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략/격투

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세스(Seth) 공략팁 관련

AlrepondGame 2020. 9. 6.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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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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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세스(Seth) 

 

 

출처: namu.wiki/w/%EC%84%B8%EC%8A%A4(%EC%BA%A1%EC%BD%A4)

주요
능력치
실체력[27]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28]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925 925 ■■■□□ ■■■□□ ■■■□□ ■■■■■ ■■■■□

위 세스 프리뷰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기본기, 특수기, 필살기들이 스파 4 시리즈 시절과 달리 전부 다 스파 시리즈를 포함한 타 격투 게임들의 오마쥬 기술들로 교체되었고 체력 850/스턴치 900에서 각각 75/25씩으로 늘어났으며 스파 4 시리즈보다 접근전을 중시하고 있다. 스파 4 시리즈에서 사용한 기본 잡기 제노사이드 슛과 특수기 삼각뛰기 등이 삭제되어서 원거리에서는 리스크가 되기 쉬운 반면, 신기술들에 의해 공중 공격과 콤보들이 강화되었다. 또한 앉아 강P가 상대의 리치가 긴 기술들과 파동권 등의 장풍 공격을 하단 회피에 판정이 낮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크러시 카운터에 대응하므로 주력기로 사용된다. 다만 체력과 스턴치가 낮다는 단점과 역전당할 수 있다는 약점 또한 스파 4 시리즈 시절과 마찬가지.

기본 잡기는 스파 4 시리즈에서 기본잡기로 사용했던 제노사이드 슛이 삭제됐으며 데스 스루 1개의 잡기만을 사용한다.

특수기로는 스파 4 시리즈에서 특수기로 사용했던 응조각, 천마공인각, 삼각뛰기가 삭제됐으며 그대신 고우키의 스파 4 시리즈 시절 강P 모션인 스트레이트 펀치를 날리는 스텝 슛 및 이후 파생기 슛 슬라이서, 페이탈 러시, 상대에게 크게 파고들면서 스트레이트를 날리는 해저드 블로, G의 특수기 크래시 프레지던트 모션과 세스 자신이 울트라 스파 4의 오메가 모드에서 사용한 근거리 서서 강K 모션의 특수기 사이즈 킥과 동일한 발차기를 날리는 중단 특수기 헤드헌터, 찰리 내쉬의 약 킥 소닉 사이스 모션으로 발차기를 날리는 하단 특수기 터닝 슬라이서, 서서 중P에서 서서 강P로 이어지는 타겟 콤보형 특수기 트윈 클로, V 스킬 1를 선택하면 트윈 클로 후 V-스킬 버튼(중P + 중K)으로 발생하는 파생기 단전 콤비네이션 등의 스파 5 시리즈에서 새로 추가된 신기술들을 사용한다.

V-스킬 1, V 트리거 1 지속 중 변경되는 CA를 포함한 일부 기술들 시전 시와 인게임에서 패배시 세스의 신체 색상이 스파 5의 단전 엔진에 흑백 태극 문양색인 흑색, 녹색으로 바뀌며 노스탤지어 코스튬의 경우 신체 색상이 흑색으로 바뀐다.

V-스킬 1은 스파 4 시리즈에서 필살기로 사용한 단전 엔진. 스파 5에서는 파생기로 상대의 기술을 흡수하는 단전 인스톨을 사용할 수 있다. 단전 인스톨을 통해 흡수한 상대의 기술은 1회에 한해 인스톨 아츠로 사용할 수 있다.[29] V-스킬 1 발동 중에는 타겟 콤보 특수기 단전 콤비네이션을 쓸 수 있게 된다.

사용하는 상대의 필살기들은 다음과 같다. 볼드체는 스파 4 시리즈에서 사용했던 기술.
V-트리거 1 단전 이그니션 지속 중 인스톨 아츠에서 추가타로 넣는 V 트리거 전용 필살기도 다음과 같다. 해당 사이트 링크들 참조.

 


V-스킬 2는 단전 부스터. 전방으로 일정 거리 대시하는 이동기이며, 대시 도중 필살기로 캔슬 가능하다. 단전 부스터 중에 ↓↘→ + P를 누르면 헤카톤케일・글라이드(영어판 기술 명칭은 헤카톤케이레스 글라이드), →↓↘ + P를 누르면 매드 스파이럴, ↓↙← + K를 누르면 스핀 펜듈럼을 사용하며 중P + 중K를 한번 더 입력하면 가이 질주, 엘 포르테의 하바네로 대시 중 급정지 등의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단전 부스터 중에 갑자기 멈춘다.

