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ate of Decay: YOSE,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귀찮니즘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로그라이크

by AlrepondGame 2020. 7. 27. 01:44

본문

반응형

 

 

 

=======================

=======================

=======================

 

 

 

 

 

게임제목: State of Decay: YOSE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소개,리뷰링크: 

- https://godpsj.tistory.com/609

 

한글지원,패치:

- https://godpsj.tistory.com/610

 

 

 

 

=======================

=======================

=======================

 

 

 

 

출처: https://namu.wiki/w/%EC%8A%A4%ED%85%8C%EC%9D%B4%ED%8A%B8%20%EC%98%A4%EB%B8%8C%20%EB%94%94%EC%BC%80%EC%9D%B4

 

좀비사태에서 살아남은 이들로, 플레이어는 이들과 협력하거나 흡수하여 공동체를 키우기도 하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들 그룹의 위치와 구성원은 대부분 랜덤으로 이루어진다.(본편 스토리 진행시 만나는 윌커슨 가, 쿠엔틴의 그룹은 위치와 구성원이 고정되어 있으며 흡수되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신뢰도를 쌓음으로써 이들의 태도를 결정하고 구성원으로서 동행이나 플레이를 전환할 수 있다. 이들 중에는 전투에 적합한 구성원들이 있기도 하지만, 거점의 시설들을 관리, 유지하는데 필요한 '시설 기술'보유자들(주방장, 약사 등)이 있어 홈(Home)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자세한 내용은 '스킬과 특성'-'개인 기술-시설 기술' 항목 참조)

1. 신뢰(Trust) : 플레이어와 플레이어가 속한 공동체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수치. 공동체의 신뢰도는 해당 공동체에서 요청하는 퀘스트들을 수행하면서 올릴 수 있고(사망자가 발생하면 실패), 구성원의 신뢰도는 그로기 상황에서 구해주거나 그 캐릭터와 관련된 퀘스트를 수행하여 올릴수 있고, 플레이어에 의한 화염병 공격 등으로 생존자가 피해를 입거나 난폭운전을 하면 하락한다. '리더쉽' 스킬이 있다면 신뢰를 올리는데 좀더 도움이 된다.

(1) 생존자 모집
- 플레이어는 생존자들을 구조하거나, 다른 생존자들의 공동체와 접촉하여 신뢰도를 올림으로써 이들을 플레이어의 공동체로 데려올 수 있다. 공동체의 신뢰도는 이들의 거점에 들어가면 왼쪽 상단에 표시된다. 신뢰도가 높을수록 이 공동체에서 제공하는 물건을 싸게 가져올 수 있으며, 최대치에 이르면 해당 공동체를 합류시킬 수 있다(이때 이들은 지도에 '친절한 생존자들'로 표시된다). 단, 게임 자체에 리미터가 걸려있어 플레이어의 공동체가 어느 수준까지 커지면 그이상은합류시킬 수 없다.[5]

(2) 캐릭터 교체와 동행 : 이렇게 영입된 생존자들은 개인적인 신뢰도에 따라 캐릭터를 전환하거나 동행하는 것을 요청할 수 있다.
캐릭터는 시간이 지나면 '지침' 상태가 되어 스테미너가 감소하고, 부상을 입으면 생명력이 감소하므로 홈(Home)에서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테미너는 더욱 낮아지고 그만큼 회복되는 시간도 길어지므로, 제때 캐릭터를 바꿔주어야만 한다. 또 혼자가기 불안한 상황일때 영향력을 소모하여 동행을 요청할 수 있다.

- 캐릭터 교체 : 신뢰 100을 채워 '친구' 상태가 된 캐릭터여야하며, '바쁜 상태'에선 교체할수 없다.(개인 퀘스트 중이라면 퀘스트를 해제(약간의 사기 감소)하고 교체할 수 있다) NPC는 교체할 수 없다. 플레이하는 캐릭터만 경험치를 얻음에 주의.

- 동행 요청 : 영향력 100을 소모하여 동행을 요청할 수 있다. 아프거나 부상중, 바쁜 상태에선 거절한다.
그리고 스토리 상 미션이나 다른 생존자 그룹의 미션을 할 경우, 따라오긴 하지만 미션이 시작되면 돌아가버리므로 영향력을 낭비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안하면 안한다고 말을 하라고!
동행중인 캐릭터는 좀비의 접근을 알려주고, 가까이 오면 때리기 좋게 잡아주며, 플레이어의 행동방식을 따라하며 도와준다.(은신할땐 함께 은신을, 사격술할땐 함께 사격술한다) 좀 불안하다 싶을 때 써먹어보자. 짐은 들수 없다.

2. 태도(Attitudes)
생존자들에게 표시되는 항목 중의 하나로, 지금 상황에 대한 태도, 분위기이다. 이는 앞으로의 행동과 효과를 예측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에드가 초반에 치료받지 않아 사망한다면, 캠밸은 '우울한' 태도를 가지게 되고, 이 태도를 가진 캐릭터는 자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울(자살가능성 증가), 공포(도망가능성 증가) 등이 나오지 않게)무리없이 운영한다면 크게 신경쓸 요소는 아니다. '분노 관리' 등, 함께 좀비를 잡는 퀘스트가 생기는 정도. 때문에 유저에 따라서는 아예 이런 감정 관리 퀘스트는 하지 않고 자원 파밍 등으로 때우기도 한다.
만약 '상담' 스킬을 가진 동료가 있다면, 나쁜 결과(자살, 도망 등)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준다.

- 악화되는 원인 : 그룹내 생존자의 사망(모든 구성원의 태도 악화), 무작위적인 사건(싸움, 폭발 사고 등)이 있으며, 병이나 부상이 오래 지속되면 해당 캐릭터의 태도가 악화된다.

