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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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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루시아(Lucia Morgan)
출처: https://namu.wiki/w/%EB%A3%A8%EC%8B%9C%EC%95%84%20%EB%AA%A8%EA%B1%B4
주요 능력치 |
실체력[21] (Vitality) |
스턴치 (Stun) |
체력 (Health)[22] |
힘 (Power) |
민첩성 (Mobility) |
테크닉 (Techniques) |
사거리 (Range) |
975 | 975 | ■■□□□ | ■■■□□ | ■■■■□ | ■■□□□ | ■■■□□ |
V-스킬 1 탭 킥은 정면으로 약간 전진해 빠르게 킥 3연타를 날리는 기술로 히트시 킥 3연타 후 팔꿈치 뒤돌려치기 모션이 추가되는 기술이다. 데미지는 썩 좋지는 않은 편이나 히트 후 2프레임 유리 상황이 되므로 추가적인 이지선다를 기대해볼 수 있다. 가드 당하면 8프레임 불리로 상대의 중기본기 등에 딜레이 캐치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 히트 중 V-트리거 발동 또는 크리티컬 아츠로 캔슬이 가능한데 끝의 팔꿈치 치기가 아닌 킥 3연타 이후 캔슬이 가능하다. V-트리거 2 발동 후 강P+강K로 발동하는 택티컬 웨폰의 경우 팔꿈치 치기 히트 후에도 캔슬해서 사용 가능.
시즌 5에서 추가된 V-스킬 2는 어레스트 힐.
V-리버설인 해머 너클은 발동 프레임 17프레임이며 총 31프레임동안 상대의 공격 및 장풍에 무적인 다운 유발형 반격 리버설이다. 다른 타격계 V 리버설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잡기 무적은 없으며, 막힐 경우 -2프레임 불리.
니 슬라이딩은 짧은 거리를 슬라이딩하며 무릎으로 치는 기술로 시전시 자세가 상당히 낮아 그보다 타점이 높은 장풍을 회피할 수 있다[23]. 기술 시전 속도가 빠르고 이동하는 거리도 상당해서(그리드 기준 큰 눈금 2칸 가량) 상대방의 점프 공격-공중 제어기(다이브킥 등) 이지선다를 회피하는 데에도 사용 가능. 기술의 특성상 거리에 따라 상대방에게 히트하거나 가드당했을 시 프레임 후상황이 차이가 큰데 영거리에서 맞췄을 경우 4프레임 불리로 내가 상대를 맞췄음에도 상대의 약기본기 딜레이 캐치를 당할 수 있는 반면 최대 거리 즈음에서 맞췄을 경우 +1까지 후상황이 좋아지며 가드당했을 때에도 영거리에서는 7프레임 불리로 상대의 중기본기 딜레이 캐치를 당하는 반면 최대 거리 즈음에서 시전, 가드당했을 경우 ±0으로 동등한 상황이 된다.
퀵 사이드 킥 및 이후 파생기(스핀 드라이브-스트리트 스타일 셋/캐리 보너스)는 코디 트래버스와 같은 원작에서의 콤보를 가져온 타겟 콤보로 스트리트 스타일 셋은 코디의 특수기 파이널 콤비네이션과 흡사하며 캐리 보너스는 코디의 파이널 콤보 스루처럼 상대를 마지막에 뒤로 던지면서 끝나는 기술이다. 스트리트 스타일 셋이 끝난 후 V-트리거 발동으로 캔슬 가능하며 V-트리거 2 전용 기술 택티컬 웨폰 또한 스트리트 스타일 셋이 끝난 후 발동하여 캔슬시킬 수 있다(히트시 이후 일부 필살기로 콤보 연결 가능).
필살기로는 파이널 파이트 터프 시절 사용한 토네이도 스피너, 파이어 스피너, 메가크래시로 사용한 허리케인 스피너를 포함한 신기술들을 사용한다.
