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략/격투

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포이즌(Poison) 공략팁 관련

AlrepondGame 2019. 8. 6.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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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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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포이즌(Poison) 

 

 

출처: https://namu.wiki/w/%ED%8F%AC%EC%9D%B4%EC%A6%8C(%EC%BA%A1%EC%BD%A4)

 

주요
능력치
실체력[27]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28]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975 975 ■■■□□ ■■■□□ ■■□□ ■■□□□ ■■■■■


스파 5에서 모든 캐릭터들의 기본기가 근거리 및 원거리의 구분이 사라지고 하나의 모션으로 고정됨에 따라, 포이즌 역시 스파 4 시리즈에서의 기본기들이 하나의 모션으로 통일되었다. 스파 4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포이즌의 기본 스탠딩 및 기본기 발동 시의 모션들이 대부분 변경이 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새로운 모션으로 일신이 되었다는 점이다.

V 스킬 1인 퍼퓸 스윙은 포이즌이 채찍을 줄타듯이 타고 앞으로 돌진하는 기술로, 특유의 체공 모션 덕분에 어지간한 높이의 장풍을 피할 수 있지만 무적이 되는 것은 아니라 피격 판정은 그대로 남아 있다. 레버를 ←로 입력 시 그만큼 체공 중의 이동 거리가 짧아지며, 기술이 끝날 시 체공 상태에서 점프 판정이 나오므로 공중 기본기들로 캔슬할 수 있다.

스파 5 공식 일본어 트위터에서 소개한 시즌 5에서 추가된 V 스킬 2는 카트휠.

필살기로는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 사용한 필살기인 러브 미 텐더 외에 3가지의 신기술들을 사용한다.

 

크리티컬 아츠는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에서 슈퍼 아츠,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 울트라 콤보 1인 러브 스톰의 강화판 러브 허리케인. 채찍을 히트시 채찍을 맞은 상대의 얼굴도 같이 보여준다. 포이즌이 발로 상대의 등을 짓밟고 채찍으로 상대를 마구 때리고 마무리를 울트라 스파 4의 울콤 2 포이즌 키스의 걷어차버리는 모션으로 얼굴을 걷어차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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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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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62730&_rk=tDL&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공략] 스압, 데이터 주의)포이즌 자습서 - 기본기편

갤에 요즘 포이즌 질문글이 부쩍 늘었는데 총체적인 공략이 없어서 함 써봄 써놓고 피드백도 받아가면서 계속 보려구 ㅎ

참고로 본인은 딱 다야따리라서 슈다부터는 모름;; 양해바람

일단 기본기부터 대충 보겠음

 

지상 약기본기

포이즌의 모든 지상 약기본기는 바로 가드 후 잡기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임.

 

서서 약손

 

포이즌의 3프레임 기본기임

제일 빠른 기본기기 때문에 3프레임 확정 반격이나 비비기용으로 주로 쓰임

연타캔슬엔 대응하지 않지만 히트 시 +3이라 2번까진 연속으로 들어감

카운터가 나면 +5인데, 포이즌의 최속 중기본기는 6프레임이라서 대부분 캐릭이랑 다르게 3프레임 카운터 중기본기가 안되는 건 약점임.

필살기는 약 쇼킹힐(236약발)과 ex아반트라인(236양손)만 이어짐

 

 

앉아 약손

 

포이즌한테 꽤 중요한 4프레임 기본기임

히트 시 +4이기 때문에 서약발이 이어지고 카운터나면 6프레임 중기본기도 이어짐

참고로 가드 시 +3이라 후자는 막혀도 3프레임 약기본기를 잡는 프레임 트랩이 됨

그래서 실전에선 다음처럼 중 쇼킹힐로 마무리하는 약짤콤의 시동기나 카운터를 노려 콤보를 잇는 용도로 쓰임

 

 

앉약손-서약발-중 쇼킹힐(236중발). 앉약손에서 이어지는 최대 데미지 약짤콤보다.

 

 

 

카운터 히트 시엔 중기본기가 이어진다.

 

 

 

 

서서 약발

 

4프레임 약발로, 포이즌 약기본기 중에선 제일 길고 필살기 캔슬 시 가장 유용함.

약손 계열에서 캔슬되는 필살기에 더해 중 쇼킹힐(236중발)이 이어지기 때문인데, 중 쇼킹힐은 약보다 데미지가 살짝 더 높음.

실전에선 위 앉약손에서 다뤘던 약짤콤이나 아래에서 설명할 앉중발 강제 연결에 더해 리치를 살린 주입용으로 많이 쓰임. 보통은 카운터 히트 시 이어지는 약 아반트라인(236약손)이나 막혀도 안전하고 노말 히트에서도 이어져 대시를 끊을 수 있는 ex 아반트라인을 많이 사용하는 편.

(주입 관해서는 다른 공략: https://gall.dcinside.com/m/2d_fightgame/1077967 을 참고하기 바람)

 

 

앉아 약발

4프레임 하단이고 필살기 캔슬 안되지만 연타캔슬 대응이라 앉약손 이어져서 하단 약짤콤에 쓰임.

 

 

 

 

앉약발 - 앉약손 - 약 쇼킹힐. 4프레임 하단 약짤콤보다.

 

 

 

 

서서 중손

가드 +3 히트 +5인 준수한 성능의 6프레임 서중손임. 같은 6프레임인 앉중손보다 리치가 길어서 앉약손 카운터 등에서 연결이 안정적이라는 게 장점임.

앉중손에서 연결해 콤보용으로도 매우 많이 사용하며 카운터 하트 시 서중손 - 서중손이 연결된다는 것도 포인트임.

 

 

 

 

 

앉아 중손

문제의 그 기본기. 가드 +4 히트 +6이란 스펙에 지속까지 5프레임으로 길어 필드 압박, 지상 셋업, 단독 히트 확인, 대공기 다 되는 만능중에 만능 기본기임.

하나하나 찬찬히 뜯어보자면 저 가드 +4라는 스펙은 발생 6프레임의 서중손과 함께 사용해 완벽한 프레임 트랩을 걸 수 있으며 긴 지속 덕에 감셋도 쉽고 vs2를 사용한 간편한 정셋도 존재함. 단독 히트확인이 가능하면서 서중손이 이어지기에 콤보 파츠로도 전혀 손색 없음.

대공기로서의 성능은 그야말로 최상급. 발동이 빠르고 어중간한 역가드를 모두 잡으며 대공 후 vs2로 캔슬해 간편한 정역이지까지 걸어 줄 수 있단 점에서 전성기 버디나 미카의 박치기를 능가하는 수준임. 다만 정역이지는 상대가 너무 낮을 때 대공치고 캔슬한다면 포이즌이 불리라는 점엔 주의해야함.

굳이 단점을 더 꼽아보자면 리치가 상당히 짧아서 안 맞는 상황이 가끔 생길 수도 있다는 거...?

 

실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건 역시 대공, 그 외엔 서중손을 연결해 콤보 파츠로 쓰거나 쇼킹힐 후 vs2 셋업에서 많이 쓰임(셋업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른 글에서 설명함).

 

 

대공용으로는 최상급 성능을 보여준다.

 

완전 역가드는 대공칠 수 없단 점에 주의하자.

 

 

 

앉중손 - 서중손 - ex 쇼킹힐 - vs2(홀드) - 강 아반트라인 콤보. 이처럼 콤보 파츠로도 우수하다.

 

 

 

서서 중발

마찬가지로 우수한 기본기. 가드 -2 히트 +2지만 무려 캔슬이 가능하기에 별 의미는 없으며, 리치가 길고 이번 시즌에서 발동이 1 빨라진 7프레임으로 상향받아 매우 좋아졌음.

가장 많이 쓰이는 활용 방법은 ex약중 하트레이드(214 약중손)을 캔슬해 프레임 트랩이나 윕퍼니시 용으로 활용하는 것.

근거리만 아니라면 노말 약/중 하트레이드로 3프레임을 카운터 낼 수도 있고, 카운터 히트할 경우 약 아반트라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견제용으로 주입하기도 함.

+2심리를 만들 수 있는 ex약강 하트레이드를 캔슬할경우 3프레임에 동타난다는 점에 주의.