- 개선시키는 방법 : 쉽게 말해 사기를 올리는 행동을 하면 개선된다. 자원을 계속 가져다 나르면 잘 오르며, 다른 생존자 그룹을 도와주거나 좀비 소굴과 좀비 무리를 제거하는 것으로도 개선시킬 수 있다. 시설, 건축 완성 미션으로도 개선된다고 한다.
- '태도'(Attitudes)의 목록(영문 위키)

3. 기타 사항
(1) 자율행동(?)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미션을 진행하거나 파밍을 하는 동안, 공동체의 생존자들도 보초를 서거나 홈(Home) 내에서 작업을 하거나, 좀비를 잡거나, 파밍을 한다.(물론 휴식을 취하거나 의무실 신세를 지기도 한다)
이들은 무기가 없으면 창고안의 무기를 꺼내가는 경우도 있으니 좋은 무기는 플레이어의 캐릭터에게 넣어주기를 권장한다. 그리고 포위되어 구해달라고 하거나 좀비를 같이 잡자고 하기도 한다. 이때 그냥 게임을 종료하면 시간이 흐른 뒤 스스로 돌아오면 다행이나, 운이 나쁘면 죽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2) (다른 생존자들의) 거주지 붕괴
플레이어의 공동체와 마찬가지로, 다른 공동체 역시 구성원이 하나둘씩 사망하다 전멸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때 '거주지가 붕괴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이런 경우는 주인공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퀘스트가 발동했는데, 이를 수행하지 않고 게임을 종료한 후 나타난 결과인 것으로 추측된다. (자세한 내용 추가 바람)

4.5. 스킬(Skills)과 특성(Traits)[편집]

이 게임에서 모든 생존자들은 스킬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선택한 캐릭터의 스킬을 레벨업하여 성장시킬수 있다.(사실상 스킬의 숙련도를 올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스킬은 기본 스킬 외에, 특성(Traits)에 따라 개별적으로 가지게 되는 개인 스킬이 있으며 이는 또 필드 스킬(리더쉽, 강인함, 반사신경)과 시설 스킬(의료, 요리, 건설 등)로 나뉜다.

특성(Traits)은 그 캐릭터가 어떤 캐릭터인지 플레이어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사실 스킬창을 열어보면 그만이다
그 캐릭터의 직업, 신체조건, 취미, 성격 등의 특성에 따라, 어떤 개인 기술, 시설 기술이 있는지, 또는 특정 스킬의 레벨을 올리기 쉬운지 어려운지 알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인공격인 마커스 캠벨의 특성 중 '타고난 지도자'는 리더쉽 스킬을, 닥터 헨슨의 '의사'는 의료 기술을 부여하며, 릴리의 '천식발작'은 심폐력의 획득 경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는 식이다.
에드 존슨의 '아이돌을 사랑함'처럼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개그 특성들도 있다. 멀티 게임 개발의 취소로 의미가 없어진 것들이다.
특성(Traits)의 목록(영문 위키)

1. 기본스킬
모든 캐릭터가 공통으로 가지는 스킬로, 심폐력(Cardio), 재치(Wits), 격투술(Fighting), 사격술(Shooting)이다.
이 기본 스킬들에 대해 명심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다.

- 이 4가지 스킬 중 격투술과 사격술은 각각 스킬렙이 4렙이 되면 무기 전문화(Weapon Specialization)가 해금되는데, 이때 모든 근접무기 종류와 사격술무기 종류를 통틀어 단 한 종류의 무기만 선택해서 전문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둔기 전문화를 선택했다면 그걸로 끝, 다른 무기는 전문화할 수가 없게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할 것.

이렇게 선택한 무기 역시 스킬렙(=숙련도)을 7렙까지 올릴 수 있고, 4렙이 되면 각각 특수 공격(Special Attack)이 해금된다. (이때 해금되는 특수 공격은 레벨업을 하지 않는다)

- 이 4가지 스킬들은 각각 만렙인 7렙에 이르면 특수 기술(Special Technique)이 해금되는데, 이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신중히 고를 것. (이때 해금되는 특수 기술은 레벨업을 하지 않는다)

(1) 심폐력(Cardio)
- 스테미나를 증가시킨다. 1렙당 +5 -> 7렙시 +30. 덤으로 쉽게 피로해지지도 않는다. 무거운 짐을 지지 않은 상태에서 스낵을 먹고 전력질주를 하는것을 반복하다보면 순식간에 오른다고 한다.
- 관련 특성(Traits) : 천식 발작(Asthma AttacksA), 하루 한 갑(Pack A Day), 영화를 사랑함(Loved Movies) - 획득 경험치 감소
- 7레벨에 해금되는 특수 기술은 마라톤(Marathon, 전력질주시 소모 스테미나 50% 감소)과, 전투 지구력(Combat Endurance, 전투시 소모되는 스테미나 50% 감소)이다. (근접 전투캐라면 전투내구력이나 격투술의 분노쪽을 추천)

(2) 재치(Wits)
- 아이템 탐색 속도를 증가시킨다. 1렙 10초에서 1초씩 감소 -> 7렙시 4초. 역시 탐색을 많이 하거나 좀비를 암살(몰래 다가가 처형)하면 오른다. (새로운 내용이 있다면 추가 바람)
- 거점 시설 도서관을 지으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는다.
- 관련 특성(Traits) : 얼간이(Dim Bulb), 취함(Drunk), 심한 건망증(Absent-Minded) - 획득 경험치 감소
- 7레벨에 해금되는 특수 기술은 닌자(Ninja)로, 잠긴 문을 열 수 있고, 루팅시 소음이 나지 않으며, 은신 상태에서 달릴 수 있다. (새로운 내용이 있다면 추가바람)

