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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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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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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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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가일(Guile) 공략팁 관련
출처: https://namu.wiki/w/%EA%B0%80%EC%9D%BC/%EC%8B%9C%EB%A6%AC%EC%A6%88%EB%B3%84%20%EC%84%B1%EB%8A%A5
11.2. 성능[편집]
주요 능력치 |
실체력[24] (Vitality) |
스턴치 (Stun) |
체력 (Health)[25] |
힘 (Power) |
민첩성 (Mobility) |
테크닉 (Techniques) |
사거리 (Range) |
950 | 950 | ■■■□□ | ■■■■□ | ■■■□□ | ■■□□□ | ■■■■□ |
- 프레임 데이터는 CFN 사이트를 참조 (PSN 또는 스팀 로그인 필요)
본작의 커맨드 리스트에 대한 내용은 스트리트 파이터 5/기술표 문서
의 가일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커맨드 체계는 기존처럼 저축계 커맨드 체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른 저축계 커맨드 캐릭터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가일은 크리티컬 아츠 기술 마저 저축계 커맨드다. 유일하게 저축계 커맨드를 사용하지 않는 기술은 VT1 전용 필살기인 소닉 브레이크. 소닉 블레이드는 V 스킬이므로 논외.
크러시 카운터 유발기는 앉아 강P, 앉아 강K, 번 스트레이트, 스피닝 백 너클이 있다. 앉아 강P는 상대를 높게 띄우고, 번 스트레이트는 낙법 가능한 형태로 상대를 날려버리고, 스피닝 백 너클은 상대의 경직 시간을 늘리며 공중 히트시 추가타 가능한 상태로 상대를 낮게 띄운다.
시스템 특성으로 기본기가 단순화됨에 따라 전작까지의 원거리 강P는 번 스트레이트라는 특수기로 변경되었으며,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로 카운터로 히트시킬 경우 V 게이지를 1/3칸 채우며 상대를 다운시킨다. 가일 하이킥은 이전 시리즈들의 근접 강K 모션으로 변경됐고, 쵸핑 스트레이트는 불 불릿 매그넘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스피닝 백 너클은 내쉬처럼 카운터로 히트했을 경우 크러시 카운터를 유발하며 V 게이지를 1/2칸 채워주지만, 내쉬와는 달리 상대를 쓰러뜨리지 않는다.
이 외에도 스파 4 시절의 특수기들이 건재하지며 새로운 타겟 콤보형 특수기들이 추가됐지만, 역대 모든 시리즈에서 동일한 모션으로 긴 리치를 자랑했던 앉아 중K가 밀어치는 형태로 모션이 변경되면서 크게 너프되었다. 기술 체계 외적인 부분으로 기존의 가일 뉴트럴 포즈와 승리 포즈, 가드시 한 팔을 높게 치켜드는 자세들이 보인다.
이번 작의 가일은 앉아서 이동[26] 및 그 상태에서 모으기가 가능해졌다. 앞으로만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뒤로 모아야 하는 소닉붐은 불가능하고, 서머솔트 킥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V 스킬 1 소닉 블레이드는 가일의 바로 앞에 잠시동안 유지되는 설치계 장풍을 사용한다. 원거리 장풍에 대해서는 1타만 상쇄 가능하다. 소닉 블레이드에 소닉붐을 겹치면 소닉 크로스란 강화형 장풍으로 변형시킬 수 있으며 노멀 버전은 2히트, EX 버전은 3히트로 증가한다. 다만 소닉붐이 모으기 커맨드이기 때문에 연결 타이밍을 놓친다면 소닉 블레이드는 사라지고 소닉붐만 날아간다. 필살기로 취급되는 소닉 크로스도 V 게이지를 채워준다.
V 스킬 2 다이브 소닉은 전방으로 도약한 후 공중에서 소닉붐을 발사하는 기술이다. 소닉붐을 발사하는 순간 잠깐동안 체공상태가 된다. 크기가 작은 장풍들은 뛰어넘을 수 있으나 장풍 무적은 없으므로 주리의 살계풍파참이나 곡사포류 장풍 등에는 격추당할 수 있다.
V 트리거 1은 솔리드 펀처. 지속형 트리거로 V 게이지의 길이는 3칸, 최대 지속시간은 2000F(약 33.3초). 트리거 지속 중에는 트리거 전용 필살기로 소닉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 아츠가 소닉 템페스트로 강화된다. 소닉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마다 V 타이머를 소모한다.
소닉 브레이크는 내쉬가 슈퍼 콤보로 썼던 바로 그 기술로 V 트리거 커맨드로 1발, 이후 P 연타로 최대 4발 발사하여 최대 5발까지 발사 가능하며 레버 조작으로 탄속을 조절할 수 있다. 소닉붐에서도 연계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소닉붐 발사 후 P 연타로 4발 발사 가능하며 누른 버튼에 따라 탄속이 달라진다. EX 소닉붐에서는 2회까지만 추가 발사 가능한 대신 이후 발사한 소닉붐들이 전부 EX 소닉붐처럼 2히트로 변경된다. 단, 소닉 브레이크는 전부 개별 기술로 취급되어 각각 기술 연계에 따른 대미지 보정이 들어가기에 신중한 사용이 필요하다. 각 타격 시마다 슈퍼 캔슬이 가능하다.
