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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버디(Birdie)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격투

by AlrepondGame 2020. 9. 6.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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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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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버디(Birdie) 

 

 

출처: https://namu.wiki/w/%EB%B2%84%EB%94%94(%EC%BA%A1%EC%BD%A4)

 

5.2. 성능[편집]

주요
능력치
실체력[5]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6]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1025 1000 ■■■■□ ■■■■□ ■□□□□ ■■■□□ ■■■■□


상당수의 다른 캐릭터들과 비슷하게 대격변이 일어났다. 불 혼을 제외한 모으기 커맨드가 전부 평범한 커맨드로 변경되었고 기술들 역시 크게 달라졌다. 체인을 활용하는 기술들이 추가되는 등 전반적으로 제로 시리즈에 비하면 강해졌다.

우선 뉴트럴 포즈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 엉덩이를 긁고 여기서 좀 더 가만히 있으면 코딱지를 파서 튕기는데 황당하게도 여기에 대미지 10의 공격 판정이 존재한다.(...) 뉴트럴 포즈를 478F동안 취할 때마다 코딱지를 날리며, 공격판정이 있기 때문에 가드가 발생하고 약 기본기급 특수기로 취급되기 때문에 가드시 회복 가능 대미지로 전환되지는 않지만 은근히 범위가 넓다. 당연히 이게 나올 정도로 여유 있게 게임이 진행될 리는 없겠지만 존재 자체만으로도 본작 최고의 굴욕기라 할 수 있겠다.

기본기의 경우 3프레임 발동이 없다는 점이 발목을 잡지만 리치가 길고 판정이 좋은 기술들이 많다. 앉아 약P는 5프레임 발동치고 긴 리치를 갖고있어, 짜게짜게 견제하기 좋다. 중P는 리치가 길쭉하고, 불헤드로 연결이 가능해서 각종 가드백이 긴 후딜 기술들을 딜레이 캐치하거나, 적이 큰 공격을 헛쳤을때 윕퍼니쉬로 사용히는 고성능 기본기다. 앉아중P는 모든 유저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스파5 최고의 대공 기본기다. 적이 역가드를 뛰어서 목뒤 즈음에 있어도 쳐버리는 괴랄한 판정을 갖고있다. 중K와 앉아중K는 리치가 길지만 필살기로 연결이 불가능해 순수 견제목적으로만 가끔 사용한다. 강K는 크러쉬카운터 유발기인데, 크카가 터지면 완전 끝거리가 아닌이상 콤보가 안정적으로 들어간다. 그런 주제에 가드되도 프레임 손해없이 동등이라서 리스크도 적다. 커잡을 의식해서 뛰거나 백대쉬하는 상대에게 깔아놓기 좋다. 앉아강P는 발동이 다소 느리지만, 대공 판정이 좋아서 장기에프, 아비게일같이 점프가 붕뜨는 상대에게 앉아중P 대신 사용하거나 다이브킥으로 대공 타이밍을 흐리는 상대를 때려줄수있다.

점프 약P는 발동이 가장 빠른 점프 기본기다. 공대공 상황에서 사용하거나 알렉스, 사가트같은 덩치캐들을 상대로 올라중단으로 써먹을 수 있다. 점프 중K는 판정이 아래로 깔려서, 느린 점프를 가진 버디가 그나마 빠르게 지상의 적을 공격할수 있는 기본기다. 0.1초가 아쉬운 게임이니만큼 공대지 상황의 평범한 점프에선 가장 안전한 선택지다. 점프 중P는 역가드계의 끝판왕이다. 보통 역가드는 거리를 잘 보고 뛰어야 공격이 들어가지만, 옆으로 누워버리면서 공격면적이 엄청나게 넓은 버디의 점프 중P는 그냥 반드시 공격이 들어간다. 