 

 

 

서중발 - ex약중 하트레이드는 프레임트랩이며 약 쇼킹힐이 추가타로 들어간다.

 

 

앉아 중발

역시 우수한 7프레임 하단 중기본기. 가드 -2 히트 +4라는 스펙으로 서약발이 강제 연결로 들어감.

강제 연결이라 히트 확인이 쉽게 가능하다는 게 장점. 그 외에는 보통 가드/히트 후 트리거 캔슬 용으로 쓰임(가드 +6 히트 +12).

 

앉중발 - 서약발 - 중 쇼킹힐 콤보. 히트 확인 쉬운 강제 연결 하단콤이라 의외로 자주 쓰인다.

 

 

 

서서 강손

포이즌 처음 나왔을 때 장군과 가장 많이 비교당한 기본기인 서서 강손임.

보기보다 리치가 살짝 짧은 아쉬운 스펙이지만, 윕퍼니시로 좋고 콤보에도 매우 많이 쓰이며, 채찍캔슬(채캔)이라는 테크닉의 핵심이기도 한 주력 기본기임.

강 러브미텐더(214 강발)을 제외한 모든 필살기가 노말 히트에서 이어짐.

 

 

 

앉아 강손

리치가 저어엉말 긴 포이즌의 견제기.

보이는 만큼 엄청난 범위를 갖고 있어 가드 -11이라는 스펙임에도 딜캐가 한정되는 기본기임.

대신 맞춰도 -1이라 따로 이어지는 기술이 없고, 리치 긴 기술이나 전진성 큰 기술엔 생각보다 쉽게 딜캐당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함.

실전에선 보통 위와 같이 견제용으로 활용하며, 트1이 켜져 있을 땐 쓰고 화염병을 던져주기도 함.

히트확인 후 트리거를 킨다면 CA가 연결되는데 쓸 일은 잘 없지만 알아두면 좋음.

 

 

서서 강발

발생 9인 포이즌 크카 유발기.

원래 vs2 추가 전에는 거리 상관 없이 크카콤을 넣으려면 히트 확인이 불가능한 대시 약발을 써야해서 매우 난이도가 높았었는데, vs2의 추가로 간단히 크카콤을 넣을 수 있게 되어 주가가 따라 오른 기본기임.

크카 이외로는 가드 -4이면서 리치가 적당해 견제로도 좋고, 히트 +4라 약발 - 중 쇼킹힐이 이어짐.

 

서강발 - vs2 홀드 - 강 아반트라인 크카콤. 엄청 편해서 실전에서 매우 많이 쓰게 될 크카콤이다.

 

 

 

 

앉아 강발

발생 10프레임 가드 -14프레임의 평범한 앉강발임.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강제 다운 크카 유발기이며, 자체 스펙보다는 vs2로 딜캐를 흔들 수 있단 점이 중요함.

 

 

점프 약손

백점프 공대공으로 아주 가끔 씀.

점프 약발

유일한 역가드 기본기. 보통 역가드 약짤 콤보를 넣는 용도로 씀.

점약발 - 앉약손 - 서약발 - 중 쇼킹힐 콤보. 최대 대미지 역가드 약짤 콤보다.

 

 

점프 중손

공중 히트 시 상대를 다운시키는 평범한 점프 기본기. 이어지는 타겟콤보가 2개 있지만 상황에따라 점중손만 맞고 헛쳐 쓰기 어려움.

 

점프 중발

마찬가지로 공중 히트 시 상대를 다운시킴. 공대공용이며, 앞점프 점중발로 대공에 성공했을 경우 먼저 착지해 상대를 ex 아반트라인으로 건져볼 수도 있음.

 

점프 강손

점공 시동 콤보용으로 쓰이는 평범한 강기본기. 개인적으론 의외로 가드되지 않고 헛나가는 경우가 많아 점강발을 훨씬 애용함.

 

점프 앞강손

메나트 구슬 점강발과 유사한 특수기로, 원거리에서도 매직 점프로 맞출 수 있지만 콤보가 안들어감.

더 가까이 히트해서 강손이 들어갈 거리라면 제대로 콤보가 이어짐.

 

 

리치가 길어서 원거리에서도 매직 점프로 쓸 수 있지만 추가타 연결은 어렵다.

 

점프 강발

점강손과 마찬가지로 점공 시동 콤보용으로 쓰이는 평범한 강기본기. 개인적으론 점강손보다 쓰기 쉬워 자주 씀.


대충 기본기 설명은 여기까지 함.

다음엔 아마 필살기에 대해 쓸 듯?? 주중으로 쓸수도 있음.

 

복습하려고 대강 쓴거라 오래 걸리기만 하고 실속은 별로 없어서 보기 좀 불편함. 이해 좀 해주길 바라고 질문이나 잘못된 내용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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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69556

[공략] 스압, 데이터 주의)내가 보려고 쓰는 포이즌 자습서 - 필살기편

전에 이어서 내가 보려고 쓰는 포이즌 정리글임. 지난 번에 이어서 이번엔 포이즌 필살기를 정리할거임.

원래 필살기랑 브이스킬, 트리거를 묶어서 한 번에 설명할 생각이었는데 움짤 업로드 제한 때문에 브이스킬부터는 나눠 쓰려고 쳐냄. 양해 부탁함.

 

그리고 지난번에도 말했지만 난 다야따리라서 슈다부터는 잘 모르고,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바람. 또 전에 쓴 기본기 편이 모바일에서 이미지 로딩이 느리길래 몇 개만 크기를 조절했는데 보면서 문제 있다면 알려주기 바람.

설명 순서는 대강 필살기 커맨드 표 순서대로 정리함.

 


 

 

아반트라인(236손)

포이즌이 앞을 향해 채찍을 후려치는 필살기임.

헛칠경우 약중강 모두 1번만, 가드됐거나 히트됐을 경우 약은 1번, 중은 2번, 강은 3번 상대를 후려침.

보통 약은 약기본기가 카운터 히트하거나 중기본기 이상이 맞으면 추가타로 연결되고 -7이지만 딜캐가 어렵기 때문에 중거리에서 주입으로 많이 사용함.

중 버전은 상대를 끌어와 밀착 +2 상황을 만들고, 카트휠 홀드 버전에서 쓰면 강보다 데미지가 낮은 대신 후상황이 좋음.

강 버전은 3타째에서 상대를 멀리 날려보내며, 셋 중 데미지가 제일 높아 노게이지 콤보의 마무리로 많이 쓰임.

 

EX 아반트라인(236손손)

아반트라인의 EX 버전으로, 상대를 여러 번 후려침.

본래 가드 시 -16프레임인 기술이었으나 패치 이후 -2가 되어 사용하기 편해졌음.

약기본기 노말 히트 시 연결되는 유일한 EX 필살기라는 게 핵심으로, 약짤 콤보에서 게이지를 사용해 데미지를 살짝 더 주기에 좋음.

혹은 막혀도 안전하기에 약발 주입으로도 많이 사용하며, 타수가 많아 아머를 깨기에도 좋음.

일반적으로 콤보에선 다른 EX 필살기에 밀려 거의 쓰이지 않지만, 트1 화염병과의 궁합이 정말 환상적임. 불뎀을 계속 주면서 오래 때리기 때문에 실제로 트레이닝에서 표기되는 데미지보다 더 높은 데미지가 들어감. 거기다 화염병이 아무때나 맞아도 추가타로 건져주기도 좋음.

 

 

하트레이드(214손)

포이즌이 채찍을 들고 자세를 잡는 필살기로, 이 상태로 전진 후진이 가능하며, 발 버튼을 눌러 캔슬할 수 있음.

캔슬의 경우 채찍 캔슬, 줄여서 채캔이라 불리며 콤보나 방어 목적으로 많이 쓰임. 콤보로 쓸 경우 강손 히트 시 +5라 통상적으론 이어지지 않는 서중손이 연결되게 해 콤보 데미지를 높여주고(보정 안따지면 데미지 80 증가), 방어 목적으로 사용할경우 강손 가드 프레임(-6)을 줄여 딜캐를 막아줌.