V 트리거 2는 나이프 엣지. 지속형 트리거로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최대 지속시간은 3000F(50초). 트리거 지속 중에는 서머솔트 킥의 특성이 변화된다. 노멀 서머솔트 킥의 발동 속도가 약/중/강 모두 4프레임으로 변경되며 서머솔트 킥 사용시 장풍이 나간다. 이 장풍은 별개의 장풍으로 취급되어 소닉 붐이나 소닉 크로스가 화면에 남아있는 도중에도 날릴 수 있다. EX는 장풍을 날리지 않는 대신 기존의 슈퍼 콤보였던 더블 서머솔트 킥으로 바뀌며 착지하지 않고 연속으로 2번 킥을 날린다. 트리거 지속 중 서머솔트 킥을 쓸 때마다 V 타이머를 700F 소모한다.
지상 콤보로 서머솔트 킥을 직접 히트시켰을 경우 장풍이 늦게 히트하여 공중에 뜨는 시간이 길어지며 이 때 더블 서머솔트나 소닉 허리케인 등으로 연결할 수 있다.
V 리버설은 상대를 다운시키는 리버스 백 너클.
소닉 크로스와 소닉 브레이크는 필살기로 분류되지만 이 둘을 제외한 나머지 필살기는 소닉붐과 서머솔트 킥 2개이며, 두 기술 모두 슈퍼 캔슬이 가능하다. 시스템 특성으로 인해 대공기 계열인 서머솔트 킥의 전체 동작 중 피격시 카운터 피격이 발생하게 되도록 변경되어 크러시 카운터에 취약하니 주의.
크리티컬 아츠는 소닉 허리케인이 장착되었으며, 시전시 근육이 펌핑되는 연출이 추가되었다. 공중에 뜬 상대에게 적중시켰을 경우 전작처럼 히트 간격이 매우 짧지만, 지상에 서 있는 상대에게 적중시켰을 때의 히트 간격은 전작에 비해 늘어났다. VT1 지속 중에는 강화형인 소닉 템페스트로 변경되어 대미지와 히트 수, 범위가 증가하며 히트 간격이 짧아진다. 류의 전인파동권처럼 소닉 템페스트는 사용 후 VT1 상태가 해제된다. 대미지는 소닉 허리케인은 320, 소닉 템페스트는 360으로 간단한 강제연결 콤보로도 일발역전의 대미지를 넣어줄 수 있다. 다른 저축계 커맨드 체계를 사용하는 캐릭터들의 CA 커맨드가 평범한 커맨드로 변경되는 와중에 가일의 CA는 기존의 저축계 커맨드를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
이외 소소한 변경점이라면 이름과는 달리 실제 모션은 저먼 수플렉스였던 기본 잡기 드래곤 수플렉스가 풀넬슨 상태로 상대를 뒤로 넘겨버리는, 진짜 드래곤 수플렉스가 되었다.
11.3. 평가[편집]
첫등장때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적극 요구되는 게임에서 방어적인 플레이를 기본으로 하는 가일은 좋은 평가를 못 받았지만 플레이어 들의 연구로 조금씩 평가가 올라갔고 새로운 시즌이 돼서 밸런스 패치를 할때마다 가일 본인의 성능 강화는 물론 게임 스타일 적으로도 과도한 콤보 대미지나 잡기 루프등의 일방적인 셋업상황을 너프시키면서 필드전의 비중이 늘어나고 덩달아 가일본연의 대기군인 스타일이 시스템빨을 꽤 잘받는 상황이 되었다. 덕분에 단순하지만 지극히 뚫기 어려운 캐릭터로 많은 원성을 듣는 상황.
1. 여전히 건재한 장풍 플레이
최근 대전격투게임의 흐름이 러시 위주로 기울어지면서 예전처럼 장풍 위주의 플레이가 약화되었긴 했지만, 그래도 상대를 중~원거리에서 견제하는 데 있어 장풍은 여전히 유효한 카드가 된다.
무엇보다도 예나 지금이나 가일의 소닉붐은 빠른 발동과 적은 후딜, 그리고 특유의 느린 탄속으로 인해 상대를 압박하는 데에 있어서 여전히 훌륭한 최상급의 성능을 발휘하고, 게다가 이번 작에서 추가된 필살기이자 V 스킬인 소닉 블레이드와 함께 연계하여 소닉 크로스 등으로 장풍싸움에서 전보다 한 층 더욱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연계한 장풍은 기본적으로 2히트다 보니 거의 1타짜리로 끝나고 EX게이지를 소모해야 2타짜리가 나오는 파동권과 같은 장풍들을 그냥 가볍게 싸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메리트를 얻는 셈.
2. 지상 압박+콤보 화력을 극대화시켜주거나 공방 능력을 대폭 강화시켜 주는 V 트리거의 존재
V 트리거 발동 시 지상전에서 압박이 더욱 수월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구석에서 장풍 히트 시 콤보 위력이 더욱 상승하게 된다. 구석에서 소닉 브레이크를 1발이라도 잘못 맞으면 고스란히 후속 장풍으로 연타가 들어가고 상대가 경직에 걸리는 동시에 빠른 발동과 동시에 후딜이 적은 장풍을 가진 덕에 이후의 운신이 자유로운 가일의 특성 상 히트 확인 후 비교적 여유롭게 콤보가 그대로 들어가기 보니 거의 반피가 거덜나는 상황까지 나오며, 심하면 타수 대미지 500을 웃도는 스턴 콤보가 나오기도 한다. 그것도 EX나 CA 없이도.