헤카톤케일 글라이드는 헤카톤케일의 강화형으로 원본인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쿠죠 죠타로가 슈퍼 콤보 1로 사용한 발끈 오라 처럼 더 크게 전진하며 지상에서 연속 펀치를 날린다. 노멀 헤카톤케일보다 전진거리가 길어서 히트하면 약간 유리하며 상대가 가드하고 있더라도 약간 불리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공격을 할 수 있다.

매드 스파이럴은 매드 크레이들의 강화형으로 원본인 뱀파이어 시리즈 데미트리의 대쉬 데몬 클레이들 처럼 대각선 방향으로 상승한다. 파동권 등의 장풍 공격에 대한 무적 판정이 있다.

스핀 펜듈럼은 크루엘 디재스터의 강화형으로 루퍼스의 중/강P 버전 은하 토네이도에 발차기 버전. 상대가 가드하고 있더라도 유리하지만 헤카톤케일 글라이드보다 맞히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다만 고속으로 회전 공격 후 킥으로 상대를 날려버리며 히트 후 EX 매드 크레이들이나 CA 단전 디스토션으로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V-트리거 1은 단전 이그니션. 지속형 트리거이며 V 게이지의 길이는 3칸. 트리거 지속 중에는 트리거 전용 필살기로 티타노마키아, 매드 스핀, 사이클론 디재스터, 헬즈 게이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 아츠가 단전 익스트림으로 강화된다. 티타노마키아, 매드 스핀, 사이클론 디재스터, 헬즈 게이트를 사용할 때마다 V 타이머를 소모한다. VT1 시전 시 스파 4 시리즈의 아케이드 모드 최종 보스전 1라운드 패배시 일어나서 공중부양 후 두팔을 벌린 모션을 취한다. 티타노마키아, 매드 스핀, 헬즈 게이트 등의 기술들 마무리 후 움직이지 않으면 해당 기술들의 원본을 사용한 DIO, 데미트리, 마코토 등의 캐릭터들의 포즈를 오마쥬한 포즈를 취한다.

티타노마키아는 원본인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DIO가 필살기로 사용한 무다아아! 처럼 상대의 반대편으로 이동 후 바디 블로로 상대를 날려버리며 히트 후 EX 매드 크레이들 등의 기술들로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헤카톤케일 또는 헤카톤케일 글라이드와 일부 인스톨 아츠의 상대의 기술들에서 추가타로 넣어 줄수 있다.

매드 스핀은 원본인 뱀파이어 시리즈 데미트리 배트 스핀(영어판 기술명 배드 스핀)과 마찬가지로 회전하면서 급강하 공격을 한다. 매드 크레이들 또는 매드 스파이럴과 일부 인스톨 아츠의 상대의 기술들에서 추가타로 넣어 줄수 있다.

사이클론 디재스터는 루퍼스의 EX 버전 구세주 킥 세스 버전 발차기 기술로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3연속 발차기를 날린다. 히트 후 EX 매드 크레이들 등의 기술들로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크루엘 디재스터 또는 스핀 펜듈럼과 일부 인스톨 아츠의 상대의 기술들에서 추가타로 넣어 줄수 있다.

헬즈 게이트는 마코토의 위로 정권 지르기 - 후키아게 (취상) 세스 버전 대공기로 워프로 지면에 착지 후 오른팔로 상대를 향해 정권을 질러서 날려버리며 히트 후 EX 매드 크레이들 등의 기술들로 콤보를 이어줄 수 있다. 어나이얼레이 소드에서 파생이 가능하다.

V-트리거 2는 단전 머뉴버. 지속형 트리거이며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트리거 지속 중에는 트리거 전용 필살기로 단전 익스플로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전 익스플로드를 사용할 때마다 V 타이머를 소모한다.
시전 시 복부의 단전 엔진에서 검은 구체를 생성한다. 사출한 검은 구체는 최대 5회까지 상대를 높게 띄운다. 검은 구체는 레버와 펀치 버튼 입력에 따라 8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강P + 강K를 한번 더 입력하면 그 자리에서 구체를 폭발시키는 단전 익스플로드로 파생된다.

