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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춘리(Chun-li)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격투

by AlrepondGame 2020. 8. 1.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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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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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춘리(Chun-li)

 

출처: https://namu.wiki/w/%EC%B6%98%EB%A6%AC/%EC%8B%9C%EB%A6%AC%EC%A6%88%EB%B3%84%20%EC%84%B1%EB%8A%A5

 

7.1. 성능[편집]

주요
능력치
실체력[15]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16]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950 950 ■■□□□ ■■□□□ ■■■■□ ■■■■□ ■■■□□

 

7.2.1. 장점[편집]7.2.1.1. 훌륭한 성능과 리치를 겸비한 기본기 및 특수기[편집]

예나 지금이나 춘리의 기본 운영은 중거리에서 긴 리치를 이용한 기본기로 상대를 견제하고 끊어주면서 점차적으로 갉아먹는 플레이가 주축이 되는 스타일이다. 시리즈마다 변경이 많이 생겼지만, 기본기의 발동과 판정은 여전히 전 캐릭터 중에서도 고성능급이라 앉아 약손 및 중발 등을 통하여 작게는 견제로부터 크게는 강제연결을 통한 콤보 플레이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장점이 된다. 이는 특수기도 마찬가지이며, 이번 작에서는 상대의 장풍이나 하단 등을 회피하는 판정의 기술들도 있어 상대는 함부로 장풍질이나 하단 이지선다를 일삼을 수도 없다.중단 판정으로 상대의 앉아 가드를 끊어버릴 수 있는 선원축과 마찬가지로 상대 다운 후 기상공방에서 자리 바꾸기 및 중단 압박 등의 용도로 쓰이는 익선각, 그 외에도 역가드 및 콤보 연계 등 활용도가 높은 응조각, 그리고 기습적으로 상대의 뒤를 노리고 쓰는 역가드 패턴에 특화된 학각락 등도 역시 건재하다. 이토록 다양한 용도의 특수기는 춘리에게 있어서 상대에게 내밀 수 있는 패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술했다시피 각자 역가드, 중단 압박, 콤보 시동 및 연계 등의 패턴에 특화되어 있어 춘리의 플레이 패턴을 다양하게 만들어 준다.

7.2.1.2. 빠른 기동력을 주축으로 압박과 견제, 이지선다에 특화된 플레이[편집]

애초에 춘리 자체가 고성능의 점프를 통한 공중전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무빙도 빠르며, 기공권을 이용한 원거리 견제, 그리고 중거리에서 각종 기본기와 특수기를 통한 갉아먹기와 근거리에서의 백열각 및 공중 백열각의 압박 능력은 확실히 우수한 편에 속한다. 가드당해도 대부분 기술들의 프레임 상 이득이 춘리에게 더 유리할 뿐더러 비록 백열각이 화력이 빈약하고 다운이 되지는 않지만, 이번 작에서 연타 커맨드에서 입력식 커맨드로 바뀜에 따라 이전보다는 발동이 좀 더 수월해진 편이다. 그리고 근거리에서의 가드 압박 및 그 패턴을 통하여 상대에게 빠르게 접근하고 잡기 및 중단, 앉아 약, 중발 등의 하단 콤보 연계 이지선다 패턴은 상대에게 있어 여전히 까다로운 편이다. 특히 앉아 중발 등은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강제연결을 통한 고화력 콤보로 연계할 수 있는 등의 메리트가 있다.

 

7.2.2. 단점[편집]7.2.2.1. 고질적 화력 부실과 물몸[편집]

춘징징들이 온갖 헛소리를 다 적어놨으니 적당히 거르면서 보자. 화력은 전혀 춘리의 약점이 되지 않는다.

