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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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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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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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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로라(Laura)
출처: namu.wiki/w/%EB%9D%BC%EB%9D%BC%20%EB%A7%88%EC%B8%A0%EB%8B%A4
주요 능력치 |
실체력[19] (Vitality) |
스턴치 (Stun) |
체력 (Health)[20] |
힘 (Power) |
민첩성 (Mobility) |
테크닉 (Techniques) |
사거리 (Range) |
1000 | 1000 | ■■■□□ | ■■■□□ | ■■■■□ | ■■■□□ | ■□□□□ |
- 프레임 데이터는 CFN 사이트를 참조 (PSN 또는 스팀 로그인 필요)
총평은 한 줄 요약으로 스파 4 시리즈의 아벨의 상위 호환. 이유는 하단에 서술한다.
체력은 여성 캐릭터 중에서는 보기 드문 1000이다. 걸음걸이는 둔한 편이나 앞대시가 빠른 편이고 V 스킬 1/2로 앞뒤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V 트리거 1/2 발동 시 더 빨라지기 때문에 기동성 자체는 상당히 좋은 편으로 봐줄 수 있다.
기본기는 약 기본기는 하나같이 죄다 짧다. 서서 약 기본기에서 약 볼트 차지로 캔슬이 가능한게 위안. 약짤 카운터시 스파 4 시리즈 처럼 약짤 - 중 기본기 - 필살기의 연계가 가능. 중 기본기는 중P로 대공 견제, 서서 중K로 근거리, 앉아 중K로 중거리 견제가 가능하다. 물론 캐릭터 간 기본기 차이를 죄다 엎어버리고 완전히 평등하게 바꿔버린 본작에선 타 캐릭터들도 중 기본기 자체 성능 자체가 준수한 편이라 자랑거리 정도까지는 아니며 앉아 중K는 거리는 괜찮은데 문제는 속도가 좀 느린 편이다. 강 기본기는 평범하지만 리치가 제법 준수한 편인데 앉아 강P은 제법 빠르고 피격판정도 꽤 길게 느껴진다. 강K계 기본기는 느리고 리치가 짧은데다 V 스킬로 캔슬이 안되므로 남발하기는 무리.
특수기로는 타겟 콤보 형태의 듀얼 크래시와 살짝 앞으로 이동하여 팔꿈치로 공격하는 스텝 엘보, 그리고 여기서 강P 입력으로 발동 가능한 트위스트 배러지의 3종이 있다. 듀얼 크래시는 필살기 캔슬은 할 수 없으나 히트, 가드 시 어중간한 거리에서 대치되는데 커잡, 중 기본기 이지선다를 거는 것에 좋지만 빠른 기본기에 카운터당하기 좋으니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스텝 엘보는 전진 거리가 상당히 긴 편이라 교착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넓은 리치를 커버하는데 사용하면 좋고 커맨드 잡기 썬셋 휠로 자빠뜨린 후 기상 타이밍에 맞춰서 깔아두기 용이한데, 만약 이 상황에서 얻어걸리면 강P를 추가 입력하여 트위스트 배러지의 2타 공격이 이어지며 상대를 띄운다. 2타 히트시 V 스킬 1/2 또는 필살기로 캔슬 가능하며 히트 후 바로 강 볼트 차지로 콤보 한 셋트를 넣어줄 수 있다. 물론 2타까지 실수로 깔아버렸는데 상대가 예상하고 막아버린 경우 딜캐가 나와버리지만 1타까지 가드시킨 경우엔 딜캐도 안당하는 데다가 히트해도 약P 강제연결 - 약 볼트 차지나 썬셋 휠, 기본 잡기로 이지선다를 걸어버릴 수 있는 천금같은 상황이 자주 오기 때문에 썬셋 휠이나 중거리에서 다운을 시킨 경우 잘 보고 지르는 습관을 들이면 나쁘지 않다.
라라의 V 스킬 1은 "볼티 라인"으로 중단 판정의 회전차기를 한다. 스파 5의 V 스킬들 중 둘 뿐인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21]로 카운터 히트 후 약 볼트 차지가 들어가며 상대가 구석일 경우 강 볼트 차지까지 연결할 수 있다. 레버를 좌/우로 조작하면 "리니어 윙커"(영어판 기술명은 리니어 무브먼트)로 빠른 전진/백대시를 시전하며 뒤로 써서 백대시 중에 한 번 더 눌러 앞으로 다시 치고 나올 수도 있고,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든 버튼을 계속 홀드할 경우 볼티 라인을 시전, 기습적인 중단 공격이 가능하다. 이 때에도 볼티 라인처럼 카운터 히트시 크러시 카운터를 유발한다. 기본기에서 캔슬이 되므로 다른 캐릭터보다 손쉽게 접근, 후퇴 혹은 기습이 가능하다. 다만 중단기는 빠르기야 하지만 눈 먼 지르기나 깊게 가드당했을 경우 크게 얻어맞을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시즌 5부터 추가된 V 스킬 2는 볼티 스프링크. 볼티 스프링크 후 P 버튼으로 발생하는 파생기인 썬더 스파이크와 K 버튼으로 발생하는 파생기인 헤비 힐을 사용한다.
