가 멀어져서 뇌타는 안되고 쿠나이나 바람베기만 가능하다. 그외 대쉬 거리 증가, 점프 프레임 감소 등 접근이 더욱 용이해지는 등 트리거 한방밖에 없던 캐릭터에게 기본적인 성능을 끌어올려주며 단숨에 개캐가 되었다.

시안, 유카돈, 고이치 등 쟁쟁한 스파 게이머들도 이부키를 잡으면서 유저의 뛰어난 실력과 캐릭터의 사기적인 성능이 합쳐지면 얼마나 무서운지를 대회에서도 보여주고 있다. 그야말로 대회마다 이부키 유저들이 판을 치고 있으며 특히 일본 유저들에게 악명이 높다. 이러한 성능에 힘입어 2017년 캡콤 프로투어 대회 우승을 7회 달성했으며 이 중 대규모 대회인 프리미어 대회 또한 4회나 우승함으로써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7.3.3. 시즌 3[편집]

결국 이러한 악명이 문제가 되었는지 스트리트 파이터 5 아케이드 에디션 출시와 함께 이뤄지는 시즌 3 패치에서는 너프되었다.

서서 강발의 히트시 이득 증가나 앉아 중발의 이득 증가 등의 상향도 있긴하지만, 체력이 25 줄어들어서 달심과 같은 체력이 되었고, 약P의 이득 프레임이 가드시는 +1로 히트시는 +2로 감소해 카운터가 나도 중P가 이어지지 않으며 앉아 중P를 헛칠시의 딜레이도 증가했으며, 양면(뒤중P)[27]도 2히트 째에서 캔슬이 안되도록 너프되고, V 스킬 1인 천뢰도 히트시 V 게이지 증가량이 감소했다. 그래도 기본기 관련은 너프의 정도가 미미한 수준이라 거의 시즌 2와 같은 감각으로 플레이 할수있다.
중점적으로 너프를 받은건 사기적이던 정역심리 관련으로 EX 쿠나이의 딜레이 증가 및 히트시 상대 날아가는 거리 증가, 공중 타겟 콤보형 특수기인 비창 히트 시 상대가 날아가는 거리 증가, 악명 높던 VT1 육척배낙옥, 일명 폭탄은 시즌 3로 오면서 트리거 콤보 캔슬시 화력이 줄어드는 시스템적 하향으로 인해 여러번 두들겨야 해서 보정이 많이 들어가는 이부키는 대미지도 확 줄어들고, 폭탄 폭발후 콤보 제한도 생기면서 이전의 보이지 않는 정역은 거의 불가능해져서 쓰레기 취급받을 정도로 사용률이 줄었다.

그래도 비양심적인 날로먹는 심리전을 못하게 막았을 뿐 상향된 기본 성능은 그대로에 VT2 풍마수리검은 V 게이지가 2칸이고 새로운 정역심리는 물론 기본기나 V 스킬 1/2에서 캔슬해서 막 쓰기도 좋을 정도로 다재다능해서 약캐가 되거나 하는일은 없었고 충분히 할만한 캐릭터이다.

후지무라 시안은 시즌 3에서도 이부키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후지무라가 랭킹 대회인 Fighter's SPIRIT 2018, 프리미어 대회인 Stunfest 2018, CEO 2018에서 우승했고 시안도 FV Cup 에서 우승하면서 캐릭터 평가가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그리고 VT2 풍마수리검을 이용한 정역 날먹이 가능해지는 것이 발견되면서(구석에 있는데 역가드가 정가드 판정이 뜨는 기이한 현상이라던가) 또 다시 정역심리의 최고봉이 되었다.

 

 

7.3.4. 시즌 4[편집]

제자리/후방 낙법의 모션이 조정되었다.

서서 약K는 공격 지속 3F째를 히트 또는 가드시켰을 때, V 트리거 1/2로 캔슬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서서 강K는 헛쳤을 시의 경직이 3F 늘어났다.
앉아 중K의 히트백이 감소했다.

V 스킬 1 발동 시 앞부분의 피격 판정이 확대되었고, 모으지 않고 사용할 시에 가드 시 경직이 -5F에서 -7F로 늘어났다.

EX 바람베기의 기술 동작 중 공격받았을 때 받는 대미지가 1.2배 증가했다.

VT1은 대미지가 100에서 120으로, EX 쿠나이로 유도 폭발시킨 경우 대미지는 150에서 160으로 증가했으며, V 트리거 발동 시 암전 중 공격이 히트하도록 변경되었다.
VT2은 1히트 가드 시 2F 유리에서 불리로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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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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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89098

 

[일반] [움짤많음][필드테스트완료][브론즈~플래티넘] 이부키 날먹가이드 v1.0

(시즌 2 공략)

 

기린쎗을보고 이부키를 시작하려는 뉴비들을위한 가이드임

 

※경고※

 

1. 정쎗을 제외한 날먹들은 고랭에갔을때 버려야할가능성도있음

2. 안개달리기는 뻔하면 존나쎄게쳐맞음

3. 레벨 70이상 류, 주리 에게 쓰지말것

4. 디테일한 기본기공략은 아래 영상에있음(뒤중손하고 앉아중발 프레임말고는 변한거없다고봐도됨 앉아중발은 용도도 똑같음)

