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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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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길(Gill)
출처: https://namu.wiki/w/%EA%B8%B8(%EC%BA%A1%EC%BD%A4)
주요 능력치 |
실체력[26] (Vitality) |
스턴치 (Stun) |
체력 (Health)[27] |
힘 (Power) |
민첩성 (Mobility) |
테크닉 (Techniques) |
사거리 (Range) |
1000 | 1000 | ■■■□□ | ■■■□□ | ■■□□□ | ■■■■■ | ■■■■□ |
- 프레임 데이터는 CFN 사이트를 참조 (PSN 또는 스팀 로그인 필요)
스파 5 시리즈의 길은 반속성(反属性)이라는 특성이 존재한다. 불과 얼음의 서로 상반된 속성을 이용해 불타고 있는 상대에게 얼음 속성 공격, 혹은 그 반대로 얼어 있는 상대에게 불 속성 공격을 하면 징벌 효과가 발생해 추가적인 데미지가 들어간다. 반속성 대응 기술은 기술명에 파이로 또는 크라이오가 붙은 특수기 및 필살기와 V-스킬, V-트리거 전용 필살기 등이 있다.
불 속성 기술에 의해 화상 상태가 되면 느린 속도로 체력이 줄어들며, 이렇게 줄어든 체력은 회복 가능 대미지로 전환된다. 얼음 속성 기술에 의해 얼어붙은 상태가 되면 콜린의 V 트리거 1/2처럼 스턴치가 회복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좌우가 바뀌면 모션은 그대로에 속성만 불 ↔ 얼음으로 바뀌던 스파 3 시리즈 시절과 달리 기본기 및 특수기, 그리고 키네시스와 사이버 래리어트가 좌반신이냐 우반신이냐에 따라 불속성과 얼음속성이 정해져있고 키네시스와 사이버 래리어트는 파이로와 크라이오가 서로 독립된 기술로 분리됐다. 이에 따라 좌우가 바뀌면 앞뒤 또한 뒤집히게끔 특별하게 처리됐다. 즉, 길 혼자만 철권 시리즈,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 데드 오어 얼라이브 시리즈 등의 다른 3D 대전 액션 게임과 같은 사양. 그런 관계로 키네시스 시리즈의 특성도 파이로와 크라이오가 완전히 달라졌다. 파이로 키네시스가 발동과 장풍 탄속이 빠른 대신 딜레이는 파동권과 비슷하고 크라이오 키네시스는 탄속과 발동 속도가 느린 대신 딜레이가 짧다.
콘솔판 전용 히든 캐릭터로 등장했던 스파 3 시리즈 시절과는 달리 스파 5 시리즈에서는 캐릭터 이용권만 있으면 즉시 이용 가능한 정식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서 참전했다. 따라서 각종 기술들의 성능은 플레이어블 캐릭터에 맞게 조정된다.
V-스킬 1은 디바인 코멧(ディバインコメット)으로, 기본 베이스는 스파 3 세컨드 임팩트부터 슈퍼 아츠로 사용한 메테오 스트라이크. 슈퍼 아츠에서 V-스킬로 격하된만큼 그 때처럼 우수수 떨어지지 않고 하나만 떨어진다. 선택한 V-트리거에 따라 기술이 달라지는데, V-트리거 1을 선택하면 불 속성의 메테오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며, V-트리거 2를 선택하면 얼음 속성의 헤일 스팅을 사용한다.
V-스킬 2는 블로킹으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파 3 시리즈의 블로킹 시스템을 채용했다. V-스킬 1로 탑재한 류와는 달리 2가지 자세로 나뉘는데, 레버 중립으로 발동하면 상단과 중단 공격을 방어하고, 앉은 상태에서 발동하면 하단 공격을 방어한다. 류와 마찬가지로 방어 실패 후 딜레이 중 상대의 공격을 맞을 경우 카운터 판정을 당한다. 조건이 까다로워진 대신 2프레임 발동기라 류의 심안보다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사족이지만 오른손으로 막는 것으로 봐서 불 계열 기술로 추정된다.
V-트리거 1은 프라이멀 파이어. 지속형 트리거이며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불속성 특화 트리거로 불속성 기술인 메테오 스트라이크, 파이로 키네시스, 파이로 사이버 래리어트가 강화되며 트리거 전용 필살기 번 스톰, 플레임 재블린, 볼캐닉 스톰을 사용할 수 있다.
V-트리거 2는 아이스 오브 둠. 지속형 트리거이며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 1번이 불속성 특화라면 2번은 얼음속성 특화 트리거로 얼음속성 기술인 헤일 스팅, 크라이오 키네시스, 크라이오 사이버 래리어트가 강화되며 트리거 전용 필살기 트리 오브 프로스트와 딜레이 프리즈 랜스를 사용할 수 있다.
