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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카린(Karin)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격투

by AlrepondGame 2020. 9. 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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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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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카린(Karin)

 

 

 

출처: namu.wiki/w/%EC%B9%B8%EC%A6%88%ED%82%A4%20%EC%B9%B4%EB%A6%B0

주요
능력치
실체력[22]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23]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925 950 ■■□□□ ■■■□□ ■■■■□ ■■■■■ ■■□□□

체력 수치는 원래 900이었다가, 시즌 4에서 925로 상향되었다.


한줄로 요약하자면 체력은 낮지만, 화끈빠끈한 기동성과 엄청난 양의 기술수, 콤보 수를 가졌고 적당한 사거리를 가진 전형적인 강캐.[25]


2018년 1월 시즌 3가 시작되며 모든 캐릭터들에 대대적인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진 가운데, 카린은 주로 기본기 성능, 특히 견제기로 쓰던 약P와 중K, 강P 등의 성능이 대대적으로 변경되며, 이전의 위용을 많이 잃어버리게 되었다. 원거리 공격기가 전무한 카린에게 기본기 너프는 뼈아픈 타격으로, 결국 마고, 본짱 등 쟁쟁한 카린 플레이어들조차 카린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상태 일본 게임 방송 중 발언. 완전히 써먹지 못할 수준은 아니지만 시즌 3 초기의 라시드, 가일, 아비게일 등의 강캐에 치여 딱 중간 정도의 캐릭터 랭크로 분류되고 있다. 일본 기사. 잠입, 풍꼬의 시즌 3 캐릭터 랭크 동년 4월 이루어진 밸런스 패치에서 던지기의 데미지 판정 소폭 상승 등의 버프를 받았으나, 캐릭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으나 본짱이 시즌 3, 4, 5에서 사가트의 상성 저격용으로 들러가긴 한다.

시즌 4에서는 체력이 900에서 925로 증가한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상향을 받았고 너프를 먹은 캐미와는 입지가 정반대가 되었다. 2018년 CPT를 아쉽게 보냈던 펑크가 카린의 상향과 동시에 다시 한번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시즌 2부터 카린을 연마해온 본짱도 물오른 활약을 펼치고 있다. 게다가 MOV, 페넘, 소년[28] 등이 카린을 새로운 주캐로 삼을 정도로 시즌 2를 능가하는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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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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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8918

 

[일반] 데이터주의) 카린에 대해 알아보자! 1. 기본기 편

스트리트파이터5는 각 캐릭터마다 개성이 뚜렷하기에 성능은 둘째치고 시작할때 무슨 캐릭터를 고르느냐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제 막 스트리트파이터5에 발을 딛을 초보분들을 위해 <칸즈키 카린>이라는 캐릭터를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게임 플레이 관련 용어들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sf5.co.kr이나 각종 개념글, 유튜브 공략을 참조해주세요.

 글 작성자는 플레 박제중이고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 천상계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다른부분은 댓글이 달릴테니

 댓글을 보고 수정점을 보완하실 필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V트리거2만을 다룹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어려운 커맨드를 입력하기 힘드신분들

  카린은 모든 커맨드가 236 혹은 214 커맨드로 되있기때문에 623 커맨드와 모으기 커맨드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즐겁게 하실수 있습니다.

 

2.콤보의 재미와 이어지는 필살기

  카린은 콤보를 넣기 위해서 발스텝 > 손공격을 같이 넣기때문에 콤보를 넣을때 조작하는 재미가 뛰어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CA 혹은 EX가

  후속타로 들어가 공격의 재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3.지상전의 여왕

  카린의 공격들은 지상전에 최적화 되있으며 근접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압박을 끊임없이 심어줄수 있습니다.

 

4.호쾌한 웃음소리

  오~~호호호호홋!!!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1.상대방을 먼 거리에서도 견제를 하고 싶은 분들

 

2.뛰어난 대공능력을 원하시는 분들

 

3.원버튼 투버튼! 쉬운 난이도의 콤보를 원하시는 분들

 

4.금발롤빵머리귀족아가씨...엥? 이거 완전 씹덕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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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는 1.기본기 2.필살기 3.콤보 및 간단한 플레이 방법 으로 진행 됩니다.

지금부터 기본기 편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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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약손

안씁니다

 

앉아 약손

카린이 가진 3프레임의 기본기 입니다. 3프레임 확정반격 및 상대방의 프레임트랩이 3프레임을 못잡을때, 기상시 셋업이 안깔려서 반격할수있을것 같을때 등 사용 합니다.

또한 앉아 약손 > 초속 천호가 이어지기에 확정 반격 상황에서 일발 역전이 될수도 있습니다.

 

앉아 약손에서 천호가 이어진다. 하지만 약 기본기에서 초속 천호로 이어야되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하다.

뭔가 비빌수 있고 비벼야만 할때는 앉아 약손으로 공격합니다.

 

서서 약발

카린의 공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서서 약발입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 서서 약발을 가드 시킨 후 바로 잡기로 잡을 수 있습니다.

 

카린 최고의 야비 약발 잡기 이것만 하면 너도 승리!

이 서서 약발 잡기로 인해서 서서 약발이 가드되었을때 카린이 할 수 있는 행동이 매우 늘어나게 됩니다.

 

1. 서서 약발 후 앉아 중손 압박

상대방이 빠른 잡풀을 할시 혹은 공격을 했을시 앉아 중손이 히트합니다. 잡기를 풀기 시작하면 콤보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가드가 되어도 오로치까지 이어주면 벽으로 몰면서 -2 상황으로 크게 불리하지 않고 게임을 이어나갈수 있습니다.

 

잡풀 누르는 사람들을 전부 밀어버리자.

2. 서서 약발 후 잡기 낚시

상대방이 잡풀을 할시 잡기 낚시로 강하게 공격을 히트시킬수 있습니다. 뒤로 살짝 걷고 강손 콤보를 먹여줍시다.

 

카린의 공격 심리의 근간이 되는 서서 약발 입니다. 위의 3개 상황을 확실하게 판단하고 사용을 목표로 해봅시다.

 

앉아약발

안씁니다

 

서서 중손

카운터 히트로 들어갈시 서서 중손 > 서서 중손이 이어져서 히트합니다. 히트 후 천호로 콤보를 넣어 줄 수 있습니다.

가드시 +1이며 툭툭 건드리며 압박하는 용도로 씁니다.

 

앉아 중손

카린 콤보 레시피의 시작점 입니다.

 

카린의 가장 기본적 콤보다. 초속 천호가 아니여도 이어진다.

앉아 중손이 히트가 되면 서서 중손까지 넣어 주고 천호로 콤보를 이어가고, 가드가 되었을시 오로치까지 넣는것이 기본 입니다.

앉아 중손 > 서서 중손 > 천호 콤보의 재밌는 점은 초속 천호가 아니여도 콤보가 이어집니다.

혹시나 카린을 쓰고 싶은데 초속 천호가 너무 부담되시면 일단 위 콤보로 재미를 보시고 틈틈히 트레이닝에서 초속천호를 연습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서서 중발

필드에서 상대방을 견제할때 사용합니다. 시즌2에서는 중발만 눌러도 이긴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중발로 견제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천천히 다가가 봅시다.

 

앉아 중발

하단 공격입니다. 앉아 중손 > 앉아 중발로 콤보가 이어집니다.

상대방의 접근을 견제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카린의 가장 기본적 콤보2. 반드시 초속 천호여만 콤보가 이어진다.

서서 중손과 가장 큰 차이점. 앉아 중발 콤보는 반드시 천호를 초속으로 사용해야만 콤보가 이어집니다.

천호는 상대에게 가드가 당했을시 확정반격이 들어오므로 트레이닝에서 앉아 중발 > 초속 천호를 꾸준히 연습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서서 강손

대공 용도 및 잡기 낚시를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상대방이 가까이에서 뛸때 반응이 되면 해주자. 사실 대공용으로 그렇게 많이 쓰이지는 않는다.