건 스모크는 시전시 앞으로 달려나가는 기술로 이후 추가 입력에 따라 각기 다른 기술이 파생되며 뒤쪽 방향을 입력하는 것(기술 표의 '브레이킹')으로 중간에 멈출 수 있다(중간에 멈추지 않더라도 상대에게 밀착한 상황이면 조금 더 달린 뒤 자동으로 정지한다). 콤보 상황에서 건 스모크로 이어지는 유예 시간이 그리 길지 않으며 건 스모크를 무조건 시전하겠다고 P 버튼을 비벼버리면 다른 파생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아래의 러프 체이스가 그대로 나가버리므로 연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브레이킹을 제외한 기술들은 가드당할 경우 다들 확정 딜레이 캐치를 맞게 된다.
러프 체이스는 건 스모크 후 펀치 버튼으로 발생되는 파생기로 달려가면서 어깨로 상대를 치는 일명 어깨빵해버리는 모션인데 히트시 거리에 따라 최소 3프레임 이상 이득이므로 추가적인 콤보를 넣을 수 있다. 가장 끝거리에서 맞을 경우 8프레임 이득으로 보이나 상대가 스턴이라도 당한 게 아닌 이상 이걸 그대로 최대 거리에서 맞출 수 있을 정도의 실전성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콤보 등으로 사용할 땐 무조건 최소 이득치인 +3을 얻게 되므로 3프레임 이득기로 보는 게 편하며 따라서 실전에서 러프 체이스 히트 후 사용할만한 콤보는 3프레임인 앉아 약손 및 이에서 이어지는 파생기들(V-스킬 1 탭 킥 또는 중 허리케인 스피너) 정도. EX 러프 체이스의 경우 맞은 상대를 다운시키는데, 쓰러지는 모션으로 인해 다운까지 약간 유예 시간이 있어서 추가적인 기술들을 넣어줄 수 있다.
토네이도 스피너는 건 스모크 후 킥 버튼으로 발생하는 파생기로 위로 솟구치면서 돌려차기 2타(EX 및 V-트리거 1 발동 상황의 경우 3타)를 먹이는 기술인데 발동 프레임이 4프레임으로 빠르며 데미지 및 스턴치 또한 기본 토네이도 스피너 기준 140/150으로 괜찮은 편이라 콤보 마무리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사이클론 스피너는 건 스모크 후 V-스킬 버튼(중P+중K)으로 발생하는 파생기로 전면으로 돌진하면서 돌려차기 2타(EX 및 V-트리거 1 발동 상황의 경우 3타. 팔꿈치 뒤돌려치기가 추가된다)를 먹이는 기술로 역시 발동 프레임이 5프레임으로 빠르며 데미지 및 스턴치는 120/150으로 사이클론 스피너에 비해 데미지가 낮지만 히트시 V 게이지를 채울 수 있으며[24] 꽤 먼 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상대를 후려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또한 CA로 파생이 가능해 CA가 들어가는 콤보의 레시피로도 사용 가능.
파이어크래커-플리퍼 샷은 먼저 발을 통해 불씨를 당긴 후 추가적인 킥 버튼 조작을 통해 불덩어리를 차서 앞으로 보내는 장풍기이다. 킥 버튼에 따른 파이어크래커 성능 차이는 없으나 이후 플리퍼샷을 찰 때 어떤 킥 버튼을 누르냐에 따라 불덩어리의 궤도가 변화하는데 약K의 경우 높게 포물선을 그리면서 떨어지며 중K의 경우 불덩어리가 낮은 포물선을 그리며 멀리 진행, 마지막으로 강K의 경우 대각선 하단 직선으로 빠르게 때리는 형태를 그린다. 약K 버전의 경우 불덩어리가 떨어지는 도중 파이어 스피너로 해당 불덩어리를 한번 더 차서 앞쪽으로 빠르게 쏠 수 있다. EX 버전 파이어크래커를 사용한 후 플리퍼 샷을 사용하거나 VT1이 켜진 상황에서 플리퍼 샷을 사용할 경우 불덩어리가 2히트 사양으로 변경되며 땅에 닿고 바로 꺼지지 않고 한번 더 튕기도록 바뀐다.
허리케인 스피너는 루시아판 발승룡. 발동 프레임이 약 7/중 9/강 13/EX 7프레임으로 약간 느린 편에 속하나 모든 버전에 대공 무적이 1프레임부터 들어가 있으며(EX의 경우 10프레임까지 완전 무적) 후방에도 판정이 있어 역가드 공격 등에 대해서도 내성이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머리 바로 위에는 공격 판정이 없고 다른 승룡류 기술 대비 후딜이 무지막지하게 길어 헛치거나 가드당하면 세게 얻어맞는다는 점이 흠. VT1 발동 중에는 어떤 키를 누르던간에 똑같이 EX 버전과 흡사한 물건이 나가며(데미지가 노 V-트리거 EX 버전보다 10 세다) EX 버전을 사용할 수 없다.