V 트리거 1은 바리바리 스파크(영어판 기술명은 스파크 쇼). 지속형 트리거로 V 게이지의 길이는 처음에는 2칸이였으나 시즌 3에서 3칸으로 늘어났다. V 트리거 지속 중에는 필살기에 전격 이펙트가 추가되고 리니어 윙커의 이동 거리가 늘어나며 필살기의 성능이 강화된다. 볼트 차지와 썬셋 휠은 대미지와 스턴치가 소폭 증가하고 CA 이나즈마 스핀 홀드는 CA 특성상 대미지만 조금 증가한다. 썬더 클랩은 차지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최소 사거리가 늘어나 강P로 사용했을 경우 반 고자 수준의 사정거리에서 속도는 느려도 봐줄만한 거리까지 날아간다. 발동 당시에는 스파 4 시리즈의 세이빙 캔슬마냥 콤보를 더 이어나갈 수 있다.
V 트리거 2는 찌릿찌릿 스탠스(영어판 기술명은 쇼크 스탠스). 지속형 트리거로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트리거 지속 중에는 V 트리거 전용 필살기 마츠다류 스웨이와 찌릿찌릿 쵸크를 사용할 수 있다. 마츠다류 스웨이는 잡기를 제자리 회피 자세를 취하며 회피 자세를 취하는 동안에는 잡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KOF 98 UM 까지의 제자리 회피 시스템과 똑같다. 회피 자세를 취하는 커맨드를 제입력하면 찌릿찌릿 쵸크라는 잡기 기술을 사용한다.
썬더 클랩은 깔아두기 장풍으로 스파 4 시리즈의 히비키 단이 대단하다고 느껴질 만큼 장풍 성능으로서는 고자에 가깝고 버튼 홀드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쥐꼬리만큼 이지만 사정거리가 늘어난다. 버튼 홀드 시 최대 3타까지 다단히트로 바뀌고 크기와 사거리가 늘어나며 위력도 배로 늘어난다. 미묘한 장풍이기 때문에 견제기가 아닌 압박용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대치 혹은 상대방을 다운시켜놓고 깔아두거나 기본기 - 썬더 클랩으로 가드를 굳히고 이지선다를 들어가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EX의 경우 충전이 불가능한 대신 크기가 살짝 커지고 2히트에 상대를 다운시킨다.
다른 장풍 기술들과는 달리 원거리 견제하듯이 사용하는 기술은 아니지만 근거리 히트시에는 CA 슈퍼 캔슬이 가능한데, 잡기 계열 기술이 일반적으로는 콤보로 연결이 되지 않지만 CA 잡기만큼은 시스템 특성으로 인해 콤보로 이어진다.
앉아 중P 등의 중 기본기 히트 시 EX 썬더 클랩 - 기본기 - 리니어 윙커로 정역을 흐리는 고테크닉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익숙해지기 시작하는 순간 효율성은 대폭 증가한다. 아무래도 아벨 같이 타격+잡기의 잡탕 캐릭터에 가까운데다 스파 5에선 스파 4 시리즈보다 커맨드 잡기의 판정이 좋지 않아서 심리전을 걸기 무척 까다로운 편인데 썬더 클랩을 잘 활용하면 사정이 무척 나아진다. EX는 버튼 홀드로 타이밍을 흐리는 짓은 못하지만 기본적으로 버튼을 최대로 홀딩한 히트 수, 사정거리며 히트 시 무조건 다운을 시키는데 V 트리거 1를 발동하지 않은 상태에선 기본기가 추가타로, 발동한 상태에선 제법 빡빡하지만 강 볼트 차지가 추가타로 들어간다. 위에 서술한 고테크닉 부분만 봐도 EX 필살기로서 잘만 쓰면 밥값은 제대로 한다.
볼트 차지는 아벨의 C.O.D와 스카이 폴을 각각 약/중과 강에 배치해놓은 느낌으로 약/중은 기습적으로 상대방의 명치를 노리는 엘보우 전진기. 강은 대공으로 뛰어오른다. 약P로 사용하면 추가타는 없지만 발생이 빠르고 후딜이 없다시피 해서 가드 시켜도 오히려 막힌 쪽이 커잡으로 심리전을 걸 수 있는 수준. 다만 CA로 슈퍼 캔슬은 불가능하다.
중P는 후딜은 존재하나 히트 시 추가타를 사용할 수 있다. P를 누르면 스플릿 리버로 상대와 위치가 바뀌고, K를 누르면 로데오 브레이크로 상대와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EX는 중P와 똑같이 추가타가 가능한데다 발생도 상당히 빠르고 아벨의 EX C.O.D처럼 1회의 아머 판정이 존재해서 리버설로 지르기 좋은데 남발하면 가드 당하고 빡센 딜캐를 당할 수 있으니 사용 효율성은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변화한다. 리버설은 신중하게 쓰자.
강P는 대공기로 발생이 빠르고 판정이 좋아서 아벨의 스카이 폴과는 달리 예측이나 보고 써도 손만 빠르면 잡아낼 수 있을 정도며 커맨드도 파동 커맨드라 더럽게 쉽다.