강력한 테크닉이고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지만, 처음 접하면 상당히 쓰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무리해서 익힐 필요는 없음. 다이아 이하 정도가 목표라면 사용할 필요도 없음. 본인도 다이아까지 올라오는 동안 채캔 콤보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음.

 

캔슬하지 않을 경우 약중강 중 어느 손으로 썼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3가지 기술이 나가는데, 각기 특성이 다르므로 아래에 나눠서 설명함.

 

손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자세를 유지하며, 발 버튼을 눌러 캔슬할 수 있다.

 

점강발 - 서강손 - 중 하트레이드(중발 캔슬) - 서중손 - EX 쇼킹힐 - VS2 홀드 - 강 아반트라인 콤보.

 

 

점강발 - 서강손 - 중 하트레이드(중발 캔슬) - 서중손 - EX 약 하트레이드 - 뒤 화염병(4+강손강발) - 중 아반트라인 - 화염병(강손강발) - EX 아반트라인 콤보.

채찍 캔슬을 이용한 콤보들. 통상 콤보보다 데미지가 좀 더 높지만 거리와 조작을 타기 때문에 처음부터 익힐 필요는 없다.

 

약 하트레이드(214약손)

약손으로 나가는 하단 하트레이드 파생기로, 중 하트레이드와 함께 노게이지 중거리 견제 역할을 담당함. -6이지만 중거리에서 쓰면 거의 딜캐 당하지 않음.

딱 붙은 상태가 아니라면 중기본기/강기본기를 가드시킨 후 캔슬해 막고 비비는 상대를 때릴 수 있음.

상대가 기본기를 막고 매직점프한다면 털린다는 점에 주의.

중 하트레이드와 더 비교해보자면 매직점프에 살짝 더 약한 대신 긴 하단이라 원거리에서 서서 가드하는 상대에게 맞추기 쉬움.

 

중 하트레이드(214중손)

 

중손으로 나가는 상단 하트레이드 파생기로, 약 하트레이드와 함께 노게이지 중거리 견제 역할을 담당함. 딜캐 관련도 마찬가지.

사용하는 감각도 비슷하나, 앉중손/서중손/서강손에선 바로 캔슬할 경우 상대가 약/중기본기를 내밀어도 약 버전과 달리 강제 가드된다는 점에 주의해야함.

중손을 누른 채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살짝 뒤로 걸은 다음 중손을 때주면 막고 뭘 내미는 상대에게 히트함. 상대가 강기본기를 내밀 경우엔 서강손 캔슬 이외엔 강제 가드되지 않음.

기본기에서 캔슬해 견제로 쓰는 것 이외엔 중장거리에서 쌩으로 질러서 상대를 견제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임. 이 용도로는 약 버전 보다 리치가 길어 꽤 좋음.

장풍캐를 상대할 경우 이 기술로 동타를 내서 체력적 우위를 가져가는 게 기본 전략이 됨.

 

강 하트레이드(214강손)

리치가 상당한 포이즌의 대공기.

리치에 걸맞게 멀리 있는 상대도 대공칠 수 있지만, 따로 무적은 없고 궤도가 한정되어 있단 점에 주의해야함. 느리게 날아오는 앞점프 노말 참공은 동타로 쳐내기 좋음.

마땅한 돌진기가 없는 캐릭터를 상대할경우 라운드 개시 직후 멀리 떨어져서 이 기술만 반복하며 상대 행동을 기다리는 것도 1가지 운영법이 될 수 있음.

 

앞점프를 예측해 참공을 대공치는 모습. 보통은 이렇게 참공을 이기는 경우는 드물고 같이 맞는다.

 

 

EX 하트레이드

하트레이드의 EX 버전으로 대부분 캐릭들이나 포이즌의 다른 EX 기술들과 다르게 버튼 조합에 따라 노말처럼 약중강이 나뉜다는 게 특징임.

공통적으로 노말과 달리 자세 잡기 없이 바로 나가며(자세 유지도 당연히 불가능) 강 버전을 제외하면 노말판보다 느린 대신 장풍 1타 상쇄가 붙어 있음. 아쉽게도 장풍을 보고 대응하는 건 불가능하고 예측한다면 상쇄해 역으로 맞추는 게 가능함(작열이나 EX 장풍 등 2타 이상은 당연히 불가능함).

 

 

EX 약 하트레이드(214약손중손)

 

약 하트레이드의 EX 버전으로 리치가 더 길어지고 -2가 됨.

캔슬 가능한 중/강 기본기에 사용하면 프레임트랩이 되며, 히트 시 트리거가 없을 경우 약 쇼킹힐이, 트리거가 있다면 화염병이 추가타로 들어감(덕분에 빅데미지 콤보용).

가드 시 불리지만 안전하고, 하단이기에 기습에도 좋으며, EX 중 하트레이드와 섞어 쓰다보면 상대가 이걸 막고도 V리버설을 쳐주는 경우가 있으니 감사히 맞아주면 됨.

 

EX 약 하트레이드 - 뒤 화염병(4+강손강발) - 중 아반트라인 - 화염병(강손강발) - EX 아반트라인.

서강손 후 쭉 서서 막은 상대에게 들어간 EX 약 하트레이드 시동 트리거 콤보. 이처럼 하단이라 서서 막는 상대에게 깜짝 빅데미지 콤보를 넣을 수 있다.

 

 

EX 중 하트레이드(214약손강손)

중 하트레이드의 EX 버전으로 가드하건 히트하건 +2인게 핵심인 기술임. 붙어서 다양한 심리를 걸 수 있지만 V리버설에 약한 게 단점.

특이한 점이라면 기술 구조상 카운터 히트하더라도 2타째에서 +2가 나와 트리거 없이 추가타를 이어갈 수 없음. 트리거가 있다면 맞추고 화염병으로 콤보 잇는 게 가능함.

서중발에서 캔슬할경우 3프레임과 동타나고 4프레임부터 잡는 프레임트랩이 됨. 3없찐 상대론 자주 쓰면 매우 좋음. 거리 좀 잡고 쓰면 3있찐들도 4~5 내미는 경우가 있어서 좋음.

 

가드시킨 후 +2상황에서 선택지는 잡기/앉약손/앉약발/6프레임 중기본기 이렇게 4가지가 있다고 생각하면 됨.

잡기의 경우 백대시치면 못잡지만 상당히 안전함.

앉약손의 경우 구석에서 서중손으로 이어 프레임트랩 걸기 은근 좋음.

앉약발의 경우 뒤로 걷는 상대 하단을 약짤콤으로 털어줄 수 있음.

6프레임 중기본기는 3프레임에 털려서 3있찐한테 쓰긴 어렵지만 가드 이득이 크고 압박을 이어갈 수 있음.

보면 알겠지만 5프레임 중기본기가 없어서 안전하게 내밀 중기본기가 없는 건 단점임. 그래도 +2 상황이 매우 강력한 건 변함없으니 상황에 따라 상대를 요리해주면 됨.

앞서 V리버설에 약하다고 했지만 솔직히 EX 게이지 1개랑 V게이지 1칸이랑 교환하면 이득이라서.. 후반부 내 피가 더 적을때는 상당히 답답하긴 하니 다른 압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음.

히트 후 +2인 상황에서 앉약발을 맞춰 스턴을 내는 모습. +2 상황이니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상대를 압박하자.

 

EX 강 하트레이드(214중손강손/214손3개)

강 하트레이드의 EX 버전으로 여전히 리치가 길고 EX 하트레이드 셋 중 유일하게 장풍 상쇄가 없는 대신 발동이 노말보다 빠름.

대공 성능이 무척 뛰어나며 노말과 달리 콤보 파츠로도 자주 쓰임. VS2 콤보나 화염병 콤보에서 주로 사용되는 편.

콤보 사용시 낙법 고정이 없어 상대가 후방낙법을 쳤을 때 후상황이 애매한 건 단점. 대공또한 노말과 마찬가지로 대공 궤도가 한정되어 있고 별다른 무적은 없단 점에 주의해야함.

 

실전에선 콤보 마무리 파츠나 대공용으로 많이 쓰임. 트리거 참공 같은 기술도 동타를 내며 딜 교환에서 이득을 가져갈 수 있음.

