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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격투

누루는 컨트럴러(히트박스 등등) SOCD란 무엇인가? 관련

by AlrepondGame 2020.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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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uiltygear&no=25269

 

[팁] Virtual controller를 이용한 SOCD 및 가프로 방향키

 

1.SOCD란?

 

https://blog.naver.com/fofsc/220997555278

 

해당 링크에 잘 설명이 되어 있지만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4 방향키를 입력한 상태로 6을 눌렀을 경우 총 2가지로 나뉘는데

 

 

1. 중립이 된다. (일반)

2. 나중에 입력한 6이 입력된다. (SO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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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D의 장점

4누르고 잇는상태에서 6입력을하면 모으기 기술이 가능

 

SOCD의 단점

46동시 입력햇을시 후순위 입력에 전환됨에 따라 반바퀴입력에서 요구하는 2입력이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OCD CLEANER란

SOCD기능에서 좌/우방향을 눌럿을때 중립형으로 하고 상하를 눌럿을때 상을 입력하게 하는기능

 

[출처] 상기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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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티기어에 경우 키보드로 눌러보시면 알겠지만

SOCD가 적용되지 않았고 (4를 누른체 6을 입력할 시 중립이 됩니다)

8에 경우 2를 누르고 있으면 아에 점프가 나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 기능은 히트박스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대요

이 기능을 Virtual controller를 이용해 키보드로 비슷하게나마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관련영상>

https://youtu.be/TrU-vuyhQxU

모으기 커맨드

 

 

https://youtu.be/MwRRiR0ezBY

스파에 경우

 

 

 

 

2.원리

 

XBox 컨트롤러에 경우 키보드 방향키와 마찬가지로 SOCD가 적용되지 않아서 4고정에 6입력 할 경우 중립이 됩니다.

하지만 D-Pad와 섞어서 쓰게 돼면 후입력 키가 적용이 됩니다. (스샷은 2를 입력한채 D-Pad의 8을 입력했습니다)

 

 

즉, SOCD 적용을 하고 싶은 곳에 키 하나를 D-Pad키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SOCD를 적용하고 싶으면 4키는 방향키에 설정하고 6키는 D-Pad로 설정하면 서로 간섭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SOCD Cleaner 처럼 설정 하고 싶으면 좌우는 그냥 놔두고 아래만 방향키로 설정한 뒤 위키를 D-Pad로 설정하면 됩니다.

 

 

스샷에 경우 방향키에서 위키를 설정하지 않고 D-Pad의 위키를 설정해주었습니다 (SOCD Cleaner 상태)

 

 

 

3.응용

 

자, 이번엔 이 기능을 응용해서 가프로 형식 히트박스를 재현해 보겠습니다.

 

 

가프로 히트박스란?

 

기존 히트박스 컨트롤러에 좌, 우 키를 하나씩 더 추가해서 여러가지 커맨드 입력에 이득을 취하게 만든 형태의 컨트롤러

 

스파에 경우 이거 있고 없고 차이가 커서 공식 대회에서 사용 불가 판정을 받았지만

길티 같은 경우 솔직히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성능같음.

(스파는 승룡 커맨드가 뭔가 간소화 커맨드같은게 있어서 앉어서 승룡 나가는 괴랄한 기능이 있지만 길티는 그런거 없음)

 

 

 

하지만 확실히 있으면 좀더 편하게 겜을 할 수는 있습니다.

 

암튼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D-Pad의 왼쪽 오른쪽 키를 추가해서 설정해주면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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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32269

 

[공략] 스압: 메이크 히트박스의 SOCD (그랑블루)

 

보통 메이크 히트박스를 사서 옆구리를 보면 SOCD를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이 뭔 기능이냐 하면 한쪽 방향키를 유지한 채 반대방향키를 누르면 나중에 입력한 방향키가 인식된다 이다

 

퐞격을 예로 들어 보자

* 이것은 게임마다 다르게 적용되며 퐞격과 길티기어는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나머진 내가 겜이 없어서 확인불가)

 

 

<일반 키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키보드로 뒤를 누른채 앞을 누르면 중립으로 인식된다.(반대도 마찬가지)

 

 

아래방향을 유지한 채 위를 누르면 아무 반응이 없다.

반대로 위 방향을 유지한 채 아래를 누르면 아래방향으로 인식된다.