V-리버설은 CVS 시리즈, 캡콤 파이팅 잼에서 베가가 필살기로 사용했던 사이코 배니시의 모션과 마찬가지로 팔을 내리치는 공격으로 반격하는 캘러미티 셔터.

필살기는 스파 5 시리즈에서 새로 추가된 헤카톤케일(영어판 기술 명칭은 헤카톤케이레스), 매드 크레이들, 크루엘 디재스터, 어나이얼레이 소드(영어판 기술 명칭은 어나이얼레이트 소드)를 사용한다.
헤카톤케일, 매드 크레이들, 크루엘 디재스터의 커맨드는 스파 4 시리즈에서 필살기로 사용한 소닉붐(↓↘→ + P), 승룡권(→↓↘ + P), 백열각(↓↙← + K)의 커맨드를 사용한다.

헤카톤케일은 에드몬드 혼다 백열장수 + 원본인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DIO가 필살기로 사용한 무다무다의 세스 버전 기술로 제자리에서 연속 펀치를 날린다. 버튼을 연타할수록 약, 중, 강 순으로 이동거리와 히트수가 증가하며 EX의 경우 연속 펀치 후 죠죠의 기묘한 모험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쿠죠 죠타로가 슈퍼 콤보 2로 사용한 스타 브레이커의 모션과 마찬가지로 상대를 펀치로 날려버린다.

매드 크레이들은 원본인 뱀파이어 시리즈 데미트리의 데몬 크레이들과 마찬가지로 수직 상승하는 대공기로 중/강은 공중 공격에 대해 무적 판정이 있으며 강은 전방으로 낮게 파고들어 수직 상승한다. EX의 경우 전신무적에 추격판정이 발생한다.

크루엘 디재스터는 루퍼스의 약P버전 은하 토네이도 + 스파 4 시리즈에서 필살기로 사용한 백열각의 돌려차기 부분을 합쳐놓은 듯한 발차기 버전으로 한주리의 기술들이나 겐간 아슈라의 등장하는 격투가들 중 하나인 사와다 케이자부로의 발차기 기술 또한 오마주 한 것으로 보인다. 제자리에서 고속으로 회전 후 돌려차기로 상대를 날려버리며 EX의 경우 돌려차기 후 킥으로 상대를 날려버린다. 킥을 날리는 부분은 점프 캔슬이 가능하다. 버튼을 연타할수록 회전시간이 증가하고 전진 거리가 길어지며 위력이 올라가고 가드했을 때의 경직이 줄어든다. 회전 중에는 파동권 등의 장풍 공격에 대한 무적 판정이 있다.

어나이얼레이 소드는 찰리 내쉬의 문설트 슬래시, 아돈의 재규어 킥, 마코토의 섬공 발꿈치 내려차기 - 츠루기 (검)와 마찬가지로 공중에서 회전하여 발꿈치로 내려찍는다. EX 버전의 경우 내쉬의 EX 문설트 슬래시 처럼 뛰어오른 뒤 공중에서 회전하여 발꿈치로 내려찍은 후 내려차기를 날린다.

크리티컬 아츠는 스파 4 시리즈에서 울트라 콤보 1로 사용했던 단전 스트림의 강화판 기술인 단전 디스토션(영어판 기술 명칭은 단전 디스트럭션). 커맨드는 스파 4 시리즈에서 슈퍼 콤보로 사용한 단전 스톰의 ↓↘→↓↘→ + P를 사용한다. 시전 시 소용돌이 모양의 충격파를 날리며 히트 시 상대를 검은 구체에 가두고 구체와 함께 한 바퀴 돈 후 상대를 날려버린다. 초반무적 판정이 있는 단전 스트림만큼은 아니지만 리치가 길고 공격 판정이 커서 연속기 이외에 대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파 5 시리즈에서 타격 횟수가 늘어난 강화판 CA 기술을 사용하는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단전 디스토션, 단전 익스트림의 타격 횟수는 2히트로 스파 4 시리즈의 울콤 1 단전 스트림의 타격 횟수에 비하면 많이 줄어들었다.