장풍을 계속적으로 사용했을 시 히트 수가 아닌 기술의 사용 수를 기준으로 보정이 들어 가게 되는 시스템으로 인해 데미지 및 스턴 누적 수치는 서서히 줄어들지만 계속적인 히트를 통한 경직은 여전해서 추가 콤보가 들어가는 것은 이미 확정이며 애초에 막히더라도 적은 후딜에 가드백이 어마어마해서 게이지를 다 소모하더라도 가드한 상대방을 구석까지 밀어보내기 때문에 수비적인 패턴으로 플레이하는 가일에게 있어서 꽤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메리트는 EX 게이지 소모없이 소닉붐을 트리거 지속 시간 동안 무한정으로 발사항 수 있다는 점. 이 덕분에 크리티컬 아츠인 소닉 허리케인/소닉 템페스트로 마무리하기가 수월해지면서 그야말로 화력이 미친 듯이 수직상승. 특히 소닉 허리케인/소닉 템페스트는 CA이기 때문에 스파5 시스템 특성 상의 콤보 대미지 보정을 감안해도 자체 화력이 절륜한데다가 V 트리거로 더욱 강화시킬 수 있다. 이 V 트리거의 존재로 인해서 심하면 EX 및 CA 스킬을 넣지 않고도 스턴까지 상대를 몰아넣을 수 있다. 다만 콤보는 확실히 강하지만 구석에서 히트해도 상대와의 거리가 애매하거나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장풍이 히트하여 칼타이밍에 제때 넣어야 할 기본기 등을 못 넣는 경우 등을 고려한다면 그만큼 콤보 화력이 강력해도 아무 의미가 없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시즌3의 V 트리거2 '나이프 엣지'도 강력하다. 콤보나 니가와에서 강해지는 V 트리거에 비해 공방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한 마디로 말하면 '어떤 정신나간 놈이 대공기에 장풍을 달아 줄 생각을 했냐'라고 할 정도다.
3. 수비적 플레이의 강화
장풍 싸움이 강화된 것에 이어서 앉아 전진 스텝의 등장으로 서머솔트 킥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보다 수월하게 발동하여 대공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소닉붐 이후 곧바로 앉아 전진해서(소닉붐의 커맨드는 ← 고정 이후 → P이다. → 이후 곧바로 대각선 앞 아래로 매끄럽게 연결할 수 있다.) 서서히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간을 재다가 상대의 러시 타이밍을 노려서 서머솔트로 끊어주는 플레이로 연계가 가능. 다만 서머의 무적 판정이 상반신에만 걸쳐 있어서 무작정 지르기에는 부담도 꽤 있는데다가 커맨드가 전진형이기 때문에 후방으로 모아야 하는 소닉붐과는 커맨드가 상반되어서 연계하기가 빡세니 이런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즉 소닉붐~전진 중 서머는 가능해도 서머 이후 누적 커맨드로 곧바로 다시 소닉붐을 발사하는 플레이는 불가능하단 이야기. 그나마 가일에게는 니 바주카나 롤링 소배트와 같은 후방향 입력으로 발동하는 특수기가 있으니 서머 히트 이후 이 특수기들로 전진하거나(니 바주카) 다시 거리를 벌리든가(롤링 소배트) 해서 커맨드 단축 이후 소닉붐으로 견제 및 압박을 연결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서머가 막히면 이 패턴은 절대 불가.
V 스킬인 소닉 블레이드 역시 상대의 원거리 장풍 견제를 막아주는 방패막이 역할을 하는지라 상대의 장풍 플레이를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최근 들어서 가일을 상대하는 대다수 유저들이 애초에 장풍 싸움으로는 가일에게 잽이 안 된다는 것을 아는지라 타이밍을 노린 점프 및 러시 플레이로 밀고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런 점을 감안해서 거리 조절로 소닉 블레이드를 애매한 거리에다 깔아주기만 하더라도 믿고 지를만한 무적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점프나 돌진기를 쓰다가 중간에 맞고 끊기게 되기 때문에 함부로 접근할 엄두도 못 낸다. 게다가 그 돌진기들도 막히고 딜캐가 있는 것들이 많다 보니 후딜이 적은 소닉붐을 지르는 그 타이밍에 칼딜캐로 돌진기를 히트시키지 못한다면 역으로 세게 얻어맞게 된다. 다만 이번 작의 러시형 캐릭터들이 대부분 장풍을 가뿐히 씹고 들어가는 고성능 돌진기가 있거나, 또는 장풍을 회피하는 낮은 자세의 하단 기본기 등이 있으므로 마냥 장풍으로 수비 플레이를 꾀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은 것이 현실.
1. 밥줄기들인 특수기들의 약화
이번 작에서 캐릭터들이 거의 대부분 특수기들의 발동이 묵직해지고 느려진 감이 생겼는데, 이는 가일도 예외가 아니다. 스피닝 백 너클은 체감상 거리가 짧아졌고 하단이 비는 단점은 여전하며, 가일의 압박을 담당하던 핵심 중단기인 풀 불릿 매그넘이 느려져서 전작들처럼 특수기로 압박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졌다.