 

트리거로 시간을 멈춘다면 꽤 안정적인 대공이 가능하다.

 

궤도만 맞는다면 매우 멀리 있는 상대도 대공칠 수 있다.

 

노말 버전과 마찬가지로 대공 가능한 궤도에 제한이 있단 점엔 주의하자.

 

 

 

쇼킹힐(236발)

하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약중강 각기 특색이 달라 나눠서 설명함.

 

약 쇼킹힐(236약발)

쇼킹힐 중 가장 빠른 8프레임 발동을 가진 약 쇼킹힐임.

보통 서약발을 제외한 약짤 콤보의 마무리로 많이 쓰임. 앉약손 2번 약 쇼킹힐 등등...

특기할만한 점은 상반신 무적(상반신에 피격박스 X)이 있어 대공으로 사용가능하다는 건데, 대공무적이 따로 있는 건 아니라서 깔리는 공격은 제대로 쳐내지 못함.

그래도 앉중손보다 전방 커버 범위가 넓어 은근 실전에서 쓰게 되는 대공기임.

 

의외로 대공기로써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대공 무적이 있는 기술은 아니라 이렇게 실패할수도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는 말자.

 

중 쇼킹힐(236중발)

노게이지 콤보에서 꽤나 높은 비중을 가진 중쇼킹힐임.

기본기편에서 다뤘던 대로 서약발에서 연결된다는 게 포인트로, 앉중발 - 서약발 콤보나 약짤 서약발 콤보의 마무리로 주로 쓰임.

캔슬 가능한 중기본기/강기본기라면 가리지 않고 연결되기 때문에 앉중손 - 서중손 콤보의 마무리로도 주로 사용함.

약 쇼킹힐과는 달리 발동이 훨씬 느린 15프레임이라 대공 목적으로 쓰는 건 불가능에 가까움.

 

강 쇼킹힐(236강발)

쇼킹힐중에 제일 느린 25프레임 발동의 강 쇼킹힐임.

노말 히트건 카운터 히트건 오로지 서강손 단 하나에서만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기술에 밀려 거의 쓰이지 않음.

쇼킹힐 - 화염병(트1) 이후에나 간간히 쓰이며 그마저도 연결되는 루트가 한정되어 있음.

너무 느려서 다른 사용처도 마땅히 없음. 그나마 히트 후 EX 강 하트레이드가 들어간다는 게 특기할만한 점. 사용 시 연결 타이밍이 이질적인 걸 주의해야함.

 

서강손 - 강 쇼킹힐 - EX강 하트레이드 콤보. 채캔 콤보 미사용시 점강 기본기부터 시작할경우 1게이지 최고 데미지 콤보가 된다.

 

 

EX 쇼킹힐(236발발)

노 트리거 1게이지 콤보에서 최주력 역할을 하는 EX 쇼킹힐임.

발동 18프레임으로 중 쇼킹힐보다 살짝 느리지만 어차피 콤보용이라 별 의미 없음.

캔슬 가능한 중기본기부터 다 연결되며, 히트 후 브이스킬이 추가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VS2 홀드 - 아반트라인/하트레이드로 이어줄 수 있음.

브이스킬로 이어주는 풀콤보를 때릴 경우 상대를 구석으로 밀어내는 능력도 매우 탁월하기에 잘 사용하는 것이 좋음.

 

러브미텐더(214발)

공중에서 날아와 발로 찍는 돌진기로, 하트레이드나 쇼킹힐과 마찬가지로 약중강 스펙이 다 달라 따로 나눠서 설명함.

 

약 러브미텐더(214약발)

러브미텐더의 약 버전임. 발동이 제일 빠르지만 날아가는 거리도 제일 짧음.

날아가는 동안 공중 판정이라 잡기를 깨는 게 가능하고, 가드 시 -4지만 아래 중 버전보다 가드백이 커 딜캐가 어려움.

히트 시 +2라 카운터 히트가 아니라면 콤보를 이을 수 없는 건 단점임.

실전에서는 중근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잦음. 빠른 발동을 이용해 강 버전과 섞어 사용해 상대가 캐치하기 어렵게 하는 경우도 있음.

 

 

중 러브미텐더(214중발)

러브미텐더의 중 버전임. 발동 프레임과 날아가는 거리도 약중강 중 중간임.

가드 프레임은 -4로 약과 동일하고, 가드백이 약 버전보다 작아 딜캐 당하기 쉬워서 쌩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음.

이 기술의 진가는 서강손에서 연결해 콤보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약과 달리 히트 시 +3이라 서약손이 이어짐.

서강손에서만 이어지는 기술이기 때문에 서강손 히트 후 중 러브미텐더 - 서약손 - 약 쇼킹힐이 노게이지 콤보로 꽤나 많이 쓰임.

 

 

강 러브미텐더(214강발)

약중강 중 가장 날아가는 거리가 긴 강 러브미텐더임.

가드 -2라 막혀도 안전한데 장풍을 예측하면 좀 널널한 매직 점프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쌩으로 많이 쓰이는 기술임.

덕분에 포이즌의 대 장풍전은 위에서 설명한 중 하트레이드 동타에 더해 이 기술로 피하며 날아가 상대를 다운시키는 게 주축이 됨. 다만 포이즌 근거리 싸움 스펙이 떨어지는 편이라 직접 다가가는 이 기술은 리스크가 좀 있음.

발동이 상당히 느려 아머나 패링, 반격기로 대처 가능한 캐릭에겐 아프게 손쉬운 딜캐를 맞는다는 점도 주의.

서강손 카운터 히트가 아니면 콤보로 이어지지 않으며, 약이나 중 버전과 달리 맞추면 상대를 다운시켜 추가타도 따로 없어서 콤보 파츠로써 성능은 제로임.

 

따로 장풍 무적은 없지만 궤도 상 장풍을 예측하면 피하면서 때릴 수 있다.

 

 

EX 러브미텐더(214발발)

러브미텐더의 EX 버전. 약보단 살짝 느리고 중강보다 빠르며 날아가는 거리는 강보다 살짝 짧음.

본래 가드 -2의 상단 기술이었으나 밸패 이후 가드 프레임이 -4로 하향된 대신 중단이 되어 리스크 대비 좋은 성능을 갖춘 기술이 됨.

3~26프레임동안 장풍 무적이라 중 하트레이드, 강 러브미텐더에 더해 대 장풍전의 주축이 됨. 강 버전과의 차별점은 거리가 짧은 대신 장풍을 보고(소닉붐은 제외?) 써서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

날아가는 거리가 강 버전보다 짧을 뿐 여전히 긴 만큼 가드백이 작아 의외로 4프레임 딜캐를 당하기 쉽단 점에 주의해야함. 중단이라 기습적인 사용도 가능한데, 사실 발동은 24프레임으로 그리 빠르지 않아 상대가 보고 서서 막는다면 생각보다 아프게 딜캐를 맞게 됨. 단 끝거리라면 딜캐가 없음.

서강손이 노말 히트하면 콤보로도 들어가지만 맞추고 상대를 다운시켜 추가타가 없기 때문에 딜 효율이 떨어져서 전혀 쓰이지 않음.

 

러브 허리케인(236236손)

포이즌의 CA. 본래 발동도 13프레임으로 느리고 판정도 믿음직하지 못한 구린 기술이었지만 밸패 후 판정 상향과 함께 10프레임으로 빨라져서 그런대로 좋은 기술이 됨.

CA답게 사용처는 한정되어 있지만 앉중발/앉강손 히트 후 트리거 캔슬 시(앉중발: +12 / 앉강손: + 14) 연결된다는 건 알아두면 쓸데가 가끔 있음. 또 대공 CA도 가능함.

하지만 당연히 보통은 3게이지 CA 콤보에나 쓰이고, 포이즌이 EX 게이지 의존도가 높은 편이라 역시 보기 힘든 기술임.

 

 


이상으로 필살기 설명을 마침. 다음엔 아마 V시스템에 대해 묶어서 설명할 듯?

다시 말하겠지만 다음 편에선 트리거 1, 브이스킬 2만 다룰 거임. 트2는 구린데다 내가 잘 모르고 브이스킬1은 진짜 쓸 가치가 별로 없다고 생각해서 뺄 거임.