V-리버설은 파이로 리버스 킥.
특수기로는 스파 3 시리즈에서 기본잡기로 사용했던 엘보는 크라이오 드롭 엘보, 쿼럴 킥[28]은 파이로 쿼럴 킥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특수기로 사용했던 팜 어퍼가 삭제됐으며, 크라이오 라이즈 킥, 길티 스트레이트, 페널티 브레이크가 새로운 특수기로 추가되었다.
필살기로는 스파 3 시리즈에서 필살기로 사용했던 사이코 헤드버트가 삭제됐으며, 스파 3 시리즈 까지의 남은 필살기들 중 파이로 키네시스, 크라이오 키네시스, 파이로 사이버 래리어트, 크라이오 사이버 래리어트, 문설트 니 드롭을 사용한다.
크리티컬 아츠는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에서 슈퍼 아츠로 추가되었던 세라픽 윙. 커맨드는 ↓↘→↓↘→ + P로 변경. 서드 스트라이크 시절 보스로서 사용했던 것[29]과는 달리 플레이어블 성능에 맞게 암전 후 발생하는 공격에 맞아야 록 온 연출이 나오도록 조정됐다.
타격 횟수가 20히트에서 30히트로 늘어났고, 연출은 스파 3 서드 스트라이크때와 마찬가지로 길이 세 쌍의 날개를 펴며 화면 전체에 충격파를 날리는데 스파 5 시리즈에서는 충격파와 함께 주변 땅바닥들이 들어 올려지는 연출이 추가됐다. 이 외에도 특이한 특성이 붙었는데, 세라픽 윙을 가드하는 경우엔 1타만 방어하지만, 장풍과 세라픽 윙이 부딪히는 경우엔 장풍의 히트 수와 상관 없이 반드시 장풍을 상쇄시키며 그 뒤에 세라픽 윙의 판정이 남아 장풍을 상대로 절대적인 우위에 설 수 있게 된다. 심지어 동생 유리안의 CA 도미넌트 크래쉬도 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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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 5 시리즈에서 정식 플레이어블 캐릭터로서 참전해 주목을 받았으나 평가는 그렇게 좋지 않다.
포텐셜은 있으나 현재로선 중캐 혹은 그 이하라는 평이다. 막혀도 그만인 돌진기와 무적기를 가진 동생 유리안과 비교되고 있다.
기본기의 판정은 좋으나 리치에서 이득 볼만한 부분이 별로 없고 무적기가 없으며 돌진기들이 막히면 확정반격에 손해 투성이라 상대를 밀어내기가 쉽지않다. 파이로 키네시스를 통한 견제와 크라이오 키네시스를 통한 상대압박의 장풍 심리전이 중요하다. 거기다 자체 크러시 카운터가 없어 반속성 징벌 효과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구석으로 몰릴 경우 탈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거리는 짧지만 3프레임인 앉아 약손과 2프레임 고성능의 V-스킬 2 블로킹의 활용이 요구된다.
V-스킬은 2번 블로킹으로 고정되는 추세이며 1번 디바인 코멧은 발동이 너무 느리고 활용 상황이 애매해 거의 쓰이지 않는다.
V-트리거는 초기에 2번 아이스 오브 둠의 역가드패턴으로 주목받았으나 1번 프라이멀 파이어가 데미지 포텐이 상당하고 역가드 상황도 낼수있어 1번으로 고정되는 추세.