파이어 스피너는 발에 불이 붙은 채로 뛰어 뒤돌려차기를 하는 기술로 약중강 순으로 15프레임부터 시작해 3프레임씩 느려지며 데미지도 10씩 증가하는 특성을 지녔다. 약 버전은 발동이 빠른 편이며 중 버전은 히트시 2프레임 유리하며(약 버전의 경우 히트시 동등) 강 버전은 상대를 다운시킨다. EX 버전이나 VT1로 강화되는 버전의 경우 다운되는 건 강 버전과 동일하나 발동 17프레임으로 중 버전보다 발동이 빠르며 일부 기술(허리케인 스피너, EX 파이어크래커 등)들로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EX나 V-트리거 버전(가드당했을 시 2프레임 불리)을 제외하면 공통적으로 가드당할 경우 4프레임 불리이지만 기술을 막았을 때 가드백이 큰 편이라 끝거리를 잘 노려서 기술을 쓰면 가드당해도 딜레이 캐치를 거의 당하지 않는 편. 이 때문에 다가오는 상대를 견제하기 위해 앉아 견제용으로 중K를 내밀고 콤보로 이어질 수 있는 약 파이어 스피너를 미리 입력해놓는 경우도 흔한 편인데, 맞으면 상대 체력 100% 기준 데미지 104로 꽤 쏠쏠하게 견제 데미지가 들어가며 막혀도 딜캐를 쉽사리 당하지 않아 안정적으로 이후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
크리티컬 아츠는 파이널 파이트 터프 시절 슈퍼 메가 크래시로 사용한 하드 히트 니. 위의 영상대로 앞으로 크게 전진하면서 3연타를 먹힌 후 클로즈업 연출이 나오면서 나머지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인데 앞의 1~2타의 히트 유무에 관계 없이 3타가 히트할 경우 클로즈업 연출과 함께 추가 타격이 발생한다. 즉 1~3타 도중 한번이라도 맞으면 자동으로 남은 연출이 진행되면서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 무적 시간이 14프레임으로 꽤 긴 편으로 무적 시간이 짧은 상대의 CA와 같이 발동되었을 경우 상대의 CA를 씹고 공격이 가능하다.2.2.3.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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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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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905610
[일반] 루시아 기본 공략
1. 중펀 - 앉강펀 - 필살기 : 쉽고 대미지 잘나오는 근거리 기본 콤보
2. 앉중킥 - 약 파이어스피너 : 적당히 먼 상태에서 딜캐 안당하고 대미지 적당히 좋은 기본 콤보. 파이어 스피너는 약만 이어짐. EX도 안됨.
3. 점프 강킥 : 제자리 점프, 전방 점프 모두 유용함. 제자리 점프 시에는 점프 강킥 - 서서 강펀 - 필살기 추천. 중펀은 짧아서 많이 헛친다.
4. 점프 중킥 : 역가드, 근거리 기습 점프 시 훌륭함
5. 니 슬라이딩(↘+약킥) : 끝거리에 닿으면 딜캐 안되고 플래퍼샷 약 깔아놓고 타이밍 맞추면 하단 맞추고 깔아놓은거 맞고 또 추가타 가능. 장풍회피도 됨
6. 풋시 : 풋시도 적당히 좋아서 플래퍼샷 이지선다로 어느정도 체력 빼놓고 기본기 압박 및 중단, 잡기를 노리는게 루시아의 기본 패턴
7. 기본기 - VT1 파이어 스피너 - 허리케인 스피너 : 쉽고 게이지 적당히 아끼면서 대미지도 적당히 나옴
8. 기본기 - VT1 파이어 스피너 - 강 플래퍼샷 2타 - 건스모크 - 건스모크 연계기 : 대미지가 약간 더 좋지만 게이지 많이 쓰고 타이밍도 어려움. 100% 성공할 자신 없으면 안쓰는게 나음
9. 기본기 - VS1 탭킥 - VT2 택틱컬 웨폰 - 필살기 : 모든 기본기에서 아주 쉽고 깔끔하게 연결됨. EX 끼워서 추가타가 여러번 더 되는데 게이지 소모대비 대미지 효율이 더럽게 안좋으니 비추천.