 

V 트리거 1 지속 중에는 크리티컬 아츠가 단전 디스토션의 강화판 기술인 단전 익스트림으로 변경된다. 단전 익스트림을 사용하면 VT1은 해제되지 않는다. 시전 시 상대를 검은 구체에 가두고 구체와 함께 회전한 후 신체 색상을 스파 5의 단전 엔진의 흑백 태극 문양색인 흑색, 녹색으로 바꾼 후 단전 엔진으로 반대편에 분신을 소환하여 협공해서 상대를 화면 앞으로 날려버린다. 노스탤지어 코스튬의 경우 신체 색상을 흑색으로 바꾼다. 기술 대사는 "네 녀석의 데이터는 이제 필요없다." 스파 4 시리즈의 울트라 콤보 2 단전 타이푼 기술 사용 시 대사인 "단전 엔진의 힘을 보여주마!" 시스템 음성(여성형 기계음)이 "경고, 에러 데이터가 임계치를 초과했습니다."라고 말하며, 기술 마무리 대사로 "이것이 왕의 힘이다!!!"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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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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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33047

 

[일반] 세스 공략 별 거 없는데 간단히 쓰면

 

기본 대공

 

강발

중/EX크레이들

서약손(!)

 

강발후 기술이 이어지기 때문에 대공에 대한 리턴은 최상위권이다.

 

 

기본 콤보

 

짤짤이-약헤카/EX헤카/강크레이들 : 강크레이들은 어렵기 때문에 완전히 노리고 있지 않으면 쓰기는 어렵다

서약발-중헤카/약&중디재/(EX디재-점프캔슬 중손-중검/지상 중헤카)

앉중발-약디재/(EX디재-점프캔슬 중손-중검/지상 중헤카)

앉중손-서중손강손 타켓-VS1/중헤카/중디재

강손(타겟 말고 단독)-강헤카-앉약손-강크레이들/약디재

(대공) 강발-강헤카/강디재 : 강디재는 상대 높이따라 안맞는 경우가 제법 있음.

 

 

기본 프레임트랩

 

서약손/서약발(+3)

앉중손(+2)

앉약손/앉약발(+2)

 

........빈약하다 -,.-

 

* 서약손과 서약발은 둘다 +3이지만 입장이 많이 다른데,

세스의 서약발은 중기본기급 히트/가드스탑을 가지고 있고 회수 또한 중기본기에 준하므로 특성이 많이 다름

 

 

트리거는 언제 켜냐

 

앉강발 : 특히 여기서 트리거가 켜지면 거의 모든 거리에서 앉중발은 안닿아도 약디재는 칼발동시 확정콤보

약중강EX 헤카 : 강손-강헤카-앉약손-약헤카 루트에서 타는 경우가 아니면 그 어떤 헤카에서도 어지간하면 강기본기 콤보이행됨

 

 

트리거 콤보

 

핵심은 어떤 루트로든 디재스터를 맞추는 것

이짓저짓 다 해봤는데 효율은 뭐든 디재스터-강PK에서 EX크레이들이나 약헤카/EX헤카 추가타 넣는게 가장 효율이 좋다.

 

난 트리거2 쓸줄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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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상대가 앉중발-약디재 딜캐 할줄 아냐 모르냐

-> 모르면 계속쓴다. 알아도 끝거리 맞춰서 쓴다. 딜캐가 잘되는 캐릭이면 중/강디재를 섞어서 혼선을 준다. 강디재는 막히고 +2

 

상대한테 간신히 닿는 거리에서 약저공검-앉중발-약디재 이지를 계속 건다

앵간함 이것만으로도 이길 수 있는 판이 있다. 약저공검은 온라인에서는 거의 반응 불가능함.

* 안 닿는 거리에서 잘못쓰면 강승룡 처맞는 경우가 잦으므로 주의

 

지상견제는 앉강발이 주력, 서중발 양념, 닿는거리로 좁혀진다면 앉중발-약디재로 넘어감

 

상대가 안닿는 거리에서 휘적휘적을 좋아한다면 VS1

 

웬만큼 먼거리에서 장풍캐 상대로도 VS1. 물론 VS1은 읽히면 뚝배기 깨지지만 강발대공의 막강한 리턴이 있기 때문에 상대도 도박이다.

 

이 캐릭 그냥 별 거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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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39023

[공략] 본짱의 초보자를 위한 세스 강좌

https://youtu.be/-xcn2RhkMnM

 

세스의 장단점

 

 

장점

 

기동력: 최강 클래스

 

앞대쉬가 빠르다는 점이 가장 좋지만 점프공격의 리치도 길기 때문에

들어가기 좋다

 

방어하다 이긴다기 보다 자기 기술을 계속 맞춰서 승리한다는 이미지로 플레이 해보자

 

 

v트리거: 엄청나게 좋음

초보자는 무조건 1을 고르자

 

v스킬: 초보자는 2를 고르자

1은 상대의 기술을 빼앗는 스킬인데 상대 캐릭에 따라 그 빼앗는 기술이 달라짐

하나하나 외우려면 귀찮겠지?