문제는 대기군인식 플레이가 주가 되기에 능동적인 플레이를 펼치기에는 불편한 감이 있는지라 상대적으로 다른 캐릭터들보다 특수기에 의존하는 가일의 특징 상 이는 가일의 운영난이도를 높여버린 셈이 되었다는 것이다. 애초에 가일은 장풍과 대공기인 서머만으로 먹고 사는 캐릭터가 아니라 그 필살기들과 더불어 특수기들을 다채롭게 조합하여 운영해야 하는 캐릭터인데 핵심 주력으로 쓰이는 특수기들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무작정 내미는 플레이가 아닌 눈치껏 상대의 반응이나 약점을 보고 찔러줘야 하는 센스가 요구된다.
2. 장풍만 믿으면 필패. 러시형 캐릭터들의 난무로 좁아져 버린 입지
현재 장풍이 너프된 본작에서 장풍을 무시하고 각종 돌진기나 공중기 등으로 뚫고 들어오는 캐릭터들이 꽤나 많아졌다. 대표적인 예로는 칸즈키 카린이나 레인보우 미카, 그리고 베가와 찰리 내쉬 등. 전작인 스파 4에서도 장풍을 넘어가는 공중기나 무적 돌진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에게는 쩔쩔매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 작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물론 장풍이 강해졌다는 견해를 가진 플레이어가 꽤 되지만 애초에 장풍의 용도는 기습적으로 간간한 견제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인데 접근이 전작보다 상당히 빨라진데다 리버설도 변변찮은 본작에선 한 번 얻어맞으면 간단한 콤보에도 피해가 상당하기에 장풍은 하이 리스크에 속하게 되므로 그렇게 강력한 필살기가 되지 못한다.
수평으로만 줄곧 날리는 장풍을 백날 무더기로 쏴 봐야 회피력이 쩌는 하단 슬라이딩 기본기 계열이나 공중 다이브 킥, 그리고 무적 돌진기에는 얄짤없이 뚫려 버리는지라 전작마냥 소닉붐만 오지게 날리면서 편한 니가와를 할 수가 없어져서 소닉 붐 위주의 견제 플레이를 과신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애초에 장풍을 주력급으로 강하다고 해봐야 장풍을 포물선으로 날리면서 강력한 기본기로 점프와 대시 혹은 일반 접근을 비교적 수월하게 막으면서 상대를 말려죽이는 달심과 팡 정도. 결국은 타이밍을 맞춰서 장풍을 간간이 날리면서 상대의 반응을 유도해낸 후 카운터를 노리거나 점프 등을 끊어주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한 셈이다.
3. 빡세진 조작감
기본기들이 대부분 하향 평준화 된 본작에선 두드러지는 단점은 아니지만 가일의 운용에 있어 제일 어려운 것은 기회를 잡았을 때 제대로 된 화력을 넣기가 상당한 난이도가 따라온다는 점이다. 애초에 트리거가 없는 상태에서 상대가 승룡권 계열의 큰 헛점을 보이는 경우 제대로 된 피니시 콤보를 넣는 과정 중에는 스피닝 백 너클 - 대쉬 - 중립 강펀 - 앉아 중펀 - 이후 필살기 추가타로 확실한 딜링을 해야 되는데 앉아 중펀 이후 따라오는 소닉 붐이나 서머솔트의 모으기 커맨드 저축 시간을 벌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이다. 중립 강펀을 누르는 순간 바로 모아야 아주 빡빡하게 들어가는 수준이라 난이도는 전작의 강제 연결과 비교해봐도 높다고 말해도 무리가 없는 수준. 물론 트리거를 발동한다면 여유로워 질 수도 있고 애초에 확실한 응징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있다거나 애초에 흙손이라 못하겠다면 중립 강P - 가일 하이킥 - 서머솔트로 제깍 딜캐만 해주면 되기에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확실히 몰아붙여야 승산이 보이는 이 게임에선 아무리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좋게 보기는 어렵다.
결론적으로 가일 특유의 모으기 커맨드 및 타이밍을 확실히 마스터해야 운영은 물론이고 위에서 언급한 콤보들을 넣어줄 수 있는데, 그 난이도가 쉽지 않은 만큼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리게 될 것이다. 모으기 커맨드의 특성상 보통은 일반 커맨드처럼 캐릭터를 원하는 타이밍에 내밀기가 어려운 편인데다가 이번 작에서 캐릭터들의 움직임이 전체적으로 무게가 실린 편이라...
4. 2% 부족한 기본기들의 리치
가일의 기본기는 류만큼은 아니지만 의외로 리치가 짦은 편이다. 그나마 앉아 중킥 빼면 펀치계열은 진짜 꽤나 짦고, 강펀치 카운터 노리기도 쉽지 않다. 가일의 리치가 길어보이는 것은 특수기들의 전진성과 소닉붐을 통한 원거리 견제, 서머솔트의 넓직한 전방 대공 판정 때문에 그렇게 보이지 기본기 자체는 그리 길쭉하다고 볼 수 없다.
5. 애매해진 대공 및 리버설 판정
무적 효과가 붙은 대공 필살기에 대해 전체 동작[27] 중 피격시 카운터가 적용되는 이번 작의 특성 상 서머솔트는 위험부담이 커졌다. 또한 대공 무적과 완전 무적이 붙은 중과 EX를 제외하면 하반신에 피격 판정이 남아있으며[28] 시즌 2로 넘어오면서 노멀 버전의 무적 효과가 약/중/강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전처럼 무작정 믿고 쓸 수 많은 없게 되었다.