10. 약펀 - 약킥 - 중킥 - 강킥 or ↓+강펀(자리바꾸기) : 약펀에서 확정으로 이어지는 전용 체인 콤보. 약펀 딜캐를 아프게 때릴 수 있음. 딜레이가 크니까 단독 사용은 비추천.
11. 강킥 크러쉬 카운터 - 대쉬 - 약펀 - 약킥 - 중킥 - 강킥 or ↓+강펀(자리바꾸기) : 멀리서 기본기 깔짝대는 상대에게 한 번씩 질러서 맞추면 좋아라 함
12. 건스모크 - VS2 : 딜레이 걱정없이 마음놓고 지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술
13. 플래퍼샷 약 - 파이어 스피너 : 기술표에 안나와 있는데 이렇게 하면 공중으로 던졌다가 상황 보고 플래퍼샷 중처럼 앞으로 멀리 날릴 수 있음
누가 루시아 물어보길래 적어봄
근데 이거 다 알아도 약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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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69400
[공략] 라운지맨 없어서 쓴 루시아 콤보공략
루시아 콤보
기본적으로 후상황은 V스킬>>>>>>달려V>>>>달려발>=중승룡>>>강승룡 순으로 좋음
(필드)
-노게이지-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V스킬 219(385)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중승룡 256(438)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V스킬 226(408)
서중손-밑중발-달려발 207(310)
서중손-밑중손-달려V 191(310)
-1게이지-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ex승룡 280(468)
서중손-밑중발-ex스피닝-강승룡 235(391)
서중손-밑중발-ex달려발 223(350)
서중손-밑중손-ex달려손-달려V or 달려발 243(391) or 257(391)
서중손-밑중손-ex달려손-강스피닝-V스킬 251(416)
-2게이지-
서중손-밑중발-ex스피닝-ex장풍강발-달려발 290(454)
서중손-밑중손-ex달려손-ex스피닝-강승룡 280(460)
-3게이지-
서중손-밑중발-V스킬-CA 357(222)
서중손-밑중발-CA 367(190)
서중손-밑중손-달려V-CA 429(310)
서중손-밑강손-달려손-CA 407(299)
[CA는 달려V다음 넣는게 제일 좋다, 타수가 많을수록 약해진다]
(구석)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중승룡 254(420)
-1게이지-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ex장풍발-달려발 316(483)
서중손-밑강손-ex달려손-강스피닝-중승룡 299(491)
-2게이지-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ex장풍발-ex달려발 326(508)
서중손-밑강손-ex달려손-강스피닝-ex장풍발-달려발 347(539)
-3게이지-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장풍발-ca 404(396)
서중손-밑강손-강스피닝-ca 415(315)
서중손-밑강손-달려v스킬-ca 447(355)
[VT2 콤보] (VT1 콤보는 EX사용과 같으므로 생략)
(필드)
약손약발중발강발-트리거온-V스킬
약손약발중발강발-VT-달려발 251(398)
서중손-밑중발-V스킬-VT-달려V 264(430)
서중손-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강승룡 300(475)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V스킬-VT-달려V 309(518)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V스킬-VT-강스피닝-강승룡 329(543)
-1게이지-
서중손-밑중발-V스킬-VT-ex달려발 288(460)
서중손-밑중발-V스킬-VT-ex장풍중발-달려발 306(478)
-2게이지는 생략 효율이 너무 안좋음-
-3게이지-
약손약발중발강발-VT-달려V-CA 411(398)
서중손-밑중발-V스킬-VT-달려V-CA 434(430)
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V스킬-VT-달려V-CA 479(518)
(구석)
서중손-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장풍발발 279(455)
-1게이지-
서중손-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EX장풍발발-달려발 329(508)
-3게이지-
서중손-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장풍발발-CA 449(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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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실용적인건 다적은듯 V스킬 VT 들어가는건 달려손 밑약손 이후에도 가능함
구석에선 강손 장풍약발이후 밑중발 연결되는 콤보 가능한데 거의 스턴콤이라고 보면됨
/스턴시 소스/
강손-장풍약발-밑중발-달려발 이게 제일 쌤 노게이지론
구석스턴 CA콤보
장풍약발 깔아두기-점프강발-서강손-장풍약발-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장풍발발-CA 527(589)
구석스턴 3게이지 과소비콤
장풍약발 깔아두기-점프강발-서중손-밑강손-달려손-밑약손-V스킬-VT키기-밑중발-V스킬-VT-강스피닝-ex장풍약발-ex장풍중발-ex승룡 359(606)
이거만 쓸줄알면 실전콤보는 다 쓰는거
VT2 쓸때 짱나는점은 급하게 VT2 넣을때 손꼬이는거 이거만 익숙해지면됨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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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장문, 콤보 포함)루시아 7시간 한 소감.txt
짤짤이 쎄보이는데 별로 안아픈것같음.