 

그러니 스킬2 단전 부스터로 가보자

기본적으로 이 캐릭은 콤보 화력이 높은데(1게이지 콤보가 정말 좋음)

콤보에서 스킬2를 활용하면 구석에도 몰기 쉬우니 스킬2를 써주자

 

 

잡기: 잡기가 정말 강함

이 게임에서는 금기인 앞잡기, 앞대쉬후 -1인 후상황을 갖고 있음

세스 같은 경우는 앉약손이 3프레임(스파5에서 가장 빠른 기본기)인데

 

3프레임이 없는 캐릭들은 잘해봐야 동타밖에 못 내겠지?

게다가 대쉬를 보고 반응하려 해도 어려우니 굉장히 강력한 잡기임

아마 전캐릭 중에서 최강의 잡기 아닐까

 

 

 

단점

생각해봤는데 딱 하나밖에 없음

 

체력: 체력이 적음

'성능이 존나 좋으니 체력을 줄였습니다' 하는 캐릭임

고우키처럼 정말로 약점이라고 할만한 부분이 이 정도밖에 없음

 

구우우욷이 하나를 더 말하자면 세스는 장풍이 없음

그래서 체력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앞으로 들어가야함

 

이렇듯 엄청 강력한 캐릭임

올해 6월 아시아 CPT의 우승캐릭도 세스였고

 

 

 

주기술

 

강기본기: 앞강손  앉강발   앉강손

일단 강기본기는 전부 쓴다고 보면 됨

기본적으로 원거리에 있을 때는 앞강손과 앞강발을 써주자 

 

중기본기: 그거보다 더 가까운 거리에 들어오면 앉중발을 써주자

하단에 캔슬까지 가능한 기본기니 쓰기 좋을 거임

 

밀착 상황에서는 앉중손을 써주자

이 중기본기들은 크루얼 디재스터(214발)로 캔슬하는 게 좋음

 

이 크루얼 디재스터라는 기술은 프레임상으로 보면 딜캐가 존재하지만

(약은 -8, 중은 -4)

 

가드백으로 거리가 벌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딜캐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음

이건 가뎀 갉아먹기용으로도 꽤 강력한 기술임

그러니 앉중손-중크루얼을 세트로 입력해주자(히트하면 데미지가 좋고 막혀도 딜캐하기 힘든데다 가뎀이 쏠쏠함)

 

 

콤보

 

점강발-앉중손-서중손, 서강손(타겟콤보)-EX크루얼 디재스터(214+발 두 개)-앞점프중손

 

-(착지후)앞강손

 

 

앉중손을 히트시켰을 때 쓰면 좋은 콤보임

이 콤보를 성공시킨 후에 앞대쉬를 두 번 하는 걸로 기상압박이 가능하다

 

v스킬2를 쓴다면 

 

앉중손-서중손, 서강손(타겟콤보)-v스킬2-214발(파생기) 콤보가 가능함

 

 

 

v스킬

v스킬2는 누르면 앞으로 빠르게 돌진함

여기서 파생기가 세 종류 있음

 

 

헤카톤케일 글라이드(브이스킬-236손)

 

매드 스파이럴(브이스킬-623손)

 

스핀펜듈럼(브이스킬-214발)

 

 

214 파생은 위의 콤보에 들어가는 기술인데

히트시킨 후에 EX헤카톤케일(236손 두 개, 통칭 오라오라)로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이 EX헤카톤은 상대를 구석으로 모는 능력이 뛰어나니 실전에서 많이 쓰게 될 거임

 

 

여튼 기본적으로 콤보에 넣을 때는 이 214 파생만 써도 괜찮다고 생각함

데미지만 보자면 236 파생이 더 좋지만 이건 히트시켜도 상대가 다운되지 않음

 

이건 꽤 긴 거리를 돌진하는데다가 막혀도 딜캐가 없으니

먼 거리에서 기습용으로 써주면 좋다

 

기본적으로 이 v스킬2는 거리를 제어하는 기술이라는 인식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좋다고 생각함

 