(3) 격투술(Fighting)
- 생명력을 증가시킨다. 1렙당 +5 -> 7렙시 +30. 스낵을 활용하며 열심히 좀비를 두들기다보면 잘 오른다. 짧은 시간안에 여러 좀비를 쓰러뜨리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는다.
- 거점 시설 훈련장(Training area)을 지으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는다.
- 관련 특성(Traits) : 빠른 손(fast hands) - 획득 경험치 증가 / 겁쟁이·몸치(two left feet) - 획득 경험치 감소
- 4레벨에 근접 무기별 전문화가 해금된다. 근접 무기 스킬에 대해선 따로 후술.
- 7레벨에 해금되는 특수 기술은 분노(Rage)로, 좀비를 죽일 때마다 스테미나가 약간 증가한다. 좀비의 학살이 가능한 캐로 키운다면 이쪽을 권장. (강인함+칼날무기전문화 마스터시 빠른 평타 참수로, 반사신경+중형무기전문화 마스터시 스위프 킥이나 스핀 킥이후 빠른 처형이 가능하다)

(4) 사격술(Shooting)
- 반동을 줄이며, 레벨업마다 능력이 해금된다(내용 추가 바람).그리고 사격술 레벨이 높은 캐릭터가 있으면 랜덤으로 일어나는 총기 폭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2렙 반동 -10% -> 7렙시 반동 -60%.

사격술으로 좀비를 잡은 경우에만 경험치를 주므로, 올리기가 좀 까다로우나, 화염병 등 투척 무기로도 올릴 수 있다. 소총을 이용한 멀티샷(1방에 2마리)이나 5회 이상 헤드샷으로 보너스를 노리는 것도 도움이 될것이다.

- 거점 시설 감시탑-사격대를 업그레이드하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는다.
- 관련 특성(Traits) : 이글 아이(획득 경험치 증가)
- 4레벨에 사격술 무기별 전문화가 해금된다. 사격술 무기 스킬에 대해선 따로 후술.
- 7레벨에 해금되는 특수 기술은 포커스 에임(Focus Aim)으로, 스테미나를 소모하여 조준하는 동안 시간이 느려지게 한다. 포커스 에임 사용 영상

(5) 무기 전문화(Weapon Specialization) : 기본 스킬 중 격투술과 사격술이 4레벨이 되면 해금된다. 위에 적었듯이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근접 무기는 4레벨에서 특수 공격이 해금된다. 역시 하나만 선택 가능.

① 둔기 전문화 : 넉다운 확률 +25% -> 7렙시 +150%

  • 특수 공격
    - 스피닝 백핸드(Spinning Backhand) - 전방에 범위공격. 이쪽의 효율이 좋아서 아래의 어퍼컷은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고.
    - 어퍼컷(Uppercut) - 올려쳐서 넘어트리는 공격. 어퍼컷 사용 예(시작부분부터 2:08 정도까지)

② 날 무기 전문화 : 참수 확률 +25% -> 7렙시 +150%

  • 특수 공격
    - 로우 슬라이스(Low Slice) - 사용 영상 일반 좀비의 다리를 자르며 (놔두면 죽으므로 처형이 필요없다), 방탄 좀비는 눕힐 수 있다. 패럴, 스크리머, 저거너트는 이 공격에 면역이므로 주의.
    - 참수(Decapitate) - 약간의 딜레이 후 머리를 자르는데, 공격속도 자체가 느린데다 도중에 공격을 받으면 취소된다. 날 무기 전문화 자체에 참수확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비추천.

③ 중형 무기 전문화 : 강력한 타격 확률 +14% -> 7렙시 +100%

  • 특수 공격
    - 스핀(Spin) - 윈드밀 360% 전방위 공격을 하여, 넘어뜨리거나 강력한 타격을 가한다. 가까이에 벽이 있다면 부딪혀서 그대로 사망하기도 한다. 다수를 상대하기에 좋은 스킬.
    - 스윕(Sweep) - 전방 범위공격(180도로 추정)을 하여 넘어뜨리거나 다리를 자른다. 원래는 공격범위의 모든 좀비의 다리를 잘랐으나, 이제는 앞줄(?)만 자르는 식으로 너프를 먹었다고 한다(...) 원래는 이 정도였다고..(시작부분부터 15초정도까지)

④ 권총 전문화 : 발사속도 +10% -> 7렙시 +150%

⑤ 리볼버 전문화 : 저지 확률 +14% -> 7렙시 +100%

⑥ 소총 전문화 : 조준 보정 적용 거리 [6] +25% -> +150% -

⑦ 자동소총 전문화 : 정확도 증가 +10% ->7렙시 +120%

⑧ 샷건 전문화 : 타격 범위 증가 +7% -> 7렙시 +55%


2. 개인 스킬 : 기본 스킬을 제외하고 캐릭터에게 별도로 주어지는 스킬. 이중 강인함과 반사신경은 각각 3레벨과 5레벨에 해금되는 유틸리티 스킬, 방어 스킬들을 선택할 수 있다.사용키는 추가바람

(1) 필드 스킬

 강건함(Powerhouse)