특수기 불 드롭은 2히트의 내려차기 형태의 기술인데 1타는 상단, 2타는 중단 판정이다. 앉아서 가드하는 상대에게 기습으로 지를 수는 있으나 막히면 약 기본기에 반격당할 수 있으니 주의.
불 슬라이더는 하단 판정의 슬라이딩 기술인데 슬라이딩 거리는 짧지만 블랑카의 아마존 리버 런 마냥 가드당해도 거리가 어느정도 벌어진다. 자세가 낮아지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면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장풍을 회피할 수 있다.
배드 해머는 앉아 강P에서 강P를 눌러서 발동하는 타겟 콤보 형태의 기술. 버디의 앉아 강P가 상대를 띄우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여기서 P를 누르면 강제 다운시키는 내려찍기 공격으로 이어진다.
불 차지는 발동은 느리지만 1타 슈퍼 아머 판정을 갖고 있으며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로 카운터 히트시 상대를 날리며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V 스킬은 3가지 형태로 레버를 중립으로 하면 도넛을 먹는 브레이크 타임, 레버를 아래로 하면 캔 음료를 마신 후 바닥에 굴리는 드링크 타임, 레버를 뒤로 하면 바나나를 먹고 껍질을 바닥에 버리는 바나나 타임이 발동된다.

바나나 타임과 드링크 타임 사용시 던진 물체들은 대미지 10의 상단 판정의 공격 판정이 존재하며 가드시에는 2만큼의 가드 대미지가 회복 가능 대미지 형태로 적용된다. 바나나 껍질은 바닥에 떨어진 시점으로부터 200프레임(약 3.3초, 1초=60프레임) 정도 지속되며 캔은 화면 끝까지 굴러간다. 이 물체들은 장풍 판정이 아니기 때문에 장풍 상쇄도 되지 않아서 상대를 압박하거나 자신을 보호하는데 대단히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달심의 경우엔 공격에 남는 피격판정이 걸려 넘어지는 경우가 생기고 장기에프의 경우 이것으로 접근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칸즈키 비치 스테이지의 경우 물 때문에 바닥의 물체가 잘 보이지 않아 대처하기 어렵다. 브레이크 타임은 공격을 하는 게 아니라 도넛을 먹어 V 게이지를 축적하며 바나나 타임이나 드링크 타임보다는 딜레이가 적다. 

V 트리거 1 엔조이 타임은 발동시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공격 대미지가 20% 증가하며 불 혼과 불 헤드에 1타 아머가 생긴다. 이를 이용해 불혼을 노게이지 무적기 처럼 활용하거나, 불헤드로 장풍대처, 대공대처로 사용할수 있게된다. V 게이지 길이는 3칸이며, 트리거 발동시 입에서 불을 뿜는데 여기에 대미지 84[7]의 공격 판정이 있다. 기본기와 불 혼, 불 헤드에서 캔슬 발동이 가능하다. 불 혼, 불 헤드를 사용할 때 마다 타임 게이지가 조금씩 감소하며, 트리거 지속 중 V 스킬 브레이크 타임을 사용하면 조금씩 회복된다. 바나나 타임과 드링크 타임은 타임 게이지가 회복되지 않는다.

시즌 3에서 추가된 V 트리거 2는 버디 타임. 발동시 VT1과 마찬가지로 불을 뿜는데 이쪽은 위쪽으로 불을 뿜으며 100의 대미지를 준다. VT2의 V 게이지 2칸. 트리거가 지속중인 동안 행잉 체인과 불 리벤저의 대미지가 소폭 증가하며 체인을 이용한 전용 필살기 불 스윙과 불 캡쳐를 사용할 수 있다.
불 스윙과 불 캡쳐 모두 상대를 끌어오는 기술인데 기본적으로 상대를 다운시키면서 상대를 끌어온다. 불 스윙은 체공 시간이 길어져서 추가 타격을 넣을 수 있고, 불 캡쳐는 추가 타격을 넣을 수 없는 대신 하단이며 굴러가는 캔을 튕겨내거나 바나나 껍찔을 상대쪽으로 약간 날려버릴 수 있다. 다만 가드됐을 경우에도 상대를 끌어오며 가드시 불리는 -2F이다. VT1에 비해 성능이 딸려 거의 채용되지 않는다.

V 리버설 페퍼 팟은 제자리에서 재채기를 하면서 상대를 날려버린다.