단, 아무 파생기도 안 내밀면 상대의 기본기에 맞아버리니 거리를 확 좁혀서 오라오라로 압박해주는 용도로 써주자

 

 

점프공격

 

세스는 역가드 공격이 조금 약함

지금까지 초보자 강좌에서 소개한 캐릭과 달리 역가드 성능이 중공격이 아니라 약공격에 붙어있음

(점약발)

 

점약발 후에는 서약발-잡기 서약발-서약발 둘 중 하나를 써주자

 

서약발 두 번을 해서 히트한 것을 확인했다면 EX크루얼을 넣고 앞서 말했던

 

앞점프중손-(착지후)앞강손 콤보로 이어주자

또 서약발이 가드되면 잡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좋다

 

그러니 처음 점약발이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 보고 선택을 해주자

 

 

 

 

v트리거

세스의 트리거는 좀 특수한데 트리거를 발동하고 그냥 생을 트리거버튼을 눌러봤자 아무 기술도 안 나감

그럼 어떻게 쓰느냐

 

트리거 발동중일 때 필살기를 쓰고나서 트리거버튼을 누르면 파생기가 나감

 

236손 후에 트리거 버튼을 누르면 세스가 상대 뒤로 돌아가서 추가타를 때림(자리바뀜)

 

214발 후에 쓰면 G 스핀킥 같은 발차기 추가타가 나감

 

이후에는 236약손으로 추가타도 넣을 수 있으니 굉장히 강력함

 

앉중발-214중발 세트를 눌러놓고 히트했으면 트리거 파생기-236약손으로 추가타를 넣어주자

 

아마 실전에서는 이걸 메인으로 많이 쓰게 될 거임

물론 저 콤보의 막타인 236약손도 필살기니까 그 후에 다시 트리거버튼을 눌러서 파생기로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다만 위에 말했듯이 236손 트리거 파생기를 쓰면 자리가 바뀌니, 자기가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고 있을 때는 안 쓰는 게 좋음

 

 

623(승룡) 파생은 누르는 타이밍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높이가 달라지고

 

높이가 달라지니 히트수가 달라진다

승룡 후 트리거 버튼을 최속으로 누르면 9히트, 살짝 늦게 누르면 11히트임

그러니 가능한 한 살짝 늦게 누르는 게 이득이겠지?

 

물론 이건 EX승룡 후에 트리거 파생기를 쓸 때도 마찬가지임

데미지도 한 30정도 차이가 나니 가능한 늦은 타이밍에 써주자

 

참고로 공중214(검) 후에도 트리거 파생기가 있음

이 검이라는 건 공중제어기인데 조오오온나게 강력함

 

근데 강력하지만 초보자들은 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함

물론 이걸 보는 세스뉴비들이 공중검을 써보는 건 전혀 말릴 생각이 없고

 

오히려 쓸 수만 있다면 썼으면 좋겠음

근데 강하긴 한데 커맨드 미스가 나기 쉬움

익숙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커맨드가 어려우니 오늘은 공중검을 빼고 강좌를 진행하려 함

 

 

대공

중 매드크레이들(623중손): 역시 승룡이 있으니 승룡대공이 가장 이상적임

 

초보자에게는 허들이 높긴 한데 역시 세스를 쓰고 싶다면 익혀두는 게 좋음

 

서강발: 기본기로 대공을 친다면 이 서강발이 좋음

 

서강발 대공에 성공하면 추가타를 넣을 수 있음(236강손)

머리 위 대공을 치려면 서강발을 좀 빨리 내밀어야 하는데 타이밍이 어려우니

승룡대공을 익히도록 하자

 

*세스의 승룡은 승룡치고는 데미지가 적은 편이다 

스파5에서는 꽤 레어한편

 

 

크러쉬 카운터

 

앞강손, 앉강손, 특수기인 3강발에 크가가 달려있다

 

상대의 승룡을 막고 크카를 낸 후에는 서강손-236강손-앉약손-623강손 콤보를 써주면 된다

크카를 앞강손으로 냈을 때 후속콤보인 서강손 타이밍이 늦어지면 상대방의 무적기에 맞을 수도 있고,

 

3강발의 경우에는 발동이 늦어서 타이밍을 잘못 쓰면 크카를 못내고 상대가 가드해버릴 지도 모르니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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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895051

[공략] [23MB]스파5 세스 팁

세스 공개 후 기초내용 준비하다 멈춰둔 내용들임

 

핵심 연속기

 