 

그리고 폭탄도이제안쓴다

 

 

https://youtu.be/R0iGcXsDRN4

 1. 정쎗(날먹아님)

이부키의 정쎗은

 

약손(제일빠른약기본기 3프렘)-중손-강손 -> 약뇌타 

 

라던가

 

중발 -> 약발 -> 약뇌타

 

약발 -> 약뇌타

 

여튼 약뇌타를맞추면시작임

눈깔빠지게 낙법구분해야하는 천민캐릭들과달리 약뇌타를쳐맞은상대는 낙법이 고정이다

약뇌타를맞추고 무적기없는상대에게 찍기 3번시키면 스턴행이라보면된다

 

 

 

약간의 연습이필요하지만 가장 효율이좋고 하단도 털고있는동시에 다시한번 뇌타를먹여 처음부터 다시 심리를 걸수있는 정쎗

 

이것이 뇌타심리의 시작이다

 

뇌타히트 -> 대쉬 -> 앉아약발 -> 서서약발

 

 

원래 앉아약발과 서서약발은 이어지지않지만 쳐맞은새끼의 기상하는중의 판정을이용하여 히트시킬수있는것

약간의 연습이필요하지만 이것만있어도 최소골드확정(뇌타쳐맞고 인나자마자 뭐누르는놈들 개많음 ㅋㅋ) 이라고 생각한다

 

연습을하고싶으면 아무것도안개기게해놓은다음 뇌타맞추고 약발 약발 뇌타연습하면됨 카운터안나도 이어져야하기때문

 

 

 

상대가 정쎗을막는다? 쏠루션은 간단함 잡으면됨

쨉으로 개겨지는 잡기지만 잘못개겼다간 뇌타를 쳐맞기때문에 그냥잡히는놈들도많다

 

 

상대가 일어나자마자 가드를땡기면서 잡풀을 누른다?

앞중발 -> 약손 -> 뇌타 이걸로 잡기깨면서 멘탈도 깨주면된다

 

특히 늦잡풀이 손에익어버린 놈들에게 제대로 정의구현을 해줄수있는방법

 

정리

1. 뇌타를맞춤

2. 상대가 인나자마자개긴다 -> 정쎗

3. 가드땡긴다 -> 잡기

4. 잡풀누른다 -> 앞중발

 

반응속도 느린놈들한테는 앞중발로 중단공격도가능하다 ㅋㅋㅋㅋ이게 이부키심리의 기본중기본

 

 

 

2. 안개달리기

안개달리기는 이부키의 커맨드대쉬이다

 

약발 -> 정가드(역가드로넘어가는루트 거의다막히고 효율낮음)

중발 -> 역가드가능

강발 -> 궤도이상한 대각선 얍쌥용 쩜프

이부키의 모든얍쌔비를 담당하는 기술이다

 

 

 

가장 기본적인 사용법으로 앉아중손과같이

1. 판정좋음

2. 사거리가 길거나 이득이있음

3. 캔슬가능

EX) 약발, 앉아중손, 서중손

 

이러한 조건을 갖춘 기본기들을 가드시키거나 히트시키고 쓰는방법이있다

히트시키든 가드시키든 일단 달리면 엄청나게 마이너스고 완전히읽혔다면 존나쎄게쳐맞는다

그렇기때문에 상대의 심리를 위축시키고 쓰는게 매우중요

근데 그런거 복잡하게생각할것없이 골드까지는 일단 가드시키고 달리면 상대는 정신못차리고 쳐맞는다 ㅋㅋㅋㅋ

내가 앉아중손 가드시키고 달리기만써서 골드를 갈수있었기때문

 

 

 

 

이쪽업계에는 "개막쩜프" 라는 개념이있는데 딱 파이트뜨자마자 쩜프하는게 개막쩜프다

쩜프기본기 한번 가드시킨것만으로 꼐임터트릴수있을정도로 공격적인께임에서

"대각선에 궤도좆같고 빠르고 쫀쫀한 크로스업 중기본기가나오는"

쩜프가얼마없다

 

상대가 대공못치는찐따다? 일단 강안개달리기로 껨시작이다

 

 

 

 

정신못차리고 쳐맞아서 심리가 위축되어있는상대에게는 이런식으로 씹사기를쳐줄수도있다

때리고-> 달리고 -> 때리고 -> 달리고

 

3프렘으로 패기시작해서 다시 달리기때문에 안개달리기를보면 무조건 얼굴벌개져서 패고싶어하는놈들한테는

카운터가 나기도한다

 

안개달리기는 쳐맞는 판정이 이부키의 몸통을 작은모양으로 그대로따라가기때문에

"쌩으로 잘달리면 상대의 기본기를 피하고 역가드로 상대를 패버릴수도있다"

이거 기억하다보면 각이 좀 잘보이기도한다

 

 

3. EX쿠나이

EX쿠나이는 기1개 쿠나이스톡1개를 써서 던지는 기술이다

상대가 가드를할시 내 이득이 크고

거리조절을 해서 쓸수있는데 보통 앉아중손후 EX쿠나이

 