춘리의 콤보 화력은 확실히 강하지만 그것은 기본기에서의 강제 연결 및 많은 타수를 통하여 뽑아내는 경우이지, 애초에 자체 화력은 그다지 좋다고 볼 수는 없다. 그나마 기본기 부분에서는 그렇다 치더라도, 춘리 압박의 핵심인 백열각은 그 압박 성능에 비하여 의외로 대미지가 약한 편이다. 과거 가드나 히트나 할 거 없이 딜량이 장난이 아니고 후속 강제 연결까지 이어져서 고화력의 콤보를 뽑아낸 시절을 생각해 본다면 이번 작에서는 진짜로 약화된 것은 확실. 전작을 왜 들먹이는지 의문 게다가 체력도 누가 여캐 아니랄까봐 약해서 기껏 많이 때려놨는데 류나 네칼리 등의 미친 화력을 가진 캐릭터들에게 기본기 한 대 잘못 맞아서 역으로 신나게 두들겨 맞고 스윕을 당한다면 그야말로 허탈감이 든다. CA인 봉익선의 경우 타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단독히트에 비해서 기본기 강제연결로 들어갈 경우 대미지 보정의 엄청난 피해를 받는다. (이를테면 기본기 강제연결 이후 백열각-캔슬 봉익선의 경우 백열각의 캔슬전 히트수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류나 카린의 CA콤보에 비하면 허탈한 수준이기 까지 하다) 하지만 춘리보다 체력이 낮은 카린보다는 괜찮다 스파5는 다단히트기술도 콤보 보정은 1회로 취급되는데 뭔 소리?

7.2.2.2. 까다로운 운영[편집]

어찌 보면 애초에 춘리가 갉아먹기 식으로 플레이하게 설계된 캐릭터이니만큼 필연적일 수 밖에 없는 부분. 일단 춘리는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스펙을 갖추고 있지만, 1번에서 상술한 것처럼 많이 때려야 그만큼 나오는 콤보 화력, 그리고 그 콤보를 연계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고난이도 입력 및 콤보의 마무리를 짓기가 어려운 부분이 발목을 잡는다. 대표적인 예가 위에서 상술한 저공 중 백열각 콤보.
물론 기본기에서 각종 콤보로 연계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말도 있지만, 그 콤보들은 많이 때리는 타수에 비해서 화력이 잘 나오지 않는 편이라 그것만으로는 주도권을 잡거나 역전하기가 어려운 편이다. 특히 상대가 춘리의 공격을 잘 막아내고 역으로 카운터를 먹인다면 그저 눈물이 나올 뿐. 춘리의 운영 패턴은 다양하긴 하지만, 그만큼 심리전에서 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손이 많이 가기에 상대를 쉽게 제압하는 것은 어려운 편이다.
게다가 춘리의 밥줄기 중 하나인 백열각은 이전보다 약해져서 콤보 마무리로 끝내기에는 너무나 부족하다. 그래도 화력이 강한 스피닝 버드 킥의 경우는 다 알다시피 하단이 비고 커맨드 입력 및 상황에 따른 연계가 까다로운 편이라 함부로 남발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기술. 스파 3 시절 때처럼 기본기 히트 후에 똥파워 슈퍼콤보 봉익선 연계나 또는 스파 4의 강펀치 등에서 이어지는 울콤 연계처럼 날로 먹는 건 절대 기대할 수 없는 캐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7.2.3. 종합[편집]

2016년 6월까지의 춘리 운영의 기본 골자는 기공권을 이용한 중거리 견제 + 길쭉한 기본기로 데미지 누적을 하면서 상대방의 틈이 보이면 재빨리 붙어줘서 잡기와 저공백열의 이지선다[20]를 활용, 트리거의 훌륭한 상대방에서는 왜 저게 3칸 아니냐며 욕하는 특성을 활용하여 차근차근히 이겨나가는 캐릭터이다.