위에 서술했듯이 V 트리거 1 상태에서 EX 썬더 클랩의 콤보 추가타로도 넣을 수 있다. 심지어 첫 베타에서는 초근접 앉아 강P에서 바로 이어질 정도로 대공 잡기 주제에 판정이 승룡권 마냥 타격이라 상대가 근접한 저공 기본기를 깔고 있는 상태여도 잡는 반쯤 미친듯한 성능을 보유했었다. 현재 그 어마무시한 위용은 좀 덜하지만 여전히 좋은 판정임을 반증하는 게 인공지능이 높은 CPU 라라(...). 상대하고 있으면 아예 점프 자체를 못할 수준으로 강 볼트 차지로 칼대공을 쳐버리기에 그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썬셋 휠은 반회전 커맨드 잡기로 약/중/강의 차이는 여타 다른 커맨드 잡기들처럼 잡기 가능한 거리와 대미지만 있다. EX는 기습 대시 후 잡아버린다. 잡기 스킬 자체가 원래 기습적으로 쓰라고 설계됐는데 EX의 경우는 중거리에서 빠르게 접근해서 잡아버리기 때문에 듣는 입장에서는 잘 다루기만 하면 어마무시하게 들릴 스킬이지만 문제는 레인보우 미카와 장기에프를 제외한 네칼리, 라라의 커잡은 커잡 중에서도 안타까울 만큼 짧은 사정거리, 후딜을 가지고 있어 캐릭터 컨셉 상 주력으로 내밀만한 필살기지만 대놓고 남발하기에는 확실히 무리이다... 그나마 네칼리보다 활용 기회는 훨씬 많이 나온다는 점에서 위안을 삼자.
크리티컬 아츠인 이나즈마 스핀 홀드는 상대를 관절기로 붙들어 전격 이펙트를 듬뿍듬뿍 쏟아내며 화면 구석구석 굴러다니다가 마무리를 하는 같은 브라질 캐릭터 블랑카를 연상시키는 잡기 판정 크리티컬 아츠 잡기 판정인데 스파 5의 시스템 변경점으로 인해 기본기에서 캔슬하여 콤보 연결이 가능하다는 게 강점. 다른 캐릭터들의 크리티컬 아츠 마냥 특별한 점은 없고 콤보 마무리로 쓰기 요긴한데 뭐 단점이라면 단발로 지르기엔 사정거리가 잡기 판정답게 짧은 정도. 잡기 판정이지만 순간적으로 약간 전진을 하기 때문에 스텝 엘보가 닿는 거리까지도 잡을 수 있다. 단, 전진하는 동안 점프를 해버리면 헛치기 때문에 리버설이나 카운터를 노리는 식으로 사용하자.
여기까지 본다면 뭐 딱히 크게 부족할 게 없는 전천후 스타일의 캐릭터에다 근거리 위주로 스킬이 구성되어 있고 본작에서 모든 캐릭터들이 다루기 쉽게 되어 있어서 조금만 연습해도 상당한 강력함을 뽐낼 수 있다. 문제는 스파 4와는 다르게 느릿느릿한 심리전보다는 타격 위주에 빠른 스피드로 게임이 진행되는 데다가 스파 5에서는 커맨드 잡기의 판정이 시원찮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는 어렵진 않지만 어느 정도 있는 편. 심리전을 베이스로 깔고 들어가는 캐릭터 답게 V 스킬 1/2 등의 캐릭터 활용 면에 있어서 고수와 초수의 판가름도 그만큼 명확하다.
빠른 특수기, 기본기에서 캔슬되는 V 스킬 1/2의 다채로운 운용과 썬더 클랩을 통한 가드 굳히기 아니면 굳히기를 들어가는 척 기습적인 커맨드 잡기로 예측이 힘든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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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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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0727
[일반] 로오오라의 콤보와 리셋을 알아보자.
(시즌 2 공략)
20171112 시즌2.5 초안
20171113 문장수정
20171118 트리거 EX선더클랩 문제 콤보 수정
로라 콤보 및 셋업 모음
로라 콤보는 굉장히 쉽다. 메인이 되는 앉중손, 앉강손 콤보는 커맨드도 몇 개 넣지 않는다. 문제는 그 콤보를 넣을 상황을 확인하고 넣어야 한다는 것. 그래서 히트확인이 매우 중요하다. 눈이 좋을수록 콤보 넣는 횟수나 대미지가 더 좋아진다. 그러니 콤보 연습은 무조건 해두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넣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콤보선택에 있어서 고민이 된다면 댐지를 더 넣고 싶고 게이지가 있다면 EX선더클랩을 넣는 루트를, 안전하게 다운으로 가져가서 뒤를 생각한다면 중볼트 루트로 가자. 강볼트를 넣을 수 있다면 넣는 편이 좋다.
중볼트 이후 추가타는 생략했다. 자리 봐서 손이나 발 누르자. 추가타를 입력하지 않고 중볼트 이후에 잡기와 타격의 이지선다도 가능하다.
■앉중손(앉강손) 콤보
가장 메인이 되는 콤보. 단, 앉중손 생으로 쓴 다음 히트확인해서 콤보 넣기는 거의 불가능이다. 시동기를 넣고 그 뒤에 중손을 비벼 2타 히트확인을 하든 1타 히트확인 후 앉중손을 넣든 해야한다. 앉중손 대신 앉강손도 모두 연결되고 많이 사용하는데 앉강손은 히트확인은 가능하지만 느려서 이걸 생으로 쓸 일이 별로 없다. 콤보중에 넣는다고 생각하자. EX선더클랩을 넣는 콤보들은 간혹 끝거리에 맞으면 안들어갈 떄가 있다. 앉강손의 경우 끝거리라 안 맞을 것 같으면 안전하게 강손으로 가자.