  • 효과 : 무게 제한 증가(+12 정도) / 한 칸당 소모 아이템 +1(3개 -> 4개) / 중형 무기 사용시 스테미나 소모 패널티 감소, 스윙을 더 잘함 / 경기관총 같은 큰 총을 잘 제어함.
  • 2레벨 크리티컬 확률 +50% 증가 -> 7레벨 크리티컬 히트 확률 +300% 증가[7]
  • 유틸리티(Utility) 스킬 (둘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이하 유틸, 방어스킬들도 마찬가지)
    - 밀치기(Shove) : 손으로 강하게 밀어내거나 넉다운시킴. 사용 영상
    - 파워 킥(Power Kick) : 밀어내는 앞차기. 사용 장면은 시작부분부터 잠깐 나온다.
  • 방어(Defensive) 스킬
    - 프로레슬링(Pro Wrestling) : 상남자,상여자의 스킬 좀비의 허리를 잡아 뒤로 던지거나, 도중에 키를 눌러 그대로 처형한다.사용예시숙달된 쉐리님의 시범
    - 더블 킬(Double Kill) : 두 마리의 좀비의 머리를 잡아 부딪혀 터뜨린다. 두 마리의 좀비가 나란히 있어주어야 하는 까다로운 발동 조건, 거기다 시전 속도도 느려서 난전중엔 어림도 없기에 버려지는 스킬. 사용 영상

 반사신경(Reflexes)

  • 효과 : 스테미나의 재생속도를 증가시킨다. 2레벨 16% -> 7레벨 100%. 근접전을 하다보면 오른다.
  • 유틸리티(Utility) 스킬 : 둘다 유용하여 고르기가 힘들다. 취향에 맞게 골라 쓰도록 하자.
    - 스윕 킥(Sweep kick) : 낮은 자세로 다리를 걸어 넘어뜨린다. 범위공격도 가능하다.(최대 5명)사용 영상
    - 스핀 킥(Spin kick) : 돌려차기로 날려보낸다. 어느정도 범위공격도 가능해 2~3명 정도는 한번에 날려보내며, 옆에 벽이 있으면 즉사시킬수 있다.[8] 사용 영상
  • 방어(Defensive) 스킬
    - 뛰어넘기(Leapfrog) : 머리를 뛰어넘으며 넘어뜨린다.사용 영상
    - 인스턴트 카운터(Instant Counter) : 정지 상태에서 키를 누르고 있으면 들어오는 공격을 자동으로 카운터. (정확한 내용 추가바람)

 리더쉽(Leadership)

  • 효과 : 신뢰(Trust)가 오르는 정도를 증가시킨다. 즉 다른 공동체를 합류시키거나, '친구'를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생존자를 구하는 이벤트나 사기 임무 등의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위기에 처한 동료를 구해주면 오르기에 동료와 함께 열심히 싸우다 보면 오르고 있다.(마커스 캠밸이 좋은 캐릭인 이유다. 유일한 강인함, 리더쉽 스킬 동시 보유자.)
  • 2레벨 신뢰 증가량 +25% -> 7레벨 +100%.

(2) 시설 스킬 : 전투에는 쓰이지 않으나 홈(Home)의 시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스킬들. 해당 시설에 필요한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있다면 자동으로 그곳에 배치되며, 두 가지 이상 가지고 있을 경우 두 군데 배치될수 있다. 그 캐릭터로 임무를 수행하는 등 플레이해도 상관없다. (아래 내용중 새로운 내용이 있으면 추가바람)

① 화학(Chemistry) : 작업장(Workshop)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탄약상점(Munitions shop)을 설치했을 경우 랜덤으로 일어나는 폭발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② 건설(Construction) : = 도구전문가. 작업장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건설 전 (2) 시설 스킬 : 전투에는 쓰이지 않으나 홈(Home)의 시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스킬들. 해당 시설에 필요한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있다면 자동으로 그곳에 배치되며, 두 가지 이상 가지고 있을 경우 두 군데 배치될수 있다. 그 캐릭터로 임무를 수행하는 등 플레이해도 상관없다. (아래 내용중 새로운 내용이 있으면 추가바람)

① 화학(Chemistry) : 작업장(Workshop)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탄약상점(Munitions shop)을 설치했을 경우 랜덤으로 일어나는 폭발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② 건설(Construction) : = 도구전문가. 작업장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건설 전문 지식(Construction Expertise, 건설시간 100% 감소)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③ 요리(Cooking) : 주방(Cooking Area)에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축제요리(Prepare a Feast, 2시간 동안 체력, 스테미나 증가)'의 업그레이드와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④ 상담(Counseling) : 식당(Dining Area)에 배치되어 생존자들의 멘탈을 관리한다. 영문위키에 따르면 말다툼과 공포를 예방하지는 못하나, 그런 이벤트에서 나쁜 영향이 나오지 않도록 한다고 한다(자살 가능성 저하 등).

⑤ 운동전문가(Fitness Guru) : 훈련장(Training Area)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추가내용 발견시 기재 바람)

⑥ 원예(Horticulture) : 농장(Garden Area)에 배치되어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원예의 재능(Green Thumb, 수확량 증가)'의 업그레이드와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⑦ 의료(Medicine) : 의료실(Medical Area)에 배치되어 효율을 증가시키며, '의료 전문가'(Medical Professional, 부상/질병의 회복확률을 20% 증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한다.

⑧ 연구(Research) : 도서관(Library)에 배치되어 '지식의 저장고(Store of Knowledge, 재치(Wits) 스킬 경험치 획득량 증가)', '과학적 원리(Scientific Principles, 모든 연구속도 300% 증가)'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한다.

⑨ 문신아티스트(Tattoo Artist) : DLC 브레이크다운에서 등장하는 베카 콜린스의 의료 시설 스킬(본편에 등하는 베카 콜린스는 이 스킬이 없다). 공동체의 모든 생존자들에게 문신을 해주는 스킬로, 의료자원 1, 영향력 100을 소모하여 모든 구성원의 신뢰 +25, 사기 +50을 (현실 시간으로) 8시간 동안 지속시킨다.

(3) 개그(Joke) 스킬

특성(Traits)에는 적혀 있으나 게임진행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스킬들이다. 원래는 멀티 게임용 컨텐츠로 설정되었었으나, 취소되면서 남은 흔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에드 존슨의 특성 중 '아이돌을 좋아함' 같은 뜬금없는 특성들이 대개 여기에 속한다.

