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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알렉스(Alex)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격투

by AlrepondGame 2019. 6. 19.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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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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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SFV) 알렉스(Alex)

 

주요
능력치
실체력[9]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10]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1025 1050 ■■■■□ ■■■□□ ■■□□□ ■■■□□ ■■□□□


V 스킬은 오버 홀(Overhaul / 정비)로, 발동하면 '몸이 풀렸다' 라는 대사와 함께 한쪽 어깨를 잡고 팔을 빙빙 돌린다. 잡기 기술을 제외한 나머지 기술들의 1타를 1회 강화하는 성능으로 간단하게 요약하면 "타격 기술들의 다음 1회 공격 강제 카운터화". 대미지 비율은 카운터로 히트시켰을 때와 똑같으나, 단순히 대미지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카운터로 맞혔을 때의 효과도 적용된다. 즉, 크러시 카운터 대응 기술을 히트시켰을 경우 원래는 크러시 카운터가 발생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크러시 카운터가 발생한 상황과 똑같아진다. 하지만 발동 시 무방비 상태로 있는 시간이 긴 편이며 상대로부터 공격을 맞거나 자신의 공격이 가드당했을 경우에는 강화 효과가 사라진다. 모션 때문에 간혹 도발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5에서 알렉스의 도발 모션은 살짝 뜀뛰기 후 목을 푸는 것이다.[11]

V-트리거 1 레이지 시프트는 트리거 전용 필살기인 "슬래지해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지속형 V 트리거로 강P강K를 눌러 슬래지해머를 사용한다. 슬래지해머는 모든 기본기에서 캔슬되며 리치가 긴 편인데다 끝까지 모아서 사용하면 상대의 가드를 부술 수도 있으며 히트 또는 상대의 가드를 부순 후에는 중 챱을 넣어 추가 심리전을 노리거나 파워 드롭으로 연계할 수 있다. 중 기본기 이상에서만 콤보로 이어질 정도로 발동에서 공격까지 빠른 편은 아니라 슬래지해머보다 빠른 공격에 역으로 카운터 피격될 수 있고 막히면 후딜이 제법 크니 사용에 주의. 뭔가 애매해 보이지만 알렉스의 VT1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VT1 지속 중 블로킹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류의 심안과 동일한 효과인 알렉스의 블로킹 효과는 VT1 지속중에만 가능한데, 강P+강K 버튼지속으로 슬래지해머를 모으는 동안에는 상대의 공격 1회를 자동으로 블로킹한다. 여기서 블로킹 성공 시 버튼을 계속 유지하면 슬래지해머가 자동으로 발동하며, 강P+강K를 블로킹 성공과 동시에 때는 식으로 블로킹만 발동할 수도 있다. 트리거 게이지는 슬래지해머 발동시 소폭 감소, 공격까지 이행시 크게 감소하며 이 둘의 합은 최대 지속시간의 1/3 정도인데, 슬래지해머를 발동시키지 않고 블로킹만 성공시 발동시 감소된 게이지 량 보다 약간 높은 수치만큼 V 트리거의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단타의 기술을 블로킹할 때에는 체감이 안되겠지만 2회 이상 연속으로 블로킹을 성공할 경우에는 블로킹 성공횟수에 따라 V 타이머가 늘어나기 때문에 춘리의 봉익선같은 히트수가 많은 기술을 전부 블로킹한다면 V 타이머가 역으로 거의 끝까지 차오르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또한 주의해야할 점이 하나 더 있는데 알렉스의 블로킹은 VT1 지속중에만 사용 가능하다. 즉, 블로킹이 발동되더라도 V 타이머가 완전히 소진되어 VT1 상태가 해제된 경우 연속 블로킹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강P강K로 발동하는 슬래지해머가 VT1 전용 필살기이면서 동시에 타이머를 소모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감소되는 수치가 얼마 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트리거가 해제되는 것만으로 블로킹을 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V 게이지를 다시 채워 트리거를 발동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이 있으니 블로킹을 노릴 때에는 V 타이머를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술은 스파 3와 대부분 같지만 헤드버트와 슬리퍼 홀드가 삭제되었다. 래리어트는 카운터로 히트시 크러시 카운터를 유발하며 시즌 3 ver 3.02 패치 이후로 필살기 캔슬이 가능해져 래리어트로 크러시 카운터를 냈을 경우 강 플래시 촙 → 파워 드롭도 가능해진다.

파워 봄은 기존처럼 커맨드 잡기. EX 버전은 류의 진 승룡권이나 켄의 승룡열파처럼 전작에서는 슈퍼아츠였던 하이퍼 봄이 EX로 내려왔는데 모션이 바뀌어 그냥 한 바퀴 돌면서 찍어내리는 모션이 되었다. 백 드롭은 파워 드롭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강 플래시 촙과 슬래지해머에서 연계해서 쓰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EX 버전은 장기에프의 아토믹 스플렉스 비슷하게 두 번 찍는다. 여담이지만 두 연출을 합치면 스파3 시절의 하이퍼 봄의 연출과 비슷해진다.

특수기 헤드버트가 삭제된 대신 에어 스탬피드처럼 점프한 다음 상대를 잡아 헤드버트를 날리는 헤드 크래쉬가 추가되었다. 일종의 이동잡기 기술인데 모으기 커맨드 기술이다.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하진 않지만 스턴치가 상당히 높으므로 대미지보다는 스턴을 노리고 쓴다는 점에서 전작의 슈퍼아츠였던 스턴건 헤드버트의 축소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파3 시절의 슈퍼아츠 3종을 밀어내고 새로 등장한 CA인 헤비 해머는 플래시 촙을 연속으로 3번 날리는 기술인데, 첫 번째 촙에 맞으면 록온이 되며 알렉스를 상징하는 대사인 "You can't escape!"[12]를 날리며 상대를 잡아서 파워 봄을 시전한 후 높게 점프해서 크루시픽스 파워 밤을 날린다. 이 기술로 KO시킬경우 버디나 장기에프의 CA처럼 상대 캐릭터가 땅에 박히는데, 이 둘의 CA와는 달리 이쪽은 머리만 박힌다(!!!) 약/중 슬래시 엘보와 플래시 촙에서 슈퍼 캔슬로 연결할 수 있으며, 강 슬래시 엘보는 히트시켰다면 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 1타를 히트시키면 연결시킬 수 있다.