그래도 구석에 몰렸을때 약손으로 자리바꾸기 가능한건 좋은듯.
슬라이딩은 은근 잘끊겼음. 견제중이던 애한테 들어가다 맞고 날아감.
약발은 대공치기 좋은 느낌이었음. 춘리보단 못한데 비슷한 그런느낌이 났다.
중손이 많이 좋은듯. 중손-앉중손이나 중손-앉강손 연결이 되다보니 필드 콤보는 중손-앉강손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 같음.
점중발도 역가드용으로 매우 좋은것같음 역가드 진짜 잘맞음.
여유롭게 적당히 역가드 탁! 되는걸 보니 카린 점중발이 떠올랐음.
점중손은 같이맞거나 나만때리거나 하는듯. 요격용으로 내밀기 좋은것같음. 강손연계도 되니깐 팍팍 때리는 맛이 있음.
앉중발은 긴듯만듯한 기묘함이 있음. 앉중발 히트하면 건스모크-발이나 V스킬 연결되긴 하는데 텀이 워낙 짧아서 히트확인 하기엔 힘들것같음.
강손은 그럭저럭 무난하게 연결되고 좋은듯.
어퍼는 잘 맞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짧은 것 같음. 중손에서 연결돼서 콤보파츠로 좋은듯.
잡기모션은 꽤 잘보임. 상대 뒤로 이동하다보니 잡풀이 평소보다 자주 되는 것 같음.
건스모크
콤보연계로 쓰기도 좋고 그냥 좋은듯. 캔슬도 되고 장풍이랑 같이 심리전하기에 좋음. 달리기면 차라리 발로 했어야 좀 더 직관적이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장풍이 발장풍이라 어쩔 수 없는듯.
손으로 하면 밀치기 하는데 앉아약손이 맞아서 중대공기로 연결이 됨.
발으로 하면 일단 140뎀이라 꽤 아프고 밀어내는게 진짜 길어서 좋은듯. 맵 절반 가까이 밀어냄.
V스킬로 하면 V게이지가 그냥 치는것보단 훨씬 많이 참. 그리고 여유있게 CA로도 연계되고 밀어내는것도 발보단 짧지만 꽤 길어서 좋은듯.
개인적으로 건스모크 계열은 다 좋은데 커맨드가 살짝 불편한 감이 없잖아 있는듯. 하단이 없는것도 아쉬움.
EX로 쓰면 더 밀어내는게 중점인듯. EX손으로 쓰면 앞으로 쓰러져서 건스모크 한 번 더 맞출 수 있음.
파이어 스피너
빵~하는 소리가 맘에 들긴 함. 일단 공격력 자체는 기본기 수준이라 연계용으로 쓰이는 것 같음.
구석으로 몰기 쉬운 루시아가 구석가면 아파지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생각함.
필드에서도 강으로 맞추면 V스킬 연계가 되긴 하는데 기본기로 연계하는거면 건스모크를 쓸 것 같음. V게이지 더 많이 차기도 하고.
EX로 쓰면 승룡이 연계됨. 근데 역시 기본기 연계로 맞췄으면 EX건스모크가 더 아픈듯.