시즌 1 6월까지의 평가는 중하위권.[29] 사실상 대부분의 대전격투게임 성향이 점점 능동적인 러시 플레이 위주로 돌아가게 되면서 대기군인 스타일은 과거의 유산으로 사장되어가고 있는 경향이니만큼 그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 물론 이는 가일의 문제점만은 아니고, 러시 판정이 유리한 캐릭터들이 대거 난립하면서 그와 맞물려 간접적으로 너프가 된 경우라 볼 수 있다. 하지만 9월 들어서 캐나다컵을 우승한 너클두[30]를 비롯한 출중한 실력을 가진 가일 유저들이 대회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면서 슬슬 재평가를 받고 있다. 대부분 평가는 기본기 운영의 적응이 덜 되어서 중캐로 평가했었다.
시즌 2에서는 서서 강P의 크러시 카운터가 삭제된 대신 앉아 강P에 크러시 카운터가 부여되었으며 V 게이지가 2칸으로 줄고, 소닉붐까지 강화된데다, 근접전에 특대형 버프를 먹으면서 초반부 개캐로 위용을 떨치고 있다. 우메하라 다이고도 원래부터 잘 다루던 가일을 주력으로 키우는 중. 시즌 2.5에서는 V 게이지를 다시 3칸으로 늘려놨지만 여전히 강력한 캐릭터로 군림하여 사기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시즌 3에서는 연속잡기 비스무리한 것이 가능할 정도로 우선권이 뛰어나던 뒤잡기의 너프와 니 바주카를 헛칠 시의 딜레이 증가, 앉아 약손의 대공 성능 너프 등 어느정도 너프를 받긴 했지만 앞 롤링 소배트의 전진 거리가 증가하는 상향과 평가가 박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트리거 2가 상상 이상으로 강력해서 사실상 현상유지. 고우키와 라시드, 아비게일 등과 더불어 최강 라인으로 군림하고 있다. 다른 사기캐인 셋도 원성을 물론 듣고 있지만, '니가와'라는 상대하는 입장에서 가장 화나는 전술에 특화되어 있고 근접한다고 해도 근접전에서도 딱히 밀리지 않는 캐릭터이다 보니 사기캐 라인 중에서도 단연 가장 안티가 많은 캐릭터.
시즌 4에서는 대폭 하향. 날먹 몇 개 정도만 잘려나간 다른 강캐들과는 달리 밥줄들이 하향을 받으며 전 캐릭터 중 가장 너프의 강도가 크다. 정말 자잘한 변경점이 많지만 핵심적인 부분으로는 상징 기술인 소닉붐의 후딜레이가 증가하고 약 소닉붐과 V 스킬인 약 소닉 블레이드의 탄속이 증가하면서 소닉붐을 쏴놓고 앞으로 슬슬 걸어가면서 같이 압박하는 건 거의 불가능해졌고, 약 섬머솔트 킥의 타격무적 삭제와 강 섬머의 잡기무적을 삭제하면서 방어기술도 줄어들고, 원성이 많았던 앉아 약손의 대공성능 너프는 그렇다 쳐도 앉아 강손까지 1프레임 느려지면서 대공 면에서도 더 약해졌다. 주력 견제기인 롤링 소배트는 발동 속도 1프레임 증가, 전진거리 감소, 헛칠시 딜레이와 피격판정까지 모조리 늘어나면서 접근전도 너프. 그외에 사소한 상향점과 하향점도 존재하지만 성능의 영향을 끼칠 법한 변경점은 전부 하향인지라 상당히 독하게 너프한 것이 보이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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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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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일 막공략팁 (ver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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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일 상대할때 기본적 약점팁, 대처 (ver1.0)
대쉬 자제 소닉붐 후 앞강손 쓰는지 확인, 만일 쓴다면 소닉붐 가드 후 앉강발 소베트 가드 -2 : 약킥 파동 으로 딜캐(류) 앉아중킥 -4 승룡거리에서 맞파동 V스킬 쓰거든 걸어가서 앉강발 그리드 1칸 정도 거리(앉중발이 살짝 안 닿는 거리)에서 앉아서 지켜볼 것 - 불편해하면서 밀어내거나 뒤로 빠질려고 할 것, 뒤로 빠진다면 그렇게 굳게 가드하면서 몸으로 밀 것) 사용자마다 가일의 성향은 다르므로 사람 파훼를 잘 할 것 파동권을 딱 유리거리에서만 쏘는게 아니라 근거리에서도 기습적으로 써줄 필요가 있음(ex파동) 점프가 막히더라도 기습적이고 적극적으로 점프를 해야할 수 있음 류가 유리한 거리에서 가일이 맞쏘닉으로 대응한다 싶으면 강용권으로 기습 앞강펀이 의식되면 하단강발로 견제 