앉중손-트윈클로(중손,강손)-필살기가 중요하고

게이지를 1개 쓴다면 앉중손-트윈클로-EX크루얼디재스터(214발발, 이하 디재스터)-점중손-헤카톤케이레스(236손, 이하 헤카톤) 정도면 무난한듯

 

 

가드시 유리한 기본기

 

약손 +3

약발 +3

앉약손 +2

앉중손 +2

앉약발 +2

강 디재스터(214발) +2

 

 

잡풀낚시 가능한 추천 파츠

 

약손

나머지 후보보다 약손 가드백이 제일 김

 

 

맞혀서 눕힌 뒤 기상공방이 가능한 기술들 (셋업관련)

※제자리 낙법 기준 작성, 후방 낙법이 있다면 따로 언급

 

앞잡기

236중손이 깔리긴하는데 막혀도 가드백이 생겨 불리하진 않음

 

뒤잡기

앞중손이 깔리김함. 히트확인이 되면 트윈클로 가능, 상대가 안개긴다면 안닿아서 좀 애매

 

단전인스톨(중손+중발,손)???

대시 앉중손, 대시 중손, 대시 잡기 가능

 

매드스파이럴(VS2 중 승룡)

앉아 강발 정도는 깔아볼만, 막혀도 확반은 없는데 행동을 이어가려면 트리거 캔슬이 필요. 구석몰이용.

 

스핀펜듈럼(VS2 중 214발)

필드셋업은 앉강발이 전부. 구석은 감셋이나 앉약손-약손(c)-트윈클로 가능할듯

 

EX 헤카톤

감셋으로 대시 중손, 대시 잡기 가능

 

약/중 매드크레이들(승룡)

감셋으로 대시 중손, 대시 잡기 가능

 

EX 매드크레이들

대시 앉강발

 

약 디재스터(214발)

제자리: 대시 앉중손

후방: 강 디재스터 가능

 

중 디재스터

대시 앞중손, 감셋으로 대시 앉중손

대시 앞중손은 막히면(-2) 멈춰야하고 맞으면 나머지 특수기까지 이행가능

 

강 디재스터

대시 약손-강손 (작성한지 오래돼서 그런데 약손 헛치고 강손이라는 말인듯)

권장안함. 강손은 막히면 -4라서 필살기까지 캔슬하는게 나은데 강 헤카톤은 도중에 끊길 우려가, 약/중 헤카톤은 막히면 확반생김(-4)

 

EX 디재스터

연속기파츠라서 굳이 단독으로 눕힐 일이 있을까싶기도

EX 디재스터-점중손-중 헤카톤 다운 후 대시x2 잡기나 대시x2중손이 가능

EX 디재스터-점중손-강 소드 다운 후 앞강손 크카 가능. 양 낙법 다 잡고 막혀도 확반없음

 

저공 강 소드(공중214발)

최속으로 앉약발-앉약손 가능

고공 강 소드는 안깔림

 

타이타노마키(VT1 중 헤카톤 파생필살기)

대시 중손, 대시 앉중손이 되는데 대시 앉중손이 안정성면에서 나음

 

매드스핀(VT1 중 승룡 파생필살기)

애드립필요

 

 

vs 장군 리플레이 중에서 들고온거 (예시중의 하나)

대표할수 있을지 몰겠지만 약 소드 두 번(아마 저공?), 앞점프 약발로 역가드를 뚫으려는 패턴성 플레이가 가능한듯

 

 

중거리 견제로 단전엔진을 깔아서 단전인스톨까지 연출 가능. 앞서 언급했듯이 단전인스톨 후엔 안정적인 셋업 가능

 

단전엔진 예시2

 

 

만약 앉약손을 카운터내면 앉중손이 이어져 위 연속기가 가능하므로 앉중손 시동 콤보에 애드립으로 생각해도 될듯

작성한지 오래돼서 잘못된 내용이 있을지 모르는데 늘 그렇듯 적당히 걸러서 봐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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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63375&_rk=EYz&search_head=10&page=1

[공략] 세스 트리거2 연구 (7가지)

 

*마지막에 요약영상 있음

 

불확실한 정보 다시 수정해서 올림

 

얼그마중에서 트리거2 자주 쓰는 두 분 리플레이 많이 보고 만듬

당연히 이게 전부는 아닐거임

 

실전콤보인건 확실한데 난이도가 쉽진않다

 