V1켰을때 존나 존나 좋아짐. 다단히트로 띄우면서 V1 건스모크 발이랑 강 파이어 플리커가 연결되고 V1파이어스피너로 연결된 강 파이어 플리커는 V1 건스모크 발, V가 연결됨.
이걸로 V1-파이어스피너-파이어플리커-건스모크 발 연결하면 상대 살살녹음.
V2 맞추고 파이어스피너 쓰면 미묘하게 위로 떠서 강승룡 연결됨.
또 V2-EX파이어스피너 쓰면 EX건스모크 발 연결됨. V2쓸때도 좋을듯.
파이어 플리커
장풍잡는 장풍기인듯. 콜린 얼음떨구기 상위호환같음. 활용도가 매우 높다. 일단 캔슬되다보니 휙휙 꺼내면서 쓸까말까 하다가 갑자기 쓴다던가. 이거랑 달리기 캔슬 써대면서 찌를 수도 있을듯. 이거 쓰다가 갑자기 달려가다 캔슬하면 상대 승룡 헛치고 딜캐 바로 됨. 근데 상대가 켄이라 승룡열파 맞았었음 ㅠ
약으로 하면 대공도 되고 구석에 몰았을때 가드시키고 잡는다던가 할 수 있고.
중으로 쓰면 상대 장풍 위로 날아가서 장풍싸움에서 유리함.
상대 장풍 발 이펙트로 상쇄하고 내껀 날아가고.
강으로 쓰면 후려치는데 콤보쓸때 쓰거나 쫍쫍하게 압박할때 쓰게 되는듯.
V1이나 EX면 튕기는데 상대가 앞에 떨어져서 안심하고 전진하다 퉁퉁 쳐맞고 불합리함을 느낌.
EX-약으로 써서 튕긴 뒤에 점프공격을 하면 상대는 막고 있을 수 밖에 없는듯.
허리케인 스피너
대공기...인데 애매함. 대공 헛칠 타이밍에 쓰면 범위가 넓어서 상대도 같이 맞고 딱 맞춰 쓰면 애매하게 빗나갈 것 같고. 뭔가 다른느낌임.
98 켄수 유랏까야같은 느낌?
소앵권에 춘풍각 섞어놓은 것 같음. 중부터 앞으로 전진하기도 하고.
콤보용으로 더 많이 쓰고 대공은 점중손으로 요격하거나 약발대공으로 떨군게 더 많은 것 같음. 그렇다고 나쁜 대공은 아니고 왠지 나한테는 잘 안맞았음. 근데 막상 깔아놓으면 은근 잘맞아서 마음에 드는 기술.
V1
기술 강화계 스킬. 3게이지 짜리라 애매하지만 4번이나 쓸 수 있음.
파이어 스피너가 만능 스킬이 됨 그냥 애지간하면 다 연결됨.
건스모크는 더더욱 많이 밀어내고 파이어 플리커는 한 번 튕기기, 허리케인 스피너는 돌리다가 한 번 멀리 뻥 차기.
이거 킨 채로 패면 계속 연계하면서 진짜 아프게 잘 때릴 수 있는 것 같음.
V2
곤봉 꺼내기. 2게이지에 두 번 짜리.
일단 이거 쓰면 상대가 높이 떠서 강승룡도 연계되고,
파이어 스피너를 맞췄을 때 강승룡이 이어짐.
아프긴 한데 V1이 범용성도 높고 그래서 잘 안쓸 것 같음.
키자마자 한 번 쓰는게 아니라 키고 나서 두 번 쓰면 사라지는 방식이라 기습적으로는 못 쓰지만 콤보딜이 약화되진 않음.
캐릭터 컨셉에 맞긴 한데 쬐애끔 그런 것 같음.
전체적으로 좀 짬뽕같은 느낌이었음.
그렇다고 스탠다드하게 이건 얘꺼 이건 쟤꺼 이런식이 아니라
기술이 이거랑 저거 섞어서 저렇게 나가네 하는 느낌.
건스모크는 카린 찰보랑 켄 V스킬같고
승룡은 소앵권에 춘풍각
장풍은 콜린에 달심에 에드... 너무 비약한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새로우면서도 익숙한 좋은 캐릭터인것같음.
콤보 데미지는 기 없을때도 평균 이상은 되고 기가 섞이거나 트리거를 키는 순간 진짜 엄청나게 아파짐. 이런점이 카린이랑도 살짝 비슷한듯.