KOF 시리즈 쿨라 다이아몬드처럼 개년 소리를 듣고 있으면서 의외로 시즌 1 프리미어 대회 우승 경력이 없다. 다른 강캐들인 , 네칼리, 캐미 화이트, 찰리 내쉬, 켄 마스터즈는 프리미어 대회 우승을 달성했지만 춘리 유저들은 프리미어 대회 우승과 인연을 맺지 못하다가 MOV가 한국 부산에서 열린 2016년 마지막 프리미어 대회인 아시아 파이널 대회 결승까지 갔지만 마고의 카린에게 패배하면서 준우승에 그치며 결국 춘리는 2016년 프리미어 대회 우승 0회에 그치고 만다. 대회에 거의 안 나왔던 알렉스랑 동급 그러나 미국의 베테랑 게이머인 리키 오티즈가 춘리로 2016 캡콤컵 그랜드 파이널가지 오르면서 프리미어 대회에서 우승을 못한건 캡콤컵을 위한 추진력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으나 압도적인 실력을 자랑하는 같은 미국인 게이머인 너클두에게 패배하면서 춘리는 무관의 제왕으로 남게 되었다.

하지만 시즌 1때 대회의 상위권을 다수 차지했던 춘리의 강함 때문에 시즌 2에선 너프를 받았다. 약킥대공 후 정역을 넣을 수 없고 당하는 입장에선 영원에 가깝던 V트리거 지속시간이 700F(약 11.6초)로 대폭 감소했는데, 이래도 춘리의 기본성능이 괜찮은 편이라 적절한 강캐로 티어가 낮아졌단 평가다. 다만 국콤을 비롯한 콤보가 가뜩이나 어려운데 더 어려워져서[21] 정말로 웬만한 연습이 아니면 꺼내지도 못할 수준이 되었다. 시즌 3, 4에서도 거의 현행유지하는 수준이였다.

이후 시즌 5에서의 패치 내역은 하단 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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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streetfighter //스트리트파이터 마이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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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50860&_rk=Zxh&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head=10&page=1

[공략] 뉴비용 춘리 공략

 

0) V스킬 및 V트리거

 - 춘리 해본적이 없으면 V스킬은 1번, V트리거는 2번 쓰면 된다

 

1. 춘리란 어떤 캐릭인가

 - 길고 판정좋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필드 싸움 우위를 가져가고 그걸 바탕으로 한번 눕혔을때 겜을 터뜨리는 캐릭임

  그러나 이득을 가져갈수 있거나 장풍 무적이 달린 돌진기가 없고, 점프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먼저 접근하기는 어렵고 상대가 접근하는걸 역으로 노려서 내 턴을 가져가야함

 

2. 필드전

 - 앞중손, 강손, 강발, 앉중발 4개가 필드전 핵심이니 일단 이것부터 쓰자

 

 1) 앞중손

  - 발동이 빠르고 막혀도 동등인 사기 기본기. 앞중손 닿는 거리에서는 걍 생각없이 이것만 써도 됨. 특히 류상대로 장풍막으면서 거리 좁힌다음에 이것만 써도

  류가 아주 괴로워한다.

 

 

 2) 서강발

  - 리치가 말도안되게 길고 발동이 아주 빠른 기본기. 카운터시 크카가 나고 내턴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춘리 운영에 핵심이다.

   특히 장풍캐 상대로 장풍 막고 상대가 다시 장풍 쓸거 같을때 쓰면 크카를 낼 수 있고(가일,사가트제외) 막히거나 헛쳐도 크게 위험이 없으니 적극적으로 써주자

 

 

 3) 서강손

  - 서강손은 발동이 빠르고 리치가 길지만 점프에 어느정도 취약한 부분이 있으니 눈치보면서 써주자. 

 이건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장풍 쓰는것처럼 던져둔다는 생각으로 쓰는게 좋다. 물론 트리거가 있으면 리턴이 어마어마하게 커지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노려줄 수 있다

 

 4) 앉중발

  - 상대가 대쉬하거나 앞으로 걸어오는거 예상했을때 앉중발+강백열(OR EX 백열) 주입하면 됨. 더 이상 파기 시작하면 어려우니 이정도로만 써도 초반엔 충분함

 

 3. 대공

 - 뒤강발 쓰면 됨. 역가드까지 잡고 맞추고 대쉬하면 역가드를 낼 수 있다.