모으기로 쓰던 불 헤드는 일반 커맨드로 변경되었다. 약/중/강에 따라 이동 거리가 달라지고 EX로 사용시 2번 연속으로 공격하며 1타의 아머 효과가 붙는다.

버튼을 2개 눌러서 발동하던 불 혼은 P, K 관계 없이 임의의 버튼 1개만 눌렀다가 떼는 것으로 커맨드가 바뀌고 대공으로 점프하는 형태의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차지 시간에 따른 성능 변화가 없어졌다. 모으기 시간이 짧아 점프로 다가오는 상대에게 사용할 수 있다. EX는 임의의 버튼 2개를 눌렀다 떼는 것으로 발동 가능하다. 즉, PP 또는 KK 뿐만 아니라 PK로도 발동할 수 있다. EX로 발동하면 지상에서 돌진한 후 상대를 띄우는 기술로 변경되고 발동에 1타 아머가 적용된다. 타격공격에만 한해서 무적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뜻. 또는 달심이나 메나트의 길쭉한 기본기를 뚫고 들어가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띄우기 공격이 히트한 후에는 V 트리거로 캔슬 발동 가능하며 이걸 이용해서 "EX 불 혼 → V 트리거 캔슬 → 중 불헤드" 등의 콤보도 가능하다.

커맨드 잡기 기술 킬링 헤드는 발동이 5로 가장 빠르고, 거리도 긴 고성능이라 일반 잡기를 사용할 일이 비교적 적다. 약-중-강 순서로 위력이 강해지고 잡기 거리가 짧아진다. 약 커잡의 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적과 영거리일때 약 공격 두번을 가드시킨 후에도 잡아버릴 수있다. 타격-커잡의 이지선다가 버디 근거리 압박의 기본이 된다.

행잉 체인은 체인으로 상대를 묶어서 던지거나 매치는 기술로 약과 중은 지상을 향해, 강은 대공을 향에 체인을 날리며 버튼을 누르는 동안에는 체인을 돌리는 자세를 취하며 떼는 순간 체인을 날린다.[8] 약은 상대를 벽에 튕기게 하여 근거리에 떨어트리고, 중부터는 멀리 던진다.[9] EX의 경우 버튼 홀드가 불가능한 대신 발동이 빠르며 2회 장풍 상쇄 효과가 추가된다. 일반적으로 장풍을 예상하고 까는 용도로 사용되거나 강버전 홀드모션으로 적을 낚는 용도로 쓰인다. 점프 맞기 딱 좋으므로 남용은 금물.

제로 시리즈에서 슈퍼 콤보였던 불 리벤저가 이번작에서는 필살기가 되었다. 제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동 잡기 기술인데, 이번에는 머더러 체인의 X자 패대기가 사라지고 밴디트 체인의 위아래로 패대기치는 연출만 남았다. 약/중/강 순으로 이동 거리가 늘어나지만 점프 높이가 높아 상대를 넘어갈 수 있으니 거리 조절이 중요하다. EX로 사용할 경우 레버 조작으로 이동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크리티컬 아츠는 새로 추가된 배드 스킵 체인[10]. 상대를 체인으로 감은 채 끌어당겨 줄넘기를 수차례 한 후 마무리로 상대를 지면에 꽂아버리는 기술. 시전 시 박치기를 하는데 이 공격이 히트해야 위의 연출이 이어진다. 대부분의 경우 콤보마무리로 불헤드에 연결해서 사용한다. 위력은 스파5 CA중 최고 대미지인 330이고 후 상황도 무지막지하게 유리해서 리턴이 가장 큰 CA중 하나다.