 

손을 위로 올릴때 머리 위에 대공 판정이 있습니다. 타이밍이 있으므로 감각에 익숙해질때까지 트레이닝에서 연습 해 봅시다.

 

앉아 강손

대공 용도로 사용합니다.

 

카린의 기본기 중 대공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뻔한 점프를 뛰는 상대를 격추 시키자.

 

손을 위로 뻗으며 대공 판정이 생깁니다. 카린이 대공 성능이 부족하다고 방방 뛰는 상대에게 많은 과제를 안겨 줄수 있습니다.

 

서서 강발

V트리거 시동기 및 서서 중발과 마찬가지로 필드에서 견제를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서서 중발과 다르게 카운터 히트시 크러쉬 카운터가 납니다.

크러쉬 카운터 후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V트리거를 키고 싶을시 서서 강발을 가드시키고 발동 시키면 +10의 프레임 이득을 가져갑니다. 하고싶은거 다 할 수 있습니다.

 

EX무적기를 막고 쓸수 있는 크러시 카운터 콤보. 서서 강발 후 거리가 가까우면 서서 강손으로 콤보를 이어갈수있다.

 

카운터 히트 후 거리가 멀시에는 명왕권(V스킬) 노차지가 추가로 히트. 상대는 다운된다.

 

앉아 강발

앉아 중발과 마찬가지로 필드에서 하단 견제를 위해 사용합니다. 크러쉬 카운터 대응기며 카운터 유무와 관계 없이 히트 시 상대방은 다운됩니다.

카린의 앉아 강발은 리치가 매우 긴 편인데, 끝거리에서 가드를 시킬 시 상대방이 뻗은 앉아 강발이 히트하지 않습니다.

 

끝거리 가드를 시켜 상대방에게 반격을 하고 다운 시켜 우위를 점하자.

 

하지만 이것은 앉아 강발에만 적용되는 얘기고, 다른 기술들로 확정 반격을 할 수 있으니 상대방이 반격을 하면 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눕혀놓고 볼ㄲ..?.... 씨X 캐미 X사기네!

위와 같이 캐미 뿐만 아니라 사쿠라의 소앵권 등 캐릭터 별로 확정으로 들어오는 기술들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반격을 할수 있나 없냐를 빠르게 파악하고

앉아 강발로 계속 견제를 할지 안할지를 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점프 약손

주로 상대방의 역가드 궤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점프 약발

역가드 대응기 입니다.

 

점프 중발

점프 약발과 마찬가지로 역가드 대응기 입니다. 카린의 가장 자주쓰는 점프 공격 기본기 입니다.

점프 공격을 하고싶을때, 상대방의 등 뒤로 역가드 공격을 하고 싶을때 일반적으로 점프 중발로 들어갑니다. 히트하면 앉아 중손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들어갑니다.

 

점프 강발

카린의 가장 강력한 점프 공격 기본기 입니다. 히트 후 강손 콤보가 들어가며 스턴 등의 상황에 상대방을 가장 아프게 때릴때 사용합니다.

 

공련화

점프 중손 > 강손으로 나가는 카린의 공중 타겟 콤보 입니다. 공대공으로 사용하며 히트 시키면 상대는 다운 상태가 됩니다.

 

선풍 차기

6중발로 발동하는 카린의 중단기 입니다. 상대방이 체력이 조금 남은 경우 KO 시킬때, 상대방이 앉아 가드로 계속 움츠러들어 있을때 가드를 부시는 용도 등으로 사용 합니다.

히트 후 프레임 이득은 없습니다. 서로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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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카린의 기본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카린의 필살기 및 사용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틀린점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신것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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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9285

[일반] 데이터주의) 카린에 대해 알아보자! 2. 필살기 편

 

*공략에 앞서 게임 플레이 관련 용어들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sf5.co.kr이나 각종 개념글, 유튜브 공략을 참조해주세요.

 

 글 작성자는 플레 박제중이고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 천상계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다른부분은 댓글이 달릴테니

 

 댓글을 보고 수정점을 보완하실 필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V트리거2만을 다룹니다.

 

 

1. 기본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8918&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저번 시간에는 카린의 기본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린의 꽃인 필살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칸즈키류 보행술 찰보 236+발

카린이 가진 발 스탭 입니다. 약/중/강에 따라서 이동거리가 늘어납니다.

천호 오로치를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스탭 입니다.

천호와 오로치를 쓰기 위해 사용 및 특정 상황에서 정셋을 깔기 위해 사용합니다.

 

EX찰보는 상대방의 장풍을 뚫고 접근 할 수 있다.

EX찰보 236+발발

상대방이 쓰는 장풍을 무시하고 접근 할 수 있는 EX버전 찰보 입니다. EX게이지 1개를 소비합니다.

일반 찰보와 마찬가지로 이 후 천호와 오로치로 파생됩니다. 이 때 나가는 필살기들 또한 EX버전으로 강화됩니다.

상대방에게 갑작스럽게 붙을때도 사용합니다.

 

서로 눈치보며 거리 싸움을 할때 기습적으로 붙어서 심리를 걸 수 있다.

 

천호 찰보 중 손

찰보에서 파생 되는 공격입니다. 약/중/강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편하신 손으로 눌르시면 됩니다.

천호는 일반 천호 초속 천호로 구분되며 찰보 후 빠르게 손을 눌러주면 초속 천호, 느리게 손을 눌러주면 일반 천호로 나갑니다.

특정 상황에서 초속 천호로만 들어가는 콤보가 있으며, 카린의 천호 공격은 모두 초속 천호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천호 및 초속 천호 전부 막히면 확정반격이 있습니다.

 

카린의 입문을 막는 어려운 벽, 초속 천호. 익숙해질때까지 연습하자

 

또한 너무 급한 나머지 천호의 커맨드를 잘못 넣는분들이 많은데, 키 디스플레이를 보며 정확하게 입력하는 연습을 합시다.

 

236+발 > 손을 정확히 "따닥!" 눌러주자.

급해서 잘못 입력하는 흔한 예시. 236의 6부분까지 확실히 입력해주고 난 뒤 발을 입력해야 된다.

 

EX천호 EX찰보 중 손

천호의 EX버전 입니다. 기존 버전과 마찬가지로 막혔을때 확정 반격이 있습니다.

주로 상대에게 EX게이지를 소비해서 더 큰 데미지를 주기 위해 약무진각 콤보 이후에 사용합니다.

 

오로치 찰보 중 2손

찰보에서 파생 되는 공격입니다. 천호와 마찬가지로 약/중/강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공격시 장풍무적이 있으며, 가드 되어도 -2로 확정반격이 없습니다.

주로 히트되지 않은 연속기의 마무리로 사용하며, 상대방에게 접근하며 공격할때도 부담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가드되도 확정반격이 없어 무난히 접근 가능하며, 상대방의 장풍마저 피하며 공격이 히트한다. 붙고싶을때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EX오로치 EX찰보 중 2손

EX게이지를 소비하는 강력한 콤보 및 EX찰보로 상대방의 장풍을 뚫고 공격시 사용합니다.

히트 됬을시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기존 버전과 다르게 가드 되었을시 확정반격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장풍을 사용할때 반응을 하여 강력한 콤보를 선사해주자. EX오로치 이후 강무진각은 덤이다.

 

약 무진각 214+약발

콤보 중 천호를 히트 시키고 가까운 거리일때 콤보 마무리로 약무진각을 사용합니다.

모든 무진각은 필드에서 사용시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막히고 확정반격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카린의 기본 콤보. 앉아중손 > 서중손 > 천호 > 약무진각.

 

중 무진각 214+중발

약무진각 이후에 중단 공격인 선풍차기를 추가로 공격합니다. 상대방의 허를 찌를때 백번 고민하여 한번쯤은 사용해볼법한 필살기 입니다.

중단이라도 필드에서 사용하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후술할 열섬파를 쓰시는게 낫습니다.

 

강 무진각 214+강

EX오로치 이후 게이지를 추가로 소비하지 않고 가장 강한 후속타를 넣을때 사용합니다.