유튜브에 설명 더 해뒀음 느리게 볼수도 있으니까 타이밍 볼거면 유튜브로

 

pc로 보는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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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 시동은 거의

(앉중손) - 중손 - 강손 타겟콤보나

앞중손 - 강발 - 강손 타겟콤보

이거 두개 제일 많이 쓰는거 같다

 

그리고 이 글에 나오는 콤보는 대부분이 중간에 콤보가 끊겨도 보통 세스가 유리한 상황임 알아서 중간에 잘라서 리셋해도 됨

 

 

'앞중손 - 강발 - 강손' 이 히트한 상황 부터 시작함

 

https://youtu.be/yQG6OVov0p8

 

정/역가드 이지걸기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손 - (조금 쉬고)↓손 - 9214약발

 

점프하는 순간에 역가드

상대가 낙법안하면 다시 저공검으로 넘어가면 된다

공으로 5히트,6히트 되는부분이 중요함

 

 

 

--

 

 

 

 

https://youtu.be/Wgrh5vZd54Y

 

대미지 뽑기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손 - (조금 쉬고)↓손 - ↙손

- 앞으로 걷기 - ↙트리거 - 기다리고 236강발(2P자리)

 

앞으로 얼마나 걷는지는 세스가 공 안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콤보를 중간에 끊어서 리셋하는 장면을 되게 많이봤음 이건 꼭 익혀두면 좋을거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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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중손 - 강발 - 강손' 이 가드된 상황

이게 처음이 '중손 - 강손' 이어도 상관은 없는데 가드 대미지 차이가 있음

 

https://youtu.be/XoJzmWNxMSU

 

가드 대미지 + 약손 후 유리한 상황 만들기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손 - →손 - ↙손

- 조금 걷고 - 약손(약기본기) - 잡기/쉬미

 

마지막 약손 까지 가드시키고 하고싶은거 하면 된다

잡기 전 단계 까지 무조건 가드됨

구석에서 쓰는 모습 자주 봤다

 

 

 

--

 

 

 

 

https://youtu.be/gOBiNneOJBA

 

가드대미지 주기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손 - ↓손 - ↙손

- 앞대쉬 - ↘트리거 - 앞중손 - 강발- 트리거 - 강손 - 3236강손236손

 

중간에 못비빔

트리거 터지고 이후 상황 +8

짤은 가댐사 상황으로 만들었는데 이거도 트리거 터뜨린 다음에 이지걸기 굉장히 좋아보임

 

 

 

--

 

 

 

 

https://youtu.be/eAEyrPeIByU

 

가드대미지 주기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손 - →손 - ↙손

- 앞중손 - 강발 - 강손 - ↘트리거

- 중손 - 강손 - 트리거 - 강손 - 3236손236손

 

이거도 중간에 틈없음

구석만 가능

 

 

 

--

 

 

 

 

https://youtu.be/X0dlYIvCtnQ

 

유리한 상황 이어가기

 

(앉중손) - 중손 - 강손 - 트리거

- ↗손 - ↓손 - ↙손 - ↘트리거

 

 

상대 눕힌 후엔 세스 유리니까 기상심리 가능하고, 뒤에 공도 쓸수있다

처음에 트리거 맞추고 한박자 쉬고 조종(↗손 - ↓손 - ↙손) 해야됨

앞중손 타겟콤보 부터 시작해도 가능함 근데 공 조종 타이밍이 바뀜

 

 

 

--

 

 

 

 

https://youtu.be/-tJj3bl-s9c

 

대미지 콤보

 

앉중손 - 중손 - 강손 - 트리거

- →손 - ←손 - ↘손

- 중손 - 강손 - *↘트리거 - *조금 걷고 - 강손 - 236강손

- 조금 걷고 - 앉중손 - 중손 - 강손

 

너무 어렵다

이거 타이밍 몰라서 몇 시간 했다

중요한 부분이 강손 - *↘트리거 여기서 트리거 타이밍이 강손 맞고 뒤에 공에 맞는 순간에 ↘트리거 를 입력 해야 되는거 같은데 진짜 빡셈

그리고 확실하지 않은데 처음에 앉중손이 꼭 들어가야되고 강손 전에 조금 걸어야하는지 모르겠음

쉽게하는 법 있으면 말점

 

 

 

 

https://youtu.be/HCWffvNFjeo

7개 다 모아둔 영상

 

 

틀린부분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즐 스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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