 

 4. 점프 공격 

 - 점프강발. 역가드 노리지 말고 상대 앞으로 점프해서 점프 강발만 쓰면 됨.

  점프 중발이 역가드 가능하나 춘리가 점프 성능이 안좋고 점프 중발도 성능이 안좋으니 자리 꼭 바꿔야할때 아니면 쓰지말자.

 

 5. 필살기

 - 장풍은 좀 내공이 쌓여야 쓸수 있는거고 춘리가 익숙하지 않다면 최대한 자제하자. 약기공권이나 EX기공권의 경우 상대랑 거리가 멀때 던져두고 접근하는 용도로 쓰면된다

 - EX백열각은 상대가 뭔가 다가올거 같거나 내밀거 같을때 한번씩 질러주면 된다. 가까이서 장풍가드시 딜캐용으로 써줄수도 있음

 

 6. 콤보

  1) 앉약손-서중손-앉중발-강백열(OR EX백열)

   - 핵심콤보1. 뉴비일땐 이걸 주력으로 쓰자. EX백열은 상대를 구석으로 몰고싶거나 데미지를 좀더 주고 싶을때 씀.

 

  2) 앉약손-서중손-앉중발-중스피닝

   - 랭매 잡는동안 트레이닝에서 연습하자. 쓸수 있으면 아주 좋다.

 

  3) 서강발(크카)-대쉬-앉중발-강백열(OR EX백열)

   - 핵심 콤보2. 서강발 크카가 아주 자주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필수로 익혀야한다.

 

  4) 앉중손-트리거발동-강백열

   - 트리거 켤때 앉중손이 아슬아슬하게 닿을거리에서 쓰면 히트율이 아주 높다.

 

  5) (트리거발동상태) 서강손(OR 앉중발-강백열)-기공권(트리거)-EX 백열(OR CA)

   - 트리거 CA각은 아주 자주 나오기 때문에 쓸수 있으면 좋다. 물론 어려우면 나중에 익혀도 무방함.

 

 7. 기상셋업

  1) 백열각 이후엔 대쉬1번이후 앞으로 걸어서 감셋

  2) EX백열(중스피닝) 이후엔 앞대쉬 2번이후 통상낙법일 경우 +2.

 

  - 위의 두개는 자주 나오는 상황이니 기상셋업을 필히 익히자. 통상낙법이랑 후방낙법 구분이 어렵다면 무조건 상대가 통상낙법을 하거나 낙법을 쓰지 않는상황만연습하자. 실제로 낮은 구간에서 후방낙법쓰는 사람 많지 않다.

 

 7. 자주 쓰는 필드 패턴

  - 필드에서 뭐해야할지 잘 모르겠으면 아래 패턴을 따라하자. 따라하다보면 어떻게해야하는지 감이 올 것이다.

   (물론 해당 기본기가 닿는 거리까지는 가드하면서 걸어가면 된다)

 

  1) 앞중손-앞중손-서강손

 - 앞중손 두번쯤 가드하면 상대가 서강손 타이밍에 내밀거나 앞으로 걷다 자주 맞는다

 

 2) 앉약손-서중손-앉중발-서강손

 - 앉중발은 막히면 불리라 상대가 내미는데 그걸 더 느린 강손으로 내밀면 역으로 잡아먹을수 있다.

 

 3) 서강손(히트시)-서강발

 - 서강손 맞아도 거리가 멀어서 습관적을 내밀거나 앞으로 걷는애들이 있는데 그럼 서강발 맞음

 

  4) 뒤중손-뒤중손-강기공권

 - 강기공권은 움직이지 말라고 깔아두는 정도다. 이후 움직일거 같으면 서강손이나 서강발. 안움직일거 같으면 앞대쉬.