시즌 3에서는 시스템 변경에 따라 V 트리거 2 레이지 부스트가 추가되었다. 지속형 트리거이며 V 게이지는 2칸. 트리거 지속 중에는 2개의 트리거 전용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첫 번째는 스파 3 서드 시절에 있던 "스파이럴 DDT"인데, 스파5로 넘어오면서 "스윙 DDT(수출판은 플라잉 DDT)"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두 번째는 플래시 촙에서만 사용 가능한 후속 잡기 "쵸크 슬리퍼"로, 스파 3 시절의 슬리퍼 홀드와는 달리 한 번에 지정된 피해를 주는 플래시 촙 전용 후속 잡기 기술이다. 전용 필살기들을 쓸 때 마다 V 타이머를 소모한다.

종합적으로 보면 성능이 미묘한 편. 기본기 리치와 성능은 괜찮으나 기술들의 발동이 느린 편이고 필살기의 후딜이 실로 어마어마하다. 다만 스턴치가 높은 기술들이 많고, 전체적으로 다양한 용도의 기술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16년 4월 기준으로 막 추가된 캐릭터인만큼 연구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다. V 트리거 중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블로킹에 익숙해진다면 반격을 노릴 수 있으며 CA게이지가 MAX라면 이런 식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2.3. 운영법[편집]

전작과 마찬가지로 파워는 있지만 다루기 어려운 캐릭터. 기본기의 리치와 판정 자체는 우수하고 전작보다 기본기 성능이 상향된 점이 많긴 하지만 전작처럼 기본기들의 범용성은 좀 떨어져서 사용할 곳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하며 연결되거나 필살기로 캔슬이 이행되는 기본기가 별로 없다. 특수기 래리어트를 제외하고 서서 약짤, 중P, 강P 정도. 그래도 스파3 시절보다는 캔슬되는 기본기가 늘어난 것이 저 모양이다. 연속기 쪽으로는 우울했던 전작에 비해서는 운신의 폭이 상당히 늘어난 편. 래리어트는 일단 붙으면 쓰고 봐야 할 특수기. 몸통 쪽에도 공격 판정이 있어서 근접 판정이 비지 않고, 유리 프레임도 상당하며, 크러시 카운터를 노리기도 좋다.

일단 '잡기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커맨드 잡기인 파워 밤은 발동이 기본잡기에 비해 느리고 위력도 장기에프의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 등에 비하면 많이 떨어진다. 게이지를 안쓰면 별로 좋은 잡기라고 할 수 없다. 덕분에 잡기 캐릭터면서 잡기 성능이 별로인데 어쨌거나 이걸로 먹고 살아야하는 캐릭터니 안 쓸 수는 없고 하는 딜레마가 있다. 그래도 잡기가 전작에 비해 타격기와의 경합 판정이 우세해진 본작의 특성상 확정상황 등 필요할 때는 활약해 주는 필살기.

제일 취약하다고 평가 받는 부분 중 하나는 대공. 에어 니 스매셔는 스파 시리즈에 나오는 대부분의 대공잡기가 그렇듯 EX가 아니면 타격기와 부딪히면 지는 경우가 많아 마음 놓고 대공으로 못 쓴다. 대공 판정이 강한 래리어트나 앉아 강P 대공은 발동이 느려 예측이 필요하다. 전작에서 대공기로 잘 써먹은 특수기인 찹(→ + 중P)이 중단기가 되면서 대공 판정이 완전 사라졌기 때문에 바로 머리 위의 상대를 쳐낼 대공 수단이 엄청나게 부족해졌다. 스파3 시절 서서 중P였던 팔꿈치 치기가 타츠노코 VS 캡콤 때처럼 이번작에서 서서 약P가 됐는데, 지상에서의 대공은 이 서서 약P에 의존해야 한다. 그나마도 대공 치는 타이밍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

부실한 대공 수단에 더해 빠른 타격기나 무적기가 드물어 수세를 면할 탈출 수단도 여의찮으므로 구석에 몰린채 점프 러시를 허용하게 되면 상당히 불리해진다. V 리버설 등을 적극 활용해가면서 어떻게든 구석에 몰리지 않게끔 발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가드 수단 또한 엄청나게 부실하다. 전작도 그랬지만 스파의 중량급 잡기 캐릭터들이라면 대부분 갖고 있는 역가드기인 바디 프레스 같은 기술이 알렉스에게는 없다. 오직 점프 약K으로만 역가드를 내야 하는데 판정이나 경직이나 똑같이 역가드용인 류의 점프 약K에 비해 엄청나게 열등한 성능. 류와 같은 느낌으로 대충 깔아서 역가드를 냈다간 착지하자마자 멱살을 잡히는 알렉스를 볼 수 있다.

