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략/격투

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에드(Ed) 공략팁 관련

AlrepondGame 2019. 1. 2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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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390

 

게임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380

 

게임 공략팁, 캐릭별 팁 모음

- https://godpsj.tistory.com/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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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Fighter V, 스트리트 파이터5 (SFV) 에드(Ed) 

 

 

출처: https://namu.wiki/w/%EC%97%90%EB%93%9C(%EC%BA%A1%EC%BD%A4)

 

5. 성능[편집]

주요
능력치
실체력[4]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5]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1000 1000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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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공략참고사이트

sf5.co.kr //전체적기본공략

 

sf5.co.kr/input //조작

 

https://sf5.co.kr/character //캐릭터 기본공략

 

참고커뮤니티

arca.live/b/fightgame //격투겜채널 아카라이브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2d_fightgame //2d마갤

 

bbs.ruliweb.com/family/508/game/82821 //루리웹 스파5

 

v12.battlepage.com/??=SF.TalkForSF.Table //배틀페이지 스파5

 

 

갤러리캐릭별공략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78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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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 막공략팁

 

 

에드 ex사이코랑 상대방 지르는거랑 해서 지는걸 본적이 없음 다 씹어먹던데요 같이 지르면 애드가 항상 이기더라구요 파동계는 그냥 통과후 때리고 타격도 씹고 쳐버리거나 아무도ㅠ안맞고 지나가고 에드는 123나 ex사이코(도박)가 밥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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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디아블로님 영상 보면서 배운건 하단 치고 123요걸 지주 쓰셔서 연습을 많이 했는데 처음엔 123 나가는걸 적응 하느라 근데 견제나 깍아먹기가 좋더라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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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 상대할때 기본적 약점팁, 대처

 


에드 v스킬할때 에드 게이지를 잘 봐야해영 에드가 ex사이코어퍼가 무적기가ㅜ있어서 이놈이 지르는 놈인가 안지르는 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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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싸이코 어퍼는 발동이 느려서 셋업 걸때 약손 셋업하고 가드하면 비비면 히트 지르면 가드 됨, 비슷한 캐가 유리안도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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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거미줄 걸릴때 - 에드가 당기는건 에드유리 에드가 오는건 에드불리

 

리버셜은 쓸만한 상황에서 의식하고 있다가 소리 듣고 판단해서 중펀

 

하단 후 원투쓰리로 갉아먹으면 상대를 초조하게 만듬(침착대응)

 

EX사이코어퍼는 발동이 느려서 셋업걸 때, 약손셋업하고 가드하면 비비면히트, 지르면 가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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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 기준 딜캐

서강킥: 끝거리 안됨

서강킥(중거리): 서약발-콤

서강킥(근거리): 서약손 약발-콤

사이코어퍼: 가드후 강킥크카-콤, 중펀-콤

EX사이코어퍼: 가드후 강킥약킥콤(딜캐크카안남)

발승룡: 강킥크카-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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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23279&_rk=zx3&s_type=search_all&s_keyword=%EB%B3%B8%EC%A7%B1&page=1

 

[공략] 본짱의 초보자를 위한 에드 강좌 전편

 

https://youtu.be/5rSRLbdYoO0

 

특징

 

스파5에 추가된 캐릭으로 버튼연타와 동시입력 외에 필살기 커맨드가 없는 캐릭임

 

 

필살기 입력은 스파에서 가장 간단한 캐릭이지만 연타는 꽤 까다로우니

 

 

에드를 꼭 하고 싶다면 연습해두자

 

 

기본적으로 중, 원거리에서 유리한 캐릭

 

 

근거리에서 강한 점도 있지만 떨어져서 체력 리드를 가져가는게 기본

 

 

 

 

 

기억해둬야 할 기술

 

 

앉중발-플리커(손버튼 4회 연타): 가드되어도 딜캐가 없고 게이지도 쌓이고 가뎀도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술임

 

 

 

앉중발 후 중손-약손-중손-약손을 검지 중지로 번갈아가며 연타해야 하는데...

 

 

 

이걸 꼭 해줬으면 좋겠는데....

 

 

이걸 못하면... 좀 약함

 

 

지금까지 초보자 강좌에 항상 넣었던 '가드되든 히트하든 입력해놔도 되는 기술'이 에드는 연타 플리커임

 

 

 

이거 메인 기술임

 

 

점중발(역가드 가능)-서중손-앉중발-플리커 같은 식으로도 쓰니 꼭 연습해두자

 

 

 

패드라면 L1을 v스킬로 설정해두고 앉중발 후 L1-ㅁ-L1-ㅁ로 입력해보자

 

 

다만 L1과 ㅁ키가 동시에 눌리면 사이코 어퍼가 나가니 주의하자

 

 

 

 

기본전략

 

 

중거리에서 앉중발을 내밀고 플리커까지 입력한다

 

자기가 먼저 공격 들어갈 때는 점중발(역가드 가능)-서중손-앉중발-플리커를 입력하자

 

 

 

에드는 앞대쉬 속도가 상당히 빠르니 기습적으로 대쉬-잡기 연계도 상당히 강력하다

 

 

기본적으로는 위에서 말한 흐름대로 가지만 상대가 가드만 굳히고 있을때 적극적으로 앞대쉬 잡기를 써주자

 

 

 

 

v스킬

 

 

v스킬1: 히트시키면 상대방을 공중으로 띄워서 끌어당김

 

 

 가드되면 상대방을 지상에서 끌어당김

 

 

길게 눌러서 가드시키면 에드쪽이 유리하니 잡기 같은 걸 써주자

 

거리가 있으면 잡기가 안 들어가니 이때는 앞서 말한 서중손-앉중발-플리커 연계를 써주자

 

거리가 있을때 끌어당기기-앞걸음-잡기도 좋은 방법이다

 

 

 

 

히트시에는 추격콤이 가능한데,

 

v스킬 길게 누르기-아래키+v스킬 짧게 누르기, 이게 가능하면 100점임

 

 

히트시에는 상대가 공중으로 뜨니 이점에 주의해서 히트확인을 할 수 있게 되자

 

 

아래 v스킬까지 히트후에는 상황이 좋으니 접근해서 잡기, 타격(서중손-앉중발-플리커)로 이지선다를 걸자

 

 

 

 

 

*심화과정

 

처음에는 서중손-앉중발-플리커만으로도 괜찮지만 익숙해졌다면 서중손-앉중발-사이코어퍼를 써주자

 

이쪽이 데미지도 더 나오고 상대를 다운시키기 때문에 후상황이 더 좋다

 

하지만 처음 입문했을 때는 공격을 내미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한 플리커부터 마스터하자

 

 

 

앞중손: 입력하면 장풍이 나오고, 아무거나 손을 한 번 더 입력하면 장풍을 던진다

 

 

앞중손으로 장풍을 보여주고 상대방의 점프를 유도해보자

 

 

에드의 장점중 하나가 원버튼 대공 사이코 라이징인데(발 두 개) 히트후에 손 버튼 하나로 추가타가 나간다

 

 

게다가 추가타를 손 버튼 두 개(EX)로 쓰면 또 추가타로 앉아 v스킬1

(짧게 누르기)이 들어간다

(손버튼 두 개를 너무 빨리 누르면 맞지 않으니 손버튼 두 개는 살짝 딜레이를 주고 누르자

여기까지 넣었으면 마지막 v스킬은 연타해도 좋다)

 

이러면 완전히 에드의 턴이 되니까 꼭 단축키를 설정해서 대공을 쳐주자 

 

이렇게 원버튼 대공으로 완전히 자기 공격턴을 가져올 수 있는게 에드의 강점이다

 

 

 

 

중요콤보

 

에드는 서강발이 크러쉬 카운터기다 따라서 서강발 크카후에 콤보가 들어가는데

 

서강발(크카)-앞대쉬-앉약손-사이코 라이징(발 두개)-EX사이코 스플래시(손 두개)-앉아 v스킬1(짧게 누르기)

 

이걸 쓸 수 있으면 실버는 탈출할 수 있을 거임(아마)

 

 

 

 

 

v트리거2

 

v스킬1의 강화판 같은 걸로, 다양한 기술, 기본기에서 캔슬할 수 있음

 

 

히트하면 중손-사이코 어퍼

 

 

가드되면(에드 유리) 서중손-플리커를 써주자

(히트확인이 어려우면 플리커만으로도 괜찮다)

 

 

앞중손-손으로 장풍을 던지고 트리거2를 써서 같이 들어가 턴을 유지하는 식으로도 쓸 수 있고

 

 

플리커 후에 트리거2로 연계해서 턴을 계속 유지할 수도 있다

 

 

생으로 모아서 썼을 떄 상대가 점프해버리면 리스크가 크니 기술을 가드시키고 써서 

 

공격턴을 계속 유지해주자

 

 

 

*막혀도 안전한 타협콤을 쓰는 것도 괜찮지만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막혔을 때 리스크가 있는 콤보도 써본다는 느낌으로

 

여러가지 돌려보는 것을 추천함.