🌑앉중손-중볼트
🌑앉중손-EX선더클랩-강손-V대시-이후 문제
🌑(구석)앉중손-EX선더클랩-강볼트
🌑앉중손-이후 트리거 콤보
★앉중손 시동기 ※약손과 중손은 이후 앉중손을 미리 입력해둬도 좋다. 어차피 프레임트랩이다. 약발-앉중손은 깔아두기 시에만 사용하는 편이다. 중발도 카운터든 아니든 히트확인이 된다면 넣어볼 만 하다. 단 거리 멀면 헛치고 맞을 수도 있다....
약손(카운터)
중손(깔아두기, 카운터)
약발(깔아두기, 카운터)
중발(카운터)
점프중발(앉강손 가능) ※점프강손, 점프강발도 가능. 보통은 역가드 때문에 점프중발을 많이 사용한다.
■약볼트 콤보
가장 기본이 되는 콤보. 빠른 기본기 이후 공격턴을 가져올 때 쓰는 콤보이다. 대미지는 얼마 안 나오지만 약볼트 이후 상황에서 기본기 압박을 이어가거나 잡기를 쓰는 문제를 낼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한 콤보. 약기본기 콤보라 어렵지만 반드시 익혀두도록 하자.
🌑약손-약볼트(가까우면 약손 한번 더 추가 가능)
🌑약발-약볼트(가까우면 약발 한번 더 추가 가능)
🌑앉중발-약볼트 ※주입으로 많이 사용
🌑중발-약손-약볼트
🌑앞강손-약손-약볼트 ※앞강손 추가타 이후 강볼트가 좋지만 추가타가 막히면 반격이 크고 1타 히트확인이 어려워서 추가타를 포기하고 사용하는 콤보.
🌑(점프약발 역가드시)점프약발-약발-앉약발-앉약손-약볼트 ※역가드 때에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자. 정가드 때에도 될 때가 있지만 보통은 멀어져서 안 들어간다. 정가드로 점프약발을 썼다면 그대로 약발-약발-약볼트 콤보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크카 콤보
크카가 난다면 무조건 콤보를 넣어주는 것이 좋다. 고대미지에 리턴도 크기 때문이니 반드시 연습하자.
필드에서 강손으로 크카가 나는걸 히트확인 할 수 있다면 V대시를 넣는게 좋다. 하지만 히트확인이 쉽진 않다. 보통은 압박중 강손-V백대시로 5:5상황을 만들려다 터지는데 이 때 중볼트를 넣으면 콤보가 된다. 단, 강손히트가 너무 멀면 안 들어간다. 승룡 가드후엔 확실히 가능하니 V대시나 선더클랩으로 가자. 선더클랩이 대미지는 더 높다.
🌑강손(크카)-V백대시-중볼트
🌑강발(크카)-중볼트
🌑강손(크카)-V대시-이후 앉강손 콤보
★강손(크카)-선더클랩-이후 앉강손 콤보 ※선더클랩은 중/강을 구별해서 써야하고 캐릭별로 들어가는 게 다르다.
■트리거 콤보
EX게이지가 없다면 중볼트 마무리. 리셋을 걸지 않고 넣는 최대대미지는 강볼트 마무리. 하지만 로라의 리셋뽕에 취하기 위해선 문제를 내는 것이 좋다. 앉강손이 끝거리 히트되면 EX선더클랩이 안 들어가므로 거리가 멀어서 EX선더클랩이 안 들어갈 것 같은 거리에서는 강손을 써야한다. 거리조절은 감이다.
🌑트리거-앉강손-중볼트
🌑트리거-앉강손(강손)-EX선더클랩-강볼트
🌑트리거-앉강손(강손)-EX선더클랩-이후 문제
■스턴 콤보
기본은 강선더클랩 풀차지-앞강손-추가타-강볼트 이다. 아래는 연습해두면 좋은 추가대미지 콤보들. 트리거 상태이거나구석이라면 앞강손 추가타나 앉강손 이후 EX선더클랩까지 넣을 수 있다.
🌑(선셋휠 스턴, 필드) 강선더클랩 풀차지-대시-(선더클랩 1타 히트)-강발-(선더클랩 나머지 히트)-앞강손-추가타-강볼트 ※대시와 강발이 상대를 조금 밀어야 더 수월하게 히트한다. 레버를 앞으로 고정한다고 생각하자.
🌑(필드, 볼트차지 스턴이나 거리 두고) 강선더클랩 풀차지-약볼트-(선더클랩히트)-앞강손-추가타-강볼트
🌑(구석, 거리두고) 중선더클랩 풀차지-앉강손-약볼트-(선더클랩히트)-점프강손-앉강손-중볼트
■EX선더클랩-강손-V대시 이후 문제
노멀상태에서 강손-EX선더클랩을 많이 쓴다. 강손이 맞든 안맞든 EX선더클랩만 맞으면 걸리는 셋업.
🌑약발-앉중손-중볼트 ※정역이 바뀐다. EX선더클랩이 맞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가끔 나도 모르는 정역이 나온다. 정역 상관없이 약발-앉중손은 약발이 깔아두기로 들어가서 히트하므로 맞는거 보고 중볼트 써도 충분하다.
🌑선셋휠 ※정역이 바뀌지만 일정 타이밍에 역으로 선셋휠 커맨드를 입력해두면 정이든 역이든 선셋휠이 나간다. 타이밍 잡기가 실제로 꽤 어려운 편이니 V대시 중에 4123641236을 입력해두는 편법을 사용하면 좋다. V대시 끝날 즈음에 마지막 6커맨드가 입력되면 선셋휠이 문제없이 발동한다.