V 스킬인 오버홀은 비슷하게 1회용 버프 계열인 미카도 그렇듯 써줄만한 상황이 흔치 않을 뿐더러 사용해도 한 번 가드만 되도 다시 시동을 걸어줘야 되는 스킬이라 필드 힘싸움 시 사용하기는 힘들다. 미카는 마이크를 던지는 과정에서 1회의 가드 포인트라도 생기지만 알렉스는 그런 거마저 없으니. 다만 상대 스턴 시에 오버홀을 사용하면 래리어트나 강K로 강제 카운터를 유발시켜 헉 소리나는 연속기를 먹여줄 수 있다. 알렉스는 스턴을 뽑아내는 능력도 괜찮은 편이고 일단 오버홀에서 강킥이나 래리어트를 맞히면 대박이 터지므로 고랭커들의 경기를 보면 틈날 때마다 오버홀을 사용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살기 자체는 커맨드 잡기인 파워 밤과 헤드 크래시를 제외하면 막혀도 크게 빡세게 딜캐를 당하지 않고 판정 자체는 준수하지만 문제는 커맨드가 모으기와 커맨드가 혼재되어 있는데다 위에 서술했듯이 캔슬되는 기본기가 몇 개 없어 마음대로 쓰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기습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슬래시 엘보는 ← 모으기 →, 헤드 크래시와 에어 스턴피드는 ↓ 모으기 ↑로 발동해야 하는데다 거리도 뭔가 애매하게 설정이 되어 있어서 뒤로 넘어가던가 좀 부족한 거리로 전진하기 때문에 거리 계산을 그 빠른 게임 와중에 착실하게 해내야 한다. 일단 한 번 몰아치기 시작하면 전체적으로 화력 자체는 나쁘지 않다. 전작에서는 슈퍼 아츠가 3개 다 어딘가 나사가 하나씩 빠져서 어느 것이나 쓰기 괴로웠지만 새로 추가된 크리티컬 아츠 헤비 해머는 근거리용이긴 하지만 캔슬 가능한 타격기, 혹은 플래시 찹에서 캔슬로 가볍게 이어지는데 판정도 끝내주고 일단 맞기만 하면 공중에서든 지상에서든 록온이 발동하므로 초필살기 쪽으로는 엄청 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알렉스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EX기를 필요할 때 팍팍 질러줘야 강함이 드러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크리티컬 아츠를 쓸 기회가 적게 온다.

무엇보다 알렉스 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이면서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잘만하면 어마어마한 것은 V 트리거 1 슬레지 해머. 모으는 와중에 공격이 들어오면 1회 한정으로 류의 심안처럼 자동으로 막게 되며 버튼을 떼면 그대로 취소되고 버튼을 홀드하고 있으면 바로 슬레지 해머가 나간다. 다단히트 계열의 공격에 대해서는 취소 후 다시 사용하는 식으로 연속 블로킹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 타이밍을 놓칠 경우 그대로 카운터 피격으로 이어지니 주의. 슬레지 해머 히트 이후 파워 밤 심리전을 걸 수도 있고 그냥 그대로 파워 드롭으로 넘겨버리던가 아니면 크리티컬 아츠 게이지가 차있을 때 중 플래시 촙을 강제 연결로 넣고 헤비 해머로 이행해서 강력한 화력을 뿜어낼 수도 있다. 물론 막히면 중P에서 이행되는 콤보 한 세트 정도는 맞을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는 게 좋다. 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흥망이 갈리고 알렉스 실력의 척도라 볼 수 있는 V 트리거 1 스킬.

한국 시간 기준으로 2016년 12월 21일 진행된 시즌 2 대규모 밸런스 패치 이후로는 잘해봐야 중캐 정도의 평가를 받던 시즌 1보다도 좀 더 티어가 내려간 약캐란 평이 지배적이다. 배틀플래너 오시게의 말에 따르면,
"게임성의 변화에 따라, 중거리에서의 견제 능력을 전체적으로 약간 하향 조정했습니다. 강화된 부분은 앉아 약손 -> 약 플래시 찹이나 래리어트 -> 서서 중손과 같은 콤보 루트의 추가, 앉아 강손의 대공 성능 향상 등에 따라 상대의 수를 읽었을 때 데미지를 내기 쉽게 조정했습니다."

시즌 2의 패치 성향이 내쉬를 필두로 한 원거리 견제가 강력한 캐릭터들이나, 미카처럼 상대에게 퀴즈를 강요하는 강력한 셋업루트를 가졌던 캐릭터들을 저격하기 위한 패치였다 보니 길고 적당한 발생을 자랑하는 중 기본기 견제로 상대 체력을 갉아먹거나 상대를 굳히고 기습적인 약 엘보를 통한 접근이나 대쉬 파워 밤 활용을 통한 데미지 딜링을 주력으로 하던 알렉스는 2중 하향을 당한 셈.

 

본래 상위 티어에 속하지 못한 둘 다 어설프게나마 보유하고 있던 캐릭터다 보니 이러한 약화가 더 뼈 아프다.

반대로 버프된 부분을 살펴보면 시즌 1 알렉스의 주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타격에서의 불안정한 부분을 보완한 점이 눈에 띈다.

앉아 약손에서 노멀히트하지 않던 약 챱이 이어지게 바뀜으로서 앉아 약K - 앉아 약P - 약 챱이라는 안정적인 하단에서 시작하는 데미지루트가 생겼으며 당연히 EX 챱이나 CA 연계도 가능함은 물론.

알렉스의 대표 완소 특수기 래리어트 자체가 발동이 살짝 느려지긴 했지만 히트시 서서 중손이 노멀히트하도록 바뀜으로서 래리어트 크래시카운터 시, 혹은 래리어트 히트 후 서서 중손 - 트리거로 이어지는 고 화력 루트가 새로 생긴 점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싸워야 하는 캐릭터가 되었다.

물론 이러한 상향점들에도 불구하고 알렉스 유저들의 평가가 암울한 이유는, 캐미를 필두로 한 빠른 3프레임 기본기를 가진 근접전 캐릭터들의 점프공격 가드 후 기본잡기 이지선다 강요나 빠른 스텝을 활용한 쉬미 능력이 너프되기는 커녕 약기본기 대공이나 무적기 삭제로 더 강해지는 경향이 시즌 2에서 두드러짐에도, 이런 캐릭터들의 근접전 성능을 너프하긴커녕 그대로 두거나, 너프한 만큼 약한 부분을 상향해주는 모습과 대조적으로 3프레임 및 무적기조차 없이 근접공방을 긴 중공격으로 쳐내거나, 기회를 잡아 셋업을 통한 이지를 걸거나, 트리거를 활용한 고화력 한방을 노리는 방법밖에 없던 캐릭터에게서 고화력 한방을 제외한 모든 주력전술을 너프한 부분 때문이다. 화력을 버프해줘봤자 그걸 활용할 수 있는 빠른 도입기술도, 상대 가드를 굳힐 수 있는 수단도 신통찮으니 그림의 떡인 셈.