 

지금의 자신에게 콤보 선택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 가지를 할 수 있게 되고나서 천천히 바꿔나갈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음

 

단계를 밟아가며 숙련도를 쌓아가자는 의미의 코너니

 

'이건 할 수있게 됐다' 싶으면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자

 

 

 

점중발(역가드 가능)-서중손-앉중발-플리커

 

이게 되면 다음에는 

 

 

점중발(역가드 가능)-서중손-앉중손-사이코 어퍼

 

 

이게 되면 또 다음에는

 

 

점중발(역가드 가능)-서중손-앉강손-사이코 라이징(발 두개)-EX사이코 스플래시(손 두개)-앉아 v스킬1(짧게 누르기)

 

을 연습해보자

 

 

마지막 콤보는 고수 에드들도 자주 쓰는 상급콤보이니 최종적으로는 이걸 목표로 해보자

 

 

 

정리

 

기본적으로는 앉중발-플리커를 써주고

 

장풍모션을 보여줘서 상대의 점프를 유도해 사이코 라이징 대공 후 추가콤으로 턴을 가져오는 식으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인 운영방식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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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28882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1부 [지상 기본기]

 

안녕하세요. diabloDOC입니다.

그동안 에드 공략에 대한 요청이 있었고 저도 이제 공략에 대한 글을 적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공략을 적어보려고 하는데 이런건 정말 오랜만에 하는거라 어디서 부터 해야할지 헤매었습니다.

일단 적는 저도 이것저것 생각하면서 글을 적고 거기에 맞춰서 문장을 적으며 하는데 

이런일에는 속도가 느리고 저도 시간이 많이 있는편이 아니라서

1주일에 1~2개의 글로 해서 적고 싶은 내용은 적으면서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에드 입문자를 위한 공략을 지향하기에 초반부 내용은 아주 간단한것 부터 시작할 생각입니다.

이왕 하는거 오래 걸려도 차근차근 할 생각이라 마지막까지 하는데는 시간은 좀 걸릴것 같습니다.

 

에드란 어떤 캐릭터인가?

캐릭터의 탄생 기초가 "초보자들도 쉽게 플레이 할수 있는 캐릭터"라는 설정에 맞게

기본적으로 평균적인 체력과 스턴치에 필살기에 사용을 전 캐릭터중에 가장 쉽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 덕분에 특수 기본기가 없고 그로 인해서 중단기가 없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단기가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고도 남을정도로 기본기를 가드 시켰을떄 유리 프레임이 좋은데

에드는 기본기로 견제를 하다가 콤보를 넣는 형식이라서 그런지 

지상 기본기 12가지중 가드시에 [+가 6개] [-가 5개]인데  +3짜리가 4개 입니다

그럼 에드에 기본기에 대해서 하나씩 보죠.

 

 

 

 

서서 약펀치 OR 앉아 약펀치

4프레임인데 가드시 히트시 5프레임에 카운터시 7프레임 그리고 가드시에 +3프레임의 기본기로

서서 약펀치와 앉아 약펀치는 트리거2를 켰을때 1프레임 유불리를 제외하고는 똑같기에 사용법은 같습니다.

보통 수비할떄는 앉은 자세가 많기 때문에 카운터나 근거리 견제에는 앉아 약펀치를 많이 쓰더군요.

 

일단 약펀치는 가드시 중펀치와 같은 +3인데 히트시 콤보가 되는 중펀치와 달리 카운터 히트시를 제외하고는 

플리커나 라이징을 넣기전에 쓰는 약펀치가 아닌이상은 콤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약펀치의 강점은 가드시 +3인데도 가드백이 짧아서 가드후에 레버를 중립으로 하고 잡기를 해도 잡기가 됩니다.

 

앞으로 압박에 관련 글에도 적겠지만 이것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잡기와 타격 압박을 순간적으로 할수 있게 됩니다.

카운터일떄 근접에서 히트시에는 서서중손후 앉아 중킥이 원거리에서는 서서중킥이 들어갑니다.

대공 성능은 캐릭터들의 점프 강공격의 판정이 좋아져서 상대적으로 약화가 되었지만

역대공을 잡는데는 매우 좋습니다.

 

 

 

 

 

서서 약킥 

 

에드의 3프레임 발동 기술로 기상시에 비비기나 상대방의 프레임 유불리 상황에서 내미는 기본기로

카운터 히트시에 약펀치->플리커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다만 매우 짧은 사거리와 약펀치보다 유리 프레임이 적기에 사용도는 적다고 봅니다.

 

 

 

 앉아 약킥

 

에드의 하단 빠른 하단 공격으로 근접 상황에서 유리 프레임일떄 상대방의 빠른 기본기나 잡풀과 뒤로 이동하는것을

잡을수 있는 기본기 입니다.다만 이후 들어가는 콤보가 서서약펀후->플리커 OR 라이징으로 대미지가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게임 후반부 한타싸움에서 근접시에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본기입니다.

 

 

 

 

 

   서서 중펀치

에드의 콤보에 핵심이 되는 기본기로 앉아 중펀치의 버프로 인해서 사용도가 약간 줄었지만 

여전히 콤보시에는 사용해야 하는 기본기로 에드의 콤보에 핵심입니다.

 

 

중펀치->중펀치->중킥

       ↘중킥 OR 앉아 중펀치       

       ↘앉아 중킥 OR 앉아 강펀치

 

이렇게 중펀치가 히트시 거리에 따라서 이어지는 기본기를 선택해야 하고

중펀치가 카운터로 들어갔을때는 강펀치나 앉아 강킥이 들어갑니다.

다만 히트백이 짧은 대신에 가드백은 길어서 가드시키고 잡기의 압박은 조금 힘듭니다.

 

 

 

 

서서 중킥[서서 중킥의 가장 이상적인 견제거리]

 

에드의 원거리 핵심 견제 기본기 2가지중 하나인 서서 중킥입니다.

이 기본기는 견제용인데 +2라는 성능이 붙어있고 AE에서 대공쪽 부분이 강화가 되었는데 

이점을 상대방이 나에게 오는 대공을 치라는 용도가 아니라 상대방이 근거리에서 나에게 역가드 공격을 위해서

점프를 하는것을 쳐내는 것의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기본기는 단독도 좋긴한데 앉아 중펀치와 연계가 좋아서 원거리에서 카운터시에 서로 호환이 됩니다.

즉 카운터시에 [앉아 중펀치->서서 중킥] OR [서서 중킥->앉아 중펀치]가 되기에 이것을 이용한 견제가 핵심이 됩니다.

그리고 트리거1일 경우에는 원거리에서 주입으로 [중킥->트리거 1(앞방향 발동)]이 됩니다.

 

 

 

 

 

앉아 중펀치

 

네...나왔습니다. AE에서 에드의 너프점을 보완해주는 그 기본기!!!

유리 프레임을 1프레임 +시켰을 뿐인데 게임의 양상을 바꿔버린 그 기본기!!!

만약 에드를 하신다면 이 기본기를 얼마냐 잘쓰냐에 따라서 당신의 티어가 바뀌는 그 기본기!!!

 

일단 단점부터 적으면 서서 중펀치와는 달리 히트백이 길어서 원거리나 콤보 2타가 앉아 중펀치로 했을때

이후 사이코 어퍼가 안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이게 이 기본기의 유일한 단점....