 

EX무진각 214+발발

벽에서 콤보의 마무리로 사용합니다.

EX열섬파보다 데미지는 낮지만 스턴치가 마지막 공격에 모여있기때문에, 스턴으로 인한 EX열섬파의 데미지 손실을 막기 위해 한정적으로 사용합니다.

타이밍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일찍 사용할 시 히트하지 않고 뚫고 지나가버린다. 트레이닝에서 타이밍을 확인하자.

 

약 열섬파 214+약손

열섬파의 약공격 버전입니다. 약/중/강에 따라 이동하는 거리가 늘어납니다.

모든 열섬파는 중단 공격입니다. 또한 막힐 시 확정반격이 존재합니다.

열섬파 후 섬파설과 섬파열축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할때 약 열섬파로 깜짝 중단을 노리는 방법으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앉아 약손 후 깜짝 놀래킬수 있다. 막혀도 당황하여 확정반격이 잘 안들어오는 기묘한 공격 방식. 상대방이 굳어있는거 같으면 한번쯤은 써볼만 하다.

 

중 열섬파 214+중손

안씁니다

 

강 열섬파 214+강손

열섬파의 강손 버전입니다. 상대방의 장풍을 뚫고 공격 할 수 있습니다.

공격 모션에 선딜이 조금 있으므로 확실하게 상대방의 장풍을 읽었을때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선 EX찰보 쪽으로 반응하도록 합시다.

 

섬파설 열섬파 중 2발

열섬파 후 앉아 강발 추가 공격을 합니다.

열섬파가 히트 하면 확정 히트며 맞은 상대는 앉아 강발과 마찬가지로 다운 됩니다.

섬파설 또한 막히고 확정반격이 있습니다.

 

섬파열축 열섬파 중 8발

열섬파 후 위로 점프를 하여 상대방에게 풀 수 없는 잡기 공격을 합니다.

앉아 있으면 잡히지 않습니다. 실패 하였을경우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기술입니다만, 상대방이 열섬파를 막고 굳어있으면 한번쯤은 고려해볼만한 선택지 입니다.

 

상대방이 섬파설을 예상하여 앉아 있었으면 폴짝 뒤로 돌아가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된다. 아프게 맞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자.

 

카린의 가장 안전한 대공기.

EX열섬파 214+손손

대각선으로 올라가며 공격을 하는 카린의 대공기 및 무적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벽에서 콤보의 마무리 및 대공 용도로 사용합니다.

또한 발동시 1~7프레임 완전 무적으로 EX승룡과 같이 무적기로도 사용합니다.

 

카린이 벽에서 엄청나게 강해지는 이유. 데미지/후상황 모든것이 뛰어난 EX열섬파이다.

 

원래는 상대방의 전/후방 낙법 3프레임을 전부 다 잡는 정셋이지만...

EX열섬파 발동 시 무적으로 대화거부를 하고 강제적으로 기상을 할 수 있다. 물론 상대가 가드를 하면...?

 

명왕권 중손+중발 (차지 가능)

카린의 V스킬 명왕권 입니다.

일반 버전과 차지 버전이 있으며 일반 버전은 막히고 확정반격이 있지만 차지 버전은 막히고 -2로 확정반격이 없습니다. 차지 버전으로 사용합니다.

콤보의 마무리로도 쓰입니다. 사용시 V게이지가 차며 히트 시 상대방은 다운 됩니다.

상대방의 장풍을 지우면서 공격하며, 앞으로 한 발 내딛으며 공격하기에 전진성이 좋습니다. 필드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견제하도록 합시다.

 

전진하며 상대방의 장풍을 지우므로, 가까운 거리에서 상대방이 장풍으로 견제하면 명왕권으로 뚫고 공격을 할 수 있다.

 

카린의 V게이지는 충전이 쉬운 편이기에 말린다 싶으면 사용하여 주도권을 되찾아오자. 날아가는 거리에 주목.

열첨청 가드 중 6+손손손

V게이지 1칸을 사용하여 발동하며, 가드 중에 상대방의 공격을 반격 합니다.

주로 벽에 몰렸을시 탈출하기 위해 사용하며, 상대방의 공격 주도권을 빼앗고 데미지를 누적 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칸즈키류 천파의 자세 강손+강발

시즌3 카린의 꽃, V트리거2 천파의 자세 입니다. 발동 후 양 손에 빛이 나며 V게이지가 점점 줄어들고 전부 줄어들기 전까지 반격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를 발동하면 이 후 강손+강발 커맨드를 입력시 반격의 자세를 취하며 이때에 상대방이 공격을 하면 야차 되돌리기로 반격합니다.

반격에 실패 할 시에 카운터 공격을 맞습니다. 잡기 공격은 반격이 불가능 합니다.

필살기 캔슬이 가능한 기본기 및 필살기에서 캔슬 후 발동이 가능합니다.

즉 트리거2를 키면 확정 반격이 있는 상황에서도 야차 되돌리기를 발동하여 상대방의 공격을 반격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불리한 상황에서도 반격으로 인한 심리적 우위를 가지고 압박을 계속해서 할 수 있습니다.

 

야차 되돌리기 천 상단/중단 반격시

상단 혹은 중단 공격을 반격 했을시 발동하며 상대방을 높이 띄웁니다.

이 후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반격 이후 CA까지 들어간다. 일발 역전의 찬스!

 

야차 되돌리기 지 하단 반격시

하단 공격을 반격 했을시 발동하며 상대방이 공격을 맞고 무릎을 꿇습니다.

이 후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하단 반격 역시 CA까지 들어간다. 불리한 상황에서 반격을 통해 역전을 하자.

 

 

칸즈키류 패도육식 패자의 자세 236236+손

EX게이지를 모두 소비하는 카린의 크리티컬 아츠, 패자의 자세 입니다.

각종 콤보에 마무리로 들어가며 상대방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히트 시 상대방을 돌리며 카린의 시그니처 웃음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데미지도 뛰어나며 각종 콤보에 스무스하게 들어감으로 인해 게임 후반부에 공격의 리턴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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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카린의 필살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카린의 콤보들과 지금까지 배운 기본기와 필살기를 가지고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간단하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린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또한 댓글을 남겨 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이 마지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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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61071

[일반] 데이터주의) 카린에 대해 알아보자! 3. 콤보 편

원래는 3부작으로 끝낼려고 했는데, 이 글 자체가 너무 난잡하기도 하고

글을 찾아볼때 콤보와 운영편이 따로 나뉘여져있는게 효율적 인것 같아서 4부작으로 변경합니다.

 

1. 기본기 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8918&page=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유미쓰

 

2. 필살기 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9285&page=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유미쓰

 

*공략에 앞서 게임 플레이 관련 용어들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sf5.co.kr이나 각종 개념글, 유튜브 공략을 참조해주세요.

 글 작성자는 플레 박제중이고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 천상계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다른부분은 댓글이 달릴테니

 댓글을 보고 수정점을 보완하실 필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V트리거2만을 다룹니다.

 

지금까지 카린의 기본기와 필살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편에서는 기본기와 필살기를 조합한 카린의 콤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쓰는것은 빨간색으로 표시해두겠습니다. 나머지도 중요하긴 하지만 못쓴다고 해서 게임을 못할 정도는 아니기에

틈틈히 연습하여 나중에라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기본 파츠 - (약발카운터,점프공격) > 앉아 중손 > 서서중손(앉아중발) > 천호 or 오로치

 

카린의 콤보 레시피 중 기본 골격을 담당하는 파츠 입니다.

앉아 중손과 서서 중손을 묶어서 사용해 줍니다.

상대방의 하단 가드를 의식하게 해주기 위해 서서중손 대신 앉아중발도 사용합니다.

앉아 중손이 히트하면 중손 연결 후에 천호를 연결하며, 가드가 되었을시 오로치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앉아중손과 서서중손을 묶어서 사용해주고, 히트 확인 후 이후 필살기를 사용한다.