하향에도 불구하고 알렉스를 주력으로 쓰던 유저들의 이탈률은 많지 않은 편인데, 운영 자체를 크게 물갈이해야하는 몇몇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어렵지만 어떻게든 기존 방식을 유지하며 싸우는 게 가능은 하고, 대미지 딜링의 순간 폭발력 하나만큼은 상향된 부분이 확실해서 소위 뽕맛을 잃지 않은 점 등이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

시즌 2.5 패치 이후에는 약 슬래시 엘보가 막히고 -2가 되면서 안전하게 쓸수 있는 기술이 되었고 몇몇 기본기들의 발생이 1프레임씩 빨라져 조금 쓸만해지기는 했지만, 알렉스라는 캐릭터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변하지 않아서 여전히 최약 캐릭터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시즌 3에서는 V 트리거 2 레이지 부스트 추가와 선자세 기본기의 전반적인 판정 조정이 이루어졌는데 특히 앉아 강P의 판정 상향이 두드러지는 상향이며 그 외에는 크게 체감되진 않는다는 평이 많다. 즉 여전히 최약캐라는 소리.

전반적으로 상향되었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타 캐릭터 역시 진행된 판정 조정패치와 상향, 용도를 알 수 없는 V 트리거 2 등 상대 평가로 달라진 것이 거의 없어 전 보다 더 불리해졌으면 불리해졌지 유리해진 게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앉아 강펀치가 알렉스가 맞는 상황에서 같이 맞는 상황으로 바뀐게 위안.

V 트리거 2의 경우 스윙 DDT의 후상황과 대미지 자체는 좋은 편이고 하단을 피하면서 날아가는데 정작 앉아있는 상대를 못 잡는다. 모션을 보면 장풍무적이라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것도 없다. 또한 VT2 전용 플래쉬 촙 후속 잡기 기술인 초크 슬리퍼도 상당히 하자가 있는 편인데 플래쉬 촙이 약간 멀리서 맞으면 V 타이머는 V 타이머대로 날라가고 잡기 실패 모션이 나오면서 잡히지 않는다. 스턴치가 형편없는 건 덤.

상성에서 원래 알렉스가 대부분 캐릭터 상대로 전반적으로 불리했지만 타 캐릭터들의 상향과 트리거 추가 이후 극상성이 많아졌다. 시즌 3에서 최상급 강캐들인 라시드, 가일, 아비게일, 캐미 등에게는 거의 극단적으로 불리하고 다른 캐릭터라고 나은 게 없어서 알렉스 그랜드 마스터이며 최고의 알렉스 유저로 알려진 Gunfight는 아예 한 캐릭터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에게 불리하다는 평가를 냈다. 문제는 동등하다는 그 캐릭터가 알렉스... 시즌 3 첫 CPT인 Final Round 2018 에서도 Gunfight와 또다른 알렉스 최상급 고수인 Twisted Rivera가 방송을 타긴 했지만 Gunfight는 Ramasama의 라시드에게 지고 Twisted Rivera는 스톰쿠보의 아비게일에게 지면서 기껏 나온 방송경기도 지는 모습밖에 안 나왔다. 경기 이후 멘탈이 나가버린 Twisted Rivera는 SNS에 알렉스를 포기하진 않겠지만 아비게일을 캐릭터 풀에 넣을 수 있도록 연습하겠다는 글을 올렸고 Gunfight는 인터뷰에서 차라리 시즌 1의 알렉스를 돌려달라는 말과 상성을 극복하기위해 라시드를 연습해야겠다는 언급을 했다.

시즌 3 ver 3.02 패치에서 유의미한 패치를 받았다. 서서약펀치의 대공성능이 살짝 약화되고 지속이 늘고 후딜이 줄었다. 서서 강발은 히트 시 앉은 상대를 강제로 기상시키며 VT2 지속 중에는 일단 맞기만 하면 스윙 DDT를 콤보로 넣을 수 있고 DDT가 기본기 캔슬로 발동시 발동이 3프레임 줄어 원거리 히트 시에도 안정적으로 잡도록 변경되었다. 두드러지는 변경 부분으로 래리어트가 필살기로 캔슬이 되도록 패치되어 원거리 카운터시 찹이나 엘보로 확정타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EX 파워밤 발동이 5프레임이 되어 비록 게이지를 소모하지만 모든 알렉스 유저들이 염원하던 5프레임 커잡을 마침내 보유하게 되었다.
극상성은 여전하여 최약체 라인인 건 변함이 없으나 전체적으로 상향만 받은데다 EX 파워 밤은 말할 것도 없고 래리어트의 변경으로 크러시 카운터 → 래리어트 → 강엘보 같은 콤보[13]가 가능해져 '어떻게든' 스턴만 낸다면 죽창 한방을 제대로 선사해 줄 수 있다. 이러한 무모하도 저돌적인 한대만 캐릭으로 성향을 굳힌 유저가 늘면서 광기라는 칭호를 얻어냈다. 기본속도와 대쉬가 느린데 다 됐고 밀고들어가서 가위바위보 한번만 잘찍으면 이긴다는 말도 안되는 플레이로 사람들이 승패에 관계없이 겁을 먹게 하기 때문이다[14].

시즌 4에서는 EX 에어 니 스매쉬가 데미지가 줄었으나 지상에서도 히트가 가능해져서 다양한 연계가 가능해진 것을 비롯해 다양한 상향을 받으면서 마침내 약캐릭터 자리에서는 탈출했다. V 트리거 2 전용 필살기들은 약 엘보와 EX 엘보의 1타째에서 캔슬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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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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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신소류켄 도장톡방 (천결님)

 

일하기 싫어서 적어보는 감튀 날먹

(근접 시)
앉약발-파워봄 or EX파워봄
앉약발-앉약손-서중손-약헤드버트
앉약발-앉약손-서중손-EX헤드버트(레버7) (연습 필요)

(필드 대치)
앞대시-앞기잡-(상대점프 시)-약에어니 (피지컬 필요)

(트리거1 슬레지해머 히트 시)
중플래시촙-약 or EX파워봄 (골드구간 이하)
중플래시촙-앉약손(카운터)-서중손-슬래지해머 (리셋, 플래 이상)

(파워봄 히트 후)
앞대시-앉약발-서약손-서약손-서중손 (리셋)
앞대시-서약손-서약손-서강손-강플래시촙 (리셋)

(백드롭 히트 후)
살짝 앞걷기-서약손-서중손

(구석 콤보)
래리어트-강엘보-앉강손-에어니 콤보 히트 후 6중손(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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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920192&page=1

 

[공략] 스파5 알렉스 공략하면 누가 봐주냐?