이제 장점을 적어보면 이 기본기는 근접이던 원거리던 맞추던 가드시키던 에드가 유리합니다.

 

일단 근거리에서 노멀 히트시는 사이코 어퍼가 들어가고 카운터로 히트가 되었을떄는

서서 중펀치->앉아 중킥->사이코 어퍼가 들어갑니다.(다만 이건 캐릭터가 서로 붙어있는 거리입니다.)

원거리에서 카운터 히트시에는 위에 적었듯이 서서중킥이 들어갑니다.

 

가드시 +3으로 변경이 되어서 예전에는 상대방이 앉아 중펀을 가드라고 3프레임 기본기로 반격이 되었지만

변경후에는 반격이 안되기 때문에 이것을 알고 있는 상대방이 +3 기본기로 반격을 할수도 없습니다. 

거기에 가드 시켰을때 +3인데 서서 중펀치와는 달리 가드백이 서서 중펀치보다 1칸(트레이닝맵 바닥타일)이 적어서

 

잡기와 중펀치와 앉아 약펀치나 앉아 중킥의 압박이 가능해집니다.

압박에 대해서는 차후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드백이 적어서 근접 앉아 중펀치 가드시 이후 앉아 중펀치를 2번 더 넣어서 가드 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는 서서 중펀과 앉아 중펀의 가드백

앉아 중펀치가 서서 중펀치보다 1칸이 덜 밀립니다.

 

 

앉아 중킥

AE에서 너프를 먹었지만 상대적인 안정감을 얻은 기술로써

상대방의 피격박스가 앞으로 쏠렸을때 앉아 중킥을 맞을때를 제외하면 싸이코 어퍼가 들어갑니다.

짧아진 리치때문에 예전처점 앉아 중킥후 플리커의 견제용도는 줄었지만

 

여전히 상대방의 빈 하단을 노리는데는 좋습니다.

그리고 서서 중펀치 이후에 가장 안전하게 넣는 콤보의 사이에 앉아 중킥을 넣게 되기에 

콤보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기본기입니다.

 

 

서서 강펀치

크러쉬 카운터가 되는 기본기중 하나로 캔슬은 트리거나 CA밖에 안되는 기본기입니다.

이 기본기는 강펀치를 차지하면 사이코 너클이 발동 되는데 모으는중 버튼을 떼서 캔슬이 가능합니다.

서서 강펀치자체의 성능은 견제로써는 무난한데 서서 강킥보다 짧고 크카로 했을때의 이득이 없어서 

 

대부분 리스크가 있어도 서서 강킥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종종 크카를 노리고 CA로 고대미지를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딱히 특출난 점은 없다고 봅니다.

 

 

서서 강킥

에드의 견제의 두번째인 서서 강킥은 가드시 -4라는 단점이 있지만 타격 범위가 매우 길고 발의 끝거리에 가드를 시킨다면

 

특정 캐릭터를 제외하면 딜캐는 안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이 점핑류 기술이라 발동중에(발동중입니다.공격판정이 끝난후는 지상판정) 

점프 공격을 당하면 지상피격이 아닌 공중 피격이라 콤보까지는 맞지 않습니다.

 

거기에 히트시에 +2로 추가 압박이 가능하고 크러쉬 카운터가 되기 때문에 카운터가 터지면 추가 콤보가 들어갑니다.

다만 거리에 따른 콤보가 틀리기에 이것은 경험으로 콤보를 나누어 봐야 합니다.

참고로 서서 강킥은 류.사쿠라.켄에게는 봉인을 해야 합니다.

타격의 최대 1칸에 걸쳐서 강킥을 가드 시키지 않는 이상은 확정 반격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앉아 강킥

 

보통 슬라이딩이나 연타가 아닌 단타 하단 강킥의 지속시간이 2~3인 반면

에드의 하단 강킥의 지속은 9입니다.... 네 9입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달심의 중킥후 다시 중킥을 하는 틈에 하단 강킥을 끼워 넣으면 카운터가 나옵니다.

 

이걸 이용해서 깔아놓는 하단을 쓰는게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크러쉬 카운터가 되는데 카운터가 터졌을때 트리거1을 사용후에 정역 이지가 가능합니다.(이건 차후에)

 

 

일단 처음 적은 공략이라 기본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처음 초반부에 내용이라 어느정도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에드 입문자분들을 위해서 처음부터 적어나갈 생각이니 이점은 양해를....

그리고 게시글이 사진 20장 한계로 기본기에 대해서는 나누어서 적어야 할듯 하네요.

이어서 계속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은 다음글 적으면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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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28912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2부 [공중기와 잡기]

 

점프 약펀치

 

에드의 점프 약펀치는 점프 약킥보다 발동이나 지속은 안좋지만 타점이 조금 더 높아서

상대방의 높은 점프를 잡을수 있는데 저는 사실 잘 사용하지 않는 기본기입니다.

솔직히 점프 약킥때문에 큰 특징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점프 약킥

 

에드의 점프 약킥은 순간적으로 점프를 뛰면서 칠수있는 좋은 기본기입니다.

 

판정도 좋아서 달심의 EX요가 파이어후 달심의 저공 텔레포트를 정이던 역이던 요가파이어는 회피하면서 

 

뛰는 방향이 텔레포트 방향과 같다면 점프 약킥으로 때릴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점프 공격후에 올라 중단도 가능합니다. 

 

 

 

 

 

점프 중펀치

 

점프 중펀치는 모션에도 보이듯이 타점이 매우 높고 공대공으로 사용하는 기본기입니다.

 

상대방을 공중에서 맞췄을시에 높이에 따라서 플리거가 들어가고 

 

 

게이지만 있다면 CA까지 연결이 됩니다.

 

다만 타점이 높으면서 지속이 짧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특히 일부 캐릭터들의 벽근처에서 삼각점프를 노리고 점프 중펀치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점프 중킥

상대방에게 역가드로 공격이 가능한 기술이고 기술의 판정도 좋아서 압박으로도 매우 좋은 기본기입니다.

점프 역가드 기본기가 있는 캐릭터는 근접전을 하다가 순간 상대방의 뒤로 뛰는것이 가능하기에

 

공방전에서 매우 많이 쓰이는 기본기라고 볼수 있습니다.

뒤로 뛰면서 점프 중킥을 써주면 상대방이 전방점프를 잡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점프 강펀치

에드의 점프 강펀치는 타점이 매우 낮게 나오는 기술이라서 상대방의 약펀치 대공을 쳐낼수 있는 기본기입니다.

약펀치 대공을 많이 쓰는 상대에게는 이 기본기로 압박을 주면 이후 콤보까지 큰 대미지를 줄수가 있습니다.

백점프 약공격으로 대공을 치는 상대라면 점프 강펀치를 공중에서 깔아놓으면 상대방의 백점프를 잡기가 쉽습니다.

 

 

점프 강킥

점프 강펀치가 타점이 수직으로 낮다면 점프 강킥은 앞쪽으로 판정이 매우 깁니다.

어느정도면 상대방의 기본기 대공이 안되는 거리에서 뛰어서 강킥을 늦게 쓰면 

 

 

이정도 거리에서도 공격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 거리에서 약간 못미치게 떨어졌을때 중킥을 써주면 상대방이 내 뒤로 뛰려는 점프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전방 잡기

연잡이 되던 저번 시즌에 비해 연잡이 안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잡기로써 성능은 좋습니다.

일단 상대방이 잡기를 낙법후 뭔가를 내미는것을 노리고 강킥을 깔아두면

 

크러쉬 카운터가 터지게 됩니다.

그리고 구석에서는 잡기후에 전진후 앉아 강펀치를 하면 상대방이 기상후에 잡기나 약기본기를 써도

 

크러쉬 카운터가 터지게 됩니다.

이것을 상대방이 의식하게 되면 그때부터 잡기후에 압박에 대한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후방잡기

후방 잡기는 보통 상대방의 기상 EX 무적기를 대비한 늦잡기를 할때 쓰는데

그렇기 때문에 전방 잡기보다는 상황적 유리로는 장점은 없지만 대미지와 스턴치와 게이지 상승은 더 좋습니다. 