 

기본 파츠 천호 후 > 약무진각

천호 다음에 약무진각을 이어줍니다.

난이도가 간단하기도 하고, 후상황이 제일 좋아 자주 사용합니다.

약무진각 이후 약찰보 > 앞대쉬로 전/후방 낙법 3F을 잡는 앉아중손이 깔립니다.

또한 이 이후에 EX게이지를 사용하여 추가 공격을 하고 싶은 경우 EX천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X천호 이 후 EX게이지를 더 사용하여 공격 하고 싶은 경우 EX오로치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가 모두 모여있을 경우 무진각 이후 C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호 > 약무진각 후에 데미지를 더 주고 싶을 경우 EX게이지를 사용하자.

게이지를 하나만 사용하고 싶을시 EX오로치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EX오로치는 타이밍이 어려우므로 트레이닝에서 연습을 꾸준히 해줘야한다.

 

 

기본 파츠 천호 후 > 천호

천호 다음에 천호를 이어줍니다.

 

 

기본 파츠 천호 후 > 명왕권

천호 다음에 명왕권(노차지)를 이어줍니다.

데미지는 무진각보다 강하며, V게이지 충전이 필요할때 사용합니다.

천호 이후에 거리가 멀 경우에는 무진각이 히트하지 않으므로, 대신 명왕권 혹은 오로치를 사용합니다.

오로치 히트가 어려우신 분들은 거리를 보고 이쪽을 먼저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파츠 천호 후 > 오로치

천호 다음에 오로치를 이어줍니다.

데미지가 가장 강력합니다.

EX버전과 마찬가지로 천호 후 오로치가 히트하는 타이밍이 어렵기 때문에 트레이닝에서 연습을 해야 실전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 파츠 천호 후 > EX천호 > 명왕권(차지)

필드 1게이지 콤보로 스턴치와 데미지, V게이지를 다 챙기는 실속 콤보입니다.

타이밍이 어려우니 연습이 필요합니다. 

 

벽 콤보

 

벽에서 기본 파츠 천호 후 > 약무진각 > EX열섬파

벽에서 상대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데미지도 강하며 후상황도 좋기 때문에 벽까지 몰았으면 열섬파까지 넣어주어 최대한 데미지를 누적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필드에서는 히트하지 않고 벽에서만 히트합니다.

약무진각 이후에 애매하게 벽까지 도착하지 않을시에는 약무진각 > EX천호 > EX열섬파 로도 이어줄수있습니다.

 

벽에서 기본 파츠 천호 후 > 약무진각 > EX무진각

스턴으로 인한 EX열섬파의 데미지 손실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빠르게 쓰면 맞지 않으므로 타이밍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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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오로치 콤보

 


필드에서 EX오로치 이후 추가타를 넣을때 쓰는 콤보 입니다.

주로 상대방을 스턴 시키고 점프강발 > 앉아강손 > EX오로치 > 강무진각 으로 사용합니다.

 

벽에서 EX오로치 이후 EX게이지를 소비해 추가타를 넣을때 쓰는 콤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주로 스턴을 시키고 사용하며, 점프강발 > 앉아강손 > EX오로치 > 약무진각 > EX열섬파를 사용합니다.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므로, 벽에서 큰 데미지를 넣을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CA 콤보

 

카린의 CA는 천호>약무진각 이후, 오로치 이후, 열섬파 이후, (벽에서)천호>천호 이후

상대방에게 히트 시키는것이 가능합니다.

 

천호 > 약무진각 > CA

약무진각 이후에 236236손을 눌러 발동합니다.

약무진각이 2타 히트하는것을 보고 레버를 돌려 사용합니다.

필드에서는 타이밍이 매우 간단하며, 벽에서는 타이밍이 어렵습니다.

 

오로치 > CA

오로치 히트 이후에 236손을 눌러서 발동합니다.

약무진각처럼 히트 후에 발동하는것이 아니며, 오로치의 히트와 동시에 캔슬하고 발동됩니다.

 

열섬파 > CA

오로치와 같은 요령으로 열섬파 이후 236236손으로 캔슬하고 발동합니다.

타이밍을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에서 사용합니다. 약무진각보다 타이밍 맞추기가 쉽습니다.

천호 이후 무진각과 같은 요령으로 236236손을 눌러 발동합니다.

 

강손

 

(점프 강발) > 서서 강손 > 강열섬파 > 섬파설

강손으로 사용하는 노게이지 최대 데미지 콤보입니다.

데미지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벽으로 밀기도 하여 성능이 좋습니다.

주로 잡기 낚시와 점프 강발 히트시 사용됩니다. 크러쉬카운터의 경우 히트하지 않습니다.

강손 이후 천호로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크러쉬카운터 콤보

 

강손에서 크러쉬카운터가 났을 경우 쓰는 콤보입니다.

강손 > 강찰보 > 약무진각 > 천호를 사용하며, 강찰보로 사용할시 벽까지 많이 밀 수 있어 강으로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약무진각 이후에 CA를 넣어줄수도 있습니다.

 

강손 > 강찰보 > 약무진 > EX천호 > 명왕권(노차지)

강손 카운터 콤보에서 게이지를 사용하여 더 강한 데미지를 주고 싶을시 쓰는 콤보.

 

강발 > 강손 > 강열섬파 or 천호......

주로 상대의 EX무적기를 막고 쓰는 강발 크러쉬카운터 콤보입니다.

강발 후 강손으로 이으고 추가 콤보를 이어갑니다.

거리가 애매할 시 살짝 걷고 써도 강손이 히트 합니다.

기본 콤보와 동일한 상황입니다.

 

강발 > 명왕권(노차지)

강발 크카 후 거리가 멀시 추가타를 넣기 위해 사용합니다.

 

V트리거2 반격

 

상단 반격시 쓰는 콤보 입니다.

반격기 후 무진각 > 천호가 히트합니다. 반격기 이후 바로 무진각을 써주어야 히트합니다.

EX게이지를 사용하고 싶을시 무진각 > EX천호로 사용합니다.

무진각 이후 CA를 넣어줄수도 있습니다.

 

 

하단 반격시 쓰는 콤보 입니다.

반격기 후 앉아강손 > 천호 > 무진각이 히트합니다.

EX게이지를 사용하고 싶을시 필드에서 쓰는 일반적인 콤보와 동일하게 사용 합니다.

필드와 같은 콤보를 쓰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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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정리합니다.

 

1. 기본적으로 콤보 파츠는 (점프공격) > 앉아 중손 > 서서 중손 이다.

2. 콤보 파츠 이후 히트 하면 천호를 사용해 추가 공격, 가드 되면 오로치.

3. 천호 후 거리를 보고 약무진각 혹은 다른 공격을 결정한다.

4. 약무진각 이후 더 데미지를 주고 싶을 시 EX게이지를 사용하여 추가 공격이 가능하다.

5. 벽에서는 콤보 이후 EX열섬파가 추가로 히트한다.

 

1. EX오로치 콤보는 스턴 상황에 주로 사용한다.

 

1. CA는 약무진각, 오로치, 열섬파 이후에 넣어줄수있다. 벽에서는 천호 > 천호후 넣는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1. 강손콤보는 윕퍼니쉬,잡기 낚시나 확정반격, 점프강발 히트 시에 사용한다.

2. 크러쉬카운터와 일반히트 콤보가 다르기 때문에 히트하는것을 보고 콤보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1. EX무적기를 막고 강발로 시작하는 크러쉬카운터 콤보를 넣어줄수있다.

 

1. 상단 반격기는 콤보 넣기 빡빡하다.

2. 하단 반격기는 필드 콤보와 동일하게 넣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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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간단하게 쓸려고 했는데 쓰면서도 뭐가 뭔지 모르게 됬습니다.

카린이 워냑 다양한 콤보가 있다보니 많은걸 알려드리고 싶은데 더 적다간 정보량이 포화되서 시작도 하지 못할까봐 자주쓰는것들 위주로만 적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앉아중손 > 서서중손 > 천호 콤보와 강손콤보, 강발(카운터)콤보 정도만 익히시고 플레이를 하시면서

레시피를 하나 두개씩 천천히 늘려가는걸 추천합니다.