 

근거리

(초근거리) 서서 중펀 - ↓↘→+중펀 - (CA) ↓↘→↓↘→+중펀

(↙유지, 초근거리) 앉아 약펀

(↙유지, 초근거리) 잡기

(↙유지, 중거리) 앉아 중펀 - (VT 시동) 강펀+강킥 - ↓↘→+약펀 - (CA) ↓↘→↓↘→+약펀 

(↙유지, 대공) 앉아 강펀 - (공중 격추) ↓↘→+약펀

(↙유지, 대공) 앉아 강펀 - (공중 격추)(CA) ↓↘→↓↘→+약펀

(↙유지, 원거리) 각종 필살기 - (가드시) 근거리 기본기싸움

(→, 예상 대공) →+강펀 - (히트확인)중펀 - ↓↘→+중펀 - (CA) ↓↘→↓↘→+중펀

(→, 노리스크) 잡기

(→, 상대 기본기, 잡풀 예상) →↘↓↙←+강펀 or (EX, 대미지)→↘↓↙←+중펀+강펀

(예상 대공, 예상 반격) 제자리 점프 강킥 - 강펀 - ↓↘→+중펀 - (CA) ↓↘→↓↘→+중펀

(역가드) 점프 약킥 - 약펀 - ↓↘→+약펀 - (CA) ↓↘→↓↘→+약펀 

 

중거리

(중거리, 중단) →+중펀

(중거리) 서서 강펀 - ↓↘→+중펀 - (CA) ↓↘→↓↘→+중펀

 

원거리

(근거리, 비확정 점프 공격) 점프 강펀 - 중펀 - ↓↘→+중펀 - (CA) ↓↘→↓↘→+중펀 (중펀이 가드 후 +2라서 끊고 다른 공격 가능)

(중거리, 확정 점프 공격) 점프 강킥 - 강펀 - ↓↘→+중펀 - (CA) ↓↘→↓↘→+중펀 (착지 후 중펀보다 강펀이 대미지 30 높고 사거리가 길다)

(원거리 점프 공격) 점프 강킥 - 앉아 강킥 (강펀도 안이어지는 원거리에서는 앉아 강킥)

(원거리 예상 반격) 서서 강킥 - 크러쉬 카운터 - 서서 강킥 (모든 사거리에서 이어지는 확정타)

 

VT1 시동 후

(VT 시동 후, 반격, 가불) 강펀+강킥 - 자리바꿈 - →↘↓↙←+강펀 or (EX, 대미지)→↘↓↙←+중펀+강펀

(VT 시동 후, 반격, 가불) 강펀+강킥 - 자리바꿈 - (CA)약펀 연타 - ↓↘→+약펀 - (CA) ↓↘→↓↘→+약펀

 

기타 잡기술

(VT게이지 채우기, 기본기 강화) 중펀+중킥 (VS1)

(대공 심리전(참공파동권 등)) (EX) →↓↘+중킥+강킥 (장풍+공중공격 무적기)

EX 에어스탬피드(↓~↑+킥) 및 모든 헤드크러시(↓~↑+펀치)는 방향키로 이동량 조정가능

근거리에서 → 중에는 반드시 중단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중펀보다는 →+강펀이 낫다. 발동 빠르고 이득기에 연계되고 대공까지 잡기 때문

 

패치된 래리어트가 진짜 좋은 기술. 래리어트로 근거리 압박, 스탬피드로 중거리 압박하는게 핵심

래리어트는 강공중에서는 상당히 빠른 편이고 딜레이도 없는데다가 필살기 캔슬 가능, 크러쉬카운터 가능, 대공도 가능한 만능 스킬

유일한 단점은 앉으면 안맞는다는건데, 이게 핵심임.

앉으면 안맞지만 상대가 래리어트 안맞으려고 앉아있으면 중단이나 잡기로 체크가 가능하다는점.

 

강제연결을 이용한 콤보는 대미지가 그다지 안나오지만 어쨌든 기본기의 판정은 상당히 좋은편

문제는 파워봄이 그다지 좋은 기술은 아니라는점. 장기에프는 잡으면 대미지라도 좋지 파워봄은 실패하면 딜레이는 엄청난데 막상 잡아도 대미지가 좀 실망스러운편임

잡기 나오는 타이밍도 장기에프 스크류보다 1프레임 느린데 이 1프레임때문에 잡히냐 안잡히냐가 엄청나게 차이남.

그래도 꼴에 커잡이라고 잡풀하는 상대한테는 쓸만하니 그래도 쓸 수 밖에 없음.

파워봄은 약,중,강의 성능차이가 오로지 대미지 밖에 없다. 무조건 강으로 사용할 것.

 

참고로 파워봄 대신 기본잡기를 쓰는 것도 꽤 좋은데 왜냐하면 파워봄은 상대가 점프하면 콤보 한세트 아프게 맞고 최소 200대미지는 맞지만

기본 잡기는 상대가 점프해도 가드만 잘하면 아무 리스크가 없기 때문이야. 

기본잡기니까 커잡과는 달리 잡풀이 되는게 단점이지만

알렉스는 통상 잡기 거리도 보통 캐릭터보다 길기 때문에 상대가 잡풀을 잘 안한다면 그냥 통상 잡기를 쓰는것도 좋아. 

물론 가이루나 류같은 장풍 날먹캐릭이 아닌 알렉스를 픽한 너희들은 뽕맛때문에 파워봄을 쓰겠지만 말이야.