 

 

 

여기까지 에드에 기본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후는 에드에 필살기와 스킬에 대해서 그리고 이후에는 이것을 토대로한 공방시 운영과 콤보 그리고 테크닉을 써보겠습니다.

 

다른분들의 공략에 비해 내용이나 분량이 부족하지만 이점은 이해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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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44288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3부 [필살기& V스킬 & 트리거]

 

저번주에 공략을 올렸어야 했는데 몸살이 나서 이번주에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필살기에 대해서 적어보고 다음주부터 에드의 플레이 운영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살기

 

[사이코 플리커 Px5]

펀치버튼을 5번 연타해서 나가는 기술로 막히면 -3이지만 

이 기술을 사용할때는 기본기를 한번 사용하고 쓰는 형식이기 떄문에 

 

약공격이 닿을 정도로 가까이서 쓰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용후에 CA로 연계가 되기 떄문에 원거리에서 앉아 중킥에서 쓰는 형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이기술의 문제는 버튼을 5번 눌러야 한다는 점인데 이것 때문에 패드로 하기가 조금 힘든 이유가 되었습니다.

 

 

 

[사이코 스파크 (→P)]

에드가 장풍에 취약하다고 해도 사이코 스파크가 있어서 그나마 장풍 견제에 대응을 할수가 있습니다.

AE로 오면서 가드시 -2로 줄어서 이후에 사이코 샷을 이용한 심리전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리고 사이코샷을 사용을 안할시에 스파크 자체의 판정이 생각보다 오래 남기 때문에

상대방이 무언가를 내밀다가 카운터가 나오는 경우도 생기기 떄문에 근거리에서 견제로도 좋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사거리는 짧기 때문에 앉아 중킥을 조금 떨어져서 맞추고 쓰면 히트하지 않습니다. 

 

 

 

 

[사이코 샷 (사이코 스파크 이후 P{약.중.강에 따라 탄속바뀜)]   [EX 사이코 샷 (사이코 스파크 이후 PP)]

사이코 샷은 장풍이지만 장풍 싸움을 위해서 써야하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도를 잘 봐야합니다.

약.중.강의 속도가 틀린데 사실 중은 속도가 애매하고 약.강을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근접에서 사용시에 파동권과 같이 CA로 캔슬이 가능한데 이때 사이코 샷을 사용할때 그냥 P가 아닌

↓↘→P로 입력하고 바로 ↓↘→P를 하면 쉽게 CA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EX의 경우 가드시에 +8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득이 있지만 상대방의 가드백이 있기 때문에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V스킬 지상차지]나 앉아 강펀치 크카후에 후에 콤보용으로 쓰거나

구석에서 상대방이 스파크 가드시 EX까지 가드 시킨후에 심리전을 노리는것도 좋습니다.

 

 

 

 

 

[사이코 라이징 (KK)]

에드는 대공이 매우 좋고 그중에서 가장 안정적이게 대공을 노릴수 있는 기술이 사이코 라이징입니다.

이 기술은 발동이 12프레임인데 3~9에 장풍과 잡기가 무적 이후 10~13이 완전 무적으로써

 

대공으로 쓰려면 10프레임 이상으로 노리고 써야 하는데 이점 때문에 승룡처럼 점프공격이 맞기 직전에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다만 올라가면서 정점까지 판정이 유지점이 좋기 때문에 깔아놓는 대공이 매우 쉽습니다. 

다만 실패시에는 크카가 터지기 때문에 실패시에는 크게 맞을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사이코 스플래시 (사이코 라이징 이후 P)]         [EX 사이코 스플래시 (사이코 라이징 이후 PP)

라이징 이후에 연결되는 추가타로 어느 타이밍에 맞추느냐에 따라서 에드가 이후 가져갈수 있는 이득이 틀려지는데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상대방이 라이징을 맞고 올라가다가 떨어지는 시점에서 스플래시를 최대한 늦게 맞추는건데

이건 잘못하다가 안맞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EX로 사용시인데 처음 에드를 하시는 유저분들이 헷깔려 하시는것중 하나인게

일단 라이징을 상대방이 지상에 있을때 히트후 EX 스플래시를 했을때는 사이코 앵커 에어[대공 V스킬]이 들어가지만

라이징이 대공으로 히트시키고 EX 스플래시를 넣는다면 EX 사이코 어퍼와 트리거1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이코 어퍼 (PP)]                         [EX 사이코 어퍼 (PPP)]

 

에드가 다른 필살기는 대처할것이 있지만 에드의 사이코 어퍼는 대처할것이 없는 유용한 기술입니다.

그리고 AE가 되면서 앉아 중킥의 히트 거리에 상관없이 히트가 하면서 (이건 앉아 중킥의 거리 너프인.....)

 

이제 앉아 중킥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사용빈도가 늘었습니다.

그라운드 홀드[V스킬 지상차지]가 히트시에 떨어지는 궤도에 따라서 돌려야 되는 방향을 보기 위해서는

플리커보다 사이코 어퍼를 사용하는것이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EX의 경우 스파5의 EX 기술중 최상급 성능이라고 볼수가 있는데 

1-~18까지 완전무적인데 발동은 16입니다.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냐면 보통 EX 승룡계를 노리고 하는

압박이나 기상시에 늦잡기나 프레임 유리시에 공격압박을 깨는데 

 

이것 하나만으로도 상대방이 압박시 느끼는 부담감이 있는데 발동도 버튼 입력이라

상대방의 모션을 보고 반응이 쉽게 될 정도입니다.

 

거기에 2타 공격이라 1타 아머 기술도 부술수가 있는 만능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막히면 크카지만 성능에 비하면 당연한것이죠.

 

 

 

 

[사이코 너클 (강펀치 홀드)]

에드의 돌진형 기술로 기본기에서 차지를 하면 나가는데 이 차지가 사이코 파워의 이펙트 모이고나서 바로 쓰면

너클이 나가지 않고 그냥 강펀치가 나가게 됩니다.이것으로 강펀치 견제와 섞다가 너클을 쓰거나 

원거리에서 중펀치로 견제하다가 갑자기 사용해서 쓰는 형식으로 찔러 넣는데

 

히트시에 거리에 따라서 들어가는 공격이 틀려지는데 거리는 근거리.중거리.원거리로 나누었을때

 

근거리(중펀->앉아 중킥->사이코 어퍼) 

중거리(중펀->앉아 강펀->사이코 라이징)

원거리(사이코 플리커 OR 사이코 어퍼 OR 사이코 라이징 OR 트리거1)

 

이렇게 공격이 들어가는데 근거리와 중거리의 거리가 애매할떄는 앉아 강펀이 아닌 앉아 중킥이 안전합니다.

가드시에 -2가 되는데 문제는 이것이 상대와 밀접한 상태가 된 -2가 되기 때문에

 

커잡이 있는 캐릭터에게는 매우 불리하게 됩니다.(장기에게는 CA가 확정)

 

 

 V 스킬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중펀치+중킥]

발동도 느리고 경직도 매우 많은데 시즌2에서는 히트시에 후방 낙법이 가능해서 사실상 봉인 수준 이었는데

AE에서 후방낙법이 불가능해져서 히트시 제자리 낙법만 가능하게 되어서 프레임적 유리함이 높아졌습니다.

 

히트시 전방 대쉬후에 상대방이 낙법을 하면 중펀을 깔아놓을수 있기 때문에 상대가 잡풀이나 기본기를 내밀게 되면 카운터가 나옵니다.

 

그점을 의식해서 가만히 있는 상대에게는 잡기를 넣을수 있고 그것을 의식해서 대쉬를 했는데 상대가 낙법을 안한다면 기상 압박을 하면 됩니다.

 

스킬 게이지도 많이 차는 편이지만 빈틈이 매우 크기 때문에 거리를 잘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중펀치+중킥 홀드]

35프레임 발생이라는 어마어마한 느린 기술이지만 히트나 가드시에 이득점이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가드시 +3이지만 너무 먼 거리에서 가드를 시키면 이 이득은 매우 적습니다.

 

가드로 끌고 오는 거리가 잡기 거리까지 끌고 올수가 있다면 이후에는 주도권을 확실히 잡아서 압박을 할수가 있습니다.