소닉아니면 앞강펀이다 싶은 거리라면 앉아있다 앞강펀 회수하는 타이밍에 하단강발로 딜캐도 가능(단, 빠르게) 파동을 날리면서 상대가 가드한다고 연속 파동권을 쓰지말고 상대가 계속 막고 거리 벌려서 소닉붐을 쏘는지, 막고 바로 소닉붐을 쓰는지 관찰해볼 것 만일 파동 가드시켰더니 바로 맞소닉 쓴다싶으면 매직점프를 노려봐도 좋음 가일 앉강발 맞고 통상낙법치면 가일이 유리한 셋업 상황 개기지말것 소닉 날리며 같이 걸어갈 땐 심안받기 금지 - 선택지가 불리해짐 (굳이 도박수를 걸자면 소닉과 같이 걸어올때 소닉 가드 직전에 ex승룡) 라운드 중 한번쯤은 질러줘야 상대가 경계함 일심에 너무 심취하지 말 것 (류) 전인연기도 생각보다 상대를 말리게 만들기 쉽다 상대에게 대공을 잘 친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못 뛰게 한다 공격시 늦기본기(서중펀 등)를 마스터해서 잡기와 병행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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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74749
[공략] 가일 초보팁 소닉붐 거리조절하기
상대가 점프를 못할정도로 굳었다면 소닉붐으로 구석으로 밀어넣는다
그냥 소닉붐만 반복하면 이렇게 거리가 벌어져서 상대가 대응을 할수있다 제자리 점프로 흐린다던가
이때 소닉붐 입력중 모으기 유예를 이용해서 앞으로 살짝 민다음 입력하면 거리를 유지하면서 밀어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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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68928
[공략] 가일 모으기팁 초보용
가일 왼쪽의 키로그를 유심히 봐
서강손을 누르자마자 1이나 2로 모으고 앉아중손넣으면 된다
프레임이 넉넉해서 금방될거야
문제는 이거지 서중손 앉중손 섬머
서중손을 누르자마자 1이나 2를 입력해야하는데 거의 동시에 한다고 느낄만큼 빠르게 할수있게 연습해야해
그리고 앉아중손에서 섬머를 살짝 늦게 입력하면 됨
초보는 이거보다는 서중손 앉중손 소닉붐이나 EX소닉붐을 추천함 뒤로 모으는건 충분하거든 일단은 소닉붐으로 시작해봐
점프는 뛰는 즉시 레버를 1로 내린다 그럼 다음 기본기 없이도 섬머가 나갈만큼 충분히 모으는 시간이 생겨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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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 기본콤보 트리거 제외
서강 앉중 섬머
서중 앉중 섬머
약약섬머
구석전용 마지막 섬머대신 니바주카로 이지를 걸수도 있다
구석전용
약약은 대쉬하자마자 모으기도 힘들고 히트확인도 힘들어서 약약약 마지막 약발은 레버를 중립하고 누르고 바로 레버를올리면서 섬머를 쓴다 (따닥 느낌)
뒤강펀 크카확인 ca 구석에선 뒤강펀크카후에 앉아강발 가능
하이킥 히트확인후에 ca 모으는 시간이 빡빡해서 좀 어려움 대공으로 하이킥을 맞추면 좀 더 쉽다
약약약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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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 뉴비용 구석 날먹
니바주카 +1 레시피는 몇개 올려둔거 찾아보고 해
니바주카 이 후 약손 소닉 앉아중발 니바주카반복인데 여기서 니바주카를 앞으로 입력해야 닿는다 뒤로하면 안닿음
앞 니바주카쓰자마자 모아서 약손소닉 쓰고 반복하면된다
이거 당하면 아마 뽑을거임 뽑더라 ㄹㅇ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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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 대공을 쳐보자 초보용
기본은
섬머솔트 최대한 끌어치면 대공섬머ca도 가능함
앉아강손
머리위로 오는 대공
중발
살짝 앞에 떨어지는거 쳐내기
하이킥
이건 좀 멀리서 오는거 치는건데 일반적으론 잘 안쓰고
멀리서 소닉붐 뛰어넘는거 조지거나 아예 하이킥 노려서 ca 맞출때 씀
앉아강발
가일의 대공이 안닿는 거리에서 점프로 소닉붐을 뛰어넘거나 할때 쓰는데
큰형이나 쓰지 실전에선 존나 못써먹음 알고만 있어라