 

 

(↙를 입력한 채 ↗를 누르면 나오는 결과)

 

 

 

<히트박스 SOCD기능을 natural에 놓은 경우>

좌우 방향키는 키보드로 했을때와 동일하다.

 

하지만 아래방향키를 누른 채 위를 누르면 점프를 한다.

기본적으로 natural로 해두면 SOCD Cleaner 기능이 켜진거라 보면 된다.

 

 

 

 

<히트박스 SOCD기능을 Last input에 놓은 경우>

상하 좌우 모두 방향키를 유지한채 반대 방향키를 누르면 나중에 입력된 방향키가 인식이 된다.

 

 

1을 유지한 채 6을 누르거나 8을 누르면 나오는 결과

 

 

(번외) 1을 유지한 채 9를 누르면 중립이 되어버린다

 

 

이걸 이용한 태크닉이 무궁무진 하지만 가장 간단한걸 보여주자면

https://youtu.be/pebvAvXEYeQ

 

샤를로테 모으기 커맨드를 좀더 쉽게 쓸 수 있다는 것과

 

 

 

 

https://youtu.be/YDUBFn9zzzM

↙을 유지한채 버튼 두개를 까닥까닥

 

 

https://youtu.be/ubDORe4mvGY

파스티바 커잡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정도??

(근데 이건 스틱으로 안해봐서 잘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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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ekken7&no=265161

[일반] [펌] SOCD란 무엇인가

1. 먼저, SOCD란 무엇인가?



 Simultaneous Opposing Cardinal Directions 의 약자로 동시에 반대방향키 입력이 들어오는 상황을 뜻한다

 

한번 생각해보자 

일반적인 스틱은 구조상 좌우가 동시에 입력될 수 없다. Dpad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데 듀얼쇼크 4 같이 아날로그와 Dpad가 동시에 달려나와 둘 다 방향키 조작이 가능한 상황이 생겼다

한 때 너클두가 아날로그와 Dpad를 동시에 사용하여 패드만 할 수 있는 테크닉을 구사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 이처럼 동시에 반대되는 방향키 입력이 들어오는 걸 격투게임은 해결할 필요가 생겼다



예를 들면 스파의 경우 좌우의 경우 중립도 아니고 후입력도 아닌 상대방 방향으로 입력을 먹는다

(키보드로 확인 가능한데 좌우의 경우 상대방으로 향하는 입력을 먹는다)

마대캡3는 게임내에서 동시입력을 처리하는 로직이 없어 둘 다 먹는다고 한다. 그래서 별의별 테크닉이 다 된다고...

철권은 전후좌우 다 중립으로 처리하도록 게임이 디자인 되어 있다.

 

사실 동시입력 처리방식은 다양함 

가장 흔한 게 중립, 선입력 우선, 후입력 우선, 특정방향 우선, 둘다 받음.... 등등

 

- 이처럼 게임 내에서 SOCD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고 컨트롤러 자체에서 이걸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사실 조이스틱으 경우 이 문제를 생각할 필요는 딱히 없지만 

기판을 적출해서 개조를 하다보면 스틱 각 제조사마다 동시입력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조금씩 다른 걸 알 수 있다.

 

판테라의 경우 모두 중립으로 받고 매.드캣츠, 호리 등등 다 조금씩 다르다

사실 이 제조사들은 동시입력 처리 방식이 다르긴 하지만, 순정으로 쓴다면 쓰일 일이 없으므로 고려 상황이 아니었다.

 

- 하지만 히트박스를 개발한 사람은 이걸 반드시 해결할 필요가 있다 동시입력이 그냥 가능한 컨트롤러를 디자인했기 때문



여기서 왜 우리는 SOCD "클리너"라고 부르는지 알 수 있다 동시입력 문제를 "해결' 해주기 때문

그래서 어차저차 해서 두가지 방식을 정했는데 이게 우리가 보통 SOCD 온 오프라고 부르는 방식이다

1. 좌우입력시 중립, 상하 입력시 위 우선 (CPT 규정)

2. 좌우입력시 후입력, 상하입력시 위 우선 (CPT 불가)

 

상하입력시 위 우선은 히트박스 배열과 테크닉 상 이점이 많아서 개발자가 그렇게 디자인했고 그게 인정받은 것 같음

 