히트시는 여러가지 기술중에 노 게이지 상태에서는 낙법이 안되는 사이코 앵커 에어(대공 V스킬)을 추천드립니다.

게이지가 1개 있다면 EX 사이코 샷을 넣고 사이코 앵커 에어나 사이코 너클을 넣으면 좋습니다.

 

다만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가 히트된 거리에 따라서 EX 사이코 샷의 타이밍이 틀려지니 이것은 연습을...

3칸이 있다면 사이코 어퍼 이후에  CA로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풍을 1타를 상쇄하면서 히트 시킬수가 있는데 2타 이상의 EX계열은 1타를 뚫고 상대방에게 히트 시킬수가 있지만

 

나머지 장풍은 그대로 날라오게 됩니다. 이건 거리를 봐서 가드를 하거나 점프공격이나 사이코 앵커 에어를 하시면 됩니다.

 

 

 

 

 

 

사이코 앵커 에어 [↓중펀치+중킥]

대공으로 사용가능하는 기술인데 발동이 다른 대공기보다 약간 느리지만 히트시 낙법이 불가능하다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점프 중펀치후에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전방으로 멀리 밀어낼수가 있습니다.

히트후 전방으로 걸어가며 잡기나 기본기를 깔아놓거나 걸어가다가 뒤로 빠져서 쉬미를 할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압박이 가능한 타이밍을 낼수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상황이 되면 넣는것이 좋습니다.

 

 

 

 

사이코 앵커 에어 홀드 [↓중펀치+중킥 홀드]

대공인데 26프레임이기 때문에 대공을 치는 용도가 아닌 콤보용으로 해야합니다.

 

사실 이 기술은 트리거 I과 연계를 빼고는 쓸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아비게일 한정으로 사이코 앵커 에어 홀드를 거리에 맞추서 히트시킨 후에 넣을수가 있습니다.

히트 후에는 기술을 넣거나 대쉬 4번을 해서 상대방을 전방으로 밀어낼수가 있습니다.

 

 

 

 

트리거 I

사이코 캐논 [강펀치+강킥]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에드는 트리거1을 얼마나 잘 활용하나에 따라서 포텐셜이 틀려진다고 느끼는데

큰 이유가 발동사용식 트리거이기 때문에 운영을 잘하면 한 라운드에 2번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후글에 적겠지만 이것을 이용해 나의 턴으로 공격권을 가지고 밀어붙일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본기에서 콤보용이나 중간에 상대방의 피격을 끊고 리셋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3타는 지상 히트시에 경직만 생기지만 4.5타는 히트시 상대방이 공중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히트나 가드시 몇타까지 진행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이후 행동을 해야 합니다.

 

 

 

트리거 II

[가이스트 앵커 그라운드 (트리거 발동후 강펀치+강킥)

트리거2의 경우 3칸짜리 트리거이기 때문에 통상적인 상황에서는 후반에 사용을 할수가 있기 때문에

연계를 이용해 상대방에게 한방을 노리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가이스트 앵커 그라운드의 경우 필살기에서 캔슬이 가능한데 히트 시킬수가 있는 기술을 보면

앉아 강펀치와 사이코 샷과 사이코 너클이 있습니다.

히트를 노린다면 사이코 샷을 가드를 생각하고 압박을 할때는 너클이 좋습니다.

 

히트시 +6를 이용해 이후 넣을수 있는것이 플리커나 중펀 기본기인데

......그냥 앉아 중펀->사이코 어퍼 밖에 없습니다.

가드시에는 +2로 이득을 가져가게 되지만 사실 한방각일떄가 아니면 참으면서 히트 시키는것이 좋습니다.

 

 

 

 

[가이스트 앵커 에어 (트리거 발동후에 강펀치+강킥)]

솔직하게 말하면 이 기술을 쓰는 타이밍은 딱 2번입니다.

CA를 써서 이길려고 하는데 사이코 어퍼후에 대미지가 애매할때 넣어주고 CA를 쓰기

 

사이코 어퍼를 넣었는데 게이지가 바로 가이스트 앵커 그라운드를 쓸 타이밍이 없다고 생각할때 추가타용

발동도 느려서 대공용으로도 못쓰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우에는 안쓰는것이 좋습니다.

대미지 100에 스턴치 150에 성능을 생각해도 기껏 모아서 쓰는 트리거를 이걸로 쓰는건 아깝기 때문이죠.

 

 

에드의 경우 트리거는 상대 캐릭터에 맞춰서 써야한다고 생각을 하는편이라서

요즘에는 트리거 셀렉트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제 개인적인 트리거 셀렉트 캐릭터 표입니다.

가운데는 생각해봐도 결론이 안나서 중간에 넣었습니다.

 

 

 

 

 

지금까지 에드의 기술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 

다음부터는 에드의 콤보와 운영법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트리거1에 대해서는 따로 적어야 할정도의 분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약 3~4번정도의 글을 올릴것 같습니다.

저도 빨리 올리고 싶은데 토요일을 빼고는 진짜 시간이 안나서... 이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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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53905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4부 [콤보를 쓰기전 기본기에 거리에 대해서]

 

최근 감기에 걸려서 힘들었지만 다음주 대회전에 액땜했다고 생각하고 

하루종일 쉬고나서 저녁에 공략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덕분에 오늘은 분량이 좀 적습니다. 이점 양해를....)

이번에 콤보에 대해서 적어볼까 했는데 그전에 에드라는 캐릭터가 중요한점이

콤보자체는 쉽지만 그 콤보의 시작기가 되는 기본기에 거리에 따라서 매우 신중해야 하는점입니다.

특히 플리커가 아닌 사이코 어퍼나 사이코 라이징은 상대방이 가드나 빗나갔을때 리스크가 어마어마하며

플리커만 쓰기에는 특정 상황에서는 불가능 하기에 일단 이점에 대해서 적어 보기로 했습니다.

글을 쓰기전에 다음주는 파이터즈 스피릿 참가로 공략은 힘들것 같습니다.

 

 

처음 에드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것이 콤보의 마무리 기술들이 틈이 엄청난데

이것이 헛치는 경우를 많이 느끼시면서 어려움을 이야기 합니다.

기본기의 히트백의 거리를 계산하지 못해서 생기는점인데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서

에드의 경우 이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감각을 많이 익히셔야 합니다 .일단 아래 그림을 보죠.

 

 

[점프 공격의 히트 거리]

 

점프 강킥을 예로 들어보면 점프 공격을 했을때 상대방이 히트를 했을때

위 사진의 거리에 따라서 이후에 들어가야 하는 기본기들의 연계가 틀려집니다.

점프 공격들도 공격에 따라서 히트백이 틀려지기 때문에 순간적인 거리를 봐야합니다.

 

일단 위 1.2번은 중펀을 바로 넣으면 되지만 3번은 중펀이 아닌 앉아 중킥후 콤보를 넣어야 합니다.

같은 중펀을 넣으면 되는데 왜 1.2번으로 나누었는지 또 3번은 왜 중펀을 하면 안되는 아래를 보시죠.

 

 

[서서 중펀의 연계 거리]

 

바로 위에서 3번의 경우 중펀치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사진인데 

3번의 거리에서 중펀치를 못넣을수도 있지만 넣었다고 해도 이후 앉아 중킥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앉아 중킥후에 사이코 어퍼를 넣는것이 최선책이죠.

 

1.2번을 보면 1번의 경우 앉아 강펀치가 들어가는 근접 거리지만 2번의 경우 앉아 강펀치가 안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펀 이후에 앉아 중킥후에 콤보를 넣어야 하게 됩니다.

앉아 강펀치가 대미지는 좋지만 거리가 애매하다고 생각하면 앉아 중킥을 써주시는것이 안전한 플레이가 됩니다.

 

 

 

[앉아 중펀의 카운터 연계시]

 

위에것을 이해하신다면 앉아 중펀치의 카운터후에 들어가는 연계가 들리다는걸 아실수가 있으실텐데요.

근접거리에서 들어가는 1번의 연계가 2번에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것은 1번의 경우 상대방의 다운후나 V스킬 차지로 끌어 당긴후 같은 초 근접한 상황에서 가능하고

 

앉아 중펀후 서서중펀을 했을때 2번과 같이 거리가 벌어졌다면 앉아 중킥이 안들어가기 때문에

대미지는 적지만 확실하게 들어가는 서서 중킥으로 마무리를 해야 합니다.