앉아약손
대공의식을 안해도 대공 칠 수 있게 해주는 좆사기지만 타이밍 잘 맞춰야되고 춘리나 켄 사쿠라 등 몇몇은 했다가 대가리 깨진다
점약손
역가드공격 들어올때 급하면 써야됨
역가드점프나 머리위로 오는 점프를 일찍 반응하면 공잡이 좋은선택
가일이 뒤로 걸으면 섬머 모으기 풀렸으니 좋다고 뛰는애들 있다
트리거가 모였으면 시간멈추고 모으셈
역섬머
어렵다 타이밍이 진짜 칼이어야됨 아니면 쳐맞는다 난 맨날 맞음 걍 공잡이나 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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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로 사기치기 초보용
가일 강발막고 본능적으로 약기본기 내미는애들 조지는 법
강발로 몇번 간보고 약기본기 내민다 싶으면 약발주입하면됨
소뱃도 마찬가지 습관적으로 약기본기 내미는 애들이 있다
장군 내쉬 류등 장풍을 흡수하거나 패링하는애들한테 이런것도 할수있다라는걸 알고있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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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일로 다이아구간에서 살아남기-1-
공략에 앞서 얼마전 마스터를 찍었는데 사실 아직 운용이 허접해서 마스터급 정리된 공략은 못 쓰겠고 다만 다이아급에서 방황하는 가일들을 위해 몇가지 팁을 주고자 한다
가일의 기본 운용은 너무나 간단하다 중장거리에서 소닉붐-기본기로 압박해 점프를 유도해 격추시키고 다운당한 상대에게 기상심리를 걸거나 다시 중장거리 압박을 이어가는것이다 여기엔 주입테크닉도 필요없고 단지 정직하게 모으기에 익숙하고, 크카콤보 제대로 잘때리고 좀 질러주고, 기본기 하나하나가 어떤 상황에서 통하는지 알고 있으면 되기에 그리 어렵지 않게 랭크가 오른다(다이아 까지는) 여기에서 막힌 가일유저는 트레이닝에서 중손-중손or 약약 히트확인 콤보를 연습하거나 거리에 따라 기본기 대공치는법, 구석루프콤보로 모으기 타이밍 연습하면 확실히 도움이 될거라 생각된다
근데 다이아부터는 여러 문제점이 발생한다 정직하게 대공을 쳤는데 내가 맞거나, 가만히 앉아있는 사이에 대쉬로 거리를 좁혀오거나 아니면 기본기 견제를 퍼니쉬하거나 ex기술로 뚫고 들어오는건 제외시키더라도 다들 너무 대처를 잘한다(아니면 정직하게 한판충 당하고 더이상 매칭에서 볼수없거나)정직한 플레이는 통하지 않는다 이제부턴 트릭을 많이 섞어야한다
그럼 트릭은 무엇인가
울다까지는 열심히 트릭을 섞는다고 섞었는데 그래도 이상하게 승률이 오르지 않았다 지금 생각하니 가일의 트릭은 장풍쏘는 척을 하거나 기상심리를 잘걸거나 지를까말까 퀴즈내거나 하는 그런게 아니었다 중거리에서 가일의 소닉붐을 가드하면 상대는 불리해지고 가일이 ‘대기군인’인점을 트릭으로 이용해야한다
대기군인은 앉아서 고정되어있다 를 고정되어있지 않다로, 그다음은 가일은 주로 뒤로 걷는다 에서 그렇지 않다로 , 마지막으로 가일은 역가드를 못쳐낸다에서 쳐낸다로 바꾸면 다이고의 움직임을 이해할수 있고 이것 하나만 고쳐도 다이아에서 그럭저럭 승률이 나올것이다
이런상황이 있다
앉아서 대기할때 상대가 나를 향해 걸어온다
소닉붐- 점프로 쳐맞음
기본기 내밈-상대 강기본기 크카로 쳐맞음
계속 가만히 있기 - 대쉬근접심리or점프로 역가드 상황이 된다
그래서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뒤로 걷기를 시도하고 앞서 말한 ‘정직한 가일’ 이 완성된다
이상황은 해법이지만 고랭크에선 가일에게 정말 불리한 상황이고 본능적인 움직임이라 나도 머릿속에 수도없이 입력해도 순간 입박감에 실수 하곤 한다 이때 상대가 점프뛰면 거리가 애매해서 대공도 놓치고 재수없게 소닉붐을 날린 타이밍이면 이미 멘탈 터지고 다음에 지를까말까 거지같은 고민을 해야한다
그럼 다이고는 어떻게 하느냐,
‘소닉붐/기본기 가드시키고 뒤로걷다 다시 앞으로 와서 앉아막기’
라는 무빙이 완성된다 완벽하게 대공칠 수 있고 거리가 계속 유동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상대는 대쉬하거나 적절한 기본기를 내밀기 곤란해진다 점프역가드?
앉아 약손/앉강손으로 다쳐낼수 있다
하지만 가끔 이걸 아는 상대는 점프타이밍을 흐린다 레버를 앞으로 입력한 상태에서 점프를 인지하면 앉아 대공으로 쳐내려 해도 유예시간때문에 소닉붐이 나가는 상황이 발생했고 이내 해결책이 떠올랐다 다이고가 공잡을 하는 타이밍을 유심히 보면 항상 뒤로걷다 앞으로 레버를 밀고 앉기를 시도할때였던 것..