5.3. 평가[편집]

  • 플레이 스타일
    수비 옵션들[11]이 취약해 난전 성능은 기대하기 어려운 대신, 최상급 대공기와 긴 리치, 높은 화력을 살려서 중거리 견제 위주로 플레이하게 된다.
  • 성능
    18년 시즌 3.5 현재 프로 선수들의 의견은 강캐수준. 다만, 비교적 상성을 심하게 타는 편이다.[12]
  • 난이도
    상당히 쉬운 편. 불혼을 제외하면 기술 커맨드들이 전부 간단하다. 기본기가 길고 묵직해 퍼니쉬도, 히트 확인도 쉽다. 콤보의 종류도 짧고 적다. 운영 역시 보통 견제위주의 수동적인 플레이가 주류다 보니 비교적 어려움이 없는 편.
  • 역사
    러시 중심의 메타였던 시즌1 초기엔 평가가 매우 박했다. 시즌 1 중후반에는 한국의 식칼이 버디의 운용법을 정립해 탑 티어급에도 경쟁력이 있는걸 보여주었다. 이후 시즌 2에서 전체적인 데미지 하향을 받았지만, 불헤드의 상향과 불혼을 필두로한 버디의 강점이 조명되면서 사용 유저가 늘어났다. 시즌2 후반에는 온라인 랭킹 8위안에 버디 유저가 3명이나 이름을 올리고, 메나 RD선수가 버디로 캡콤컵 2017에서 우승까지 차지하면서 강캐임이 입증됐다. 그 결과 시즌3에서 여러 부분 하향을 당했지만, 아직까지 프로 선수들과 유저들의 인식은 강캐. 시즌 4에서도 아머의 부분하향과 V트리거1 상태의 불헤드의 폭탄너프를 받았지만 시즌4 강캐 대부분에게 상성상 우위라서 강캐다.
  • 네임드 유저들
    • 메나 RD : 도미니카 공화국 출신. 2017 캡콤컵 우승자. 현재도 CPT 랭킹 상위권인 세계 정상급 프로 선수.
    • Trash Box : 일본인. 준프로. 온라인 랭킹에서 독보적인 점수로 장기간 1위 집권중.
    • 다이고쿠 : 일본인 프로선수.
    • 식칼[13] : 한국인. 온라인 랭킹 상위권. 준프로.
    • 뿅뿅[14] : 한국인. 온라인 랭킹 상위권. 준프로.
    • 영길(두유노우김치)[15] : 한국인. 온라인 랭킹 상위권. 미친듯한 하이리스크 플레이로 악명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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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2d마갤에서 여기로 이주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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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디 상대할때 기본적 약점팁,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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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 기준 딜캐 

앉킥 끝거리만

약 불헤드 중펀용권

중 불헤드 중펀용권

강 불헤드 중펀용권

불혼 중펀 앉중펀 족도

EX불혼 중펀 앉중펀 족도

앞2단차기 - 서약발

EX불헤드 - 딜캐없음. 내밀지 마세요

EX불혼 트리거 쓰면 중펀 용권

불혼 트리거 캔슬

불리벤저:

 

트리거 켠다음

일반 불헤드 딜캐 없음

EX불헤드 - 하단강발

불혼 중펀중펀 용권

EX불혼 앞강손 앉중손 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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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6282

 

[공략] #버디공략 [콤보편, 대공편 초급]

 

버디 공략 콤보다

자신이 이제 스파를 시작하고 루키~브론즈이고

버디를 콤보를 하고싶다면 제일 먼저 배워야할 콤보다

 

이건 진짜 버디의 국민콤보들이다 

 

1. [점프중손- 서중손- 중불헤드]

 

이게 진짜 버디의 기본콤보이며 국민콤보다!! 

역가드성능도 우월해서 역으로뛰어도 콤보 넣을수있다

 

2. [점프중발-서약발-서약손-약불헤드]

 

위에 1번콤를 익혔다면 그다음에 이거다! 

솔직히 브론즈-슈퍼실버구간까지는 이콤보 안써도 된다.

점프중손과 점프중발은 공격 타밍이 달라서 상대의 대공을 흐리게할수있다!

서약손-약불헤드는 캔슬 시간이 여유가있어 금방 익힐수있을것이다
**만약 이게 어렵다면 나중에 배워도된다**

 

3.구석콤보 [점프강발-서강발-서중손-중불헤드 or 불혼]

 

상대를 스턴을 시켰을때 쓰는 콤보이다!!

브론즈애들은 불혼을 못모을거라 장담하므로 

너희는 마지막에 불혼을 쓰지말고 중불헤드를 써라!