■트리거-앉강손(강손)-EX선더클랩 이후 문제
앞강손 추가타 이후 EX선더클랩은 생략해도 된다. 최대대미지를 쓰는게 나을 것 같아서 넣어뒀다. 게이지 없으면 강볼트로 바로 마무리하면 된다.
1. V대시-선더클랩(풀차지)-V대시
🌑(V대시에서 버튼지속)V스킬-(선더클랩 히트)-앞강손-추가타-EX선더클랩-강볼트 ※일명 4대강 셋업. 앞에 때려둔 스턴치가 남아 있다면 거의 무조건 스턴이다. 대미지도 엄청나게 높으니 걸리면 게임 끝난거라고 봐야한다.
🌑앞점프-이후 앉강손 콤보 ※강손으로 넣으면 더 안전하다.
🌑앉중발-(선터클랩 히트)-이후 앉강손 콤보 ※딜레이 없이 넣으면 안 들어간다. V대시든 선더클랩 풀차지든 살짝 딜레이 넣어줘야함.
2. 대시-중손(앉중손)
🌑(중손캔슬)V대시-약발-이후 앉중손 콤보
🌑(중손캔슬)V대시-선셋휠
🌑(중손캔슬)V스킬-이후 앉중손 콤보
■구석한정 문제
보통은 스턴까지 몰았는데 스턴콤보를 넣어도 마무리가 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에서 쓴다.
앞강손-추가타-강선더클랩-약손-
이후
🌑(약손캔슬)V대시-잡기
🌑(약손캔슬)V스킬-이후 앉중손 콤보
의 이지선다가 가능하다. 물론 V대시 이후 잡기 안하고 기본기 내밀어도 된다.
콤보 짱쉬운 로오오라 하세요 여러분.
쓰기 전엔 초보자들이 봤으면 해서 쓴 글인데 쓰고나니 초보자들은 보기 어려울 것 같아 걱정이네요.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로라 초보자들이 보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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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1521
[일반] 초보공략, 용량주의) 로오오라 셋업으로 플레티넘을 가보자
(시즌 2 공략)
tv.kakao.com/v/v9119wlZkZlwmeUeYOwmZFm@my
20171115 v2.5 초안작성
※읽기 전에
🌑이 글은 로라의 기본 운영이나 상대 파훼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 글은 로라의 기본 콤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콤보는 콤보공략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로라의 기초적인 셋업에 관한 공략입니다. 다른 셋업은 고오수의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글 외에는 게시판에 질문하시면 아마 고수분들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실겁니다.
※이 글을 보기 전에 알아야 할 것
🌑기본적인 용어에 관한 설명은 http://sf5.co.kr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콤보를 알아두고 옵시다. 어쨌든 셋업은 상대를 눕히고 시작합니다.
진짜 뻥안치고 이 셋업 잘 섞어먹으면 플레 갑니다. 제가 그렇게 갔으니까요.
■노멀상태
- 중볼트-추가타 히트시
1) 대시-약손
로라 압박의 출발입니다.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대시-선셋휠과 간단한 이지선다가 걸리기 때문에 쉽지만 강력한 셋업입니다. 또 대시-약손-V대시-선셋휠이 꽤나 잘 먹히는 패턴이므로 대시-선셋휠이 부담스럽다면 이쪽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만약 상대가 낙법을 안 했다면 중손 감셋을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 깔아두기에 성공하면 중손-앉중손이 콤보로 들어가기에 매우 좋습니다.
2.EX선더클랩 히트시
EX선더클랩이 히트한다면 다음에 강손-V대시로 셋업이 이루어집니다.
1) 약발-앉중손
EX선더클랩이 히트한 거리/캐릭에 따라 정역이 바뀝니다. 그래서 쓰는 사람도 모르는 정역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약발-앉중손은 콤보가 되지 않지만 약발이 상대가 떠있는 순간에 나가서 지속프레임에 히트하기 때문에 콤보가 됩니다. 이론은 집어치우고 반드시 약발-앉중손이 2히트가 되게끔 연습합시다. 많이 어려운 콤보는 아닙니다.
익혀두면 위에 걸어둔 영상같은 미친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반드시 익혀둡시다.
2) 선셋휠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선셋휠과 살짝 다릅니다. V대시중에 웃기게도 정역이 맘대로이기 때문에 떨어지는 자리와 상관없이 장기/아비게일/버디(확인필요)를 제외하고는 선셋휠을 역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정으로 떨어지더라도. 정/역 타이밍을 맞춰서 써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잘 안되었고 그나마 해결책으로 찾은 것은 41236(선셋휠 커맨드 역)을 두번 입력해두면 선입력덕분인지 꽤 안정적으로 나갑니다. 즉 V대시-4123641236-(상대착지)-강발 형태로 입력해두시면 꽤 쏠쏠합니다. 단, 강발이 나간다면 줘터질 각오는 해야합니다. 삑사리가 확률적으로 나는 셋업이라 많이 보기는 힘든 셋업
- 선셋휠 히트시
1) 상대가 낙법을 했을 때
기본적으로 약볼트가 깔아두기로 들어갑니다. 때문에 원래는 이어지지 않을 약볼트-약손-약볼트가 콤보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셋업 때문에 상대가 가드를 굳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때 대시 선셋휠로 다시 잡아버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자꾸 기상하면서 뭘 누른다면 강발을 눌러봅시다. 크카가 시원하게 터지고 이후 중볼트가 확정입니다.