 

모으기 커맨드가 많은데 잡기 캐릭터가 모으기 커맨드라는 컨셉도 알렉스를 쓰기 힘들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지

그나마 다행인건 모으기 기술들의 성능이 꽤 좋은편이라는 거야

적당히 상대에게 다가간 후 가일처럼 앉아서 기본기, 필살기 섞어서 쓰면 의외로 강한게 함정이야

그래서 정리를 저렇게 해봤어. ↙유지하면서 앉은뱅이로 체력을 빼다가 →로 접근하면서 래리어트 혹은 파워봄으로 심리를 거는거지

앉은뱅이+필살기 지르는 플레이로 가드를 굳히다가 파워봄으로 잡아버리는 패턴은 저단구간에서 의외로 잘 통하니까 참고하라구

 

알렉스는 EX기를 잘 질러주는게 중요해.

모든 필살기들이 다 어딘가 하나씩 결정적인 약점들이 있어서 별론데 EX기로 사용하면 그 약점들이 다 보완되기 때문이야.

파워봄은 아까 말한 스크류보다 1프레임 느린게 1프레임 빨라지고 파워도 좋아져서 아주 좋은 잡기가 되고

대공으로 사용하는 무릎 공중잡기(기술 이름이 기억안남)도 대공, 장풍무적이 생기고 지상에서도 히트하고 역시 대미지도 좋아지면서 아주 쓸만한 기술이 됨

그렇다고 CA가 안좋은 것은 아니고 캔슬로 잘 들어가는 편이라 기 모이면 CA를 써도 좋음.

판정 좋은 기본기들로 조금씩 체력을 빼다가 기를 잘 사용하면서 결정타를 노리는게 알렉스의 주 전법임.

 

알렉스는 잡기 기술도 있고 겉보기에는 장기에프같은 잡기 캐릭터같아 보이지만 실은 타격가로 보는게 맞아.

장기에프처럼 잡기만 쓰려고 하면 실버만 가도 피똥쌀거야.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1라운드에 파워봄 한 번도 안 쓰는 경우도 있을 정도니까 잡기를 하고 싶다면 장기에프를 하는 것을 추천해. 

촙이나 킥, 래리어트 같은 타격을 주로 하다가 상대 가드 올라갔을때 파워봄으로 피니쉬하는 레슬러라고 생각하면 감이 잡힐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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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00290

 

[일반] [보강판] 입문자용 알렉스 국민콤보 및 셋업 간단 정리

 

※ ex게이지 0개 콤보

1. 통상 콤보
앉아약발 - 앉아약손 - 약 플래시 춉

서서중손 - 약 플래시 춉 or 약 슬래시 엘보

서서중손 - 앉아약손 - 약 플래시 춉

서서강손 - 중 플래시 춉 or 중 슬래시 엘보

래리어트 - 서서중손 - 약 플래시 춉 or 약 슬래시 엘보

플라잉 크로스 춉 - 서서중손 콤보

[대공 콤보] 앉아강손 2타 히트 - 약 플래시 춉

[대공 콤보] 앉아강손 1타 히트 - 에어 니 스매시
(높게 떴을경우 한정, 거리에 따라 약, 중, 강, ex 에어 니 스매시를 적절하게 사용)


2. 크러시 카운터(CC) 및 카운터(C) 전용 콤보

서서강손 C - 강 플래시 춉 - 백 드롭

래리어트 CC(가까이) - 래리어트 - 서서중손 - 약 플래시 춉

래리어트 CC(가까이) - 서서강손 - 중 플래시 춉 or 중 슬래시 엘보

래리어트 CC(멀리) - 앉아강발

서서강발 CC(가까이) - 래리어트 - 서서중손 - 약 플래시 춉 or 약 슬래시 엘보

서서강발 CC(멀리) - 전방대시 - 앉아강손 - 약 플래시 춉

[구석 전용] 서서강발 CC - 강 슬래시 엘보 - 앉아강손 - 약 에어 니 스매시

[구석 전용] 서서강손 C - 강 슬래시 엘보 - 앉아강손 - 약 에어 니 스매시


3. 트리거1 콤보

서서중손 시동(가까이) - 트리거 - 서서강손 - 슬랫지 해머 - 중 플래시 춉 or 백 드롭

서서중손 시동(멀리) - 트리거 - 앉아강손 1타 - 슬랫지 해머 아주살짝 모았다 떼기 - 약 에어 니 스매시

서서강손/래리어트 시동 - (래리어트 - 서서중손) or 서서강손 - 슬랫지 해머 - 중 플래시 춉 or 백 드롭

래리어트 시동(멀리서) - 트리거 - 서서강발 - 슬랫지 해머 - 중 플래시 춉 or 백 드롭

서서강발 시동 - 트리거 - (래리어트 - 서서중손) or 서서강발 - 슬랫지 해머 - 중 플래시 춉 or 백 드롭


4. 트리거 2 콤보

쓰지마


※ ex게이지 1개 콤보

[구석 몰이용] 서서강발CC - 강 슬래시 엘보 - ex 플래시 춉

* 그 외엔 ex게이지 0개 콤보의 마무리 필살기를 ex 버젼으로 써주면 됨

* 서서중손 - 앉아약손 강제연결의 경우 앉아약손 대신에 서서약발을 사용

* 앉아강손 다음에 들어가는 필살기는 ex 에어 니 스매시를 대신 사용


※ ex게이지 3개 콤보

* ex게이지 0개 콤보의 마무리 필살기 다음에 CA로 슈퍼캔슬해서 이어주면 됨

* 단, 앉아강손 다음에는 약 플래시춉 - CA를 사용
(약춉이 히트되는 높이에 따라 CA를 헛칠 수 있으니 주의)


※ 간단 정셋 (상대가 낙법 쳤을때를 전제로 함)

파워 밤 / 앞잡기 / CA : 서서강발 or 약 슬래시 엘보

에어 니 스매시 : 전방대시 - 서서중손 or 파워 밤
(ex 에어 니 스매시 사용시엔 약, ex파워 밤만)

약, 중, ex 에어 스탬피드 : 전방대시 - 서서약손 - 래리어트

[구석 한정] 백 드롭 / 뒤잡기 : 앉아중손

* 그 외의 구석 한정 정셋 : https://gall.dcinside.com/2d_fightgame/169406
(앉아약발 2번은 전부 일반잡기 헛치는걸로 대체하는게 훨씬 편함)

콤보파츠 겹치는게 많으니깐 조금만 연습하면 감이 잡힐거임

즐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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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69406

 

[일반] [28MB] 시즌3 알렉스 모든낙법 다잡는 구석셋업 총정리.gif

이번에 래리어트 지속이 4로 늘고 히트 이득도 7이 되면서

구동안 변변찮은 구석셋업 없던 감튀쟝이 드디어 쓸만한 구석셋업을 가지게 되었다.