혹은 공중 EX쿠나이를 히트시키거나 가드시킨후의 심리가 많이쓰인다

EX쿠나이 히트시에는 히트확인하고 바로 캔슬하듯이 강안개달리기를 연결해서

구석이아닌 필드에서 공중 "약손 -> 중발" 타겟컴보후 대쉬로 정역을걸수있었다

그 정역은 지금 막혔지만 타겟컴보후 정역이 아예안되는건아니다

 

 

첫째, 구석에서의 안보이는 정역은 아직 살아있다

짤방에서는 가드당했지만 구석에서 이걸히트시켰으면 상대는 찍어야한다

 

 

필드에서는 존나어거지지만 ㅋㅋㅋㅋㅋ(어거지라서 잘먹힘)

그냥 공중에서 약손중손맞추고 한번 더뛰어서 중발 역가드내주면된다

특히 모으기캐릭들이 모으는걸좋아하기때문에 잘쳐맞아준다

 

 

저 어거지쩜프 정역의 장점은 공중 약->중 타겟을 맞고 잡기심리나 이부키 이득기본기 심리를 당하기싫어서

지르는놈들의 무적기를 낚을수있다는거

앞쩜프라 최고로 쎄게때릴수없는경우도많지만 앞강발로 충분한 리턴을 가져올수있음

특히 골드구간에서 저런식으로 지르는 놈들이많은데 정말 개꿀이다

 

 

EX쿠나이가 가드된상황에서는 천천히 걸어가서 기본기심리를걸어도되고

대쉬를해서 잡거나 빠른 3프렘기본기로 심리를 걸어보는방법도있다

하지만 EX쿠나이후에 대쉬는 "마이너스프레임" 이기때문에 상대가 빠른기본기로 나의 대쉬후 행동을 끊을수있다는걸 유념해야한다

 

 

근데 딱봐도 동체시력없어보이는 X밥이 EX쿠나이 막고개긴다?

그럼 바로 앞강발써서 크카내주고 명치 박살내주면된다

 

 

3. 중기본기 타겟컴보

이부키날먹의 90%차지

상대가모른다면 끝까지써줘도됨

이거모르는상대에게 이부키가지면 100%이부키잘못 잘하고못하고를떠나서 그냥 잘못한거임 ㅋㅋ~

 

 

 

첫번째 중손 -> 앞중발 타겟컴보

일반적인 앞중발은 구석이아니면 약중강 타겟이안들어가는데

 

이렇게쓰면 판정이달라져서 쫌더 쎄게때려줄수있다

중손을 가드하고(+2) 앉아서 멍때리는놈들이나

중손을 쳐맞고 위축되서 앉아가드땡기는놈들에게 날먹할수있다

 

이걸 모르는놈들이 정말많아서 수비안하고 공격중심으로 플레이 하는놈들중에서는 울플까지도 

먹히는걸확인했다

 

하지만 레벨 70이상의 주리, 류 에게는 절때로 다시말하지만 "절때로안먹힌다"

앞중발 가드시키고나서는 -2라 턴넘어가니까 그런놈들한테는 그냥쓰지말자

 

 

두번째는 중발타겟

중발 -> 앉아강발 -> 서서강발

이 타겟컴보후에 마지막 강발을 캔슬하고 중안개달리기를하면 딱달라붙은채로 꽤나큰 플러스프레임을 가져갈수있다

이것을한후에 중발 -> 중손 -> 발승룡

 

 

이것이 기본 국콤

도대체 나는 이유를모르겠지만 저걸 쳐맞고 안개달리기를보고 쨉으로 개기는놈들이 정말많다

안개달리기 소리만듣고 개기는 습관같은게있나? 이유는모르겠지만 그냥쳐맞아주는놈들이많아서

플래조차도 모르는놈들상대로는 중발타겟만맞춰도 엄청난 리턴을 가져갈수있다

 

안개달리기 이후에 이부키가 고개를돌리면서 중발을 헛치는 순간이있는데 그순간을 피하기위해 프랙티스에서 약간연습하는것을 추천

 

상대가 이것을 알고 가드땡긴다면 잡기

잡풀까지 눌러놓는다면 앞중발

승룡지를꺼같다면 앞쩜프

간단하다 간단해~꽁승이야꽁승~

 

 

구석에서는 전부히트하고 강 안개달리기로 정으로떨어지는 존나이상한 역가드를 먹여줄수있다

이역시 모르는놈들에게는 지옥과도같은심리

 

 

 

구석에서는 히트후 대쉬로 안보이는역가드가가능

스턴쳐맞고 후콤보로안죽을꺼같으면 먹여주자

 

 

4. 슈리켄 정역쎗업

 

기본기 -> 쿠나이히트 -> 트리거 -> 중발 -> 강 발승룡 -> 대쉬 -> 움직임조절로 역

중발에서 강 발승룡이 슈리켄이득을이용한 이상한강제연결이기에 연습이약간필요하지만

지금있는 정역중 가장안정적이고 리소스 소모가 적고 그것대비 제일 안보인다

 

 

연습좀 더 할생각있다면 더안보이게 대쉬없이 앞뒤 걸음만으로도 정역조절이되게해보자

 

 

슈리켄의 이득과 궤도를이용해서 상대를 자리에 묶어놓고 날먹을할수도있다

창의적으로써보자

 

 