 

 

다음을 마지막으로 사실 이걸 위해 공략을 쓸려고 했던 기본적인 플레이방법을 쓰고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건승하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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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61572

 

[일반] 데이터주의) 카린에 대해 알아보자! 4.게임 운영 편

 

1. 기본기 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8918&page=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유미쓰

 

2. 필살기 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9285&page=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유미쓰

 

3. 콤보 편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61071&page=1&search_pos=&s_type=search_name&s_keyword=유미쓰

 

*공략에 앞서 게임 플레이 관련 용어들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sf5.co.kr이나 각종 개념글, 유튜브 공략을 참조해주세요.

 글 작성자는 플레 박제중이고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 천상계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다른부분은 댓글이 달릴테니

 댓글을 보고 수정점을 보완하실 필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V트리거2만을 다룹니다.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봅니다.

지금까지 배웠던걸 생각하며 진행해봅시다.

 

게임 시작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카린이 붙으면 강하고 벽에서도 쌘건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붙지? 제대로 붙지도 못하고 죽잖아.

일단 붙어야 됩니다.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붙을까?

 

접근하기

 

 

1.명왕권(차지)

앞으로 전진하면서 사용.

가드 당해도 -2F이고 히트시 상대방이 다운.

헛친 경우 빈틈이 있으니 리치를 확실하게 파악하여 상대방에게 가드되는것을 목표로 전진합시다.

 

 

2. 서서중발 / 서서강발로 견제하며 전진

서서중발 및 서서강발은 끝거리에서 가드시 확정반격에 당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리치를 파악하여 끝거리에서 툭툭 건드리며 전진하도록 합시다.

히트가 되었을때는 데미지누적 및 프레임 이득을 가져가며 더욱 유리하게 게임을 풀어갈수있습니다.

또한 반격이 당하지 않은 점을 이용하여 상대가 바로 공격을 뻗을 경우 가드 후 한 템포 쉬고 서서강손으로 윕퍼니쉬 또한 유요하게 작용합니다.

 


*서서중발 윕퍼니쉬

끝거리에서는 반격에 당하지 않기 때문에 서서강손으로 윕퍼니쉬도 할 수 있다.

 

 

3. EX찰보

EX찰보는 순간적으로 상대방에게 전진하기때문에 반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습적으로 접근하여 공격을 해봅시다.

 

 

4. 점프공격

뻔한 점프는 격추당한다. 스트리트파이터의 기본 입니다.

이제 필드에서 여러가지 공격을 깔아놨으므로, 견제하다가 갑작스레 뛰면 상대방이 반응을 못할 확률이 그냥 점프했을때에 비해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어느정도 거리가 있으면 접근하는 도중 보고 반응을 하므로, 추천하는것은 점프중발 역가드로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다가오는 적을 앉아 강발로 다운 시킨 후 붙은 전법도 많이 유효합니다. 끝거리 가드를 시키고 반격을 노려봅시다.

 

 

붙었다! 일단 붙었으면 앉아중손으로 때려보자.

 

앉아중손 히트시 후속타가 전부 다 들어가므로 가드가 됬던 안됬던 붙었으면 앉아중손을 눌러서 간을 봐봅시다.

 

 

붙긴 붙었는데.... 상대방의 가드가 너무 단단해. 내 공격이 하나도 안먹히는데?

약발잡기심리 / 찰보압박지속

 

 

유명한 다른 격투게임 철권은 중단/하단으로 이지선다가 걸려 상대방의 가드를 부십니다.

스트리트파이터는 철권과 달리 타격/잡기로 이지선다를 걸어 상대방의 가드를 뚫습니다.

상대방의 가드가 단단하다면 잡기로 가드를 부셔야합니다. 그래야 상대방이 잡기풀기를 누르고, 잡기풀기를 눌렀을때 타격이 히트하여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1. 가드가 굳었을때는 최대한 약발로 시작하는 공격을 하자.

 

약발 심리에 대해서 기본기편에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알아봅니다.

ㄱ. 약발 후 잡기

ㄴ. 약발 후 앉아중손

ㄷ. 약발 후 쉬미

상대방의 방어를 생각하며 상황에 맞는 선택지를 골라줍시다.

처음에는 약발 잡기로 잡기풀기를 심어 준 다음 풀기 시작하면 쉬미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2. 콤보 도중에 찰보로 다시 처음부터 압박하기

 

상대방의 플레이 경험이 쌓일수록, 카린의 대한 매치업의 이해가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카린의 공격은 가드됬을시 중손 혹은 중발 후 오로치까지 사용이지? 막고 마이너스 프레임이지? 그럼 오로치까지 막고 나의 반격 시작이다.'

그래서 카린을 상대하는 사람들은 오로치를 사용하기 전까지 가드가 굳어있습니다.

여기서 심리전을 시작해봅시다.

(약발) > 앉아중손 > 서서중손 > 강찰보 > 오로치 사용X 다시 처음부터 시작

상대방은 오로치가 나온 이후 반격을 생각해뒀기 때문에, 찰보만 사용하고 후속타를 쓰지 않고 기본기부터 다시 압박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굳어있게 되면 벽까지 손쉽게 몰수 있게 되며 가드데미지 누적도 시키고, 상대방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쟤가 계속 오로치를 안쓰고 압박하네? 그럼 이번엔 찰보쓸때 반격한다!'

이렇게 상대방의 심리가 전환됩니다.

그럼 카린측도 가만히 있을수 없죠. 다시 패턴을 꼬아 봅니다.

이번에는 앉아중손 > 서서중손 > 찰보 > 오로치 까지 사용해줍니다.

(도박수를 걸고 싶으면 천호를 써도 되긴합니다만, 천호는 확정반격이 있어서 가드 당했을시 리스크가 크기에 오로치를 사용해줍시다.)

상대방은 찰보를 보고 반격을 했지만 카린은 오로치를 사용했기때문에 공격이 히트되었습니다.

데미지를 누적시키고 이득프레임을 가져가 전황을 계속 유리하게 이끌어갑시다.

 

 

*오로치를 찰보 후 살짝 늦게 쓰면 상대방이 찰보 반응을 하여 서로 같이 맞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오로치의 후경직이 풀리며 상대의 경직 도중에 추가로 콤보를 넣을수 있습니다.

같이 맞아도 리턴이 크기 때문에 찰보심리를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3. 아니 찰보로 계속 붙어도 가드만 땡기고 있으면 되는거 아니에요?

1번 약발 심리로 돌아갑니다.

 

 

셋업을 확실하게 깔자

 

'좋아 상대방에게 콤보를 먹였다! 다운 된 상대방에게 앞으로 다시 뛰어가서 앉아중손.... 응? 내가 맞잖아?'

'아오 콤보 한사발 맞고 다운됬네, 그럼 쟤처럼 나도 빠져나와봐야지... 응? 또 내가 맞잖아? 버그 아니야?'

 

버그 아닙니다.

새로 시작하시는분들이 콤보 열심히 다 외우고 실전에 들어가서 셋업 개념이 없어서 영원히 맞다 끝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다운됬을때 기상에 맞춰서 공격을 확실히 깔아두면, 무적기를 쓰지 않는 이상 상대방은 빠져 나올수 없습니다.

잘 깔리는 기본기로 감셋과 콤보 후 후상황까지 확실하게 연습하여 정셋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콤보만 연습하고 게임 시작하시면 어렵습니다. 셋업 상황까지 확실하게 공부 하시고 들어가야 쉽게 이깁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공격을 하여 내가 다운됬을시 적의 공격이 나의 기상에 깔리기 때문에 반격을 하는것은 위험한 행위입니다.

그래도 반격을 해야 된다면 상대가 셋업을 못까는거 같을때 앉아약손으로 끊어줍시다.

 

카린은 셋업중 쉽고 강력한것을 조금 소개합니다.