그 셋업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1. EX 플래시 춉

 

그동안 중손-약엘보 셋업을 썼는데 큰 리턴이 없어서 그닥인 셋업이었음.

이제 래리어트 깔리는 셋업이 생겼으니 구 시대의 유물로 여기고 손절해주자 ㅂㅂ

 

전후방낙법 : 앉아약발 x2 - 래리어트

 

전방낙법시 상대 기상후 3프레임에 래리어트 지속 1프레임이 깔린다.

저스트 프레임 셋업이라 삑나면 3프레임 비비기에 지니깐 많은 연습이 필요함.

그래도 선입력 3프레임 받으니깐 연습하다보면 잘 쓸 수 있을거다.

 

후방낙법시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삑나지 않고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셋업 연습이 충분하지 않으면 안전하게 중손 연결을 추천.

 

낙법 안함 : 앉아약발 x2 - 래리어트 - 앉아약발 x2 - 래리어트

 

후방낙법처럼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역시나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이하 설명 생략

 

 

2. EX 슬래시 엘보

 

대미지는 ex엘보보다 쬐끔 더 쌔지만 후상황이 별로라서 잘 안쓰게 될때가 많았는데

이젠 구석 한정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게됬음. 마음껏 써주자.

 

전후방낙법 : 전방 대시 - 래리어트

 

전방낙법시 상대 기상후 3프레임에 래리어트 지속 1프레임이 깔린다.

 

후방낙법시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낙법 안함 : 전방 대시 - 래리어트 - 앉아약발 x2 - 래리어트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3. 중 슬래시 엘보

콤보로 쓸일이 적긴하지만 익혀둬서 나쁘진 않을 것 같다.

 

전후방낙법 : 앉아중손 - 래리어트

 

상대 기상후 3프레임에 래리어트 지속 1프레임이 깔린다.

 

후방낙법시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낙법 안함 : 앉아중손 - 래리어트 - 앉아약발x2 - 래리어트

 

상대 기상후 1프레임에 최소한 래리어트 지속 4프레임이 깔린다.

잘 깔리면 히트 이득이 +10이되서 강손계열로 추가타가 가능.

 

여기까지가 현재까지 나온 구석 전후방 다 잡는 셋업임.

개인적으론 앉아약발x2 - 래리어트 연결이 좀 빡쎄드라. 똥손이라면 연습 열심히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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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7039

 

[공략] 초간단 알렉스 래리어트 돌리는법

세줄요약은 스크롤 내리면 있음

 

게임 시작해서 처음에 붙으면 무조건 탐색전으로 래리어트-서중손으로 간보셈 그리고 서중손 상태에따라 상대를 파악

 

1.그냥 가드한다

몰라서 그냥 가드했거나 뒤로걷는도중이였거나 개길생각이없음->다음부턴 커잡 섞으셈 뒤로걷는다면 앉중발(트리거2번이라면) 1번이면 걍 구석갈떄까지 래리어트하셈

 

2.카운터가 안났는데 공중히트당함

점프했음 어디로 점프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점프했음->래리어트 돌리셈 그후 착지 타이밍에 따라 또 돌려서 가드이득가져오셈

 

3.카운터가 났는데 공중히트당함

백대쉬함->래리어트 돌리셈 근데 이건 캐릭좀 타서 백대쉬로 피해지는 애들있다.(여캐들 특히 콜린)

 

서강발하면되긴하는데(크카 날수도있고 안날수도있음) 걍 같이 따라가서 대쉬하셈

 

4.그냥 카운터남

모름,래리어트 존나돌리니깐 내밈 ->죽어라 래리어트 서중손 로테돌려서 패면됨 카운터 확인되면 서중손-서중손-중찹or 중엘보하고

 

 

대충 첫판은 이정도로 플레이하고 두번쨰 판부터 상대 반응보면 되는데 대충 가장 많이나오는 상황이

 

1->2

 

잡히니깐 제자리 점프하기 시작함->영원히 래리어트 돌리셈 억지로 4번형태로 만들어줘서 래리어트 서중손 로테돌려서 패면됨

 

1->3

 

잡히니깐 백대쉬-> 위랑 똑같이하면됨 억지로 4번형태로 만들어주면됨

 

1->4

 

그냥 내밈->래리어트 서중손 로테 ㅅㄱ

 

이게 기본적으로 알렉스 래리어트 돌리는법 물론 저게 저대로 흘러간다는 보장이 없고 상대가 갑자기 미쳐서 무적기 남발한다거나하면 답없음

 

서중손에 약엘보 주입해서 백대쉬 잡는 법도 있긴한데 왠지 나는 불편해서 안씀 걍 서중손 맞는거 보고 래리어트나 한번 더 돌리셈

 

 

계급으로 팁을주면 골드 아래는 알렉스 모를가능성이 높아서 걍 래리어트-서중손으로만 죽여도되고

 

플래 이상부터 좀 아는경우가있어서 래리어트-래리어트 부터 시작해도 됨

 

 

세줄요약

1.무조건 래리어트-서중손하셈

2.안개기면 래리어트-래리어트 하셈

3.래리어트는 연속으로 사용해줄 필요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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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7054&_rk=eYK&search_head=10&page=1

 

[공략] 공략) 감튀 트2에 대해 알아보자

처음으로쓰는 공략이라 미흡한점 양해바람...