 

4.필드콤보 [서중손-중불헤드]

 

이게 필드콤보다!!

5. 대공 [앉아중손]

 

버디의 대공이다!!
상대가 공격을 너무 잘해서 내가 수비적으로만 하고싶을때 쓸수있는

가장 좋은 기술이다

솔직히 버디를 하고싶으면 이게 제일중요하다!!

이걸못한다면 버디는 아무 의미가없다!!

필히 대공치는 연습은 무조건 하거라!!

 

 

초급이다!! 

[루키, 브론즈, 실버 애들이 버디를 하고싶으면 이걸 먼저 연습하거라]
다음에 중급 준비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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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6358

 

[공략] #버디공략 [중급 견제, 날먹편]

 

중급이다!

이제 콤보를 잘쓰면 이제 필드 견제가 필요할때다

견제는 주로 앉아중손, 서중손, 서강손등등 버디의 모든기본기는 견제에 특화되있다

 

번외로 자신이 점프공격을 맞추고 보고 거리를 볼수있다고 생각하면 추천하는 콤보

1.[점프중발-서약발-앉아중손-중불헤드]

 

앉아중손 리치가 짧아 점프중발이 근접으로 히트했을때 쓸수있는 콤보다

만약 점프중발을 가까이 못맞췄으면 그냥 초급편에 콤보 써라

 

--견제--

앉아약손

 

버디 앉아약손은 우월한 리치가있어 견제에 아주 특화되있다

이 앉아약손 하나만으로도 웬만한캐릭 견제는 가능하다! 상대 중기본기보다 빠르게 내밀어 견제할수있으면

우월한리치로 혼자만 갉아먹을수있다!

그리고 내가 앉야약손을 내미는데 상대가 점프한다면 대공쳐라[앉아중손]!! 여유있다!!

 

앉아약손을 견제하면 상대가 리치긴 강기본기를 내밀거다

그럼 어떻게 하냐!!

 

 

이렇게 하면 된다!!

이말은 무엇이냐 앉아약손 견제로인해 니가 원하는 상황을 만들수있다는 뜻이다!!

앉아약손을 1번만쓸지 2번쓸지 니가 정하면서 너가 필드의 우위를 가져갈수있다는거다!!

 

--날먹편--

자신이 브론즈-골드구간이라면 이날먹은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1.약불리벤저

 

이게 진짜 우월한 날먹이다 착지할때 상대가 점프했다면 앉아중손으로 대공칠수도있다

 

-트리거를 키고도 날먹이 가능하다

 

 

2. 중단기

버디는 2타짜리 중단기가있다 근데 이게 거리에따라 1타는 안맞고 2타만 맞추게 할수가있다!!

 

바로 이렇게!!

나중에 이거리를 알게되면 중단기만 계속 써서 2타만 맞출수도있다

 

3.바나나

구석에서 바나나는 엄청난 날먹을 만들수있는 최고에 요소이다!!

내가 견제를 하다 바나나를 깔았다면 이렇게 할수있다

 

커잡!!! [또는 일반잡기!!]

 

근데 상대가 뛴다면??

 

 

대공이다!!!

슈바 짜증나네.. 그냥 비벼본다면??

 

개쳐맞는다 이거야!!

 

버디의 견제와 날먹은 요정도 생각한다.

날먹이란건 캐릭의 특징을 극대화로 살릴수있는 패턴이다!!

잘기억해라!! 악랄하게 해야 이길수있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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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27358&_rk=urT&page=1

 

[공략] 본짱의 초보자를 위한 버디 강좌

 

https://youtu.be/utan8pOi5kM

 

 

 

시즌이 바뀌며 버디가 너프를 많이 먹어서 초보자 강좌 캐릭으로 어떨까 싶었는데....