 

혹시 빠지거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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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25792&_rk=CFQ&s_type=search_all&s_keyword=%ED%8F%AC%EC%9D%B4%EC%A6%8C&page=1

 

[공략] 스압, 데이터 주의)포이즌 자습서 - V스킬편

 

기본기편 링크 필살기편 링크

오랜만에 다시 쓰는 포이즌 공략 비스무리한 무언가임.

필살기 글 쓴 지 1달 넘게 지났는데 이제 진짜 곧 있으면 격겜 못해서 그전에 서둘러 씀.

이번에는 V시스템 정리임. 내용이 길어서 2편으로 나눴는데 이번엔 v스킬을 다룸. 지난번에도 말했지만 VS2, 트리거1만 다룰거니 다른 게 보고 싶었던 사람은 양해바람..

틀린 내용 있으면 댓글로 지적좀

 

카트휠(중손중발)

홀드 안했을 때

 

홀드 했을 때

 

포이즌이 ce에서 받은 새 브이스킬 카트휠임.

일반 버전과 홀드 버전이 있는데 홀드 안하면 그냥 이동기지만 홀드 할 경우 위처럼 재주넘으면서 발로 공격함.

홀드라고 해서 딱히 쓰기 어려운 건 아니구 그냥 조금 길게 누르기만 하면 쓸 수 있음. 심지어 땠다 눌러도 나감 ㅋㅋ

가드되면 -12인데 어차피 생으로 가드될 일 별로 없는 기술이니 알아만두자.

 

홀드 버전은 콤보에서, 일반 버전은 셋업에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 이제부터 각각 설명함.

 

카트휠 콤보

홀드 버전을 맞추면 공중에 상대를 띄워 추가타를 넣을 수 있는데, 크카콤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EX 쇼킹힐에서 사용해서 1게이지를 소모함.

대표적인 콤보는 다음과 같음.

 

(기본기) - EX 쇼킹힐 - 카트휠(홀드) - 강 아반트라인 콤보.

 

강발 크카 - 카트휠(홀드) - 강 아반트라인 콤보.

 

 

카트휠 셋업

카트휠 일반 버전의 경직은 29프레임이고, 노게이지 마무리로 주로 사용하는 중 쇼킹힐은 전방 낙법 시 이득이 + 33프레임임.

따라서 상대를 중 쇼킹힐 콤보로 다운시키고 카트휠을 쓰면 전방 낙법 기준 +4(후방 낙법 시 +9) 상황이 나와 안정적으로 6프레임 중기본기 셋업을 걸 수 있음.

굳이 손 아프게 대시 안해도 원버튼으로 접근해서 기상 셋업 상황이 나온단 것도 초보한테 꽤 좋은 점이라고 생각함.

아래 이미지들은 실전에서 유용한 카트휠 - 앉아 중손 셋업 몇 개 상황임

 

 

EX 쇼킹힐 - 카트휠 - 중 아반트라인 이후 셋업

전방

후방

 

EX 약 하트레이드 - 약 쇼킹힐 이후 셋업

전방

후방

 

 

중-중 기본기 - 중 쇼킹힐 이후 셋업

전방

후방

 

기타 활용

카트휠 일반 버전의 이동 속성은 생각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음.

그중 제일 대표적인 건 앉중손 대공에서 캔슬해서 대공 이후 정역을 비롯한 여러 심리를 거는거임.

정역을 제일 자주 쓰겠지만, 꼭 정역이 아니더라도 상대가 좀 멀리서 대공에 맞았을 때 붙어서 압박하는 용도로 쓸 수 있으니 익혀두면 좋음.

너무 낮게 대공쳤을 때 캔슬하면 불리라는 점만 조심하면 됨.

 

앉아 중손 대공 이후 곧바로 카트휠로 캔슬. 이후엔 정역 심리를 걸기 위한 기본기나 잡기를 써주면 간단한 후속 압박이 된다.

 

 

그리고 곡선 궤도나 공중에서 날아오는 장풍, 속도가 느린 공중 제어기를 피하는 데도 자주 사용할 수 있음.

제일 실전에서 쓸만한 건 참공 대응이지만, 요가 파이어나 이사구, 기본기 캔슬 백귀습이나 니드랍 등에도 대처할 수 있으니 꼭 써먹으면 좋음.

카트휠 홀드로 참공을 피하고 역으로 고우키를 때릴 수 있다.

너무 끝에 맞지 않았다면 추가타로 강 아반트가 들어가며, 완전 낮게 깔리면 못 피한다는 점에 주의하자.

 

또 카트휠은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이 가능한데 이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날먹이 가능함.

보통 자주 쓰이는 건 앉아 강발에서 캔슬해 상대 딜캐를 흐리고 역으로 때리거나 앉아 강손을 맞추고 캔슬해 상대에게 붙어 기습적으로 잡는 날먹임.

 

이중에 중요한 건 앉아 강발 날먹인데, 포이즌이 곧바로 캔슬하면 혼다를 뺀 캐릭 대부분(전부는 안해봤는데 제보바람)의 앉강발 맞딜캐를 피하는 게 가능함.

우메가 예전에 앉강발 맞딜캐 안된다고 했던 것도 이거 때문일거임. 근데 혼다는 뒤로 돌아서 때리기 때문에 무조건 크카남;; 서중발에서 캔슬하면 잡는데 걍 하지말자..

넘어가는 사이에 약짤로 끊어주거나 넘어간 후 후딜을 캐치하면 파훼 가능한 날먹임. 앉강손은 더 멀리서 캔슬하기 때문에 연습만 하면 더 쉽게 파훼할 수 있음.

그러니까 이거 쓰려면 여러 개 섞어주면서 상대가 어디까지 파훼하나 간봐가며 쓰는 게 좋음.

 

앉아 강발에서 카트휠로 캔슬해 상대 딜캐 시도를 피하고 역으로 공격할 수 있다. 넘어갔을 때 거리따라 앉중손이 헛칠 수 있단 점엔 주의.

 

너무 멀리서 캔슬하면 당연히 크게 맞는다.

 

넘어가기 전에 빠르게 약짤로 비비거나 넘어간 후에 딜캐를 해서 파훼할 수 있다.

 

비슷하게 앉아 강손에서도 캔슬할 수 있다.

 

이또한 비슷하게 파훼가 가능하나 포이즌이 앉강손을 맞추고 캔슬할 경우 경직이 바뀌어 타이밍이 꼬인다는 점엔 주의하자.

 

이외에도 반쯤 예능이지만 이동기란 특성을 살려 느린 무적기를 피할수도 있다.

 

파워 코드(가드 중 6손3개)

특별할 거 없는 성능을 가진 타격계 V리버설임.

포이즌은 트리거 의존도가 높은 편이라 사용 빈도는 낮은 편.

트리거가 2칸인 덕에 그래도 쓸 때 부담은 3칸인 캐릭들보단 덜하니 필요하다면 써주는 게 좋음.

 

 


사실 원래 v스킬이랑 v리버설 사이에 트리거까지 적었는데 용량 제한땜에 빼버림 ㅎㅎㅈㅅㅋㅋ;; 리버설은 걍 짧아서 냅뒀어

내용 잘라서 담에 나눠쓰겠음... 얘도 내용 많이 부실해서 기회 되면 한번 갈아엎을수도 있을듯??