 

 

감튀 트리거1이 블로킹때문에 안정성을 높여준다면 트2는 한번에 몰아쳐서 막장심리로 죽창게임 만들기에 최적화되어있음

 

1)트1추가기술에대해서

트리거2같은경우엔 추가기술로 스윙DDT랑 쵸크슬리퍼를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데

스윙DDT의 경우엔 데미지 220에 기본기들+약,EX슬래시 엘보1타에서 파생 가능에 강제기상효과가 있고

쵸크슬리퍼는 데미지 120에 약중강+EX플래시춉 1타에서 캔슬가능함

 

스윙DDT랑 쵸크슬리퍼 둘다 적중후 +12이득상황이기 때문에 상대방 기상시 래리어트를 깔아둘 수 있는데 

쵸크슬리퍼후 상대가 낙법을 안해도 래리어트만 게속날리고있면 상대방기상에 깔수있음

 

그리고 DDT랑 쵸크이후에 후상황이 약간 다른데

DDT 후상황

 

 

쵸크 후상황

 

 

쵸크슬리퍼가 DDT보다 조금더 가까워서 앉아있는 상대한테 래리어트 2번까지 날릴수 있고 래리어트후 커잡심리걸기도 좋아서 턴을 이어갈꺼면 쵸크쪽을 추천함

 

 

2)기술을 명중시켜보자

 

DDT는 앉아있는 상대한테는 안맞고 쵸크슬리퍼같은경우엔 중손-앉약손-약촙 에서 안이어지는 사양임

 

이런 하자있는 성능이 트2 저평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한번 맞췄을때 상대방을 안놓아주고 게속 때리는게 중요하다 생각함

 

2-1)트리거발동과 연계시키면서 맞춰보자

래리어트-앉중손-트리거발동-래리어트-약엘보-DDT 데미지 342

 

DDT로끝내면서 가장 쌔게 때릴수있는 콤보임

실전에서는 콤보도중 래리어트가 안들어가는 상황이 일어날수 있는데 거리가 안될꺼같으면 앉중손DDT로 바꾸면 더 안정적이고

후상황을 고려하면 트리거-래리어트이후 중손-중춉-쵸크를 추천하

 

마지막으로 상대가 구석이랑 어느정도 가까우면 트리거발동-래리어트이후 강엘보-앉강손-약에어니사용해서 트리거게이지를 아끼면서 구석에 모는걸 추천

앉중손-트리거캔슬-EX춉-쵸크

 

견제도중에 사용하면 좋은 콤보

앉아중손히트이후 트리거캔슬이 +13 이득이기때문에 EX춉이 안전하게 연결되는데다가

EX춉이후 트2잡히는거리가 길기때문에 왠만하면 연결되고 쵸크슬리퍼로 마무리하는 콤보기때문에 후상황도 좋아서 가장 자주사용하게됨

 

 

장풍반응-암전-EX엘보-DDT

 

상대가 장풍캐일때 사용하기 좋음 EX엘보 아머판정이 3프레임부터 판정이기때문에 상대가 2타이상의 장풍날리면 그냥 포기하자

가일은 후딜이 짧아서 암전때 소닉붐완성된거 보이면 그냥 포기해야함

 

 

2)모르면 맞아야죠

 

DDT랑 쵸크슬리퍼는 기술자체를 단독으로 쓰기 힘들고 보통 히트확인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히트확인 하지않고 사기쳐서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2-1)중기본기 가드후 DDT

앉아중손(중발,서중발)가드한 상대한테 DDT를날리면 상대방이 움직이다 DDT에 맞음

알렉스가 가드시킨후 -인 기술에서 DDT를 캔슬하는거기떄문에 사기치기에 최적화되어있음

  

대신 앉아있는상대한테 히트하면 DDT를 안맞기때문에 오히려 안좋은 이상한 상황이 발생하고

상대가 가만히 앉아만있으면 강기본기부터 쌔게맞기때문에 조심해야함

 

2-2)어둠잡기로 트리거2쓰기

 

강춉 이후에는 쵸크슬리퍼로도 파생이 가능한데

상대방이 강춉을 가드했다면 어둠잡기 타이밍에 트리거2를 사용해서 쵸크슬리퍼가 히트함

어둠잡기로 파워드롭을 쓰면 자리가 바뀌고 후상황이 애매하지만 쵸크슬리퍼로 파생하면 자리는 유지하고 후상황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음

 

3)트2 히트이후에


DDT랑 쵸크슬리퍼 히트이후에 감튀가 취해야할 행동은

 

래리어트

 

상대가 낙법을 하든 안하든 래리어트가 깔리기때문에 1순위로 고려해봐야할 기술이고 쵸크슬리퍼이후엔 가드해도 약커잡이 닿을만한 거리가 나와서 추가심리도 확보됨

 

상대가 래리어트에 V리버설을 칠려고한다?

래리어트이후에 헤드벗을 날리는것으로 해결가능함

 

 

4)채용할 만한 매치업

추가타형식의 트리거기도 하고 죽창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보니 매치업 가리는건 딱히 없는데

G랑 장기에프처럼 커잡이쌔고 무적기가 없는 캐릭터한테 추천하고

반대로 트리거 1로 블로킹역활이 크고 앉아있는 상황이 많은 혼다한테는 비추천

무엇보다도

 

혼다는 DDT이후에 래리어트날리는걸 백대쉬로 파훼하기때문에 커잡도 안맞고 중손정도로 끝남

 

5)마치면서

 

감튀 트리거2 사용하면서 죽창도 많이 찔러보고 재미도 많이 보다보니 생각보다 구리다는 평가가 많아서 한번 써보고 싶었음

감튀 쓰레기캐릭터 버린다 버린다 시즌 13호 선언 중이긴한데 쉽고 재밋는캐릭터다 보니 신캐릭터 공개되도 환승못하거나 부캐로 남아있을거같음

똥글 읽어줘서 감사하고 지적할거 있으면 트레이닝돌려보고 고쳐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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