지금 구석쎗업중에 가장좋다고생각하는 쎗업

존나게안보인다

V스킬을맞추고 슈리켄타이밍이 개좆같기에 연습이많이필요하다

자세히보면 시안도 앞뒤로 걸으면서 타이밍을 세밀하게 재는중

 

수정)

 

짤에서처럼 쎗업중에 약손내밀어서 타이밍 맞추기 가능함 이거하면 난이도 내려감

 

 

 

팁 : 대공용으로썼을때는 EX뇌타외에 그어떤것도안들어간다

대충짤방에나오는느낌으로 컴보써주자

전탄히트후에도 EX뇌타 or EX발승룡밖에안들어가지만 발승룡은 EX든 일반이든 이상하게들어간다

그냥 EX뇌타 써주자

 

5. 추가팁

1) 스턴용 전탄콤

 

스턴용 필드전탄콤 -> 게이지하나써서 장전존나게가능

 

 

 

 

구석용 풀리소스 숨통끊기콤

이거쳐맞고 안죽으면 좆된다 잘계산해서쓰자

 

2)이부키는 무조건 쩜프중발이다 일반판정은 별로안좋지만 역가드판정이 좋고

이부키의 좆같은 쩜프궤도와 강안개달리기와의 시너지가좋다 프로들도 가끔 약발정도만쓰고

대부분의경우 쩜프중발을 선택한다 심지어는 "공대공" 에서도

 

3) 날먹이안먹히는놈들한테는 한판충을해보자

or 레벨 70류 이런새끼들은 블랙리스트에올리고 돌려도된다

매치메이킹 순위가 낮아지기때문에 걸릴수는있지만 확률이 매우낮아진다

 

4) 안개달리기는 잘쓰면 마스터끼리도먹힌다

 

5) 위프퍼니쉬 잘못하거나 거리잘못재는놈들에게

앞강발후에 발승룡을 써주면 알아서 와서 쳐맞아준다

 

6) EX쿠나이히트후 날먹 or 중발타겟날먹

2개다 안먹히는상대라면 EX쿠나이 -> 약안개달리기 -> 뇌타 or 중발 -> 약발 -> 뇌타

를 넣어주고 다시 심리를걸어주면된다

 

7) 짤방들보면알지만 내가있는계급인 슈플 혹은 매칭되는 울플까지 쳐맞는걸 확인하고 당해주는것만 골라서넣었다

너무찾기귀찮은 중발타겟 구석외에는 전부 랭매 실전에서찍은것 "확실하게먹힌다" 라고생각해도된다

 

PS .댓글로 틀린거 지적, 수정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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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25223

 

[일반] (공략) 이부키 꿈나무들을 위한 이부키 기초 입문서

(시즌 3 공략)

 


1. 서론

이 글은 이부키 입문자, 초보자들을 위해 기본중의 기본만 쏙쏙 골라담은 글입니다 이부키점 많이하세요 님들

2. 주요 기본기 & 특수기 소개 및 스펙

서서 약손 / 발동 3프레임 / 가드시 +1 / 캔슬 가능

말이 필요없는 3프레임
약손중손 프레임트랩과 약손타겟콤보의 시동기기도함
너프되서 약짤짤이 콤보로 들어가지않는건 아쉽지만 그래도 좋은 기본기

서서 중손 / 발동 5프레임 / 가드시 +2 / 캔슬 가능

판정좋고 5프레임 중기본기에 +2나 붙어있는 좋은 기본기
하지만 리치가 짧은게 단점, 근거리 기본기싸움에선 깡패같은 성능을 자랑하기때문에 많이 사용함 이부키 풋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본기. 카운터시엔 서중손이 한번 더들어감.

앉아 중손 / 발동 6프레임 / 가드시 -1 / 캔슬 가능

판정좋고 리치길고 캔슬까지되는 이부키 기본기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본기 보통 중거리 기본기싸움에서 부담없이 견제용으로 많이 내밀면서 EX쿠나이를 주입해서 사용함, 쉬미할때도 이 앉중손을 많이 씀. 그리고 트리거 킬때도 유용함.

서서 중발 / 발동 6프레임 / 가드시 +2 / 캔슬 불가

판정좋고 적당한 리치에 +2가 붙어있는 좋은 기본기
서서중손은 거리가 애매하고 앉중손을 쓰기엔 -1이 부담되는 거리에서 많이 사용하며 무릎을 사용하는 기본기답게 약간 빨려들어가는것같은 나쁘지않는 판정을 가지고있다. 히트시 강제연결로 바람베기나 중손을 이어줄수있고 카운터시 서중발 한번 더 들어감.

서서 강발 / 발동 10프레임 / 가드시 -2 / 캔슬 불가 / 크카대응 / 대공

크카기인데도 -2밖에 안되는 아주좋은 기본기이자 대공기
하지만 앉은적에겐 헛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
거리싸움중에 서로 내미기를 간볼때 스까주면 아주 유용함
또 패치되고 히트이득이 +3 이되면서 구석에서 서강발 히트이후 서서약손으로 강제연결이 가능해져서 콤보데미지가 더욱 강해짐.