 

 

완전 추천임

 

 

버디는 아직 괜찮음

 

 

 

 

캐릭특징

 

 

기본기가 전캐릭 중에서도 최상위권

 

게다가 커맨드 잡기 중단이 있어서 상대의 가드를 부술 수단이 풍부

 

이건 내가 지금까지 초보자 강좌에서 소개한 캐릭들한테는 없던 무기임

 

 

대신 기동력이 약하기 때문에 좋은 기본기를 히트시키거나 가드시켜서 상대방을 구석으로 모는 게 기본전략임

 

자기가 앞으로 걸어가서 뭔가를 해보는 건 그렇게 추천하지 않음

 

 

 

 

 

주력기

 

 

싸우는 방법이 꽤나 심플한데, 강공격이 존나게 길고 좋기 때문에 이걸 메인으로 써주자

 

 

서강손: 리치가 엄청나게 길다

 

 

앉강발: 엄청나게 길고 하단이라 상대를 다운시킨다

 

 

앞강발: 중단이라 서서 가드해야만 함. 게다가 강공격과 비슷한 정도로 데미지가 높아서

 

한 번 맞춘 걸로도 꽤나 쏠쏠함

 

상대가 아무것도 내밀지 않고 가드를 굳히고 있을 때 쓸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함

 

 

 

점중손: 역가드 성능에 옆으로 공격판정이 퍼져있기 때문에 역가드를 노리기 상당히 좋음

 

좀 과장해서 말하자면 어디에서나 맞아버림

 

 

 

 

 

대공

 

 

 

앉중손: 버디는 앉중손 대공이 굉장히 우수함

 

꽤나 위에까지 판정이 나와있어도 좀 빠르게 눌러도 상대를 격추할 수 있음

 

 

 

EX불리벤져: 추천하는 필살기술

 

커맨드 잡기라 노말도 지상에 있는 상대를 잡을 수 있는데

 

EX로 쓰면 발동 속도가 엄청 빠르다

 

실전에서 써보면 알겠지만 엄청 피하기 힘듦

 

내가 이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이 EX불리벤져를 피하는 방법을 연습했을 정도로 엄청나게 맞았음

 

그 정도로 믿음직스러운 기술이니 게이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려주는 것도 좋다

 

 

킬링헤드: 버디의 커맨드 잡기 그 두 번째

 

잡기 범위도 굉장히 넓고 데미지도 상당히 강력하다(EX로 쓰면 220 데미지)

 

게다가 스턴치도 좋기 때문에 상대에게 접근했따면 노려보기 좋은 선택지임

 

 

 

사용 예시

 

 

서강손을 내민다->상대가 파훼하고 싶어서 점프를 한다->앉중손 대공으로 격추한다

->격추한 상대의 착지를 기다려서 커맨드 잡기(킬링헤드)를 써준다

 

이렇게 대공을 친 후 버디의 턴이 되는 걸 자주 볼 수 있을 거임

 

 

 

행잉체인: 심심할때 써주자

 

기본적으로는 필요없음 ㄹㅇ로

 

원거리 기술이라 상대와 적당히 거리를 벌렸을 때 던져주는 건 괜찮긴 한데

 

거리가 벌어졌을 때 쓸 수 있는 스킬이 또 다른 게 있음

 

그게 v스킬

 

 

 

 

v스킬

 

 

v스킬1: 뒤를 누르며 입력하면 바나나를 먹음(상대가 밟으면 휘청거리는 바나나 껍질을 앞에다 던짐)

 

아래를 누르며 입력하면 깡통을 던짐(닿으면 상대가 휘청거림)

 

방향키를 안 누르고 중립으로 쓰거나 앞을 입력하고 쓰면 도넛을 먹음(v게이지 상승)

 

 

깡통은 멀리서 써서 깡통과 같이 걸어가는 게 좋음

 

깡통이 상대에게 히트하면 중손-불헤드로 추가타를 넣어 줄 수 있음

 

 

도넛은 먹으면 v게이지가 차는데 후딜도 적으니

 

원거리에서 체인을 던질 지, 깡통을 굴릴 지, 도넛을 먹을 지 잘 선택해보자

 

그리고 접근했다면 서강손과 앉강발을 메인으로 싸워주자

 

통상적인 필드전은 진짜로 이걸로도 될 거임

 

 

 

 

연계기

 

 