 


*명왕권 정셋

명왕권(차지) 히트 이후 대쉬 > 명왕권(차지)로 모든 낙법을 다 잡습니다.

후방낙법으로 기상할시 3번째 기상부터 히트하지 않습니다.

 


*천호무진각 셋업

천호 > 약무진각 > 약찰보 > 앞대쉬 > 앉아중손

가장 쉬운 셋업. 콤보 후 들어가며 커맨드도 쉽고 어떤 낙법을 쓰던 앉아중손이 정확히 깔립니다.

*강력한 셋업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무적기로 탈출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으니 언제나 여유를 가지고 플레이를 합시다.

 


*벽탈출 EX천호 셋업

벽에서 탈출시 사용하는 셋업입니다.

천호 > EX천호 > 강찰보(자리변경) > 약찰보 > 앉아중손

상대와 자리를 바꾸며, 이 후 앉아중손도 낙법에 깔립니다. 

 


*앉아강발 크러쉬카운터 셋업

앉아강발 CC > 대쉬 > 약열섬파(자리변경) > 앉아중손

상대와 자리가 변경됩니다.

열섬파로 자리를 변경하기에 상대방이 셋업인줄 모르고 약손을 누르다가 카운터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석에서 탈출용도로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상대방을 굳게 만드는 강력한 셋업들이 많으니, 더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검색을 추천드립니다.

 

상대방이 낙법을 안치는데요? 어떻게 해야되나요?

상대방의 기상에 맞추어서 기본기를 깔아놓는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즉 감셋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카린의 앉아중손은 성능이 좋아 대충 눌러도 깔리니 트레이닝에서 연습을 하시고 시작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감셋은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서서약발로 셋업을 깔아두면 약발심리까지 같이 시작되기에 감셋으로 서서약발을 까시는것까지 연습하시면 제일 좋습니다.

 

 

역가드로 공격하자

시작하시면서 많이 어려워 하시는 부분, 역가드 공격입니다.

본인이 대처하기 힘들면 당연히 비슷한 상대 또한 대처하기 어려운 법. 간단한 역가드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점프중킥

점프 중킥으로 역가드 공격을 노릴수 있습니다. 상대가 점프 대처를 못하면 적극적으로 사용해줍시다.

 


*앉아강손대공

앉아 강손으로 대공을 친 후에 약찰보를 사용해 상대방의 뒤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공중에서 공격을 맞고 무방비한 상태이기때문에 처음에는 반응하기가 쉽지 않으니 대공을 칠수 있으면

반대편으로 넘어가서 공격을 해줍시다.

 


*앉아강손약무진각

너무 가까이에서 대공을 칠시 찰보 대신 무진각이 나간다. 조심하자.

 


*상단 반격기 역가드

상단 반격시 쓸수 있는 역가드

내려오는 적에게 맞춰 강손 > 약찰보로 넘어가면 됩니다.

 

심화학습


*상단 반격기 정가드

상단 반격시 살짝 뒤로 걷고 강손 > 약찰보를 하시면 정가드로 상대방 앞까지 갑니다.

역가드를 대처하는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흔들어줄수 있습니다.

 

 

 

-2F의 막장

게임은 역시 막장으로 해야 재밌지요. 내가하면 재밌고 상대가 하면 빡치는 -2의 막장 심리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5의 가장 빠른 공격은 3F으로 -2F까지는 확정반격에 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도 바보는 아니죠. 이득프레임에선 강한 수를 두고, 불리 프레임에선 가드를 굳힙니다. 대전게임의 상식중의 상식입니다.

하지만 고맙게도 스트리트파이터5는 발동 1F부터 무적이 되는 EX무적기라는 존재가 있고,

카린도 그 무적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2F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고, 상대방에게 반격을 하는 공격 방법입니다.

 

*오로치 가드 후 EX열섬파

오로치가 가드되고 -2F이므로, 이 후 상대방의 모든 공격을 이기고 EX열섬파가 히트합니다.

찰보 심리와 더불어서 한번쯤 사용해서 상대방의 공격을 원천 차단할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계속해서 굳게되고, 이 후 잡기나 타격으로 공격을 지속할수있습니다.

 

번외

*명왕권도 가능하다


*명왕권(차지) 가드 후 EX열섬파

명왕권(차지) 또한 가드시 -2F이기에 막장 심리가 가능하다. 미친척하고 한번 써주면 상대방을 굳게 만들수 있다.

 

 

오로치로 사기를 치자.

마지막으로 오로치를 플러스 프레임으로 깔아두는 공격을 가지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로치를 기상시 맞춰서 깔면 플러스 프레임으로 이득을 가져갈수 있는데, 여기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상대방은 오로치를 막고 -2F인줄 알고 공격을 내게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상대가 (통상낙법)을 사용 하였을때 천호 > 약무진각 > EX천호 > EX오로치(다운) > 강찰보-오로치 로 기상에 오로치를 깔 수 있습니다.

통상낙법 한정이고 게이지가 2개 소모되지만, 게임 하면서 쉽게 사용할수있는 상황이기에 추가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EX천호 > EX오로치(다운) > 강찰보 > 오로치(+1)

이렇게 셋업을 할 시 오로치가 +1로 깔린다. 후방낙법으로 일어날시에 오로치가 깔리지 않으니 주의하자.

+1로 오로치가 깔린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까지 움짤과 함께 카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공략을 보고 카린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 분들, 이제 막 카린을 시작하신 분들 등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많이 미흡하지만 작성하였습니다.

처음보는 사람도 이해할수 있도록 GIF로 작성하였으며, 격투게임을 시작한 사람들도 따라할수있도록 간단하게 적을려고 했는데 잘 됬는지 모르겠습니다.

 

플레이 하면서 벽에 막혔을때 가장 좋은 방법은, CFN에 들어가서 자기보다 한단계~두단계정도 위의 플레이어를 검색하여 리플레이를 보는것이니

게임을 하시면서 종종 막히셨을때 리플레이를 보며 나보다 잘하는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게임을 풀어가는지 확인하고 플레이 하시면 벽을 넘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상으로 카린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잘못된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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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522450

 

[공략] 부족한 실력을 커버할 카린 리셋 몇개(움짤 10개)

 

부끄럽지만 카린 그마 찍은 기념으로 커뮤니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그간 잘써먹은 실전 야비 리셋 몇 가지를 소개하자고함

아시다시피 카린은 공격력이 어마어마해서 잠깐 정신 놓으면 맞다가 뒤질 수 있는데

 

그걸 가능하게 하는 건 강력한 리셋으로 무장한 화력이라고 생각함

소개하는 것들은 대부분 실전에서 잘 써먹었던 것으로 랭크가 높아질 수록 덜통한다는 단점이 있긴하지만

그마까지 오는데 잘 써먹었고 특히 다이아 아래 랭매서 고통받는 카린이 숙지해서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장담할 수 있음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점은 무작정 모든 상황에서 쓰는 것보다는 최대한 스턴치에 맞춰서 써야(스턴가기 직전에 리셋) 그 활용이 극대화 될 수 있다는 것인데

 

별거 아닌 것 같을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이 의외로 큰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

 

 

1-1. ex오로치-ex찰보 리셋

 

 

ex오로치 이후 그로기상태에서 강펀치 다시ex찰보로 넘어가면 정역이 바뀌며

리셋이 성공하면 빅데미지가 가능하다 기3개가 있다면 다시 ex오로치-강무진각 정도로 거의 절명상태까지 보낼 수가 있다

 

개인적으로 ex오로치 이후 강펀치를 좀 늦게 캔슬하면 더 잘통하는 느낌인데 이건 내가 강펀치를 빠르게 캔슬한지 오래돼서 아닐 수도 있음

 

주의할 점은 넘어가는 ex찰보 이후 앉중손을 너무 빨리쓰다가 넘어가서 ex오로치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1-2. ex오로치-ex찰보 뒤잡기

 

 

위에서 소개한 리셋이 한번이라도 성공하면 상대는 역가드에 신경을 쓰고 있게 되므로 상대가 무적기를 지른 상황이 아니라면 뒤잡기가 높은 확률로 통한다.