2) 상대가 낙법을 안 했을 때
낙법을 안해서 약볼트를 헛쳤다면 바로 앉중발을 이어둡시다. 이후 다시 셋업이 이루어지고 이지선다가 됩니다. 앉중발-중손은 깔아두기로 들어가서 짤에서는 카운터이지만 카운터가 아니어도 앉중손이 히트합니다.
앉중발까지 입력해둬도 어차피 상황은 일반적인 기상상황과 같기에 잡기도 들어갑니다. 상대 입장에서는 무적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찍어야 하기에 좋습니다
■트리거 셋업
반드시 트리거를 키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트리거 상황에서 EX선더클랩을 맞췄다면 바로 시작되어야 하는 셋업입니다. 사실상 맞추면 게임 터지기 때문에 맞췄을 때 뽕이 어마어마합니다. 셋업에서 앉중손 이후 기가 있다면 EX선더클랩으로 다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V대시-중손 이후
V대시-중손 이후 셋업은 세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중단/넘어가서 깔아두기/넘어가서 잡기. 보통 중단/약발 깔아두기의 이지선다인데 보고 막을 수 있어서 눈이 좋으면 다들 막습니다. 한번 안 통했으면 다음번엔 잡기를 써줍시다.
1) 중단(볼티라인)
2) V대시-약발-앉중손
3) V대시-선셋휠
V대시-선더클랩 풀차지
상대가 낙법을 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셋업입니다. 근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낙법을 안합니다. 그래서 꽤 잘 사용되는 셋업. 중단/하단/역가드의 셋업입니다.
1) V대시-중단
2) V대시-앉중발(하단)
이후 앉강손이 확정인데 여기서 또 EX볼트 사용 가능합니다. EX볼트 이후엔 강볼트로 마무리 해도 되고 다시 셋업을 연결시켜도 됩니다.
3) V대시-앞점프
역가드용. 만약 상대가 중단이나 하단을 막는다, 혹은 승룡을 지를 것 같다 싶으면 써봅시다. V대시-점프의 타이밍에 따라서 정/역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되어도 사실 많이 잘 통합니다. 특히 트리거셋업은 골라가면서 쓰면 마스터도 걸리는 강한 찍기셋업이라 나중가서도 끝까지 울궈먹을테니 반드시 연습합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피드백 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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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332177
[일반] 인간조무사가 쓰는 크린 지약캐 로라 우덜식 공략
로라하면서 가장 많이 쓰게 될 리셋
서강손은 거리나 캐릭에 따라서 정가드로 갈 수 있음
상대가 가드를 잘 한다면 커잡
커잡대신 기본잡기를 하면서 점프를 보다가 상대가 수직점프하면 서중손이나 강볼트를 쓰는것도 좋음
썬더 히트시키고 살짝 딜레이를 준 다음 강손 중단
좀 멀면 강손 헛치니까 주의
중볼트 히트시킨 후 그냥 커잡
안전하게 리셋을 걸고싶다면 기본잡기를 하는것도 좋음
트리거1 켰을때 중단
중단대신 앞v스킬 후 타격, 잡기,커잡으로 4지선다 가능
만약 2번트리거를 쓴다면 중단 후 앉중손대신 서약손 약볼트를 써야됨
약손에서 노말썬더를 캔슬시키면 아마 가드시 +1 히트시 +6이 나올거임
로라전 경험 좀 있는놈들은 잘 안맞아줌
칙칙이, 버디, 아비게일처럼 옆으로 뚱뚱한놈들은 안맞음
만약 낙법 안친다면 역가드
전형적인 모르면 죽어야죠 캐릭
상대가 알면 기본기 병신인 내가 죽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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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964325
[공략] 로라 몇 가지 팁 및 셋업 공략 (1)
1.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본인은 울다가 최고 계급이며 이 공략의 내용은 랭매 및 트레이닝에서 몇 번씩 확인해 봤지만 틀릴 수 있습니다.
또 로라 공략은 공지에 상당 분량이 업로드 되어 있으니 그쪽을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하 반말.
2. 앉은 자세 선 자세
이 게임은 앉아 있을 때 피격 판정이 서 있을 때보다 앞으로 나온다(앉으면 무릎이 앞으로 나오기 때문인 듯).
다른 캐릭터는 어떤지 몰라도 로라에게는 꽤 중요하니까 알아 둬야 한다. 썬더클랩 가드시 유불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서 있을 때 서중손 앉중손 중강 썬더클랩은 로라 유리.
서중손 앉중손 중강 썬더클랩을 상대방이 앉아서 가드하게 되면 로라 불리 -4~5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앉아서 가드하게 됨).
앉중손 앉중손 프레임트랩은 상대방이 서 있으면 닿지도 않는다.
앉중손 앉중손 프레임트랩은 상대방이 앉아 있으면 캔슬 중강 썬더클랩 가드 시 중 13~15프레임 강 8프레임 유리.
상대방이 구석이라면 앉중손 앉중손 중강 썬더클랩을 죽을 때까지 가드시킬 수 있다.
물론 상대방도 반항을 해 오는데 대처법을 모른다면 프레임트랩에 계속 걸리다 죽는다. 보통 앉중발로 썬더클랩을 끊는데 전 캐릭의 반 정도는 그게 불가능하다.