 

오류나 빠진 거, 혹은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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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24679&_rk=zx3&s_type=search_all&s_keyword=%EB%B3%B8%EC%A7%B1&page=1

[공략] 본짱의 초보자를 위한 포이즌 강좌

 

https://youtu.be/L83skJbojsw

 

 

처음에는 이게 초보자한테 적합한 캐릭인가 많이 고민했는데

엄청 적합한 캐릭임

 

 

필드 주력기

 

앉강손: 모든 캐릭 통상 기본기중 최고로 긴 리치를 갖고 있음

 

다만 채찍에 피격판정이 있기 때문에 파동권 상대로는 지지만

 

이정도 원거리에서 던질 기본기가 있다는 것 만으로도 굉장히 강한데다가 하단판정임

 

 

요약하자면 긴 리치+하단공격+좋은 데미지

 

 

하트레이드: 긴 리치+고성능, 빠른 발동. 버튼홀드로 자세를 유지해서 타이밍을 흐릴 수 있음

 

홀드 자세를 보면 점프를 뛰고 싶어지니 k버튼으로 취소해 페인트를 걸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원거리에서 중 하트레이드를 바로 때리는 편이 좋다고 생각함

 

 

만약 꼭 홀드로 자세를 유지하고 싶다면 강손으로 써서 대공을 노려주자

 

 

 

서중손: 발생도 빠르고 근거리에서 내밀기 좋음

 

서중손-중히트로 쓰면 히트시 콤보연결에 가드시 강제가드인데다가 거리도 꽤나 벌어져서

 

딜캐하기 힘드니(일부캐릭은 딜캐 있음) 한 세트로 입력해두자

 

 

 

밀착 상황이라면 히트든 가드든 상관없으니 앉중손-서중손-중아반트를 주력기로 써주자

 

 

 

서강손: 중손보다 길고 필살기로 캔슬이 가능하다. 맞췄을 떄 데미지도 꽤 큰편

 

 

 

 

필살기

 

EX하트레이드: 약중강마다 성질이 변화하는데 EX중 하트레이드를 추천함. 히트하든 가드되든 포이즌이 유리기 때문임

 

 

히트했다면 잡기를 써주고 가드되었다면 서약손-서중손-중하트레이드를 써주자

 

가드되어도 무적기가 아니면 빠져나올 수 없고 가뎀도 쏠쏠하니 강력하게 추천함

 

 

EX강 하트레이드는 대공으로도 쓸 수 있는데 초보자가 쓰긴 어려우니 나중에 다루겠음

 

 

 

 

 

러브 미 텐더: 일단 콤보 전용기술이라 생각해도 무방함. 막히면 딜캐당하니 주의하자

 

ex)서강손-중텐더-서약손-약쇼킹힐

 

 

강 러브 미 텐더는 막히고 딜캐가 없지만 지금 별로 쓸 일이 없다고 봐도 무방함

 

다면 EX텐더는 꼭 썼으면 좋겠음. 발동이 굉장히 빠르고 서서 가드해야하는 기술임(중단)

 

앉강손을 긁다가 기습적으로 중단을 노리는 식으로 써주자

 

딜캐가 있지만 초보자 존에서는 하기 어렵고, 혹시 하는 사람이 있다면 '죄송합니다'하고 그때부터 쓰지 말자

 

그런 상황을 제외하면 언제 쓰더라도 오케이인 기술임

 

 

 

아반트라인: 이쪽도 콤보 전용기술

 

ex)서강발(크카)-v스킬2-(착지하고)중 아반트라인

 

기상압박을 중시한다면 중아반트로, 데미지를 중시한다면 강아반트(CA로 캔슬 가능)로 써주자

 

 

이 콤보가 어렵다면 무리해서 노리지 않아도 좋지만 이걸 안 쓴다면

 

서강발(크카)-대쉬-서약발-약쇼킹힐 콤보를 써야하는데 역으로 이게 더 어려울 수도 있으니 연습해보고 판단하자

 

 

 

v스킬2: 기본적으로 콤보때가 아니면 이동기라고 생각하는게 좋음

 

상대를 다운시킨 후 접근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자

 

초보자 강의에서 다루는 연계는 다운을 시키지 못하는 연계가 많은데 이건 후반부에 설명하겠음

 

 

*포이즌은 v스킬2를 사용할 기회가 굉장히 많으니 단축키를 설정해놓으면 편하다

 

 

 

v트리거

 

초보자에게는 2를 추천함

 

트리거2: 뉴트럴(방향키를 아무것도 입력 안 함)로 쓰면 커맨드 잡기, 앞을 입력하고 쓰면 원거리 커맨드 잡기가 가능

 

긴 리치에서 빠른 모션으로 날아오니 초보자들에게는 강력하다고 생각함

 

게다가 콤보로도 이어지니(앉중손-서중손-중하트레이드-앞+트리거 버튼) 뭔가 맞았다는 생각이 들면 앞을 누르며 트리거 버튼을 연타해주자

 

게다가 가드당했을 때 써도 잡기판정이기 때문에 상대가 뛰지 않는 한은 잡기를 맞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임

 

 

*트리거1이 강력하지만 맞췄을 때밖에 유효하지 않고 초보자가 히트확인을 하는 건 힘드니

 

일단 내밀어도 강한 트리거2를 추천함

 

완전 익숙하지 않으면 모션을 보고 뛰기도 힘들뿐더러 초보자존엔 이게 커잡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도 많음

 

아마 골드까지는 통하지 않을까 싶음

 

 

 

대공

 

일단은 앉중손 하나로 좋음

 

여기서 부탁하고 싶은게, 앉중손 대공-v스킬2를 세트로 입력해두자

 

이러면 상대방의 뒤를 밀착상태로 잡을 수도 있고 포이즌이 상당히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ex)앉중손 대공-v스킬2 넘어가기-잡기or앉중손-서중손-하트레이드

 

 

*앉중손 대공을 낮은 위치에서 맞추면 v스킬2 이후 이득이 낮으니 그럴떄는

 

앉약손-서중손-중아반트로 입력해주자

 

 

 

 

공중공격

 

포이즌의 공중공격은 점약발에밖에 역가드 성능이 달려있지 않으니 이걸 추천함

 

ex)점약발(역가드)후 앉중손-서중손-중아반트까지 다 입력해둬도 오케이

 

 

 

기본 필드전 연계기

 

원거리: 앉강손 내밀기

 

중거리: 서강손-하트레이드, 서중손-하트레이드

 

근거리: 앉중손-서중손-하트레이드

 

 

긴 리치를 피해 상대방해 점프를 해오면 앉중손으로 대공을 치고 v스킬2를 써주자

 

 

*근접에서 v스킬2를 쓰면 상대방 뒤로 넘어가니 앉중발-스킬2나 앉강발-스킬2로 날먹을 노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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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51533&page=1

[공략] 포이즌 기상 셋업 연구.gif

 

1. 약 쇼킹힐 - 트리거1 화염병 - 대쉬x3 - 앉중손

(통상 낙법)

 

(후방 낙법)

 

 

트리거1을 이용한 기상셋업

 

전후방 낙법을 모두 잡는다

 

트리거와 ex게이지 한 칸으로 스턴까지 노려볼 수 있으며, 중간에 대쉬를 3번이나 하기 때문에 구석몰이로도 괜찮다

 

 

상대가 낙법을 하지 않았을 때는 앉중손 이후에 바로 대쉬x2를 하면 앉중손이나 잡기가 깔림

 

 

참고로 포이즌의 공중콤보 마무리는 ex(중강) 하트레이드가 데미지(140), 스턴치(200) 모두 가장 높다

 

그러나 ex 하트레이드는 스턴치를 충족할 경우 1타째(70, 100)에 바로 스턴이 되는 반면, ex 아반트라인(120, 150)은 스턴치가 막타에 박히기 때문에 데미지 면에서 손실이 없어 더 효율적이다

 

게다가 ex 아반트라인은 트리거1과의 궁합이 매우 좋으니(때리는 동안 계속해서 작열 데미지를 받음) 콤보 중에 ex 아반트라인으로도 스턴시킬 수 있는 상황이라면 ex 하트레이드 대신 ex 아반트라인을 쓰는 편이 유리하다

 

2. ex 쇼킹힐 - v스킬 - 점중발 - 공점프 점약발 - 앉중손

 

(통상 낙법)

 

(후방 낙법)

 

 

이건 메추리 아조씨가 올린 셋업을 개량한 것

 

전후방 낙법을 모두 잡는다

 

 

v스킬 이후 점기본기를 맞히는 타이밍에 따라 후상황이 약간씩 바뀌기 때문에, 기존 셋업은 앉중손이 너무 빨리 깔리거나 하는 등 약간의 불안정한 요소가 있었다

 

마지막 공점프에서 약발을 눌러주는 것으로 거의 100% 확실하게 앉중손이 깔리게 되었다

 