 

 

 

반응형

 

728x90

 

 

 

 

=======================

=======================

=======================

 

 

 

출처ㅣ https://namu.wiki/w/%EC%8A%A4%ED%85%8C%EC%9D%B4%ED%8A%B8%20%EC%98%A4%EB%B8%8C%20%EB%94%94%EC%BC%80%EC%9D%B4/%ED%99%88

 

 

수색 및 퀘스트 등으로 얻는 자원들은 모두 홈에 저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자원들을 통해 거점에서 다른 물자를 만들거나 생존에 유용한 버프형 생산을 진행하는등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
단 거점이 수용할 수 있는 양을 넘으면 잉여분량은 다음날 사라지니 수색중 이미 충분한 자원이 나온다면 해체하여 사용가능한 아이템으로 바꿔 쓰는것이 좋다.

(1) 식량(Food)
하루에 거점 인원 수만큼 빠져나가는 자원. 주방에서 스낵이나 커피 등으로 가공할 수도 있고 시간을 들여 고급 요리를 만듬으로써 체력과 스태미너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받을수도 있다. 의외로 가장 잘 나오는 자원이라 많이 남는다
해체할 시 스낵이나 음료수가 나온다.

(2) 탄약(Ammunition)
거점 주변으로 다가오는 좀비들을 처리하는 감시탑에 쓰이는 자원. 감시탑에서 안전범위를 늘리는 활동에 쓰인다.
해체할 시 랜덤으로 여러 종류의 탄환이 나온다.

(3) 자재(Construction Materials)
시설 건설 및 업그레이드, 수리에 쓰이는 자원. 가장 많이 쓰이는 자원으로, 일일 소모량(전초기지 수리)도 많은 편이며 소음기 제작등 다양한 활동에 쓰이기 때문인지 다른 자원보다 최대 저장량이 많다.
실수로 해체할 시 빠루나 파이프등 건설 관련 무기가 나온다.

(4) 의약품(Medicine)
하루에 부상자 수만큼 빠져나가는 자원. 소모량 자체는 적은 편이나 의무실을 설치하면 의약품으로 수제 진통제를 만들수 있다.
해체할 시 랜덤 약이 나온다.

(5) 기름(Fuel)
주로 작업장에서 화염병을 제작할 때나 전초기지 방어에 소모된다.
해체할 시 화염병이 나온다

 

 

=======================

=======================

=======================

 

 

자신의 건물 => 사용가능한 작업

자신의 탭에서 건물의 사용가능한 작업보기 또는 사용가능한작업으로 건물 업그레이드 하기.

 

빌드탭에서, 자신의 있는건물이나, 자신이 지은건물을 셀렉트로 이동하면 자신이 사용 가능한 "작업"들이 나온다

여기에서 이해당 작업들을 수행 하려면 지금 셀렉트되있는 건물을 한번 더 눌러 보자 그림과 같이 셀렉트되있는

건물 "라디오실"을이 선택되어있고 사용가능 작업이 아이콘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라디오실 셀렉트를 한번 더

눌러보자

 

 

라이오실 건물을 클릭해서 누러서 사용가능한 작업 "자재위치문의"를 선택하면 몇분뒤 라디오에서 알람이 오고

자재위치를 지도에서 표시해준다. 자재위치 말고도 다른 여러종류의 작업이 있으니 확인해 보자

 

 

 

사용가능한 작업에서 해당건물의 업그래이드도 할수 있으니, 중요한 건물인경우 필수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자.

업그래이드하면 건물의활용기능도 더욱 강화되고 할수있는 "사용가능작업"들도 늘어나 더욱 생존에 도움이

많이 된다.

 

 

 

=======================

=======================

=======================

 

 

#주요퀘스트, 메인미션(퀘스트, 미션이 도중에 아무것도 안되는 현상이 있는데, 그럴경우 게임을 아예 나와서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면 되는 경우가 있다.)

  • Under Attack :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어(마커스 켐벨)의 눈앞에서 친구, 에드 존스가 사이코패스(...)들의 공격을 받는 걸 볼 수 있고, 에드를 구해주면 미션이 완료된다.
  • Find Help : 도움을 찾아 레인저 스테이션을 향해 이동한다. 스테이션에 도착하면 3명의 생존자와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된다. (이중 한명이 다친 상태로 표시된다.)
  • Water Tower : 급수 탱크의 위로 올라가 주변을 살펴보고, 오두막을 방문하여 사람이 남아있는지를 확인한다.
  • Distant Gunshots : 먼 곳에서 총성을 듣고 그쪽을 향하게 된다. 두 번째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마야 토레스와 합류할 수 있으며, 레인저 스테이션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때 처음으로 플레이어 캐릭터를 바꿀 수 있게 된다.
  • Ranger Station : 레인저 스테이션에 돌아왔으나 남아있던 3명은 사망한 상태. 죽었는지 확인을 위해 접근한 에드는 죽은 것을 확인한 사람에게 공격받아 물리게 된다.
  • Escape : 레인저 스테이션을 떠나기로 결정하고 길을 나선다.
  • The Voice On The Radio : 파괴된 다리를 건너서 세워져있는 차를 타고, 라디오 너머의 목소리가 이끄는 대로 교회를 향한다. 좀비에 대한 내용은 이때 밝혀지게 되어, 이때부터 사이코패스가 아닌 좀비, Zed라는 호칭을 사용하게 된다.
  • Home Sweet Home : 교회에 도착하여 릴리가 환영해주면서 집 곳곳을 안내해준다.
  • Lay of the Land : 에드의 상처를 치료할 약을 찾기 위해 마을 가운데 탑에서 건물을 찾기로 한다. 마을 한가운데 있는 급수탑 위에서 모든 장소를 찾으면 완료.
  • The Vet Clinic : 알란과 샘이 있는 곳에 가면 미션이 시작되고, 건물 안에서 약을 찾는 일행을 좀비로부터 보호하면 된다. 돌아올 때는 차를 타고 가면 안되는데, 중간에 알란과 샘이 싸우다 알란이 혼자 가겠다며 도망쳐버린다. (...)[33] 둘이 남은 후 샘과 함께 차량을 찾아 타고 오면 된다.
  • Lily's Brother : 릴리의 무전으로 오빠인 제이콥이 도움을 요청한다. 목적지에 가면 제이콥과 일행이 좀비들과 싸우고 있으니 구해주고 교회로 돌아오게 된다.
  • Home Away From Home : 릴리와 제이콥이 말다툼을 하게 되고, 제이콥은 나오면서 주인공에게 옮길 집을 알아보자고 제안한다. 꽤 먼 거리를 돌아다니면 된다. 이 미션이 끝난 후 이사를 할 수 있다.