 

  5) 서강발-서강발

 - 서강손-서강발과 비슷한 원리임

 

 8. 날먹

  1) 뒤강발 대공 이후 앞대쉬

   - 역가드. 무제한급에서도 잘 못막는 역가드 날먹 패턴

 

  2) 앞잡기 이후 앞강발

   - 상대가 가드시 +1. 상대가 가드하면 앉약발-EX 백열쓰면 다이아이하는 대부분 맞음. 무제한급에서도 모르는 사람 많음. 구석에선 안되니 주의

   - 잡기맞고 기상시 비비는 상대한테는 서강발을 써주면 크카가 나니 참고

 

 

 

 3) (구석에서) 강백열 OR 서강손 히트시-트리거 발동-서약손-앞대쉬

  - 역가드. 역가드 이후 콤보 넣고 그이후 잡기하면 스턴나고 80~90퍼정도 깎는 날먹패턴. 다이아이하 구간에서 아주 유용하니 익혀두면 좋다.

 

 

 9. 승리 패턴

 1) 내턴을 가져감

  - 점프 공격 성공, 대공 성공이후 역가드, 딜캐나 질러서 EX백열각 맞추기, 강발 크카이후 콤보, 앉중발 주입, (트리거있을때) 앉중손OR서강손 히트이후 트리거

 

 2) 상대가 넘어짐

  - 이후 기상셋업하고 상대가 추가적으로 콤보 맞음 -> 또 상대가 넘어짐 -> 한번 더 맞으면 스턴나고 게임 끝

  - 앞잡기 이후 앞강발->가드시 상대가 반항하다 앉약발-EX백열맞음 -> 상대가 또 넘어짐 -> 한번 더 맞으면 스턴나고 게임 끝

 

 -> 대충 요런 패턴으로 승리하니, 상황을 잘 알아두자.

 

 

뉴비용으로 쓴거고 어려운 내용은 최대한 생략하려고 노력했음. 

콤보 움짤이나 상세한 콤보가 궁금하면 내가 저번에 따로 정리해서 올려놨으니 하기 링크 참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0902&_rk=CFQ&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1154286&s_type=search_all&s_keyword=holdover1&page=1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2387&_rk=eYK&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1154286&s_type=search_all&s_keyword=holdover1&page=1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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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0902&_rk=CFQ&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1154286&s_type=search_all&s_keyword=holdover1&page=1

[공략] 춘리 기본 콤보 정리(트리거 콤보 제외)

춘리 콤보 정리가 안된거 같아 정리할 겸 올려봄.

트리거 콤보까지 올리려니 너무 많아서 트리거 콤보는 나중에 다시 정리하겠음

 

1. 점프공격-앉아중발-강스피닝

- 주로 점프공격을 좀 멀리서 맞췄을때 사용. 할수 있으면 좋은데 필수는 아님

 

2. 점프공격-앉강손-란각(VS1)-쌍정각(VS1파생)-강백열

- 점프공격을 히트 확인했을때 쎄게 때릴수 있는 콤보. 앉강손을 서중손으로 해도 가능

 

3.점프공격-앉강손-란각(VS1)-점중손-앞점프 응조각X2-공중강백열

- 위에꺼랑 별차이 없는듯하나 이쪽이 벽몰이가 살짝 좋은듯

 

4. 앉약발-앉약손-약스피닝

- 주로 기상 3프렘 비빌때 쓰는 콤보

 

5. 앉약발-앉약손-EX백열각

- 이건 기상시 비비기보다는 대쉬해서 들어가거나 셋업으로 앉약발 깔았을때 씀

데미지는 약스피닝쓴거랑 비슷함

 

6. 앉약손-서중손-앉중발-강백열

- 중스피닝 못모았을때 급하게 쓰는 콤보

 

7. 앉약손-서중손-앉중발-중스피닝

- 영상찍을때 앉약손 빼먹은듯...앉약손 안하고 서중손-앉중발-중스피닝도 가능. 밥줄 콤보

 

8. 앉중발-강기공권-EX백열각(CA)

-기공권 맞으면 EX백열각 및 CA확정. 안중발부터 다맞는경우는 은근 별로 없고 기공권 맞으면 EX백열쓰면 됨

 