리스트는 트레이닝으로 전부 확인해 봤지만 물론 틀릴 수 있으니 스스로 확인해 보자.
앉중발 가능: 메나트 고우키 라시드 류 가일 혼다 G 사쿠라 주리 로라 장군 달심 루시아
앉중발은 불가능하지만 기게이지 없이 원키로 끊을 수 있는 캐릭: 춘리(앉중손) 에드(발 두개 기술 이름 모름 팔케는 손 두개로 못 끊음) 장기(레리어트) 버디(불혼) 코디 (브이스킬1) 칙칙이(브이스킬1)
대처방법은 있지만 앉중발이나 원키로 끊는 게 불가능한 캐릭: 길 카케 팔케 알렉스 카린 미카 켄 캐미 꼬챙이 네칼리 콜린 제쿠 포이즌 세스 이부키 내쉬 팡 유리안 아비게일 블랑카 사갓
이 캐릭터들은 앉중발로 끊기가 불가능하고 트리거나 게이지를 소모하는 필살기, 승룡권, 맞아도 안 아픈 앉약킥 정도로 대처할 수밖에 없다.
3. 이엑스썬더클랩 정역
강손 캔슬 앞대시를 살짝 누르면 정(정말 살짝 눌러야 됨), 그보다 길게 누르면 역.
4. 커잡 후 약볼트 기도 메타
시즌 5의 변경점이다.
커잡 후 약볼트를 +-0으로 깔 수 있는데 3프레임이 없는 캐릭터에게는 보다시피 사기를 칠 수 있다.
하고 싶다고 되는 셋업은 아니지만 아예 안 되는 것도 아니다.
개인적으로 커잡 후 로라의 양 손이 무릎 사이로 들어갈 때 약볼트를 쓰면 성공률이 높은 편이었다.
5. 점프 중펀치 커잡
로라의 점프 중손은 발생이 빠르고 지속이 짧으며 대지 판정이 거의 없다.
보다시피 모션은 나오는데 가드는 안 되는 상황이 나오고 높은 확률로 커잡에 잡힌다.
공점프 커잡을 쓰고 있다면 점프 중손 커잡으로 대체하자 운이 좋으면 점프하는 상대방을 커트할 수도 있다.
6. 불리한 상황에서 커잡 막장 심리
서강손은 이엑스썬더클랩을 기다리다가 커잡에 잘 잡힌다.
앉아중발은 가드백이 거의 없어서 4번까지 가드가 된다 느리지만 -1이고 커잡에 매우 잘 잡힌다.
물론 남발하면 카운터 맞는다.
7. 승룡열파 계열 노게이지 딜캐
사쿠라 켄 고우키 카케는 트리거 상태 일 때 노게이지 딜캐로 아프게 때려 줄 수 있다.
가드경직이 풀리자마자 (약중강 전부 상관없다) 썬더클랩을 모으면 착지할 때 알아서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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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964359
[공략] 로라 몇 가지 팁 및 셋업 공략 (2)
로라의 구석 정역 셋업을 알아 보자.
여기의 셋업들을 굳이 쓸 필요는 없다.
이엑스썬더클랩 히트 시에 강볼트를 넣는 쪽이 나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또 이것들 말고도 여러 가지 패턴이 많을 것이다.
1. 트리거 상태에서 정역
마지막 강손을 늦게 때리면 역, 조금 빨리 때리면 정.
2. 서중손 정역
쉽고 많이 쓰이는 셋업인데 그만큼 잘 안 통할 때가 많다.
뒷대시에서 앞대시를 빠르게 캔슬하면 역, 조금 느리게 캔슬하면 정.
3. 앉강손 정역
앉강손을 최대한 늦게 때리고 브이스킬 앞대시를 오래 누르면 역, 짧게 누르면 정.
4. 스턴 시 정역
중썬더클랩 모으다가 장풍이 나가자마자 바로 앞강손 콤보.
뒤에 장풍 세 발 맞으면 최대한 높은 위치에서(맞는 애 발을 로라 머리 위에 걸친다는 느낌으로) 서중손 캔슬 앞대시.
방향키 앞으로 누르고 있으면 역, 방향키 중립이면 정.
5. 약 썬더클랩 모으기 정역 패턴
이엑스썬더클랩의 경직이 풀리자마자 약 썬더클랩을 모은 뒤 장풍이 나가는 동시에 앞점프 두 번으로 역가드.
구닥다리지만 여전히 잘 통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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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965760
[공략] 로라 몇 가지 팁 및 셋업 공략 (3)
로라의 트리거 셋업들은 잘 풀리면 게임을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것들이지만
당연하게도 안정적인 데미지를 주는 편이 훨씬 더 나은 상황이 많다.
체력 차이가 많이 나는 유리한 상황에서는 브이리버설 굳히기로 게이지를 소비하는 편이 낫다.
또 이 공략은 예시일 뿐이니 각자가 더 나은 방향으로 조합해서 실전에 적용해야 한다.
당연하게도 셋업 중 중단은 여간해서는 잘 맞아 주지 않는 편이다.
1. 중단 후 +3 상황
위 (뒤낙법)상황에서는 평소에 들어가지 않는 약손이 콤보로 이어진다.
제자리 낙법일 때는 똑같이 +2
트리거 상태일 때 뒤낙법이면 +5~6이다.
2. 나가뒈져라 셋업
중단이 맞으면 그대로 게임이 끝날 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나가뒈져라 셋업.