심리전이 엄청 좋음. 장풍심리도 그렇고 짤짤이만 맞춰도 연결되고.
아마 쭉 파게 될 것 같음.
덤으로 찾은 콤보 몇 개
약손-약손-약발-중발-강발
153데미지. 밀어내는 짤짤이 콤보.
약손-약손-약발-중발-아래손
177데미지. 자리도 바꿔줌.
앉약발 앉약손 V스킬
95데미지. 별로 안아프고 게이지 쬐끔 채워줌. 근데 서서약손이 4프레임이라 연결이 안되다보니...
앉약발 앉약손 중승룡
135데미지. 역시 막 아프진 않음.
앉중발 건스모크-발
176데미지. 건스모크는 발이 제일 프레임 빨라서 발만 연결되는듯.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건스모크-손 앉약손 중승룡
313데미지. 가장 아픈 필드콤보인듯. 삑살 잘날 것 같음.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강파이어스피너 V스킬
283데미지. V게이지 사알짝 참. 6번 쓰면 한칸하고 살짝 더 참.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건스모크-발
289데미지. 꽤 쉬우면서도 아프고 꽤 많이 밀어냄.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건스모크-V스킬
275데미지. 별로 안 아프지만 3번 쓰면 V게이지 하나가 참. 위에 콤보보다 두배는 차는 셈.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EX건스모크-손 건스모크-발
331데미지. 게이지 하나로 많이 아프다.
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EX건스모크-손 강파이어플리커 V스킬
325데미지로 V게이지도 사알짝 챙긴다.
점강발 서강손 EX건스모크-손 EX파이어플리커 강승룡
347데미지. 아프다.
(구석)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강파이어스피너 중승룡
313데미지. 필드콤보랑 똑같이 아프고 자빠졌지만 아프긴 함.
(V1)점강발 서강손 파이어스피너 파이어플리커-강 건스모크-발
386데미지. 많이 아픈 V트리거 콤보. V스킬로 쓰면 382데미지지만 존나아픈 CA가 연결된다. 게이지를 세개나 써버린다.
(V2)점강발 서중손 앉강손 V2 강파이어스피너 강승룡
346데미지. 게이지 두개인것 치고는 많이 아프다.
점강발 서강손 건스모크-V스킬 CA
496데미지. 무난하게 이어진다.
(V1)점강발 서강손 파이어스피너 파이어플리커-강 건스모크-V스킬-CA
552데미지. 존나존나 아프다. 반피를 여유롭게 넘길만큼 깎아버리는게 루시아는 보통캐릭터가 아님을 시사한다.
위에 쓰인 점강발 콤보들은 점중발로 써도 연결되며 20데미지가 더 낮은 대신 역가드를 쓸 수 있다.
점중발 서강손도 연결된다. 좋은 캐릭터 맞는듯.
마음에 드는 캐릭터고, 앞으로도 계속 쓸 것 같음. 연구 더 되면 더 세질 것 같고 공방에서도 자주 보일 것 같음.
슈퍼패미콤 쓸 적에 좋아했던 캐릭터였는데 옛날에 나는 얘가 SNK 킹인줄 알았었음. 훨씬 이뻐져서 나타나니 보기 좋다.
목소리는 일어로 하면 사투리 느낌이 남.
하지만 영어로 하면 짤짤이 콤보 시 Need a hand? 라고 말 하기 때문에 골수 캡콤 비뎀업 게임 팬이라면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임.