글쓰다보니 왜 이따위로 써지지 걍 편하게 쓸랬는데
어쨋든 가일은 가만히 앉아있으면 안되고 뒤로걷다 뭔가 내미는건 더 최악이다 다이고무빙+응용으로 거의 로우리스크로 점프라는 선택지를 지우면 게임이 엄청나게 편해진다 약손-뒤강손or 앉중발, 대쉬근접심리 섞어쓰면서 잔치를 벌일수 있다 거리벌리면 적당히 중손누르다 소닉붐 쓰면 되고.. 지르기심리도 체력우위에 있으면 맘편히 지를수 있고.. 이러다 보면 어느순간 CA게이지 모여있고 뭐 그런거겠지 글재주가 없어서 여까지 쓸게 다음편엔 좀더 근본에 가깝게 트리거1 소닉붐 심리를 다룰까 한다 가일들 욕먹는건 그냥 숙명이야 그러려니해 소닉붐 많이 쏘고 다들 즐겜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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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44441
[공략] 가일 구석 니바주카 +1
약약약소닉후 살짝 뒤로걷고 니바주카 여기서 소닉은 약으로 써야 이득이 커서 굳는다
서중손 서약손 앉중손 소닉후
약손 앉중손 소닉 후
약손소닉x2 중손소닉후
3프레임캐들이라도 은근히 카운터 잘 나니까 써먹자 어차피 3프렘 내밀어도 동타나서 손해보는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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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23772
[공략] 가일 vs2 활용법 예시
단타확인 ca 장풍넘어서 맞추거나 견제중에 맞췄을때 어지간하면 연결됨
상대 점프 걸어서 피하고 하단털기
무적기 막고 구석보내기
뒤로걷는애 조지기
가일 v스킬은 1도 좋고 2도 좋은데 2가 콤보파츠로 훌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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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45766
[공략] 가일 고우키상대 팁
라운드 시작시에 약귀습으로 섬머 낚는 애들이 있다
오리걸음으로 대처가능
장풍스타트도 강섬머로 조져짐
중발을 막으면 바로 ex섬머로 리버설 쳐줌
그냥 장풍나올때는 섬머 안나감 막고 알아서 대처하면 되고
그냥 중발 막았으면 무조건 ex섬머 입력하면 됨 -4임
딜캐하려고 4프렘 내밀면 작열 쳐맞으니까 ex섬머 쓰거나 아니면 걍 막거나 하셈
생각나는거있으면 또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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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46076
[공략] 가일 춘리전팁 초보용
바닥쓸고 기코쇼는 vt2더블썸머로 확정 기코쇼 안써도 따블썸머가 전진판정이 씹오져서 딜캐됨
대충 춘리전은 소닉붐으로 바닥쓸기 유도해서 앉아강발로 몇번넘어트려주면 못씀
가일입장에서 바닥쓸기가 상당히 괴로운데 +5로 가드해도 딜캐가 굉장히 힘듬 +6은 나와야 딜캐되니까 끝거리 안주는게 좋음
주먹감자스팸은 막고 앞강펀한번 내밀어보셈 와장창뜨면 땡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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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 앉강발 활용법 초보용
춘리 앉중손 거리밖에서 건지기
장군 사이코엑스나 약니프밖에서 건지기
로라 장풍 털기
주리 풍파 털기
켄 강발 밖에서 털기
이밖에도 가일이 소닉붐쏠때 피격판정이 나오는걸 노리는 경우 잘 노려서 캣치하면된다
다른캐릭이면 주입으로 조질수도 있지만 앉중손이나 약손주입말고는 할게없는 가일은 이거라도 해야함
카게 앞강손 코디 강발 등등도 있음
가일 앉강발은 발동7에 생각보다 판정이 기니까 연습하자
다음은 소닉크로스 활용을 써볼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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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0819
[공략] 가일 루프콤 초보용
기본루트는
소닉붐 - 트리거온 - 대쉬 강손 - 앉아중손 - 중소닉붐약트리거 - 대쉬 약기본기(트리거) - 앉아약손 소닉붐 - 앉아중손 강소닉붐 중트리거 약트리거
대쉬 강손 - 앉아중손 - 중소닉붐약트리거 - 대쉬 앉아약발시작 타겟콤 - v스킬 - 섬머ca
소닉붐 - 트리거온 - 대쉬 강손 - 앉아중손 - 중소닉붐약트리거
대쉬 약기본기(트리거) - 앉아약손 소닉붐 - 앉아중손 강소닉붐 중트리거 약트리거
약기본기 트리거다음 앉아약손 소닉붐 타이밍이 첨엔 어려울거임 하다보면 됨
대쉬 강손 - 앉아중손 - 중소닉붐약트리거
대쉬 앉아약발시작 타겟콤 - v스킬 - 섬머ca
이게 가장 베이직이고 이것만 알아도 됨 좀만 연습하면 다 할 수 있으니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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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가일 vt2 오로성푼다
코디강발 끝거리 캐치 가능
주리강발
ex불혼
고우키 중발끝거리
춘리바닥
이외에도 -4지만 거리 좀 멀어져서 약기본기 안닿는거 캐치가능
근데 진짜 완전 딱 끝거리는 안되는애들도 있음 에드강발 켄강발 카게 앞강펀 같은건 안됨 근데 완전 끝거리는 걔도 모르고 나도 모르니까 눈치껏 쓰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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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69119
[공략] 가일 약발테크닉
초보한테는 추천하지않는다 다이아쯤되서 가일이 하는 짓들 다 손에 익으면 그때 해보길바람
괜히 이 좆같은거 배울려고 몸비틀지말고
약발을 쓰는이유는 하나밖에없다 약발이 기니까
약약약으로 히트확인하는 이유도 있지만 다른약기본기가 안닿으니까 쓰는것(앉아약발은 닿지만 캔슬이 안됨)
먼저 약약약이 이어지는 타이밍을 손에 익혀야함
그리고 약발 섬머나 약발 소닉을 연습한다
쓰는법은 간단하다 모으기가 풀리는 유예프레임에 중립으로 약발을 누르고 섬머를 입력하는거임
왼쪽 키입력 잘보셈 약발 누를때 레버가 중립인거 보이지?
1모으고 - 레버에서 손놓고 - 약발 누르고 8발
타이밍은 똑같이 약약콤보 쓰듯이 파팍하고 누르면 된다
약약약도 되고 약발섬머도 됐다면 이제 약약약섬머를 연습해보자
약약약붐이나 CA는 섬머보다는 훨씬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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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ㅣ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07318
가일의 고우키 중발, 아수라섬공 낚시 파훼
자꾸 중발 아수라로 강섬머낚으니까 대처법 만들어왔네 ca있었으면 바로 박앗다 ㅋㅋ
진짜 스파귀신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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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관련링크
- https://sf5.co.kr/guile //구버전가일공략
- https://www.youtube.com/watch?v=amHrSChckYI //가일(다이고) VS 캐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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