점중손-서약발-앉중손: 지금까지의 초보자 강좌는 '일단 여기까지 입력해둬도 안전하다'라는 연계를 소개했음

 

그런 연계가 있으면 입문허들이 낮아지니 그렇게 세트로 입력해도 괜찮은 캐릭을 우선해서 추천해왔음

 

근데 그런 캐릭이 그렇게 많지가 않음

 

그래서 초보자 강좌지만 버디의 이 연계가 히트확인이 쉬운편이기도 하니

 

점중손-서약발-앉중손 까지 맞으면 추가로 중불헤드까지 콤보로 넣어줬으면 함

 

일단 이걸 연습해보자

 

 

히트확인이라고 했지만 그렇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음

 

맨 처음의 점중손이 맞았냐 아니냐만 보자

 

그게 가드되었으면 앉중손에서 끝내면 되고 히트했다면 콤보로 이어주면 됨

 

버디의 중발류는 쓰지 않아도 괜찮다

(중급자가 되면 쓰자)

 

 

그 대신 불혼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공격버튼 하나를 누르고 있다가 떼면 위로 상승하며 공격하는 기술임

 

대공으로도 쓸 수 있음

 

그러니 버튼을 누르며 싸울 수 있는 사람은 할 수 있다면 해보는게 좋음

 

 

불혼은 맞춘 후에 상황이 좋기 때문에 맞추고 그대로 공격턴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때문에 대공으로는 이게 가장 이상적임

 

만약 쓰겠다면 중발로 모아서 써주는 게 가장 좋음

 

ex)중발을 모으고-점중손-서약발-앉중손-불혼(버튼떼기)

 

 

이건 꽤나 난이도가 있으니 초보자 과정을 다 익혔다면 도전과제 느낌으로 해보자

 

 

불혼은 장풍무적 성능이 있어서 거리를 맞춘다면 상대방의 장풍을 피하고 때리는 게 가능함

 

이게 버디가 장풍캐릭한테 강하다는 소리를 듣는 이유 중 하나임

 

또 공격버튼 두 개로 모은다면 EX불혼이 나가는데

 

이건 1타 아머가 붙어있기 때문에 한 대 맞으면서 상대방을 눕힐 수 있기 때문에 유사무적기처럼 쓸 수 있음

 

 

상대방에게 다운을 당했을 때 EX불혼으로 반격하는 것도 유효하니 잘 사용해보자

 

 

또한 불혼을 쓰고나서 트리거를 켜주는 것도 괜찮다

 

가드되어도 버디가 유리함

 

 

 

v트리거

 

 

2를 추천함

 

이유는 두 칸이라 모으기 쉽고(도넛 먹기 같은 걸로)

 

이건 익혀두면 엄청 가치있는 기술인데

 

중손을 내밀 때 EX불헤드를 같이 입력해두자(주입)

 

어렵다는 건 알지만 했으면 좋겠는데 이게 되면 트리거 리턴이 크기 때문임

 

ex)서중손-EX불헤드-불스윙(트리거2 발동중에 트리거버튼)-앉강손-강불헤드-불캡쳐(아래+트리거 버튼)

 

 

이 콤보를 습득하면 데미지가 미쳤으니 트리거 버튼 단축키를 만들어서 꼭 써주자

 

 

만약 이걸 못 쓰겠다면 상대에게 닿지 않는 거리에서 서강손을 입력할 때마다 바로 트리거 버튼을 눌러주자(주입)

 

EX)서강손-불스윙-앉강손-강불헤드-불캡쳐

 

 

트리거 기술은 가드되어도 괜찮으니 앉중발 다음에 써주거나(콤보로는 이어지지 않음)

 

여러가지로 사용할 수 있으니

 

v트리거2는 모였다면 바로 발동해주는 느낌으로 써도 괜찮을 거임

 

 

가장 리스크가 적은 발동법은

 

서중손-EX불헤드-트리거2 발동 인데

 

앉강발-트리거2 발동으로 해도 괜찮다

 

 

엄밀하게 말하면 이건 딜캐가 있지만 꽤 반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단 이 최강상태가 되는 게(트리거2 발동상태) 최우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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