9. 앉약손(카운터)-앉중발-중스피닝

- 앉약손-앉중발 눌러놨을때 카운터났을때 넣는 콤보.. 실전에서 은근 쓰기 어려움

 

10. 서강발(크카)-대쉬-앉중발-강백열

-서강발이 멀리서 크카 났을때 넣는 콤보

 

11. 서강발(크카)-대쉬-서중손-란각(VS1)-쌍정각(VS1파생)-강백열

-서강발이 상대적으로 가까이서 크카 났을때 넣는 콤보. 란각이후 점중손-응조각 콤보 가능

 

12. 앞강발(크카)-앉강손-란각(VS1)-쌍정각(VS1파생)-강백열

- 앞강발이 근거리에서 카운터 났을때 넣는 콤보인데 별로 실전성 없음

 

13. 앞강발(크카)-대쉬-앉약발-중백열-앉약발-EX백열

- 앞강발 크카시 주로 많이쓰는 콤보. 앞강발 카운터가 엄청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긴해도 쓸수 있으면 좋음

 

14. 뒤강손(크카)-EX백열

- 뒤강손 크카 히트확인할수 있는 쉬운 콤보

 

15. 뒤강손(크카)-강백열

- 히트확인에 자신있는 사람은 이걸 쓰면됨.. 좀 어려움

 

16. (구석,스턴시) 백대쉬2번-란각(VS1)-점강손-앉강손-란각(VS1)-쌍정각(VS1파생)-응조각X3-공중 EX백열각

- 스턴시 쓰는 콤보를 예시로 보여준거고 구석에서 쌍정각이후 응조각 콤보 가능, EX없으면 응조각X2후 공중 강백열쓰면 됨

자주쓰는 콤보

 

강백열로 끝나는 콤보는 CA캔슬 가능, EX백열로 끝나는 콤보는 EX백열대신 CA가능

 

필수 콤보는 2,5,6,7,10,11,14,16정도인듯..

나도 영상보거나 갤에 물어보거나 맞으면서 배운거라 빠진거 있을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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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52387&_rk=eYK&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1154286&s_type=search_all&s_keyword=holdover1&page=1

[공략] 춘리 트리거2 콤보 정리

춘리 트리거2 콤보 정리..

 

트리거2켤때 기공장은 기공장(vt2발동), 켜져있는상태에서 기공장은 기공장으로 표기

트리거2 캔슬할때 보통 많이쓰는 기본기는 앉중손, 앞뒤중손, 서강손이고 필살기는 강백열이나 ex백열임

 

1. 트리거2 켤때 콤보

 

1-1. 적당히 기본기에서 기공장(vt2발동)-강백열

일반적으로 많이쓰는 콤보. 트리거2 발동시는 ca각이 잘나와서 ex백열로 마무리 안하고 강백열 마무리 많이함

 

1-2. ex백열각-기공장(vt2발동)-강백열-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ex백열각

상황에 따라 강백열에서 멈출때도 많다. 끝까지 쓸지 안쓸지는 본인판단.

 

1-3.(구석한정) 적당히 기본기or필살기후 기공장(vt2발동)-란각(vs1)-쌍정각(vs1파생)-응조각x2-강백열

난 쓴적없는데 고수들 영상보면 가끔씀..참고

 

1-4.(구석한정) 적당히 기본기 or 필살기후 기공장(vt2발동)-서중손-대쉬이후 정역이지

서중손 맞추는 타이밍 조절로 정역이지 가능함

 

1-5.(구석한정) 적당히 기본기or필살기후 기공장(vt2발동)-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ca(ex백열각)

구석에서 트리거2 켤때 풀데미지 콤보. 보통 마무리용

 

2. 트리거2 켜진 상태 콤보

 

2-1. 기공장(풀차지 가드크러쉬)-대쉬-앉약발-중백열-앉약발-ex백열

기공장 풀차지시 가불 콤보

 

2-2. 앉중발-강백열-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ex백열

 

2-3. 적당히 기본기-기공장-ex백열각

필드에서 기본기를 기공장으로 캔슬했을때 강기공권은 히트하지 않음

 