투마갤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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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4265869

 

히트박스 키보드 비교

 

 

히트박스는 쉽게 생각하면 키보드 상위호완이라 생각함

 

키보드와 비교해봤을때의 장점

 

1. 동시입력 삑이 적다

 

2. 키보드보다 버튼이 커서 편함(백대쉬,웨이브 편리)

 

3. 따닥따닥 누르는게 재밋음(겜성) 

 

4. SOCD클리너를 통해서 46커맨드를 중립 거치는걸 조절

 

스트리트파이터같이 커맨드 모으기 있는 게임들은 진짜편함

 

 

키보드와 비교해봤을때의 단점

 

1. 가격이 너무 비싸다(자체제작은 쌈)

 

2. 피로도가 키보드에 비해 너무 심하다

 

3. 이건 히트박스 레이아웃의 문제이긴한데 위 사진처럼

 

윗 방향키가 밑에있어서 불편함 근데 키보드처럼 아랫방향키

 

위에 바로 있으면 더 불편함(사람마다 다름)이건 적응해야함

 

 

결론 : 돈 쓰기 싫은사람은 키보드쓰고 그래도 격겜은 스틱인데

 

기존에 키보드를 써와서 스틱으로 바꾸면 적응 못할까봐 걱정되는

 

사람들이 구매하면 좋다. 믹스박스라는것도 있는데 굳이 믹스박스를

 

살 필요는 없어보인다 히트박스는 싫고 키보드 쓰고싶은데 대회출전하고싶으면

 

믹스박스 사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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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4265959

(데이터, 스압)개인적인 히트박스 설정 제안 및 사용기

 

세 줄 요약 :

 

1. 히트박스의 점프와 앉기 버튼을 바꿨더니 손의 피로가 덜하다(개인적 견해)

2. 바꾼 레이아웃으로 사용하면 Shiokenstar layout은 더 쓸만하다

3. 이젠 레버보다 히트박스가 더 편하다

 

 

장황한 이야기 :

 

 

1. 서론

 

히트박스를 사용한지 약 한 달 정도가 지났습니다.

 

국민학교에 입학하기 전, 약 5년 전부터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컨트롤러를 변경하는건 고난이 따랐지만, 꾸준하게 사용하다보니 이젠 레버를 사용할때만큼의 플레이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리지널과 완전히 동일한 히트박스 버튼 레이아웃을 쓰고 있진 않지만, 제 방식대로 바꾼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지 않나 싶어 여러분께 공유해보려 합니다.

 

 

 

위 사진은 히트박스 컨트롤러 레이아웃의 배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향키의 통념을 깨고, 엄지손가락에 배정된 최 하단의 버튼이 점프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경우, 한 바퀴 입력을 요구하는 커맨드 입력시 매우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철권의 경우는 이런 커맨드가 없기 때문에 히트박스 컨트롤러 방향의 큰 장점은 퇴색되는 면이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철권의 특성상 코리안백대시(4-414-414-..)의 존재 때문에 SOCD 백대시(4 유지-2-6-2-6..)를 사용하려면 공격버튼이 좌측에으로 몰아 설정하도록 강제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위 영상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요. 6입력은 공격버튼을 담당하는 우측 손의 검지로 입력하는것이 보통입니다.

 

근데 이렇게 입력할시 핫키를 좌측에서 세 번째 열, 두 개 밖에 설정할 수 없더라구요.

저는 버튼 동시입력을 굉장히 못하는 편인데, 이래서는 교차입력을 못해서 여러가지 고통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LA(LP, LK)를 두 번째 열, RA(RP, RK)를 세 번째 열에 두자니 양손으로 백대시를 할 수가 없는데, 한 손으로 백대시를 입력하자니 손이 너무 피로하더라구요.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손의 근육/인대 구조가

 

 

 

이렇게 되어 있으니 검지/중지/약지를 짧은 시간에 많이 사용하면 손등에 무리가 오는것이 당연합니다.

굳이 백대시 뿐만이 아니라 웨이브, 붕권스텝의 반복 동작때도 손이 굉장히 피곤해요.

 

그래서 고민을 해봤습니다.