 

 

[앉아 중펀의 카운터 히트2]

 

앉아 중펀치의 히트백은 길기 때문에 앉아 중펀의 카운터로 2타째도 앉아 중펀을 쓴다면

거리에 따라서 후속타가 안맞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확신이 없다면 2타에서 끊는거나 앉아 중펀 카운터의 히트후 중킥도 좋은 선택입니다.

 

생각없이 쓰다가는 큰 빈틈을 주기 때문에 이런 선택은 최악을 막을수가 있습니다.

트레이닝에서는 보기가 쉽지만 실전에서 저 거리를 일일히 보면서 하는건 힘들고

순간적인 판단으로 약간의 이득을 얻기위해 크게 당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서서 강킥의 카운터]

 

강킥의 CC의 경우 승룡류의 딜캐로 쓰는 근접상황에서 1번 콤보와

(패치로 인해서 승룡 딜캐는 그냥 중펀이나 사이코 너클이 더 좋아짐)

 

보통은 저 거리에서 쓰면 안되지만 가끔 상대가 걸어오다가 히트가 되는 2번의 거리

 

그리고 보편적으로 견제로 쓰는 3번의 콤보

(저 거리 이상으로 벌어져야 합니다. 3번 스샷 첫 거리는 잘못 찍은것)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데 강킥의 경우는 다른 기본기보다 구분하기가 쉽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에드의 플레이시에 유저분들이 기본기 실수가 많은 중요한것만 몇가지 예로 들어봤습니다.

에드의 경우 이 기본기의 사용도에 콤보 연계를 이용해야 하기에 기본기에 매우 익숙해야 합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이런 미스 하나하나가 승패의 결과를 가르기 때문에 이런것에 대한

익숙함과 대처가 콤보를 어떻게 쓰냐고 갈려지게 되기 때문이죠.

다음은 이런것을 기초로 해서 에드가 사용하는 콤보에 대해서 적어보록 하겠습니다.

 

 

PS.기본기 거리는 저번 시즌보다 단조로워 졌습니다.

    전 시즌은 앉아 중킥 히트거리까지 재면서 해야되사.....

    그래서 이번 패치의 앉아 중킥후 사이코 어퍼의 확정 히트가 마음에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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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268497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5부 [에드의 콤보는?]

 

시간이 너무 늦어서 핵심만 적고 내일 추가점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에 공략은 콤보에 대한것인데 이미지 파일을 넣으면서 하기에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그냥 글로 적는것이 나을것 같아서 글로 적어오려고 합니다.

 

대신 알기 쉽게 커맨드를 적어 놓겠습니다.

그리고 트리거용 콤보는 다음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 에드의 간편한 입력대신에 거리에 따른 콤보가 틀려진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에드는 콤보가 쉽고 간편한대신 선택을 해서 써야하는데 그것은 대미지냐 안정성이냐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미지보다 안정성을 추천하는게 에드의 기술들이 틈이 커서 안정적인게 손실이 적기 때문이죠.

그럼 기본기에서 이어지는 콤보를 알아보겠습니다.

 

 

1.서서 약펀치 (LP) OR 앉아 약펀치(LP)

 

서서 약펀치->사이코 스파크&샷 (→MP.P)->CA (↘→↘→P)

           ↘ 

             서서약펀치->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라이징 (KK)

                         ↘ 

                          서서 약펀치->CA (↘→↘→P)

 

[카운터]

 

약펀치->서서 중킥

        

          서서 중펀치->서서 중펀치 OR 서서 중킥 ->트리거 I (앞방향으로 발동) ->트리거 I 콤보

                      

                      앉아 중킥->사이코 어퍼 (PP) ->CA (↘→↘→P)

 

 

약펀치->앉아 중펀치->사이코 어퍼(PP) ->CA (↘→↘→P)

 

 

약펀치의 경우 거리에 따라서 들어가는 기술이 제한적인데

약펀치는 근접에서 넣어도 1타후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조금이라도 거리가 안맞으면 라이징같은 기술은 안맞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약펀치 2타후 플리커는 약펀치만 연타하면 2타후에 자연스럽게 플리커로 들어가는데

3프레임인 약킥으로 시동후에 약펀치후 플리커가 힘든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약펀치의 카운터시에 많은것이 들어가는데 근접일 경우에는 중펀으로 이어지는 연계가

원거리일 경우에는 중킥이 들어가게 됩니다.

약펀치로 견제를 할때 거리를 보면서 카운터시에 중펀이냐 중킥이냐를 보는것도 중요하게 됩니다.

 

 

 

2.서서 약킥[LK] 

 

서서 약킥->서서 약펀치->사이코 라이징 (KK) 

                             

                               사이코 플리커(P x 5)->CA (↘→↘→P)

 

서서 약킥 콤보는 기상시에 3프레임인 약킥으로 반항할때 쓰는 용도로 쓰입니다.

다만 서서 약킥이 약펀치로 들어가는 타이밍이 빨라야 플리커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패드 사용자는 조금 힘들기는 합니다.

 

 

3.앉아 약킥 [LK]

 

 

앉아 약킥->앉아 약손 ->사이코 플리커(P x 5) ->CA (↘→↘→P)

          

            서서 약손 -> 사이코 라이징 (KK) 

                         

                        사이코 플리커(P x 5) ->CA (↘→↘→P)

 

 

근접시에 상대방의 뒷걸음을 빠르게 잡는데 좋은 앉아 약킥인데 

좀 황당한것이 앉아 약킥후 앉아 약손이후 사이코 라이징은 들어가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서 약손을 넣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습니다.

앉아 약킥 콤보를 많이 쓰는 타이밍은 차지 스킬로 끌어당긴 후나 트리거 1으로 압박시에 많이 사용합니다.

 

 

4.서서 중펀치 [MP]

 

★서서 중펀치->트리거2 발동후 콤보

             

               서서 중펀치->트리거2 발동후 콤보

                                

                               서서 중킥->트리거 I (앞방향으로 발동)

 

 

서서 중펀치->앉아 중킥->사이코 라이징 (KK)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CA (↘→↘→P)

 

 

서서 중펀치->앉아 강펀치->사이코 라이징(KK) OR 트리거 I&II(발동 OR 앵커)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카운터]

 

서서 중펀치->서서 강펀치->CA (↘→↘→P) OR 트리거 I (앞방향으로 발동)

 

 

[구석 한정]

 

서서 중펀치->앉아 강펀치->사이코 스파크(→MP) -> EX 사이코 샷(사이코 스파크후 PP) ->EX 사이코 어퍼 (PPP)

 

 

 

서서 중펀치->앉아 강펀치->사이코 스파크&샷(→MP.LP)->사이코 플리커 (P x 5) -> CA (↘→↘→P)

                                                                

                                                                서서 중킥->트리거 I&II(발동)

 

 

서서 중펀치->앉아 강펀치- 앉아 중킥->사이코 어퍼 (PP) ->CA (↘→↘→P)

 

에드의 콤보의 핵심이 되는 서서 중손입니다.

노멀이던 카운터던 안전하고 간단하게 사용할수가 있는 기본기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히트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히트백이 적기 때문에 거리에 따라 이것저것 다 들어갑니다.