현재 프로로서 활용하는 선수는 유리안을 플레이하고 있는 일본의 네모가 유일하지만 픽이 지속될 지는 의문인 상황. 출시 당시에는 풍림꼬마도 잠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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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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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78101
[공략] 미완성)나 볼라고 쓰는 길공략
- https://youtu.be/LPeBYSOYY3g
위에 영상보고 적었고 트리거1만 보통 써서 트리거1만 적었음
들어가기전에 길 반속성 설명
길 고유시스템으로 불꽃 or 얼음피해상태의 상대에게 반대속성 데미지를 히트시키는 것으로 발생
반속성 발생시는 특수한 히트효과가 되면서 불꽃속성 공격은 데미지, 얼음속성 공격은 스턴치가 증가
파라메터 증가치는 통상기와 특수기는 10, 필살기와 v스킬1이 20, ex필살기와 v트리거대응기는 30
베이직
필드
점강발-2강손-강불장풍-앞강발-약불태클
점강발-2강손-ex강빙장풍-강불태클-강불태클
점강발-2강손-강불장풍-강불태클-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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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콤보
서강손-2강손-강불장풍-앞강발-약태클
서강손-2강손-ex강빙장풍-강불태클-강불태클
서강손-2강손-강불장풍-강불태클-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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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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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거리)2중발-ex약불장풍-2중손-중빙태클-2강손-ex강불장풍-앞강발-약빙태클-강불태클
점강발-약중손타겟콤보-ex불장풍-2중손-중빙태클-2강손-불장풍-앞강발-약불태클
충분히 연습후 반속성 콤보 레시피
필드
[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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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강손-앞강발-2강손-강불태클-강불태클
점강손-서강손-2강손-강불장풍-강불태클-CA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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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강발-뒤강발-2강손-ex강빙장풍-강불태클-강불태클
구석
강불장풍은 Low to grnd
[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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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콤보
vt1(시동) 브이트리거(킨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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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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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vt1콤보 심화버전 셋업포함
- https://youtu.be/mdIOsIAxUGo
정역리셋콤보- ex장풍-vt1-대쉬-2강손-ex중빙장풍-대쉬-(장풍2히트후) 5 브이트리거-점강발(맞추는 궤도에 따라 다음 대쉬에서 정역 바뀜)-대쉬(정역리셋)
- https://youtu.be/px7IHZJxibc
- https://youtu.be/1E9m8tqv43M
- https://youtu.be/G6ui8bLO91A
히트박스
기본기는 (히트/가드/카운터) 순으로 이득불리 서술 불은 붉은색 얼음은 파란색으로 표시
서서강펀치(+6/-2/+8)- 짱군 강펀치가 안부러운 길 유일한 사기 기본기 판정 거리 회수까지 삼박자가 완벽하다. 푸쉬싸움에서 적극적으로 내밀자 히트확인 가능한 기본기니 히트확인 하려는 노력을 해보자 카운터나면 2강손부터 연결되는 콤보를 쓰도록하자
서서중펀치(+6/+3/+8)-보통 정셋상황이나 감셋깔때 사용한다.
서서약펀치(+4/+2/+6)- 4프레임 기본기중 가장 길어서 딜캐상황때 많이쓰이며 서서약-중손으로 타켓콤보가 존재한다.
서서강발 (+2/-4/+4)- 단독으로 쓰기보다는 반속성 콤보용으로 주로 쓰임 살짝 전진하는 기본기
서서중발 (+3/-4/+5)- 중거리 견제와 트리거켤때 사용되는 기본기 별특징없음
서서약발 (+5/+3/+7)- 정셋 감셋때 쓰이며 대쉬등으로 근접했을때 압박및 쉬미쓰기전에 많이 쓰는 핵심 약기본기
연습해보고 수정사항이나 추가할꺼있으면 수정함
나도 모르기때문에 질문은 안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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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48213
[공략] 길 EX장풍 콤보 팁
이 글은 한달 바짝 할때 본인 확인 메모용으로 남긴거라 틀린 정보나 구닥다리 정보가 있을 확률이 높음
직접 실험한거라 없는 캐릭이나 미묘한 캐릭도 있음
구석에서 상대 v리버설 심안주입 성공시 1게이지 장풍 콤보
특수 (다소 힘들지만 1게이지 장풍콤보 가능한 캐릭들)
켄 서서강손 앉아중손 EX장풍 서약손
고우키 서서강손 앉아중손 EX장풍 앉아중손
춘리 살짝 뒤로 걸어서 서서중손 EX장풍 앉아중손
코디 살짝 기다렸다 서서중손 아래중손 EX장풍
보통캐릭들
(딜레이없이 바로 서서강손이후 바로 서서중손 EX장풍 앉아중손 들어는 캐릭)
카린
장군
장기
류
네칼리
이부키
제쿠
카게
포이즌
혼다
v리버설 무적 긴 캐릭
1게이지 콤보 포기하는게 좋은 캐릭들 지속긴 앉아 강손 추천
버디
주리
춘리
유리안
G
사가트
코디
사쿠라
달심
칙칙이
블랑카
로라
길
알렉스
루시아
승룡 1게이지 강한 딜캐 콤보
(승룡가드 후 서강손이 카운터가 터지면 서중손이 강제연결로 들어감)
서강손(카운터) 서서중손 EX장풍 앉아중손 214 중손 징벌
가능한 캐릭
고우키 (중간부분에서 끉어야함 강손으로)
유리안
류
가일
사가트
카게
캐미
춘리 저스트강손 (초 근접만 가능)
에드
라시드 살짝 뒤루 지속가드 하다가 서서강
루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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