앞중발 / 발동 28프레임 / 가드시 -2 / 캔슬 불가 / 중단 / 잡기무적

이부키의 중단, 발동 28프레임으로 무지막지하게 느리지만 잡기무적에 히트시 콤보이행이되어 매우 좋은 중단
느리기 때문에 상대방의 늦잡풀을 깨는데도 많이 사용함 (ex 공중기본기 가드시킨이후 등)
구석에서는 히트시 약손타겟이 강제연결로 깔끔히 들어가며
필드에서는 히트시 약손만 들어간다. 보통 약손 - 뇌타로 이어감.

앞강발 / 발동 14프레임 / 가드시 -3 / 캔슬 불가 / 크카대응

장풍무시와 약간의 하단회피 긴 리치에 크카대응까지 가지고있는 다재다능하고 매우좋은 특수기 근거리에선 3프레임에 딜캐 당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않고 막혀도 상대방 3프레임이 닿지않는 거리에서 지속적으로 괴롭혀주는데 사용함, 크카시에 바람베기 뇌타 앉강발 트리거 등등 입맛대로 골라넣어줄수있음.

3. 주요 프레임트랩




https://www.youtube.com/watch?v=-8OXqQ7IeXg


영상 순서대로 서중발 - 서중손 , 서약손 - 서중손 , 서중손 두번

모두 3프레임 트랩이고 이것을 사용해서 개기는 상대를 카운터내거나 상대방 가드를 굳히고 잡기를 섞어주도록하자

3프레임이 없는 캐릭터로는 서중발 두번 4프레임 트랩을 사용하면 더 좋다 서중손은 리치가 짧아 안정적이지 못할때가 있는데 서중발 두번은 매우 안정적인 프레임트랩이 가능

*서약손 - 서중손 프레임트랩은 약손 이후 텀을 주고 중손을 눌러야한다 빨리누르면 타겟콤보로 나가 쌔게 딜캐당하므로 주의

4. 주요 셋업

4-1. 뇌타


https://www.youtube.com/watch?v=rPSLcIXCM8o


영상 순서대로
뇌타 - 대쉬 - 앉약발 - 약발 - 뇌타 (정셋)
뇌타 - 대쉬 - 중발 - 중손 - EX 쿠나이 or 바람베기 (정셋)
뇌타 - 대쉬 - 중단 (잡풀깨기)
뇌타 - 대쉬 - 약간 걷고 잡기 (감셋, 가드 흔들기)

콤보 마무리로 많이 사용하는 뇌타의 기본 셋업들, 한번씩 돌려 써보며 상대방을 정신 못차리게 해보도록 하자, 변칙적인 안개달리기도 안성맞춤

*필드에선 무조건 약뇌타를 써야 셋업이 들어간다, 구석에서는 밀려나는 거리 차이가 없으므로 데미지가 제일높은 강뇌타를 사용.

4-2. 바람베기


https://www.youtube.com/watch?v=1hfnbiohI4U


영상 순서대로
강바람베기 - 대쉬 - 중발 (정셋, 통상 낙법 한정)
강바람베기 - 대쉬 - 앉중손 (감셋, 후방 낙법 한정)

바람베기 셋업은 낙법을 가리기때문에 낙법 확인이 되야 제대로 잘 사용할수있다, 나도 잘못하지만 연습해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영상엔 못찍었는데 아마 통상 낙법시엔 대쉬 잡기도 정셋, 그러므로 중단으로 잡풀깨기도 가능.

*후방낙법시에 앉중손은 늦기본기를 쓰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거의 정확하게 깔린다.

4-3. 잡기


https://www.youtube.com/watch?v=TSCLyGEJVgM


영상 순서대로

앞잡기 - 앉강발 (정셋, 크카)
뒤잡기 - 대쉬 - 앉중손 (정셋)
(구석)앞잡기 - 중발 or 중손 (정셋)
(구석)뒤잡기 - 중발 or 중손 (정셋)
(구석)앞잡기 - 약간 걷고 잡기 (감셋)

잡기 이후 상황의 기본 셋업들. 필드 앞잡기 후 앉강발은 리턴은 크지만 리스크도 커서 거의 사용하진 않지만 잡기후 상대방의 반응을 보고 적절히 섞어주도록 하자.
구석 연잡은 대충 약짤긁으면 짤리지만 잡기셋업을 보여줘서 쉽사리 내밀지 못하게 만든다음 사용하면 잘먹힌다.

4-4. 중발타겟 날먹


https://www.youtube.com/watch?v=BPTRnORN3a8


영상 순서대로

중발타겟 - 중안개달리기 (역가드같은 정가드)
(구석)중발타겟 - 대쉬 (역가드)
(구석)중발타겟 - 강안개달리기 - 노말 쿠나이 (역가드같은 정가드)
(구석)중발타겟 - 강안개달리기 - 점프 중발 (역가드)

이부키 날먹의 끝판왕 중발타겟, 티어가 올라갈수록 필드서 중안개달리기로 쓰는 것은 거의 안먹히지만 구석에서 사용하는 셋업들은 고수들도 가끔 걸릴만큼 강한 날먹력을 지니고있음으로 섞어가며 애용해보도록 하자.

5. 트리거의 활용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1번 트리거 폭탄은 개쓰레기가되서 쓸일이없으므로 무조건 2번 트리거 풍마수리검을 사용하도록하자

풍마수리검은 가드시 +2에 앞으로 엄청나게 전진하는 특성이있고
레버 뒤를 입력하고 사용하면 위로 던져 긴급대공용으로도 사용할수있다.