강 손이 세 번이나 들어가며 거의 무조건 스턴이라고 보면 된다.
잘 안 맞기는 하지만 중단이 막혀도 3프레임 불리니까 도박수로 써 볼 만하다.
이엑스썬더클랩 1타에서 트리거를 발동시켜야 한다.
이후 즉시 앉아 강손 조금 기다렸다가 중단.
3. 트리거 강손 이엑스썬더클랩 캔슬 앞대시 셋업
트리거1이 발동된 상황에서 서강손, 앉강손, 앉중손, 서중손 히트 시 이엑스썬더클랩(중강으로 써야 됨) 캔슬 앞대시를 하면 +7에 2히트짜리 장풍이 뒤따라오는 상황이 된다. 물론 여러 가지 패턴들을 집어 넣을 수 있다.
기본은 앉아약발약손약볼트 콤보(서서 중발 약펀치 약볼트도 가능하다).
약볼트를 맞춘 리셋 상황(+2)인데 다시 앉아약발로 백대쉬 점프 타격 비비기를 이길 수 있다.
앉아약발약손약볼트 콤보가 다시 들어가게 되면 뒤따라 오던 장풍이 약볼트 이후에 맞고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장풍 속도에 주의해야 하는 셋업이기 때문에 다른 기본기 콤보로는 원하는 상황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각자 연구해 보기를.
또 약볼트가 막혀도 뒤따라오는 장풍 때문에 로라 유리로 압박을 계속할 수 있다.
설명하기 어려운데 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강볼트 역가드
상대방이 앉아서 막을 것을 예상했다면 강볼트로 장풍 역가드를 노려 볼 수 있다.
점프나 캐릭터 한정 백대시, 씨에이 등도 잡을 수 있는 셋업이다.
또 에드 유리안 팔케 코디의 무적기는 강볼트로 피하면서 자기가 장풍이 맞게 된다.
이후 리셋.
코디나 유리안 장기에프 등은 백대시도 강볼트에 잡힌다.
혼다 씨에이는 피함, 백관떨구기 강볼트에 잡힘, 류 씨에이 첫 타만 맞고, 장기에프 씨에이에는 잡히는 등 캐릭터마다 다르니 연구가 필요하다.
약공격1타 캔슬 중단
그냥 중단을 쓰면 비비기나 늦잡풀에 털리기 때문에 약공격 캔슬 중단을 써야 한다.
중단을 막아도 로라가 유리한 사기 셋업이다.
약공격을 2타까지 쓰고 중단이면 막힐 때 불리 맞아도 장풍과 중단이 같이 맞아 콤보가 불가능하다.
커잡 후 셋업
상대방이 이 셋업에 익숙해지면 앉아서 가드하다가 강볼트까지 보고 역가드를 막는다. 중단도 보고 막는다. 가드에 신경을 쓰네? 커잡으로 잡아 버리자.
트리거 상태의 커잡은 데미지 스턴치 다 좋은 데다가 위와 같은 셋업 심리도 들어간다. 커잡 후 낙법을 안 했다면 썬더클랩(중강)은 역가드로 들어간다.
뒤잡기로 잡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트리거 상태의 뒤잡기를 낙법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썬더클랩(중강) 역가드 셋업이 들어가고 중단이 가드되어도 -2다.
전부 다 막기가 매우 힘들다.
아이덤 셋업
아이덤이 자주 쓰는 셋업이다. 스턴치를 높여서 기절을 유도하는 강력한 한방 셋업인데 트리거 게이지 소모율이 극심한 게 단점. 첫번째 약볼트까지 벌써 스턴치의 절반이 채워진 걸 볼 수 있다. 후반부의 레시피는 정해진 게 없다. 커잡으로 잡거나 영상처럼 다시 트리거 셋업으로 압박하는 등 취향대로.
트리거 셋업 변형
이건 레시피 그대로 해야만 썬더클랩이 역가드로 들어간다.
연구할 거리가 아직 더 많은 셋업이다.
개인적으로는 트리거 발동시 이 셋업만 써도 충분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장점이 많다.
이 게임에서 중단이 막혀도 유리인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로라의 셋업을 배우기 시작한 유저라면 반드시 익혀 두기를 추천한다.
어렵지는 않지만 손이 바쁘기 때문에 연습을 해야 한다.
4. 썬더클랩 캔슬 트리거 셋업
유명한 셋업이고 잘 막히지만 여전히 쓸 만하다.
썬더클랩에서 트리거를 캔슬하면 앞강손 콤보가 빡빡하게(렉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들어가는데 이엑스썬더클랩캔슬로 여러가지 셋업을 걸 수 있다.
이엑스썬더클랩의 속도 조절로(약강 또는 중강) 셋업의 내용이 달라진다.
동영상은 예시일 뿐이며 셋업 중단은 잘 안 맞으니까 주의.
5. ex썬더클랩 역가드 히트 후의 신패턴
ex썬더클랩이 역가드로 히트하게 되면 서약손 서중발로 신패턴을 걸 수 있다. 썬더클랩 역가드 히트 시에 상대방이 공중에 뜬 채 내쪽으로 넘어지는데 이때 서약손으로 Y축을 겹쳐 주는 게 포인트. 타이밍이 까다롭고 자유자재로 쓰기가 힘들다. 연구가 필요한 부분.
로라 셋업은 무궁무진하니 공유가 활발하기를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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