-닥터핸슨 데려오기 퀘스트(저거너트 뚱땡이 좀비가 몇번오기 때문에 총이나 지원을 데리고 준비지원을 단단하게 하고 가야한다)

산장에서 토마스 리터의 시신을 수색하다가 좀비화된 리터에게 물려 부상을 입게 되었고, 그런 에드의 상태를 본 교회의 앨런은 죽이려고까지 하였다. 이후 닥터 핸슨을 데려와 치료하게 하면 회복하여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된다.[9] 하지만 닥터 핸슨을 데려오는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은채 너무 시간이 지나면 그대로 사망하므로 주의.
통통한 몸집과는 다르게 반사신경(Reflexes - 스테미나 회복속도 증가+추가 스킬)을 가지고 있어, 작정하고 키우면 의외로(!) 잘 싸운다.

 

*군인퀘스트: 아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이 표기된 지역에 군인퀘스트도 클리어해야 스토리가 진행이 된다. 군인퀘스트를 깨면 또 여러가지 미션 퀘스트를 수행하면 시간이 지나면 또 다른 군인퀘스트가 생긴다.

 

 

 

 

=======================

=======================

=======================

 

 

 

출처: https://namu.wiki/w/%EC%8A%A4%ED%85%8C%EC%9D%B4%ED%8A%B8%20%EC%98%A4%EB%B8%8C%20%EB%94%94%EC%BC%80%EC%9D%B4

 

11.2.2. 미션[편집]

기본 목표는 도시 외곽에 위치한 거점을 방어하며, 상부의 지시에 따라 요인들을 구출한 후 헬리콥터로 탈출시키는 것. 본부에서 통신이 오면 해당 위치로 이동, 인물을 구출해 본부까지 데려오면 된다. ☆표시는 스토리와 관련있는 미션들이고 ★표시는 관련이 없는 미션들이다.

  • 요인 구출 ☆
    혼 박사와 접점이 있는 인물들로 혼 박사의 전처, 애인(...), 조수, 라이벌, 주지사와 연줄있는 부잣집 아들(...)등등. 구출에 실패해 죽더라도 게임오버는 안오지만 이들이 사망하면 상부에서 잔소리를 해댄다. 맵에 표시된 이후 시민들에 비하면 오래 살아있지만 너무 시간이 끌면 역시 죽고 구출실패로 처리된다. 그때쯤 되면 상부에서 구조를 독촉하는 통신이 오니 고의가 아니면 그렇게 죽일리는 없을것이다.
  • 비엔나 조 구출 ☆
    통신으로 시민들의 구조요청을 알려주는 비엔나 조가 등장하고 얼마 지나다보면 비엔나 조 스스로도 식량이 떨어졌다며 구조를 요청해온다. 구조해주면 헬리콥터를 타고 떠나지않고 도시에 아직 남아있는 계속 생존자들의 요청을 전달해주겠다며 기지에 남아 계속 시민들의 구조방송을 전달해준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기지방어때 함께 싸우며 무엇보다 아래 서스콰치와 함께 엔딩 분기점을 결정하게 된다.
  • 서스콰치 미션 ☆
    중반이후 서스콰치란 사람이 지원요청을 하는데 주인공 부대와는 별도로 좀비들의 시체에서 샘플을 채취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고 한다. 주인공 지휘본부에서는 이런놈 모른다고 하는 수상쩍인 인간. 구출해주면 헤멧 네싱워리마냥 특수 좀비 처치 미션을 주는데 순서와 조건이 있다.서스콰치가 죽을 시 당연히 미션 실패가 되며 본부에서는 '지 취미로 좀비살점채집하는놈일수도 있음. 걍 신경쓰지마삼' 하며 쿨하게 넘어간다.4개의 특수 좀비 사냥 미션을 모두 성공하면 서스콰치가 사라지고 서스콰치 수색 이벤트가 발생한다. 처음 만났던 지하차도로 가면 만날 수 있고 이 기지로 귀환 후에 엔딩 분기점이 발생한다.
  •  
  • - 블로터를 헤드샷으로 처치
    - 패럴을 날붙이 무기로 죽이기
    - 스크리머를 불로 태워 죽이기
    - 저거넛을 근접무기로 때려죽이기
  • 시민 구출 ★
    중반부터 빈센트 조라는 여성의 라디오 방송에 의해 생존한 시민들의 위치도 알 수 있다. 단순 구출형과 물자수색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꼭 구할 필요는 없다. 요인들과 달리 맵에 표시된 상태로 일정시간 방치해두면 죽은 것으로 처리되며 만약 시민이 죽는다면 빈센트가 방송으로 엄청 디스해댄다. 구출 시 주의할 점은 멀리서 지도로 봤을 땐 좀비무리가 바로앞을 지나가도 멀쩡한데 플레이어가 오는 순간부터 잡히는 공격을 당하면 매우 높은 확률로 전의를 상실하고 그래도 한~두번은 저항하는 군인캐릭터와는 달리 한번도 저항을 하지 않고 비명만 지르는 경우가 많다. 구출하러 도착한 시점부터 좀비에게 다굴당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어느정도 준비를 하고 구출하러 가는 것을 추천.
  • 군인 구출 ★
    본편에서 릴리가 하던 식으로 HQ의 수색으로 찾아진다. 요인, 시민과 달리 이들은 구출된 후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되는 귀중한 전력들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알리시아 호크스, 킬로하나 영, 로옐 빈센트 그레이하운드1 3인(고정 멤버)과 부대에 남아있던 그레이하운드2 대원 2명(랜덤) 딸랑 5명뿐이니 위치가 뜨는대로 빠르게 구출해 병력을 늘리자.
  • Too many hordes ★
    본편에서도 있던 그 랜덤 이벤트인데 살짝 성질이 달라졌다. 호드는 평소에도 배회하지만 이 이벤트가 발생하고 난 후 등장하는 호드들은 일정지역을 향해 이동하는데[36] 만약 호드가 해당지역에 무사히 도착한다면 그 곳에 좀비 소굴(Infestation)이 탄생한다. 한번 발생한 좀비 소굴은 당연히 플레이어가 제거하기 전까지 없어지지 않으며 근처 건물로 확장해나간다. 좀비 소굴이 창궐하면 해당 지역에 특수 좀비들이 우글거리게 된다. 초반에 생긴 것을 방치해두면 나중에 해당 지역에 방문했을때 블럭 하나가 시뻘겋게 물들어있고 건물 하나하나마다 저거넛이 경비를 서고있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물자수색 돕기 ★
    마찬가지로 본편에서 하던 그 이벤트로 수색하는 동안 경호+기지까지 에스코트가 한 세트.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수성을 해버리면 이벤트가 사라진다. 물자가 부족한 게임은 아니라 무시해도 되지만 호감도가 올라가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늘어나기 때문에 바로바로 해치우는게 좋다.
  • 특수좀비 사냥 ★
    사스콰치 등장전에 간간히 나오는 랜덤이벤트로 본편의 그것과 똑같은 호감도 올리기용 이벤트.