 

 

5.앉아 중펀치 [MP]

 

 

앉아 중펀치 ->사이코 라이징(KK) OR 트리거 I&II(발동)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앉아 중펀치->약펀치->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라이징(KK) 

 

 

[카운터]

 

앉아 중펀치 -> 앉아 중펀치 ->사이코 라이징(KK) OR 트리거 I&II(발동)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 CA (↘→↘→P)

 

 

앉아 중펀치->서서 중펀치->서서 중킥 -> 트리거 I(앞으로 발동)

                              

                                앉아 중킥 ->사이코 어퍼 (PP) -> CA (↘→↘→P)

 

 

 

 

6.서서 중킥 [MK]

 

 

서서 중킥 -> 앉아 약손 OR 트리거 I&II(발동)

 

 

[카운터]

 

서서 중킥 -> 앉아 중펀

          

 

 

 

7.앉아 중킥 [↓MK]

 

★앉아 중킥 ->사이코 라이징(KK) OR 트리거 I&II(발동)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8.서서 강펀치 [HP]

 

 

서서 강펀치 -> CA (↘→↘→P) OR 트리거 II (발동)

 

 

 

[구석한정]

 

★카운터 서서 강손->트리거 I

 

 

9.앉아 강펀치 [↓HP]

 

앉아 강펀치->사이코 라이징(KK) OR 트리거 I&II(발동 OR 앵커)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카운터]

 

★앉아 강펀치->점프 중펀치-> 사이코 앵커 에어(↓ MP+MK)

              

                사이코 너클(HP차지) -> 사이코 플리커(P x 5) ->CA (↘→↘→P)

 

 

★앉아 강펀치->사이코 스파크&샷(→MP.P)->샷을 EX로 사용시 사이코 너클(HP차지) OR 사이코 앵커 에어(↓ MP+MK)

                                        

                                       CA (↘→↘→P)

 

 

★앉아 강펀치->트리거I

              

                트리거 II(발동)->사이코 앵커 에어홀드(↓ MP+MK 차지) ->사이코 라이징(KK)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구석한정]

 

★(카운터)앉아 강펀치->사이코 앵커 에어홀드(↓ MP+MK 차지)->사이코 라이징(KK)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카운터)앉아 강펀치->사이코 스파크(→MP)->사이코 앵커 에어 (MP+MK)

                                                 

                                                   사이코 어퍼 (PP) ->CA (↘→↘→P)

 

 

 

 

 

10.서서 강킥 [HK]

서서 강킥-> 트리거 I&II(발동)

 

 

[카운터]

 

★(근거리)서서 강킥->서서 중손->앉아 중킥->사이코 어퍼 (PP) ->CA (↘→↘→P)

                     

       (약간 걷고)앉아 강손->사이코 라이징(KK)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원거리)서서 강킥->대쉬후->서서 약손->사이코 라이징(KK)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구석한정]

 

★(카운터)서서 강킥 ->앉아 강펀치->사이코 스파크&샷(→MP.LP) -> 앉아 중킥 ->사이코 어퍼 (PP) ->CA (↘→↘→P)

 

 

 

 

 

 

 

11.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MP+MK 차지)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MP+MK 차지)->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플리커 (P x 5)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CA (↘→↘→P)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MP+MK 차지)->사이코 라이징 (KK) OR 사이코 앵커 에어 (MP+MK)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MP+MK 차지) ->점프 중펀치 ->사이코 앵커 에어 (MP+MK)

 

사이코 앵커 그라운드 홀드 (MP+MK 차지)->사이코 스파크(→MP) -> EX 사이코 샷(PP) 

   ->사이코 너클(HP 홀드) OR 사이코 앵커 에어 (MP+MK) OR EX 사이코 어퍼 (PPP)

 

 

12.사이코 너클 (HP 차지)

 

사이코 너클 (HP 차지)->(원거리 히트)->사이코 라이징 (KK) OR 사이코 스파크&샷(→MP.P)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플리커 (P x 5) ->CA (↘→↘→P) 

 

 

사이코 너클 (HP 차지)->(중거리 히트)->서서 중펀치->앉아 강펀치->사이코 라이징 (KK) OR 트리거 I&II(앵커&발동)

                                                                          

                                                                           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플리커 (P x 5) ->CA (↘→↘→P) 

 

 

사이코 너클 (HP 차지)->(근거리 히트)->서서 중펀치->앉아 중킥->사이코 어퍼 (PP) OR 사이코 플리커 (P x 5) ->CA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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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ㅣ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329602

[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6부 [트리거 1의 활용법에 대해서]

이사 때문에 오랜만에 다시 쓰는 에드공략이네요.

 

사실상 남은건 트리거에 대한것인데 트리거1의 경우는 예전부터 말이 많았던게

북미쪽 유저들은 대부분 콤보용이나 타수중에 리셋을 거는 용도로 사용하면서 

라운드에 한번으로 쓰는 스타일인데 반면에 저의 경우 라운드에 2번을 쓰는걸 전제하에

 

사이코 캐논을 이용해서 압박을 하는 스타일을 고수했습니다.

(콤보용을 안쓰는건 아닙니다.상황에 따라서 선택을 합니다.)

 

그러니 이 공략은 콤보나 리셋용이 아닌 제가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것이고

꼭 이렇게 해야한다는것은 아닙니다.

 

사이코 캐논의 콤보나 리셋 영상은 유투브에 많이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찾아서 보시면 될듯 합니다. 

 

일단 자세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트리거1인 사이코 캐논은 총 5개의 장풍이기 때문에

장풍에 영향을 받는 기술에는 그대로 적용됩니다.(장풍 반사기나 장풍 무적)

 

발동을 할때 커맨드의 입력에 따라서 속도가 틀려지는데

뒤 방향은 [느리게] 중립은 [일반] 앞 방향은 [빠르게] 캐논이 날아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앞방향은 히트나 가드시 이득을 얻기가 힘들어서 잘 안쓰고 있습니다.

 

사이코 캐논은 1~3타는 히트시 상대방이 지상 경직이 되고 4~5타가 히트시 공중으로 띄워지게 됩니다.
공중에 띄워진 상대는 추가타가 가능한데 띄워진 상태에서 사이코 캐논이 히트시에 상황이 달라지는데 
1타후에 캐논에는 V스킬 사이코 앵커 에어 홀드가 가능하지만 
후속타는 일반 필살기는 들어가지 않고 EX 사이코 어퍼나 CA만 들어갑니다.
2타후에(라이징 ->EX 사이코 스플래시)에는 EX 사이코 어퍼만 들어갑니다.

 

 

 

에드의 서서중킥후 트리거를 주입하면 
중킥이 히트시에 트리거가 나가면서 히트하게 되는데(아주 끝거리가 히트되면 가드가 됨)
한방 싸움에서 견제를 하면서 쓰는걸로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적을 사이코 캐논을 이용한 압박의 경우 캐논의 1타 가드시에 대쉬로 미는 스킬을 익히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앞에도 적었듯이 4~5타는 히트시에 상대가 떠버리기 때문에 후속타를 제대로 넣기가 힘들고

1타 가드후에 밀면 상대가 가드를 해도 최소 2번의 공격 기회를 살릴수가 있습니다.

 

이 연습은 CPU의 상태를 가드와 가드후에 잡기를 설정해 놓으시고 [캐논 1타 가드->대쉬로 밀기->강킥 히트]

 

이것이 들어가면 어느정도 타이밍이 맞춰질겁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상대방의 거리가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1타는 아니어도 2타때라도 밀어야 합니다.)

 

대쉬후의 강킥의 경우 가드후 바로 잡기는 노멀히트 가드후 늦잡은 크카로 히트가 됩니다.
크카가 터진다면 대쉬후 약펀에 라이징을 넣어서 캐논을 계속 살린 상태에서 압박을 들어가면 됩니다.
강킥이 막혔을 경우에도 상대가 기본기를 내민다면 뒤에 트리거에 판정이 맞게 되기에
상대방이 강킥을 가드후에 기본기를 내밀기는 힘듭니다.

 

 

 

대쉬후 잡기는 상대방이 잡풀을 해버리면 이후 캐논이 2~3개정도 가드가 되기 때문에
잡풀이 되면 캐논이 낭비가 되지만 잡기가 들어가면 이후 안정적인 압박이 가능합니다. 

 

 

 

트리거가 다가올때 바로 앞에서 뛰는 상대가 있는데 이것을 예측해서
앞으로 점프를 하면서 강킥을 한 이후에 상대보다 먼저 지상에 내려오면
이후 대쉬를 해서 트리거를 역가드로 돌릴수가 있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카메라가 공중쪽에서 내려오기 전에 에드의 대쉬가 카메라에 완전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이 허를 찔리는 경우가 대부분 나옵니다.

 

 

 

중펀치 2타 히트 이후에는 트리거를 느린 탄속으로 중펀이후에 캔슬을 약간 느리게 쓰고
대쉬후에 약펀치후 라이징을 넣으면 캐논이 3타가 남게 되고
이후 대쉬 2번후에 다시 압박 상황을 만드는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얍삽이라고 부르는 트리거 가드시 잡풀과 리버설깨기 역가드의 패턴입니다.