2-4. 적당히 기본기-기공장-앉강발

게이지 없거나 ca 아끼고 싶을때 가끔씀. ex백열쓰는게 대부분 좋음

 

2-5. 앉중발-강백열-기공장-강기공권-ca

트리거가 기공장 한번쓸만큼만 남았을때 젤쎄게 때릴수 있는 콤보. 안전하게 하려면 강기공권빼고 그냥 ca

 

2-6.(구석한정) 적당히 기본기or강백열-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강기공권-기공장-ca(ex백열각)

트리거 켜진 상태에서 젤쎄게 때릴수 있는 콤보. 주로 마무리용.

 

이전과 마찬가지로 ex백열대신 ca가능, 강백열각은 ca로 캔슬 가능.

 

대충 정리 끝난듯. 란각쓰는거랑 가불콤보 말고는 다 많이쓰는 콤보인데 전반적으로 비슷비슷해서 하나만 할줄 알면 익히는데 어렵진 않다고 생각함.

이렇게 나눠놓으니 콤보 엄청 많아보이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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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92189

 

[일반] 춘알못이 보는 춘리 기초 운영

나는 메인캐릭터가 춘리아니므로 모르는게 많음

하지만 나름대로 겪었던 춘리전을 토대로 말씀드림

 

우선 스파라는 게임이 어떤건지 줄기만 만들어지면 거기서 마음껏 살을 붙이면 될듯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춘리는 상대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포킹으로 단타를 누적시켜 상대를 갉아먹어 이기는 캐릭이라고 생각함

 

거기엔 추돌권(4또는6중손), 강손, 기공권이 큰 축을 담당함

대공은 약발과 뒤강발이 담당하고 약발은 무척 고성능이면서 점프를 차단했을 때 포킹할 수 있는 거리를 만들어주거나 상대에게 붙을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줌. 때로는 상대방 뒤로 돌아가서 추가 데미지를 뽑게도 만들어주고

나머지 내용은 영상으로 대신함

잘 전달됐으면 좋겠고 봐도 의문이 든다면 제대로 설명못한 내탓이다

 

그럼 즐스파

 

 

서론

youtu.be/WYI3-aI1_-g

 

 

 

연속기 + 셋업개념

youtu.be/GzTWACKkTPc

 

 

 

포킹

youtu.be/QyS7fPeiThY

 

 

대공

youtu.be/CIE46EU-XS4

 

 

잡기

youtu.be/i3eyEIEjs2A

 

 

무빙

youtu.be/CiGogDF4Vds

 

 

 

 

 

실전 해설

설명이 복잡할 수 있는데 춘리라는 캐릭터가 어떤지 기준삼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음

youtu.be/CH19bQ81Fmo

 

youtu.be/nmG9XoWDKpU

 

youtu.be/S3Mdl9vVU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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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95545&

 

[일반] 춘리 중손-앉아중발-중 스피닝 콤보

youtu.be/DBhErsdeC-Y

 

늦어서 죄송죄송

중손이 총 16F, 앉아 중발은 11F까지 캔슬이 걸리고 중 스피닝은 40F을 모아야 나감

모을 수 있는 시간이 약 43F 확보되기 때문에 (16+11+8+8 (히트스톱이 전작에서 8인경우가 많아 그렇다고 가정하고 계산)) 쓰기 빡빡헌게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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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83219

 

[공략] 춘리 서서강손

 

 

 

 

 

춘리 서서강손은 종합프레임이 30이고 경직은 18프레임이야 

사진을 두개 올렸는데 첫번째가 지난시즌이고 두번째가 이번시즌

CE패치노트를 보면 알겠지만 요약하자면

지난시즌 춘리 서서강손은 20프레임부터 피격이 없고

이번시즌 춘리 서서강손은 27프레임까지 피격이 남아있어

 