개재밌으니 님들두 사샘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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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루시아 셋업 다시 가져왔어요
중간에 잘못 넣어서 다시 가져옴
레시피
점프강발 - 서중손 - 앉강손 - EX스모크체이서 - 트리거 ON - 대쉬 - 서중손 - 앉강손 - 강파이어스피너 - 약장풍 - 대쉬 - 슬라이드 - 중파이어스피너(역으로 넘어감) - 서중손 - 앉강손 - 약장풍 - 점프강발 - 서중손 - 앉강손 - 스모크체이서 - 앉약손 - 약,중허리케인
출처 : 프리즘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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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49208
[일반] 루시아 캄보 공략 + 앉아강발 크카시 셋업 맹글어왔다
유튜브에 보면 씰데없는 콤보가 많이 섞여있어서
실전에서 쓸만한 콤보로만 추려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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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96656
[일반] 루시아 트리거 선택 팁 써봄
술 한잔 먹은김에 주저리 주저리 써봄
글쓴이 플딱이라서 걸러야겠다 하시는분은 거르셔도 됩니다
그럼 우선 고계급들은 어떤 트리거를 쓸까? 해서 찾아보면 이런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펑크, 저스트키드 등등 다들 트리거1,2가 섞여있습니다. 몇몇 캐릭터들 처럼 000한테는 1번이 더 좋더라 이런식으로 딱히 정해진게 없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면 고계급 유저는 라시드 상대로 1번 든다! 했지만 사코아제는 대회에서 오일킹 라시드 상대로 2번 들고 가는 그런 캐릭터입니다.
그럼 각 트리거에 대해서 먼저 한번 알아보고 설명 이어가겠습니다.
- 트리거 1번 버닝파이트
말만 버닝파이트지 그냥 켄 히트러쉬하고 거의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켜주면 파이어스피너, 파이어크레커, 건스모크 등등 커맨드 기술이 타수가 늘어난다거나 화력이 증가하는식의 강화형 트리거입니다.
- 트리거 2번 웨펀 퓨리
공권력 몽둥이 꺼내서 아래 위로 2대 때려주는 트리거 입니다.
총 2번 사용가능하며 몇몇 기본기에서 추가로 이어서 콤보를 더 때릴수 있으며 트리거 빠따질이 막혀도 딜캐가 없는 안전한 기술입니다.
그럼 여기서 1번과 2번의 취향이 나오는걸 볼수 있습니다.
1번은 강화형이기 때문에 켠후에 뭔가 상황에 좀더 변수를 줄수 있습니다.
아래 셋업은 트리거1번을 켠후에 장풍은 타수가 늘어나서 바닥을 한번 튕겨서 때리는걸 이용한 셋업입니다.
이런것 처럼 좀더 변수를 늘릴수 있습니다.
그럼 1번 이면 만사 OK 아닌가요?
그치만 캐릭터의 태생적인 한계라고 해야하나 적폐라인업의 강력함 때문이라고 해야하나
'변수를 만들수 있는 기술이 생겼지만 변수를 만들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 다나 트리거1 같은 경우 트리거를 켜고 바로 기술을 사용했다고 가정해도 트리거로 강화가 들어가는 기술들을 4번 가량 사용하면 끝나게 됩니다.
거기에 장풍기 트리거1으로 강화가 들어가기 때문에 트리거를켜면 트리거 아까워서 장풍을 부득이하게 아껴야합니다.
그로인해 위에서 말한 변수를 만들수는 있지만 엄청나게 힘들게 됩니다.
특히 이 친구 상대로는 진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럼 얘가 내가 1주일에 1번만날 친구냐? 아닙니다. 픽률 상위권에 10판 돌리면 5명은 이 친구 상황이라 더더욱 절망적이었습니다.
라운지에서 같이 게임한 상대편이었던 고우키 얼그마분도 비슷한 의견이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한계를 극복하려고 루시아의 좋은 기본기를 이용해서 약간 카린의 앉중발 - 천호 같은 느낌과 비슷하게
앉중발 히트확인 트리거2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앉중발 히트후에 확정이기 때문에 저 상태에서 CA등등도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벽몰이, 화력도 준수한편입니다.
그냥 트리거가 켜져있다는것 자체가 압박이라 트리거를 켠 순간만큼은 앉중발 혹은 다른 기본기들로 잠깐이나마 카린처럼 운영을 한다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 결론
트리거1번과 2번은 정말 취향차이다. 하지만 글쓴이는 개인적으로 트리거2를 조금더 추천합니다.
트리거1 추천 드리는분 : 상남특) 불이 나온다고요!, 좀더 많은 타수로 콤보 때리면서 화력하게 플레이 하고 싶으신분
트리거2 추천 드리는분 : 난 강화형 귀찮아서 싫더라 하는분, 좀 천천히 게임 하고 싶으신분
더이상 쓸말이 없어서 끄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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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관련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SxyTHTlOUcM&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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