일단 대쉬가 아니라 걸어가면서 캐논 2타를 가드 시키면 3타는 가드가 안된 상태에서 상대와 근접이 됩니다. 

 

이건 조건중 가장 중요한게 상대방이 캐논을 맞을때 3타인지 2타 이하인지에 따라서

이후 들어가는 추가타가 틀려집니다.(가드 시킬때 타수를 계산해 두세요)

 

3타라면 V스킬 사이코 앵커 에어 홀드를 2타 이하라면 사이코 어퍼나 V스킬 사이코 앵커 에어를 넣습니다. 

 

 

 

일단 걸어가는중 상대중 제자리형 반격형 리버설이 있는 캐릭이라면
캐논을 걸어가며 미는도중에 상대방이 리버설을 사용하면
리버설이 나오는것을 보고 앞점프를 하면(사진은 제가 습관이 되서 약킥을 누름)
리버설이 끝나고 나서 캐논에 맞게 됩니다.
2타까지 밀면서 상대방이 그전에 리버설을 쓰는지 아닌지를 잘 보시면 됩니다.  

 

 

 

 

2타까지 가드시키고 밀었다면 상대와 초 근접 상태가 되는데 
습관적으로 잡풀을 하는것을 노려서 앞점프 약킥을 쓰면 상대가 잡풀을 할시에
카운터가 나면서 뒤에 캐논이 히트하게 되고
그냥 가드나 상대방이 앉는다면 뒤에 캐논을 역가드로 날아오기 때문에 특정 상황이 아니면
반격을 당할일은 없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에드의 트리거1 사이코 캐논에 대한 운영을 적어봤습니다.

일단 저렇게 가드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하고

거리에 따라서 움직임을 바꾸는건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운영입니다.

 

거기에 상대방도 생각하는것에 대한 심리를 이용하기도 해야 합니다.

특정 캐릭터에게는 사용하기 힘들어서 트리거2를 강제하게 되지만

그것만 아니라면 공격을 할수있는 상황을 만들어낼수 있는 트리거이기 때문에

 

활용도는 높다고 봅니다.

다만 많이 사용하면서 감각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초급자 분들은 사용법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은 트리거2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라고는 했지만 트리거2는 적을게 별로 없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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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275985&_rk=EYz&page=1

잠입님의 에드의 비기, 전진 사이코 플리커 강좌!

youtu.be/QWJiUI9l6_k

 

 

일반적인 플리커는 전진성이 있지만 짧다

 

 

? 에드 이지셀렉있었노 ㅋㅋㅋ

 

약손이나 앉아약손으로 공캔하면 길어진다

 

하지만 허공에 좆질을 하다가 쳐맞을수 있기때문에 특수한 입력이 필요하다

슬라이드 입력으로 약 중 강 약을 눌러준다

 

 

 

손가락을 스르륵 밀어서 약 중 강 중 약을 입력한다 이건 5타 입력이라서 스파4때도 쓰던거일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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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138775&_rk=urT&page=1

 

[일반] 에드의 구석 잡기 후 상황

 

걸어서 앉중킥이 상당히 좋은 선택같다

걸어서 앉강펀은 치명적인 약점이 있으나 랭매 에드들을 위해 적지 않음

아래는 에드한테 입력시켜놓은 행동을 재생한 두가지 상황임

 

위는 3프레임 비비기

아래는 그냥 가드

 

3프레임 비비면 앉중발이 카운터나고 다시 앉중발이 들어가는 거리가 돼버려서 노게이지로 쎄게 맞고 또 다운

 

 

그냥 막으면 스파크->슛 가드시키고 앉아서 막히면 -3, 서서 막히면 동등까지 나옴

물론 스파크 -2에서 그냥 멈춰도 됨

만약에 여기서 EX게이지를 써서 EX슛을 쓰면 +8이 나오기때문에 살짝 걸어서 다시 잡기거리에서 압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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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1096976

 

[공략] 에드 정셋

 

통상낙법 기준

 

앞잡기 - 서강발

 

앞잡기(구석) - 살짝 걸어 앉강펀

 

싸이코어퍼 - 살짝걸어 서중손

 

싸이코어퍼(구석) - 잡기 헛치고 서중손

 

EX사이코어퍼 - 대쉬 2번 서약손

 

싸이코라이징 - 대쉬 서중손 *라이징-스플래시 연계를 최대한 느리게 해줘야함*

 

앉강발 - 대쉬 서중손

 

앉강발(크카) - 대쉬 4번 서중손

 

서강손(크카) - 대쉬 2번 서약손

 

EX싸이코샷 - 대쉬 3번 서약손

 

VS1 그라운드 노차지 - 대쉬 서약발

 

VS1 에어 노차지 - 살짝걸어 서중손

 

VS2 노차지 - 대쉬 2번 서중손

 

VT2 에어 - 대쉬 두번 서중손

 

CA - 서강손 * 상대가 안내밀면 안맞음 *

 

솔직히 저기서 싸이코어퍼랑 싸이코라이징만 알아도 문제 없을듯

 

후방낙법은 알아서 보고 깔아야함 난 몰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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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rca.live/b/fightgame/25127943?p=1

 

술먹고 쓰는 에드 날먹 몇개

 

제일 유명한 리삼류 ex사이코 어퍼만드는 상황

트리거2기준 1은 랭매에서 1번하고 한적1도없으므로 패스

 

1.앞잡기후 대쉬 ex 사이코어퍼

 

2.콤보후에 트리거2 마무리후 대쉬 대쉬 ex사이코어퍼 

 

일단 이거2개는알아도 대처가 힘들다 습관적으로 딱붙으면 쉬미도 안돼는거리라서 대부분 늦잡풀을 하기마련이다 

 

물론 한국npc들은 알기때문에 대쉬를 보고끊던가 레버를 뒤로놓고 약손을 누를것이다

 

123날먹

 

1.123은 최대한 끝거리에서 가드시켜라 고우키 무릎이나 세스 앉중발같은 일부를 제외하곤 중거리 기본기가 안닿기 때문에 

  앉중손 123을 주입시켜놓으면 상대방이 중기본기를 내밀면 윕퍼니쉬 123을 맞을것이고 강손 강발을 내밀면 에드가 먼저떄리고 123맞는다.

 물론 끝거리 가드기준이니 근접 123가드시키고 카운터 맞앗다고 나한테 화내지 마라

 

2.123가드후 기본기없이 바로 123 패턴 

 이패턴은 보너스로 앞점프까지 잡는다 게다가 발동속도도 중기본기랑 비슷해서 1번이랑 이어진다 물론 연습해서 익숙해져야한다

기본기가 나오면 실패다.

 

에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에드날먹대처법

 

1. 장풍2타이후 트리거 발동 패턴

먼저 완전 근접 노딜레이 장풍2타 트리거는 장풍 가드후 지르기 껴들기나 앞점프 백대쉬로 파훼가 됀다

다만 장풍 1타 끝거리나 딜레이를 줘서 트리거를 쓸경우 잘보고 앞점프를 해야 할것이다. 

에드 트리거는 장풍중에서 최하위 판정을 지녓기 때문에 .. 발에서 1mm라도 점프돼잇는상황이면 피해진다 ..

 

2.강발 가드시-4다 무조건 약손 딜캐해라

 에드강발은 전진하면서 쓰기때문에 딜캐가 쉽다.. 특히 이부키 사쿠라 류약발은 무조건 100퍼다

 

3. 거리감각없이 123만쓰는 에드를 만날떄

  제일 안전한건 제일 리치가긴 중기본기를 까는거다 카운터 뜨면 안개길타이밍이 생기는데

  그땐 조금 걸어가서 기본기나 잡기를 써라 다만 이 팁은 심리전에 가깝기때문에 경험이 매우중요하다

 

이건 쓸까말까 고민햇지만 랭매 에드만나면 대부분 다이아유저들은 일본인이라서 꼭 이겨서 외화벌어라고 쓰는거임

어차피 한국에드들은 대부분 저기 위쪽에 잇고 일본인들은 이글 안볼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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