보통 활용법은 기본기 히트후에 트리거 발동 -> 리셋으로 잇거나
가드시에도 +2이고 전진해서 상대방에게 달라붙기때문에 일단 어떻게든 던져놓고 달라붙어서 프레임트랩이나 잡기 등등 심리로 상황 주도권을 가져오는데 활용함. 물론 대공으로도 쏠쏠함

5-1. 기본 리셋콤보


https://www.youtube.com/watch?v=s2T3etDN8Wk


영상 순서대로

기본기 - 트리거 - 중발 - 중손 - 강안개달리기 (역가드)
기본기 - 트리거 - 중발 - 중손 - 약안개달리기 (정가드)
기본기 - 트리거 - 중발 - 강바람베기 - 뒤중손 - 걸어서 정역조절

보통은 무조건 잘보이지않는 3번째 리셋으로 사용하지만 입문, 초보자분들한테는 어려울수있어서 1,2번도 찍어봤음. 1,2번도 상대가 의식하지 않으면 충분히 위협적이지만 3번을 꼭 연습해보는걸 추천.

6. 쿠나이의 활용

지상 쿠나이는 딸피 마무리 용도로 불규칙적으로 툭툭 던지거나 버디가 깡통 굴린다던가 할때 끊어주는 용도 그리고 콤보연결파츠로 쓰기도하고 서강손같은거 막혔을때 딜캐지우는용도로도 씀

공중 쿠나이는 여타 다이브킥이랑 비슷하게 가드위치따라 이득이 갈리는데 대충 허리아래 맞추면 이득이라고 보면 편함. 이부키는 익숙해지면 다른 캐릭터들보다 이득으로 가드 시키기는 많이 편한편이지만 보통은 더 간편한 공중 EX쿠나이로 접근하는경우가 많아 왠만하면 노멀쿠나이는 특수한 상황에 셋업용으로만 많이 사용한다.

지상 EX쿠나이는 저번 시즌엔 가드 시킨후 대쉬해도 이득이라는 엄청난 스펙이였지만 지금은 너프되서 대쉬하면 -2 가 되었다.
그래도 무려 +14의 이득을 주기 때문에 구석에서는 걸어서 예전과 어느정도 비슷한 압박을 하는게 가능하기도 하지만 어지간해서는 콤보나 주입으로만 사용하게 되었고 그게 더 나은편.

공중 EX쿠나이는 일정한 궤도로 날아가는 특성이있고 이득이 크기때문에 일단 가드만 시키면 이득이라고 봐도 될정도로 매우좋다 기본기 대공을 사용하는 캐릭터들에겐 점프공격과 이지선다로 괴롭혀줄수있고 이부키의 접근을 매우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 동영상을 보도록하자

6-1. 공중 EX쿠나이 기본 활용




https://www.youtube.com/watch?v=K-E944IUOfU


영상 순서대로

공중 EX쿠나이 - 프레임트랩(중발 중손)
공중 EX쿠나이 - 잡기
공중 EX쿠나이 - 중단 (잡기깨기)

이외에도 쉬미를 건다던가 하단을 친다던가 뭐든지간에 입맛대로 해도 아무런 상관이없다.

공중 EX쿠나이의 단점은 궤도가 일정하게 날아가고 위쪽판정이 비기때문에 상대방에게 읽혀서 수직점프 당하면 바로 점프 공격부터 시작하는 콤보 한사발 맞을 가능성이 있다는것이다.

뻔하게 쓰다보면 다 그렇게 하니 너무 공중 EX쿠나이에 의존하지말고 기본기로 압박하며 겜을 풀어나가는 연습도 해보자.

7. 대공


https://www.youtube.com/watch?v=iqw_rF6l-AU


이부키 대공은 영상에있는것 처럼

서강발 , 앉강손 , 뒤중손이있다.

주요 대공기들이 강 기본기기때문에 발동이 느려서 반응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동타가나거나 혼자 쳐맞는일이 비일비재하니 대공이 좋은편이라고 할수는없으나

서강발은 크카대응이라 뇌타나 바람베기가 추가로 들어갈수있고
서강손은 쿠나이전탄을 이용해서 콤보를 강하게 먹여줄수있고
뒤중손은 1타 약안개 캔슬 뇌타로 상황을 엄청나게 유리하게 만들어낼수있다

즉 쳐내기는 힘드나 쳐냈을때 리턴이 크다. 상황별 대공을 열심히 연습해보자

8. 안개달리기에 관하여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46797&page=1&serVal=안개&s_type=all&ser_pos=-153166

옛날에 내가 쓴글인데 지금이랑 사실상 별다를게 없어서 한번 읽어보면 보통 언제쓰는지 어떻게 자주쓰는지 감이 올거라 생각함.