 

후방낙법의 경우 잘 깔면 움짤처럼 서강손까지 연결되지만 안전하게 하려면 서강발이나 서중손을 쓰도록 하자

 

 

참고로 상대가 통상 낙법을 했을 때 v스킬을 '뒤+중손중발'로 쓰면 마지막 공점프 뒤에 포이즌이 상대 뒤쪽이 아닌 앞쪽에 착지하는데, 이게 뭔가 쓸모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3. 트리거2 기상 셋업들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보긴 했는데, 역시 기본적으로 트리거2 전용기들이 쌩으로든 콤보로든 일단 맞히고 나면 그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확실히 트리거1에 비해 폭발력이 부족함

 

 

다만 완전히 상황이 끝나버리는 원거리 커잡에 비해 근접 커잡은 잡은 뒤 대쉬가 -1이긴 하지만 무턱대고 버리기에는 조금 아까운 부분이 있다 

 

그러니 트리거2로 어떻게든 화력을 뽑고 싶다면 원거리 커잡은 최대한 지양하고 근접 커잡에 게이지를 몰아주는 게 좋은 것 같다

 

 

*근접 커잡이 콤보로 연결되는 필살기

 

중 아반트라인(236손)

 

ex(약강) 하트레이드(214손)

 

(콤보 예시)

 

 

위의 필살기에서 캔슬하여 근접 커잡을 콤보로 때리거나 아니면 각종 상황들을 이용하여 쌩으로 맞힌 뒤 아래의 심리를 걸어보도록 하자

 

 

1) 근접 커잡 - 대쉬 - 근접 커잡

 

따로 설명할 것도 없는 막장 심리

 

커잡 있는 캐릭은 다 하는 짓이다

 

2) 근접 커잡 - 살짝 걸어서 서강발

 

 

비비는 상대에게 참교육 시전하기용

3프레임도 씹는다

 

서강발 크카 뒤에는 대쉬 - 짤콤이나 중 하트레이드 - 원거리 커잡으로 연결할 수 있고 ex(약강) 하트레이드를 쓰면 움짤처럼 상황이 반복된다

서강발이 가드돼도 거리 덕분에 안전

 

추가로, 낙법하지 않는 상대는 서강발 뒤에 바로 대쉬하면 앉중손이나 기본잡기 or 커잡을 깔 수 있다

 

 

3) 근접 커잡 - ex(약강) 하트레이드

 

3프레임 기본기, 점프, 백대쉬를 모두 잡는다

크게 때리고 싶을 때 노려볼 만하다

ex(약강) 하트레이드가 가드돼도 +2이므로 유리한 고지에서 심리를 이어갈 수 있다

 

일단 여기까지 준비했는데 앞으로 연구 정도에 따라 더 좋은 게 나올 수도 있다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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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49295&page=1

[공략] [대용량] 내가 생각하는 포이즌 이모저모

1. 최속 기본기는 서약손(3프레임)

 

2. 약기본기가 전부 가드백이 짧아서 약손류, 약발류 안 가리고 뭐든 가드시킨 뒤 바로 잡기가 가능하다

서약손, 앉약손: 3프레임 기본기도 이김

서약발: 4프레임 기본기 이김

앉약발: 가드 시 -2지만 상황에 따라서 잡기 노려볼 만함

 

3. 공격할 때는 앉약손이 중요하다

가드 +3

히트 +4

카운터 히트 +6

 

서중손, 앉중손이 모두 발동 6프레임이기 때문에 저 '가드 시 +3, 카운터 히트 시 +6'이 매우 적절함

 

<프레임트랩 예시>

앉약손(가드) - 앉중손(카운터) - 서중손 or 서강발

 

앉약손(가드) - 서중손(카운터) - 서중손

 

서약손(가드) - 앉약손(카운터) - 서중손

 

앉약발(가드) - 앉약손(카운터) - 서중손

 

 

4. 앉중손의 이득이 어마어마하다

가드 +4

히트 +7

카운터 히트 +9

 

앉중손 - 서중손 프레임트랩 가능

 

앉중손 - 앉중손 - 살짝 걸어서 서중손도 연결 가능(전례를 봤을 때 큰 효용은 없을 듯)

 

카운터 히트하면 강발도 연결됨

 

가드시킨 뒤 살짝 걸어서 잡기가 3프레임 기본기도 이김

 

 

5. 포이즌이 이득을 가져가면서 밀착 상태로 만드는 기술이 상당수 있음

1) 중 아반트라인(236손)

 

+2 상황으로 상대를 끌어당긴다 대부분 바로 잡을 수 있지만 멀리서 때렸을 경우 조금 걸어가서 잡아야 할 때도 있음

 

 

2) ex(약강) 하트레이드(214손)

 

+2 상황으로 더 확실하게 끌어당긴다 무조건 바로 잡을 수 있는 거리가 나옴

 

강손 끝거리 캔슬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끌어당긴 뒤에 약기본기를 가드시키고 잡는 것도 가능함

끌려온 뒤 개기는 상대는

막혀도 -2라 안전

 

 

3) 약 러브미텐더(214발)

 

+2로 밀착 바로 잡을 수 있음

 

 

4) ex(중강) 하트레이드

 

공중의 상대를 포이즌 앞쪽에 다운시킨다 맞았을 때 상대의 높이가 높을수록 포이즌 쪽 이득이 커짐

 

 

6. +2 상황에서 내밀 수 있는 것들

 

기본: 잡기, 트리거2 커잡

3있찐 개길 때: 앉약손

3없찐 개길 때: 앉중손

 

늦잡풀 세게 때리고 싶을 때: 서강발

뒤로 걷는 상대: 앉약발, 앉중발

 

7. 즉 일단 기본기 - 필살기를 히트시킨 뒤에 기본잡기와 타격의 이지를 걸 수 있는 상황이 매우 자주 나옴

여기에서 트리거1과 2의 쓰임새가 조금 달라지는데,

트리거1은 강력한 한 방 화력으로 고데미지나 고스턴치를 노릴 수 있고

트리거2는 기본잡기와 발동프레임은 동일하면서(5프레임) 사거리는 더 긴 커잡 덕에 더욱 강력한 잡기심리를 걸 수 있다

 

<트리거1 활용 예시>

 

네칼리가 ex(약강) 하트레이드(214손)에 끌려간 뒤, 앉약손 - 앉중손 프레임트랩 사이에 3프레임 앉약손으로 끼어들려고 한 상황

만약 끌려간 뒤에 바로 앉약손을 내밀었다고 해도 포이즌의 앉약손(카운터) - 앉중손이 히트해서 똑같은 결과가 나옴

 

참고로 화염병의 작열 데미지는 중첩이 되기 때문에 데미지를 생각할 경우 한 콤보에 2개를 모두 맞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스턴치의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스턴을 노릴 경우 하나만 쓰고 좋은 후상황을 만드는 게 더 나은 것 같음

 

ex(중강) 하트레이드를 최대한 높은 위치에서 맞히면 기상하는 상대에게 심리를 걸기 쉬워지기 때문에 스턴을 노리는 데 도움이 됨

 

<후상황을 노린 예시>

 

 

<데미지를 노린 예시>

 

 

<트리거2 활용 예시>

 

중 아반트라인(236손) 이후 가드를 굳힌 네칼리를 그대로 커잡으로 잡은 상황

참고로 트리거 커잡은 대쉬 후 -1로 포이즌이 불리하기 때문에 정석적인 연잡은 불가능하지만

정 개기는 상대를 때리고 싶다면 커잡 후 제자리에서 ex(약강) 하트레이드(214손)를 쓰는 것도 한 방법이다

 

 

<트리거 커잡 날먹 예시>

 

 

8. 내 생각에 캡콤의 의도는 채찍으로 견제할 생각만 할 게 아니라 '잡아당겨서' 능동적으로 상황을 만들고 심리를 걸라는 것 같다

 

메나트, 달심에 비해 견제 능력이 부족한 대신 근접 상황에서의 장점을 많이 주었으니 포린이들은 이것을 잘 노려보는 게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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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48558&s_type=search_all&s_keyword=%EB%8B%AC%EC%8B%AC&page=1

 

[일반] 일단 포이즌 추가까지 해서 다시 써 본다...