잠깐 다른 얘기로 넘어가서

최근 고우키 앉아중발을 내 앉아중발로 건지는 성공률이 높아졌는데 이유는

고우키 앉아중발은 경직이 14지만 경직 11프레임까지, 그러니까 종합프레임에서 마지막 3프레임을 제외하고 하단에 피격이 남아있어

춘리 앉아중발은 경직이 16이지만 경직 시작이후 4프레임동안 생기는 피격을 제외하고 피격이 없어

 

고우키 앉아중발이 헛치는 거리에서 모션을 보자마자 앉아중발+강백열각을 주입해놔

고우키 앉아중발이 헛치면서 + 경직프레임 피격에 때리게 되면 강백열각이 무조건 들어가는 거리 + 윕퍼니쉬가 실패해도 내 앉아중발이 가드되지 않는 헛치는 거리 + 헛쳐도 춘리 앉아중발이 피격이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고우키가 앉아중발을 노릴땐 대개 히트확인에 집중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통 그 이후 다른 움직임이 안나오므로 어느정도 안전

이런 식으로 돼

 

다시 본론으로 와서

이와 같은 원리로 주입이 강한 캐릭터는 아마 연습하면 서서강손 때릴 수 있을 거야 나도 동캐전 대비로 연습하고 있는데 물론 쉽지는 않더라

음 당장 인상깊었던 플레이어는 류세이나 토키도인데 찰지게 잘때리더라

서서강발은 판정이 다르긴 한데 때리는 원리는 똑같아 오히려 이게 더 치기 쉽지 일단 앉으면 안맞으니까

 

사실 개인적으로는 vs춘리전은 윕퍼니쉬에 크게 연연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가드를 잘하는 쪽이 오히려 춘리 입장에서 답답하니까

당장 국내도 경험과 센스로 파악해서 때리는 플레이어도 많고 난 이런쪽 센스는 평범한 편이라 심심하면 찾아보면서 게임해

판정 데이터만 가지고 모든걸 쉽게쉽게 논할수는 없을 것임

아마 알고 있더라도 당장 때리기 쉽지만은 않을거야 

어쩌면 아예 안되는 캐릭터도 있을거야.....

 

 

컴퓨터가 아니라 사람대 사람으로 하는 거니까 이론과 실제는 많이 다르지

나의경우 실전으로 녹여내기까지 매우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더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수있는만큼 연습하는쪽이 성공률 승률을 조금이라도 올릴수 있다고 봐

최근에 큰형이 이부키 레코딩 3~4개 돌려놓고 상황별로 다르게 치는 연습 보면서

저건 안되겠지 싶었는데 결국 되게 만드는구나 아 역시 대단하다 생각이 들면서 동시에 나름 흐뭇하더라고

연습방식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지언정 크게 다르진 않구나

내가 연습할때 바보짓한게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옛날에는 그런거 찾아서 연습해봤자 무쓸모일텐데 왜하냐는 소리 많이 들었거든 ㅋㅋ

 

 

이번시즌 춘리가 많이 좋아지긴 했어 다만 나 개인적인 기준에서 춘리 포함

S~A+ 티어가 14캐릭정도 있는데 이 캐릭터들은 단독으로 토너먼트에서 경쟁 가능하다고 봄 몇몇은 서브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 아래 티어도 작년보다 탑티어와의 갭은 적을거야

게임이 나온지 5년차에 접어들어서 메인캐릭터를 바꾸면 오히려 경쟁이 힘들수 있다고 봐

메인캐릭터의 디테일한 부분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자기 메인캐릭터가 단독경쟁이 힘들다면 서브 하나를 카운터픽 정도로 다듬는게 베스트 아닐까 싶어

 

 

ㅇㅇ

 

요새 모두 열심히 하길래 의견공유 느낌으로 써봤음 글로는 제대로 전달이 안되서 답답하네 취미로 방송이라도 조금씩 할까

글쓰다보니 나도 뭔가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것도 있고

새벽에 긴글 읽는 사람은 없겠지만 굳이 서서강손을 못때리더라도 힌트가 조금이라도 되었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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