위에서 말한대로 스턴치에 맞춰서 사용하길 강력추천

 

개인적으로 뒤잡기는 카린 리셋의 꽃이라고 본다. 잡기 데미지도 좋고 스턴치가 높아서 스턴만들기에 엄청 유용하다.

게다가 그렇게 뒤잡기로 스턴을 내면 그 이후타부터 보정이 계산되므로 이후 대미지도 강력하다.

 

1-3. ex오로치-강펀약열섬파

 

 

이거는 어디서 보고 따라했다기 보다 내가 혼자 생각해서 쓰기 시작한건데

예전엔 잘통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성공률이 많이 낮아진 것 같다. 그래도 스턴을 앞두고 있다면 위험을 감수할 만 할지도..

다이아 이하에선 더 잘될지도 모르겠다. 열섬파가 들어갔다면 혼란한 상대에게 뒤잡기를 노려보는 것도 가능

 

2-1. 강열섬파 잡기

 

 

강열섬파 이후에 하단을 생략하고 잡아버리기

이건 요새 많이 쓸 것 같아서 설명생략. 앞으로 좀 걸어야 되고

저기서 뒤잡기도 가능하지만 앞으로 찔끔 가다가 순간적으로 레버를 뒤로 해야돼서 보통잡기보다 좀 더 힘듦

 

2-2. 강열섬파 쉬미

 

잘 모르는 사람은 위에 강열섬파-잡기 리셋을 많이 맞지만

오히려 고수들이 이게 더 잘통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위에걸 한번 심어 놓고 쉬미를 노리면 성공률이 올라간다.

 

2-3. 약킥-약열섬파

 

 

이건 내가 자주 써먹은 건 아니고 카린 수장 AFG가 많이 쓰는 것으로서 소개만 할려고 한다.

(나는 이거 맞고 죽었어도 니들은 맞지 말아야지...)

실전에서 쓸려면 약발을 잘 깔고 약열섬파를 써야해서 쉽지는 않은 것 같다.

 

3-1. 홍련권 중단, 하단중킥

 

브이트리거 리셋인데

개인적으로 니가와 하면서 수비적으로 찔끔찔끔 노리기보다

공격적으로 달려들고 리셋 많이 노리는 스타일인데 그걸 활용하고 위력을 배가시키기엔 트리거1이 더 좋다.

(왜냐면 스턴치가 회복되기 전에 달라들어서 기어이 스턴을 시켜야 되기 때문에!! 물론 트리거1,2의 우월성을 논하자는 건 아님)

 

첫번째는 너무 당연한 기본적인 중단이고

두번째는 개인적으로 자주쓰는 홍련권 이후에 하단 중발 리셋인데 의외로 잘 통한다

홍련권 중단을 의식하기도 하고 뒤로 걷다가 맞기도 하는 것 같다.

그리고 바로 이후에 홍련붕장 CA로 이어지면 반피 이상 깎을 수 있어서 한방역전을 노려보기에 좋다.

 

3-2. 홍련권 공황상태 콤보

 

 

3-1의 연장인데 하단 리셋을 맞은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하단가드를 하거나

잠시 공황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때 다시 홍련권 중단콤보를 히트시키면 한발 역전이 가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사실 약킥-천호 이후 오로치 대신 홍련권 콤보를 써야 조금이라도 데미지 더 뽑힘)

 

4.1 중 무진각 리셋

 

 

사실 김쎈빠이식 무진각 메타는 많이 사양된 메타지만

구석에서 높은 스턴치에 몰린 상대에게 위협적일 수 있다.

 

특히 저 후속 중단이 단독으로 맞게 되면 스턴치가 상당하므로(아마 150?) 어버버 거리는 상대를 일격에 보내버릴 수 있다.

(근데 이 병쉰은 편집을 어떻게 했길래... ㅠ 쏘리)

 

4.2 무진각 무진각 잡기 리셋

 

 

리셋이라고 말하긴 뭐하지만 이게 또 잘 통해서 마저 소개

개인적으로 잘 통하는 패턴으로 AAB(같은 기술 두번에 다른 거 한번, ex 잡기 잡기 쉬미)라고 생각하는데

그에 부합하는 패턴으로 두번 약 무진각 당한 상대는 다시 무진각을 의식해서인지 대쉬 잡기가 엄청 잘 통한다.

 

보시다시피 이것만으로도 스턴치가 60-70% 육박하기에 의외성을 노려보기에 좋다.

다만 무진각이 거리를 잘 맞춰 쓰지 않으면 확반을 당하기에 조심해서 쓰고 한번이라도 확반 당하면 그냥 봉인하자.

 

 

이외에도 내가 알지 못하는 셋업이나 이상 야리꾸리한 것도 있긴 한데

안 써봐서 효율성을 장담할 수가 없기에 이 정도로만 하고..

마지막으로 싱글컨텐츠에 뜨는 카린의 6각 그래프보면 기술의 수 쪽이 만빵인데

 

다양한 기술이 장점이라는 말이다. 카린 하시는 분들 너무 펑크 동영상만 보고 앉중발-천호 히트확인 뽕만 들지 말고

무진각, 열섬파 이런 거 간간히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물론 아님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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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26152&_rk=CFQ&page=1

 

골드대 캐미 카린 매치 보고 피드백 

https://youtu.be/MS6HEgnNYRE

본짱이 골드대 캐미 카린 매치 보고 피드백 해주는 건데

 

이거 보면 골드급 캐미 카린 유저들한테 도움 많이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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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305123

[공략] [스파5] 카린 운용 관련 몇 가지 간단한 정리

 

안녕하세요, 나는 6버튼 패드로 겜하고 계급은 마스터에 있는 잡초카린 ReignWolf다.

 

카린 운용에 관한 몇 가지 간단한 정리를 해봤음. 나보다 카린 잘하는 사람은 당연히 이런 

팁이 필요없을 것이다. 그래도 추천은 해줘잉. 카린 상대가 어려웠던 사람도 여기서 혹시 

건질 게 있지 않을까?

 

공략이라고까지 쓸 부분은 없는 거 같아서 그냥 잡담처럼 올림.

 

 

☆카린 정리 몇 가지☆

 

 

0. 상대방의 기상에 맞춰 깔아둘 기본기.

 

ㄱ. 앉아 약 펀치 : 무조건 늦기본기에만 활용. 빠른늦잡풀(모순이 있는 용어지만 이렇게 씀)

이나 EX지르기 가드에 적합하다. 만약 상대방이 가드만 땡겨서 가드했다면 의식 배분이 높

은 확률로 앉아 약 펀치-앉아 중 펀치로 되어 있을 것이지만, 이건 많이 할 수록 유저 본인의 

바리에이션이 늘 것으로 생각함. 가드 경직이 +2 이기 때문에 후에 기본잡기 이행도 좋다.

 

ㄴ. 서서 약 킥 : 4프레임이라 늦기본기로 깔면 상대방의 기상늦잡풀에 오히려 빨려들어갈

수 있음. 미리 깔아둘 때 쓰자. 가드시킨 후에는 기본잡기나 쉬미로 이행. 상대방이 많이 비

비는 성향 같으면 서서 약 킥->앉아 중 펀치로 응징. 서서 약 킥-> 앉아 중 킥은 3프 비비기

에는 짐.

 

ㄷ. 앉아 중 펀치 : 지속시간이 4프레임으로 아주 길어서 안전하게 깔아두기 좋음. 가드 후 

상황도 +2로 사기적인 성능. 장군이나 칙칙이 같이 많이 비비는 놈들 만나면 서서 중 펀치를

한 번 해보자.

만약 상대방이 뒤로 걷거나 백대쉬를 하는 성향이면 앉아 중 킥으로 이행. 다만 이 때에는 

상대방의 3프레임 비비기를 배제해야 함.