 

1. 기본대공은 앉중손. 앉중손 하나는 진짜 괜찮다. 하지만 앞 멀리있는 놈은 못침

- 따라서 보조대공으로 236약발이랑 214중강손을 반드시 같이 써야 된다. 특히 214중강손은 반응 빨리되면 공중제어기도 씹는다.

 

2. 앉강손의 리치가 달심을 생각하게 할 만큼 길다. 현재 리치 2위인듯. 하지만 느려서 매직점프로 뚝배기깨짐.

 

3. 모든 채찍계열 기본기/기술들은 선공격 풋시는 가능하지만 윕퍼니쉬는 불가능하다.

 

4. 주요 견제기술은 214중손, 214약손, 좀더 가까우면 236약손, 앉강손

- 비중은 당연히 214중손이 가장 높으며, 견제기 치고는 뒤지게 느린 관계로 채캔을 정말 잘 써야 된다. 개 눈칫밥 캐릭임. ㄹㅇ

 

5. 모든 콤보 이후 후상황은 상당히 괜찮다. 딱 한번만

- 어떻게든 다 서중손은 걸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콤보에서 상대가 중낙법을 친다면 앉중손을 감셋으로 거의 무조건 깔 수 있다.

문제는 그 뒤로 뭐가 안됨 ㅎㅎ..................

 

6. 214약강손이 맞든막든 +2로 개같은 심리싸움이 가능함.

- 5에서 말한 콤보 히트후 상황에서 서중손/서중발을 걸치고 막든 맞든 214약강손 걸어놓으면 강제 +2상황을 무조건 만들어낼 수 있다.

 

7. 앞잡기에서 기한개 확정 셋업 들어감. 약간 걸어서 서중발 걸치면 못개긴다.

- 콤보 히트상황이 아닐 때 심리를 걸어볼 수 있는 유일한 상황 같음.

 

8. 채캔(?)은 콤보에서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다.

-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 시 히트후 콤보이행이 가능할 정도의 이득은 강손-채캔 뿐이므로 사실상 스턴콤보용. 오히려 운영이 중요함.

 

9. 서중발이 견제+주입을 모두 수행하므로 서중발후 기없으면 214중손, 236약손 등을 넣고 있어야 되며 기있으면 어떻게든 214약강손으로 끌어와서 심리걸어야됨.

 

10. 하단콤보는 영 좀... 구림. 앉약발-앉약손-거근킥 밥줄콤보가 있지만 밀착아니면 안맞고 앉중발은 캔슬이 안된다......

 

11. 214발발은 장풍찍기용. 근데 이거 참공은 못넘어가더라 ㅆㅂ ㅡㅡ...........

 

12. v스킬은 거리재서 써서 어떻게든 써볼 여지...는 있는데 미묘하다. 쓰긴 써야 된다. 주력은 점약발로 이행-앉약발 콤보 넣는거.

 

13. 아무리 생각해도 이 캐릭 구려........ 뭐랄까 02까진 아니고 98 각쉘같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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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포이즌 전후방 낙법 잡는 셋업

 

그 좋고 핫한 루시아 안하고 독쉬메일 잡고 있는 콜창맨이다. 솔직히 얘 약간 똥내나서 하게 됨.

 

부캐로 할지 말지는 고민이고, 일단 캐매랑 라운지 많이 돌리고 있음

 

겜을 좀 하다보니 나도 한 비빔하지만 상대가 비비면 개빡치는 내로남불형 격창 답게 비비면 엿되도록 셋업을 연구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C0FPSDd9c0&feature=youtu.be

 

 

원래 앉중손이 카운터 터지면 +9 다. 근데 영상처럼 미리 까는 것에 3프 비비다가 맞으면 +12 까지 뜬다.

 

그럼 앉중손 - 서강손 까지 들어감. 여기까지 맞으면 스턴은 확정임.

 

솔직히 상대가 뺑뺑이 잘 풀거나 장기면 약쇼킹힐 4번까지는 못하겠지만 스턴 나면 손놓고 있는 애들용 셋업 후 스턴 콤이다.

 

https://youtu.be/QEHrecKTM2M

 

 

이건 전방 낙법용임. 원리는 똑같음

 

https://youtu.be/xipg9XU2W3A

 

이건 셋업 -> 콤보중에 중 럽미텐더가 아니라 약 럽미텐더로 연계해서 히트 후 딱 붙는 상황을 이용한 잡기 리셋 후 더 쉽게 그리고 절명으로 보내주는 콤보다.

 

상대가 잡풀 하면 다음 기회엔 뒤로 걸어서 서강손 해보자. 상대 스턴 나고 좋아죽음.

 

그리고 개인적인 추천으론 트1 해라

트2는 한-두달 지나면 상대가 하나도 안맞아줄거임 기본기 캔슬 중에 쓰던 뭐하던

 

상대가 가드하고 있으면 점프로 다 피해지고 히트 시켜도 후상황 개구림

트1 셋업도 한두개 찾았으니까 이거 쓸만하면 나중에 또 글 쓰겠음 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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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50831&page=1

[일반] 별거없는 포이즌 트리거1 정역셋업

 

 

상대의 낙법종류와 상관없이

 

내맘대로 넘어가고 안넘어가고 조절가능

 

마지막 점프 타겟콤보를

 

중손 강손으로하면 뒤로넘어가고

 

중손 앞강손하면 안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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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51160&page=1

[일반] 포이즌 뱀캔 팁하나

 

중손을 가드시키면 +3 중손을 가드시키고 뱀캔하면 -3이다

이러면 뱀캔을하면 손해아닌가? 하는데

뱀캔을하면 가드백을 없애주기때문에 걸어가서 잡기를하지않아도 잡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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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68148&page=1

[공략] 독누나 기하나쓰는 셋업.gif

 

데미지 317

 

이미 유명한 패턴이겠지만은 설명하자면

ex쇼킹힐후 브이스킬에서 딜레이주지말고 바로 착지할때 약발을 눌러주고

대시대시 앉아중손을쓰면 양횡을 다 잡는 셋업이된다

 

특히 상대가 후방낙법을 쳤을경우

카운터가 나지않아도 강발이 이어지고 카운터발생시 서서강손이 들어간다

 

 

데미지 342

똑같이 기하나를 사용한 셋업이지만 위의 셋업보다 데미지가 센편

하지만 이후 대시대시 앉아중손은 "후방낙법"만 깔린다

 

 

 

상대가 전방낙법을치면 +1이라 서서약손밖에 깔리지않는다

 

서서약손은 히트하면 +3 카운터히트 +5라서 세게 때리지못한다는것이 단점

한마디로 콤보데미지자체는 맨위짤 셋업보다 강한편이지만

후상황을 상대의 낙법을 봐야한다는점과 전방낙법에겐

이지선다가 약하게 걸린다는것이 단점

 

 

 

하지만 이 셋업은 구석에서쓰면 좋다

약 쇼킹힐후에 대시 앉아약손 앉아중손을쓰면

양횡을 다잡는셋업이된다

약,중쇼킹힐이 지상히트했을때 구석에서 양횡을잡는 셋업인

대시 서약손 앉중손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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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77967&_rk=JRL&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공략] 포이즌 - 주입, 윕퍼니시

 

 

서강손만 써도 되긴 하지만 생각보다 짧고 헛쳣을 때 긴 후딜 때문에 위험이 커서

 

고우키 강손처럼 몸통 쪽으로 내미는 기본기는 서중발, 캐미 앉중발 같은 하단 기본기는 서약발로 쳐내면 좋음

 

 

서중발> 노게이지

서중발> 중 or 강어반트라인

 

서중발> EX게이지

서중발> EX약하트레이트

 

 

어반트라인, EX약하트레이트를 쓰는 이유는 서중발 리치가 엄청 긴데 끝거리로 맞혀도 기술 헛칠 일이 없음

 

서약발> 노게이지

서약발> 중쇼킹힐

 

서약발> EX게이지

서약발> EX어반트라인

 

EX어반트라인은 막혀도 딜캐가 없어서 앞대시보고 눌러도 괜찮은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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