 

 

 

=======================

=======================

=======================

 

 

#주요 라디오 지원

 

라디오 지원: 라디오를 통하여 여러가지 지원을 요청한다. 각각의 지원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고, 소모되는 영향력도 전부 다르다. 사용 가능한 라디오 메뉴는 미션을 진행함에 따라 늘어난다. BreakDown DLC에서는 특정 생존자가 그룹 내에 있으면 사용 가능하다.

  • 짐꾼 요청 (Call for scavenger)(영향력 10, 쿨타임 3분): 발견한 자원을 다른 생존자가 집으로 가져가도록 요청한다. 그런데 이게 문제가 있는게, 생존자가 걸어서 오는 시간 + 물건을 찾는 시간 + 들고 돌아가는 시간이 걸리는 데다, 심지어는 돌아가는 중에 위험에 처했다면서 구해줘야 하는 상황도 생기고, 심하면 죽기도 한다. 하지만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 기능으로, 당장 자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자원이 한 종류 한 패키지 남았을 때 불러 추가로 자원을 얻는 꼼수를 부릴 수 있다 [2].
  • 전초지 설립 (Establish Outpost)(영향력 50, 쿨타임 10분): 주변을 정리한 장소[3]를 전초지로 만든다. 주변에 좀비가 없어야 하고, 그 장소의 모든 수색포인트를 수색해야 한다.[4] 설립 시, 주변에 안전지대가 생성되며, 물품 보관함이 생긴다.
  • 거주지 변경 (Relocate home base)(영향력 100, 쿨타임 1시간): 위에서 말한대로, 거주지를 변경한다.

거점변경(거주지변경)은  미션인 '집을 떠나 집으로(Home Away From Home)'을 마치면 할수 있게 된다. 미션하다보면 이미션이 나오게 된다.

 

#거점변경추천

그림에서 보면 1,2번이 있는데 1번이 처음 거점 교회부분이고 자제를"50"을모아서

2번 큰컨테이너창고(스나이더 운송 창고)으로 거점을 변경하는걸 추천한다.

(거점변경은 바로못하고 퀘스트미션을 거치다보면 "Home Away From Home"미션을

클리어해야 라디오명령으로 가능해진다)

 

 

 

*변경후

"스나이더 운송창고"로 거점을 변경하면 빌드를 할수있는 건물이 많이 할수있는게 장점이다. 

 

 

 

 

=======================

=======================

=======================

 

 

 

출처: https://namu.wiki/w/%EC%8A%A4%ED%85%8C%EC%9D%B4%ED%8A%B8%20%EC%98%A4%EB%B8%8C%20%EB%94%94%EC%BC%80%EC%9D%B4/%EC%A2%80%EB%B9%84

#특히 조심해야할 좀비

- 페럴(Feral)

이 게임의 사망원인 1위의 무서운 좀비.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차로 치려고해도 이리저리 도망가고 어찌저찌 넘어 뜨려도 금새 일어나 메뚜기마냥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성가신 놈. 덩치가 큰 만큼 팔도 길어 휘두르기 공격의 리치가 상당하고, 피격시에도 잘 휘청거리지 않고 카운터 공격을 날리기도 한다. 가끔씩 플레이어를 덮쳐 쓰러트리는 데 덮쳐진 상태에서 체력이 바닥나있고, 이걸 떨쳐줄 동료가 없으면 반항이고 뭐고 없이 그대로 반으로 찢겨 한방에 죽는다.