9. 간단하게 운영법 몇줄

앉중손 , V스킬 , 앞강발 리치 길고 판정좋은 기본기들로 중거리 싸움에서 이기는게 핵심, 그러면 대공을 치든 공중 EX쿠나이 던져서 접근하든 중단을 쓰든 어떻게든 해서 뇌타를 맞추고 셋업 로테이션 돌리고 안개달리기도 은근히 섞어주면서 가드를 흔들고 상대방이 피곤한 상황을 계속해서 만드는게 주요 운영


9. ETC


https://www.youtube.com/watch?v=aqnJp5Eui8g


영상 순서대로

트리거 - 서강손 - EX뇌타 - 쿠나이전탄 - EX뇌타
(구석)앞강발 크카 - EX바람베기 - 쿠나이전탄 - EX뇌타

쿠나이전탄이후 필살기 캔슬이 되면서 이런 고데미지 콤보들도 사용할수있어져서 캐릭터가 더 재미있어졌다 모두 이부키 츄라이

10. 마치며

이부키좀 하세요 님들아 저도 개허접이지만 모르는거나 궁금한거잇음 내가 아는 한도내에 최대한 알려줄테니 이부키좀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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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46797&page=1&serVal=%EC%95%88%EA%B0%9C&s_type=all&ser_pos=-153166

 

[일반] 이부키 안개달리기 나오는 타이밍 

 

1. 프레임트랩 도중
2. 중거리 견제 도중
3. 쌩으로

보통 1,2번 상황에 쓰는데 이부키입장에서도 읽혀서 딜캐당하면
턴을 완전히 넘겨주기때문에 리스크가 좀 있는기술임

쌩으로 쓰는 경우에는 정말 답답하거나 상대방이 좀 안개에 대해 내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가끔 쓰긴함.

1번 상황을 더 설명하자면 보통 이부키 프레임트랩이
중발 - 중손과 약손 - 중손 - 중발 프레임트랩이있는데

이 경우에 안개달리기 캔슬이 되는 기본기가 중손과 약손이 있음

즉 그러니까 약손과 중손을 가드시킨 타이밍에 안개달리기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만 컨펌하면됨
물론 안개에만 집중하다보면 잡기를 허용할수도있고 그러다보면 늦잡하다 늦잡깨는중단 맞을수도있고 다른 심리도 걸림
근데 나는 안개달리기는 충분히 반응가능의 영역에있다고 생각함

2번 상황은 보통 많이쓰는 리치긴 견제기인 앉중손을 가드시키고
안개달리기가 나오는 상황인데 이것도 앉중손이 가드됬으면 안개가 나올수있다 정도만 생각해두면됨

앉중손이 -1 이라 근거리 가드시켰을때 안개하면 상대방이 약손눌러서 반응이고 뭐고 그냥 내가 맞는경우도있음
그래서 보통은 앉중손 근거리 가드시키면 EX쿠나이로 이득으로 바꾸던가 그냥 막는게 보통임

중요한건 약손이 안닿는 끝거리일때 거리적으로 상대방이 뭘뻗기 애매하기때문에 순간적으로 굳는 상황에 기습적으로 나오는 안개임

앉중손 끝거리에선 EX쿠나이 가드이후 대쉬해도 중발 중손 프레임트랩이 거리때문에 안들어가서

보통 주입이라 어쩔수없을때를 제외하고는 가드 땡기고 다음상황 보던가 안개달리기 , V스킬 , 서강발정도를 뻗는데
앉중손이후 안개달리기에대한 의식을 충분히 하고있으면 반응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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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57397

 

[공략] 이부키 풍마셋업 총정리-1 (데이터 주의)

저번에 올렸던거에 몇개 더해서 알고있는 풍마셋업 총정리해봤음

 

1. 국민 이지

 

 

풍마-중발-강바람베기-대쉬해서 살짝 뒤로 걷고나서 뒤중펀-대쉬

가장 무난하고 아마 가장 많이 쓰게 될 국민 이지선다

뒤중펀을 찍을 거리나 대쉬하는 타이밍으로 정역 조절할 수 있도록 연습하자

또 구석에서는 중발-강바람베기 대신 뒤중펀-중바람베기로도 들어가는데

이쪽이 데미지가 아주아주 약간 더 높으니 쓰고 싶은 사람은 참고해두자

 

 

2. V스킬 히트시

 

 

 

v스킬-풍마-타이밍 맞게 강손-약안개-중안개

약안개에서 앉약발 긁어주면 정이고 중안개로 한번 더 뛰면 역

일반적으로는 다 들어가지만 칙칙이나 덩치캐한테는 강손-약안개 해도 역으로 못넘어가니 주의

 

강손 대신 앉강손으로 넣으면 칙칙이나 덩치캐한테도 들어가니 얘네들한텐 이걸 써주자

 

 

 

 

또 이 v스킬-강손 셋업이 구석에 걸치면 무조건 정이 뜨니까 알고 있으면 좋음

 

 

 

v스킬=풍마-앉강손-강안개하고 여기서 쿠나이를 찍으면 정, 안찍으면 역

내 체감상으로 고수들이 더 자주 걸리는 셋업이었음

큰 의미는 없을지 모르지만 역으로 넘어갈때 모션 훼이크로 약발 같은거 헛쳐도 좋음

 

 

 

 

v스킬-풍마-뒤중펀 1타캔슬 약안개-뒤중펀 후 약안개나 중안개

뒤중펀때 삑내서 앉중펀 나가지 않도록 연습하자

 