 

ㄹ. 앉아 강 펀치 : 잡풀+백대쉬 부수기. 히트되건 가드되건 찰보로 일단 이행을 해놓으면 

된다. 한체카린으로 손꼽히는 네임드가 이 공격법도 자주 씀.

상대방이 앉아 강 펀치를 크카로 맞고 떴다면 약 찰보로 넘어가서 약 무진각×2.

상대방이 앉아 강 펀치를 가드했다면 약 찰보-오로치로.

상대방이 앉아 강 펀치를 노멀히트로 맞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배제해도 좋음.

 

 

1. 카린은 상대 대쉬 봐주는 게 좋음. (반응 특화, 3프 앉약펀, 5프 앉중펀 보유)

 

ㄱ. 상대가 캐미, 주리나 콜린처럼 약기본기부터 시작하는 콤보가 있을 때 앞대쉬

 

※되도록 앉아 약 펀치로 대처 : 상대방이 약 기본기를 하던 기본잡기를 시도하던 간에 카운

터가 터지고 뒤에 앉아 중 펀치나 서서 중 펀치가 매끄럽게 연결 됨. 

 

ㄴ. 알렉스나 혼다처럼 커잡하거나 기본잡기 하는 돼지들이 앞대쉬할 때(보통 느림)

 

※여유 있게 앉아 중 펀치로 차단 가능.

 

ㄷ. 상대방이 대쉬가 아주 빠른 캐릭터거나 칙칙이 같이 무뇌로 약 스트레이트를 쓰는 경우.

 

※서서 중 펀치로 거의 모든 앞대쉬를 손쉽게 차단할 수 있음. 로라의 볼트 챠지처럼 공격판

정이 나오면서 앞으로 돌진해오는 기술이 아니고 감튀나 칙칙이처럼 일정 거리를 이동하고

공격판정을 내는 거의 모든 돌진기에 카운터다. 근데 이 서서 중 펀치 스패밍은 히트 확인이

전제가 되어야 함(초속천호 시동).

 

 

2. 강 펀치 대공 선택. (서서 강 펀치, 앉아 강 펀치 둘 다 찰보로 캔슬이 됨. 착지 후 심리전)

 

ㄱ. 상대방이 수직 비슷하게 정수리로 떨어질 때 

 

※서서 강 펀치 : 양팔을 위로 모아서 좌우로 떨구면서 후려치는데 이 모든 동작에 공격 판

정이 있다. 제로 시리즈부터 내려오는 유구한 전통의 대공 기본기. 하지만 대각으로 떨어지

는 상대방의 점프 공격에는 취약할 수 있다. 특히 캐미 캐논 스트라이크 같은 거에 대응하

지 말 것.

 

ㄴ. 상대방이 정으로 떨어질 때

 

※앉아 강 펀치 : 수직으로 떨어지는 상대방의 점프 공격을 보고 쓴다면 상대방이 카린을

지나쳐서 안전하게 착지 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궤도만 의식하고 있으면 그 외의 거의

모든 상황의 대공에 적합하다. 캐미 EX캐논도 쳐내는 것이 가능.

 

ㄷ. 내가 상대방의 점프를 아주 정확하게 인식했다(상대방이 이미 전방점프 뛴 상황).

 

※공연화(공중 타겟) : 상대방이 구석으로 더 멀리 떨어짐.

※EX천호 : 데미지 포텐셜 중시, 후에 명왕권이나 EX오로치 가능(무진각X). 마무리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적극 권장. EX천호 판정은 일단 천호 모션이 나오면 거의 무적대공급.

※앉아 강 펀치 : 기가 없을 때. 내가 구석이었던 상황이면 앉아 강 펀치 이후 찰보로 캔슬.

 

 

3. 홍련권 이후 상황.

 

※홍련허보(회피) : 스웨이 동작으로 뺀다. 경직이 그래도 -2 다. 캐미 CA 같은 거엔 딜캐

당하는데 그외의 거의 모든 공격에 확정타가 없다고 보면 됨.

※홍련붕장(장타) : 약 기본기 비비기 부수기. 막타 확인 후 CA 연결 여유있게 가능. 올라

갈수록 외려 많이 쓰게 됨. 홍련권 2타까지 가드된 걸 보고 홍련허보로 몇 번 간 보고 상대

방이 홍련정주 대처로 약 기본기를 비비는 걸 확인하면 아주 높은 확률로 응징할 수 있다.

모션과는 다르게 가드시킨 후 -9 이 되므로 상대방의 대응을 봐가면서 쓰자. 

※홍련정주(팔꿈치 이득기) : 상대방이 안 비빌 거 같다는 확신이 있을 때. 보통은 고계급 

상대로는 안 쓰는 걸 권장.

※홍련설(슬라이딩) : 의외로 상대방의 거의 모든 리버설을 다 피함. 하지만 리스크가 너무

크다. 동작이 커서 상대방이 딜캐도 거의 안 실패함. -10.

※홍련열축(잡기) : 올라갈 수록 거의 안 걸림. 참고로 홍련열축의 사후 경직이 파생기 중

제일 크다. 콤보 한 셋트 각오해야 함. 홍련정주 대처로 앉아서 약 펀 연타하고 있으면 같

이 파훼된다는 것이 제일 큰 단점. 플레 정도 가기 전에 많이 써서 꿀 빨자.

※홍련섬파(중단) : 중단 메리트. 히트확인을 할 수 있다면 앉아 약 펀치로 이어줄 수 있다.

역시 홍련정주와 같이 약기본기에 끊길 확률이 큼.

 

 

4. 서서 약 발-EX오로치가 과연 필요한가.

 

※장점 : 데미지 포텐셜이 천호보다 높고, 후 상황을 자기 맘대로 조율할 수 있음.

※단점 : 어지간한 연습이 아니고서는 실패할 확률이 큼. 콤보가 난이도가 높은 게 아니라

그냥 입력이 존나 빨라야 함.

 

 

5. 천호-EX천호-명왕권(MAX HOLD) 히트 후 뛰는 전방점프의 상황.

 

※아주 정확하게 뛰어도 상대방의 낙법 후 대공기에 격추됨. 이 점프가 안전점프가 아니라

는 걸 모르는 상대방이거나 기상 직후 상대방의 점프 공격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캐릭터가

아니면 격추 당할 공산이 크다. 심지어 토키도는 유리안으로 콤보 한 셋트 쳐맞고 일어나도

이걸 앉아 약 펀치로 다 쳐냄. 카린의 점프 공격 피격판정이 너무 쓰레기라서 생기는 문제.

 

 

6. 앉아 중 펀치 주입의 활용.

 

※카린 앉아 중 펀치는 판정이 아주 사기다. 피격박스가 좋은 점은 잘 모르겠는데, 일단 바

닥에 깔아두면 대부분의 상대방 하단 기본기를 다 씹고 일방적으로 때리며 고우키 서서 중

킥(무릎) 같은 경우도 타이밍이 맞으면 윕퍼니쉬가 가능할 정도의 아주 초고성능 기본기임.

2020 중국 온라인CPT에서 Tony-PC가 보여줬던 로라전 근거리 중펀치 주입의 미친 성능

을 봤다면 이게 무슨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 것.

주입은 되도록이면 EX오로치로 이행하자. 아주 여유있게 이어짐.

 

 

7. 늦기본기, 늦기본기, 늦기본기.

 

※카린 같이 프레임트랩이 강력하고 기본콤보가 미친 듯한 성능을 자랑하는 캐릭터는 늦기

본기가 진짜 좋음. 이건 상대방도 잘 안 내미는 천상계로 갈 수록 유효함. 이 전술의 유효함

은 온라인 워리어 왕중왕전 3년 연속 우승한 네임드가 인증해줬다. 

 

※활용 예는 교착 상태에서 앞으로 살짝 걸어서 앉아 중 펀치를 누른다거나 앉아 약 펀치로 

가드를 시킨 후 살짝 프레임 여유를 두고 앉아 중 펀치를 한다거나, 점프 강 기본기를 가드 시

키고 살짝 늦게 앉아 중 펀치를 누른다거나 하는 방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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