 

 

 

2. 본론

 

 

1) 핫키를 네 개 전부 사용 할 수 있도록 할 것

2) 백대시/웨이브/붕권스텝 등의 검지/중지/약지 손가락의 움직임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의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 저는 2와 8의 위치를 바꿔봤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즉, 엄지손가락에 더 많은 역할을 배정했습니다. 236이나 6n23을 입력시 엄지를 사용하면 분절된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피로도가 많이 줄어들더라구요.

그리고 손의 위치상 엄지손가락의 가역이 검지보다 훨씬 넓고 길기때문에, 공격키를 한 칸씩 우측으로 밀어도 2를 입력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이 경우, SOCD 양손 백대시는 아래 영상처럼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플레이 컨트롤은 아래 영상과 같습니다.

 

 

 

그리고 히트박스의 파생 레이아웃 중에는 Shiokenstar layout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요.

 

 

이 레이아웃은 우측의 공격버튼을 30mm 버튼으로 사용하는 배열입니다. 이 경우는 양손백대시를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이렇게 30mm 버튼을 적용함으로써 LP와 6이 멀어지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 경우도 2와 8방향을 바꾸면 양손으로 백대시를 원활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버튼 간격에 따른 엄지손가락의 길이 문제로 공격버튼을 좌측에 몰아 넣을 수 밖에 없지만, 이 경우 LK와 2방향의 버튼이 더 가까워져 양손백대시는 훨씬 편합니다.

 

 

뭐 별 것 아닌 내용이기도 하고, 레이아웃은 순전히 본인 취향이 반영되는거라 뭐가 좋다 뭐가 나쁘다를 나눌 순 없습니다.

하지만 저와 동일한 고민을 하셨던 분이라면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공유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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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reetfighter&no=2133

[정보] 히트박스와 키보드에 SOCD에 대해서

잘모르는 사람들이 많은거같아서 .. 일단 용어는 줄임말이고

SOCD 란

​ " Simultaneous Opposing (또는 opposite) Cardinal Directions”

 

 

​의 줄임말로서 두가지 서로 반대방향 동시입력시 어떻게입력되는가

← + → = ?

 

↑ +↓ = ?

​에 대한 용어임

​SOCD 클리너 는 후에설명함

 

​일단 격겜이 PC로출시되면서 키보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면서 제작사들은 이 SOCD기능을

​각자 다르게적용하기시작함

​철권7 - 좌우동시에누르면 중립됨. 상하도 중립됨

​드래곤볼파이터즈 - 좌우 동시입력시 중립 상하입력시 하 가이김

​스트리트파이터5 - 좌우 동시입력시 무조건 캐릭터기준 앞 방향이 이김 . 상하 동시입력시 점프됨

​마블vs캡콤3 (원본) - 좌우동시입력시 두개다입력됨 그래서 아무것도 되지않음. 이것은 게임제작사가 게임안에서 SOCD를 아무 설정도해놓지 않았기때문임.

 

​다른격겜은 안해봐서모르겟지만 위의 게임들보면 알겟지만 socd 가 다 다르게적용되어잇음.

​그러면 socd클리너는 무엇인가 하니

​socd클리너는 추가로 제어판을달아서

​각자 게임들이설정해놓은 동시입력을 무시하고

​내가설정해놓은대로 적용하는거임

 

​클리너가 꼭 잇어야된다는 말이많은데 철권이나 스파는 없어도됨

​물론 드볼파나 마대캡3 같은경우는 잇으면 좋음.. 근데 마대캡 최근버전은 socd기능있을수도있음 저건 바닐라버전기준이라 (히트박스 공식홈피 피셜)

 

​ 우리가흔히아는 오리지널 정품히트박스는

​좌우 입력시에 중립

​상하 입력시에 상 이 이기게되어잇음

​메이크스틱의 타키온보드같은경우 2가지모드를 지원하는데 한개는 오리지널히트박스와 똑같은 방식이고 다른한개는 좌우 입력시 늦게입력한 방향이 이기는것임

​즉 socd클리너 잇으면좋지만 없어도 크게상관은없다 요즘PC로나오는 격겜들은 대부분 SOCD기능을 게임에서 적용해서나온다 

​아이에스티몰에서 일부 기판은 socd가없다고써놧던데 socd가없는게아니라 socd클리너가없는거고

​socd는 그냥 동시방향입력을 부르는 명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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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관련링크

- https://crazyforsf.tistory.co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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