공략법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차를 타고 있는 상태라면 차로 천천히 다가가면 옆구르기로 피하는 쪽으로 틀어서 그대로 들이받으면 손쉽게 죽일 수 있다. 1:1 상태에서 상대 하려면 라이플류로 원거리에서 머리를 저격해 죽이거나[5] 샷건류를 가지고 있다면 샷건한방에 땅바닥에 눕게 되므로[6] 재빨리 다가가 Z키로 처형 시키면 된다.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끌려 페랄이 원거리에서 달려 오는 상태라면 플레이어에게 근접헤서 덮치려 들때 구르기로 덮치기를 피해주면 페랄이 잠시 눕게 되는데 이때 최대한 빨리 페랄에게 달려가서 Z키로 처형시키면 된다. 그 외에 반사신경 특수기술인 스핀킥이 페랄을 한방에 다운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 이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공략 난이도가 대폭 다운된다. 스핀킥 한방으로 눕혀주고 Z로 처형하면 된다.

 

 

- 저거너트(Juggernaut)

통칭 Big 'Un. 명실공히 이 게임 최강최악의 좀비로 공포 그 자체다. 공격 패턴은 목표가 된 생존자를 대상으로 달려드는 돌진, 자신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 팔 휘두르기, 눈 앞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기왓장 깨기, 생존자 하나를 잡아서 물어뜯기 이렇게 네 가지. 돌진과 휘두르기는 광역데미지를 주고 물어뜯기에 걸리면 최소 부상, 여차하면 몸이 허리를 경계로 상하로 분리된다. 저것만으로도 충분히 골치 아픈데 전투중에 고함을 질러 주변에 일반좀비들을 부르고, 만약 주변에 좀비가 없을때는 어디선가 소환된다. 내구력 또한 괴물같아서 차로 들이 받아도 잠시 넘어지기만 하며 즉사는 커녕 오히려 자동차 타이어가 나간다.

1:1은 많이 버겹고[7] 장비가 안좋다 싶으면 포기하거나 전초기지등에서 장비를 풀로 보충하고 상대하도록 하자. 왠만한 좀비는 총알 한방에 헤드샷이 가능하지만(군인좀비 제외), 저거너트는 10방 이상을 쏴야 머리가 터진다!! [8] 군인좀비도 10방까지는 안간다. 덩치 탓에 웬만한 건물 안으로는 못들어오지만[9] 창문에 막아놓은 바리케이트를 다 깨부수고 일반 좀비를 계속 소환하는 등, 장기전으로 흘러갈수록 골치아파진다. 싸워야만 한다면 동료를 방패로 내세우고 싸우자. 물론 운이 없으면 동료는 죽을 수도 있으나... 열심히 패다보면 상반신을 숙이고 그로기 상태에 빠지니 이때 대갈통을 깨면 된다.

사격기술중 집중조준이 있거나 던지는 폭발물이 충분하다면 원거리에서 손쉽게 잡을 수 있다. 빅 언은 일반 좀비와 달리 원거리에서 플레이어를 인식하는 것이 약해 거리를 멀리 두고 있으면 플레이어를 쫒아 오지 않는다. 원거리에서 소총이나 돌격소총으로 헤드샷을 왕창 때려넣어 주다가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면 거리를 쭉 벌려서 어그로를 해제한 후 다시 접근해서 저격해주면 쉽게 잡을 수 있고, 수류탄류의 폭발물에 두방이면 머리가 터져 깔끔하게 죽으므로 어그로 범위 한참 밖에서 수류탄 두방 던져 주는 것으로 순삭 가능하다. 지뢰류의 설치 폭발물이라면 미리 지뢰를 설치해 놓은 후, 어그로 범위에 들어가서 돌격을 유도하여 지뢰위로 끌여들여 시밤쾅 시켜주자.

- 저거너트 100마리 잡기 도전(시리즈) - 위에서 말한 방법으로 저거너트 100마리 잡기 도전 영상.

만약 건물 안에서 방어하는 미션인데 총기류와 폭발물이 없다면 우선 건물 밖에서 빅 언의 시선을 끌지 않고 일반 좀비들을 처리한 후, 빅 언 혼자 남았을때 소음등으로 어그로를 끌어 건물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유인해 주면 미션 성공 판정이 뜬다.

아니면 창가에서 대기하고 있으면 바리케이트를 열심히 깨부수다가 그로기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창문을 타고 나가서 머리만 노리는 방법이 있다, 이건 소환될 일반 좀비가 없는 때나 가능한 방법.

굉장히 쉽게 죽이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차를 후진해서 밀어버리면 딱 2방에 죽는다. 정확히 말하자면 자동차로 치면 이놈이 주저앉는데 일어서기전에 다시 차로 밀면 즉사한다. 문제는 정면으로 들이받을경우 앞바퀴 타이어나감+차량손상으로 속도가 안나와 충돌해도 오히려 차가 뒤로 튕겨버린다. 하지만 후진으로 받을경우 뒷바퀴 타이어만 손상되고 속도는 크게 줄지 않기때문에 한번받고 다시 후진하면 가볍게 처치가 가능하다. 픽업트럭으로 하는게 가장 쉽고 익숙해지면 다른 차로도 할 수 있다.

 

 

 

=======================

=======================

=======================

 

 

 

 

 

기타관련링크

- https://m.blog.naver.com/sryu108/220706925484 //(공략초기)

- https://busanjoy.tistory.com/5 //공략 무기전문가  

 

 

 

=======================

=======================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