 

v스킬-뒤중펀-중손(헛치고) 약안개나 강안개

풍마 셋업은 어차피 정역 둘중 하나라는 점은 똑같지만

최대한 다양하게 써줘야 상대가 당황해서 맞는 경우가 많으니 다양하게 알고있으면 좋음

 

 

v스킬-풍마-뒤중펀-대쉬-올라중단(점약발)

뒤중펀이 2타 다 찍혀야하고 타이밍이 까다로우니 잘 연습해보자

 

 

3. 필드에서 히트시

 

 

풍마-중손-중안개-중손-중안개나 약안개

 

엄청 오래된 셋업이라는데 이거 아직도 사람들 잘 맞음

중손 치고 중안개로 건너갈때 상대가 보고 잡아버리면 파훼됨

이부키 상대하는 쪽도 이거 알고 염두에 두고 있으면 좋음 

 

 

 

풍마-중발-약발-중안개나 약안개

 

예전엔 중발-중손으로 썼는데 약발로 써주는게 좀 더 구별하기 힘든듯

 

 

 

 

풍마-약ex쿠나이-대쉬-v스킬-위로 풍마-킹종차기-강안개나 약안개

 

기본적으로 필드에서 중안개로 와리가리하는 셋업은 잡기로 대처할 수 있음

 

상대가 잡아버리기 어렵게 잘 깔아보자

 

 

 

필드 콤보-약ex쿠나이-대쉬-위로 풍마-뒤중펀-대쉬-슬라이딩

역으로 넘어갔다가 슬라이딩으로 돌아와서 헷갈리게하는 셋업

첨부파일을 총 20개밖에 못 올린다니 나머지는 글 나눠서 올리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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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57416

[공략] 이부키 풍마셋업 총정리-2 (데이터 주의)

 

4. 구석몰기&자리바꾸기 셋업

 

 

필드 콤보-풍마-중발-강바람베기-강안개-약손 중발 타겟-정역

 

풍마 국민 이지선다 상황에서 강안개를 이용해 구석까지 밀어버리고 정역 거는 셋업

역으로 걸었다가 막히면 반대로 구석에 몰리게되니 주의

 

 

중발-강안개에서 뒤중펀 1타캔슬 강안개를 넣어줄 수도 있음

거리랑 타이밍 엄청 잘 재야하니 자신 없으면 앞에 걸로 하자

 

 

 

v스킬-풍마-뒤중펀 1타캔슬 약안개-쿠나이-대쉬-강안개-약손 중발 타겟콤하고 정역

구석에서 v스킬 히트시 자리 바꿔주는 셋업

강안개로 밀때 공중타겟콤 타이밍이 중요함

 

 

 

필드 콤보-풍마-앉중손 범종차기 타겟콤-중안개-발타겟-중안개

요즘 대회에서 엄청 많이보이는 자리바꾸기 셋업

자리바꾸면서 상대를 구석으로 보내고 발타겟후 잡기심리까지 걸 수 있다는게 장점

 

포인트는 앉중손과 그다음 타겟콤으로 연결되는 범종차기를 너무 빠르게 넣지 않는 것

초속으로 넣어버리면 돌아오는 풍마가 콤보로 연결이 안 됨

 

 

 

앞서 말한 자리바꾸기를 이런식으로도 응용 가능함

발타겟-강안개-저공쿠나이 정셋을 섞어봤음

쿠나이가 가드당하면 이부키 +2상황이고 히트하면 콤보가 들어감

또 구석에서 이부키 중손이 히트하면 손타겟이 들어가니 중손에서 히트확인하고 판단해주자

 

 

5. 구석 셋업

 

 

구석 상황에서 콤보-ex쿠나이-살짝 딜레이주고 v스킬-위로 풍마-뒤중펀-쿠나이-약안개

내가 가장 자주쓰는 구석셋업

뒤중펀, 쿠나이 높이나 타이밍과 안개달리기 타이밍을 이용하면 약안개만으로도 정역조절이 가능 

 

또 이걸 타이밍 조절해서 강안개로 리셋해주면 스턴까지 끌어낼 수 있음

 

 

 

콤보-약ex쿠나이-살짝 딜레이주고 v스킬-풍마-뒤중펀-대쉬-뒤중펀 1타캔슬 강안개-콤보

시안의 그 셋업

 

첫 뒤중펀-대쉬가 역으로 넘어가냐 아니냐는 뒤중펀 찍을때 상대 높이에 따라 다름

열심히 연습하고 응용해서 게임을 날로 먹어보자

 

 

 

콤보-약ex쿠나이-위로 풍마-킹종차기-올라중단(점약발)

구석에서 쓸 수 있는 올라중단 셋업

 

 

 

그런데 풍마 던지는 타이밍과 킹종차기 타이밍을 조절해줘야 올라중단이 들어가서 난이도가 꽤 있는편

마지막으로 아까 말했던 뒤중펀-중바람베기 이지선다

중발-강바람베기보다 데미지가 한자릿수로 더들어가니 쓰든 말든 알아서 하자

 

일단 이걸로 내가 알고 있는 풍마 셋업중 쓸만한건 다 정리한듯

잊어버린거 있거나 생각난 셋업 있으면 나중에 다시 올릴게

나중에 시간나면 킬각 나올때 쓰는 상황별 풍마콤보도 올려보겠음

 

그럼 모두 이부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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