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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 of Empires II: Definitive Edition,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완전판, AOE 2, 에오엠 2 귀찮니즘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RTS, 전략시뮬레이션

by AlrepondGame 2019. 8. 25.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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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목: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Age of Empires II: Definitive Edition

 

게임링크: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13780/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428

 

한글지원,패치: 자체한글

 

기타관련링크: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ageofempires //에이지오브엠파이어마이너갤

- 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aoe2 //에이지오브엠파이어2마이너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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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hygame.tistory.com/1908

 

종족/전술 공략

 

-제1장 문명별 고유 연구 능력-

1) 고트족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보병 생산 비용이 봉건 시대에는 10%,
귀족시대에는 15%, 제국시대에는 25% 쌈.
(누적되지 않음.)
보병이 건물 공격시 공격력 +1
주민이 맷돼지 사냥시 공격력 +5
제국시대에 주민수 + 10

고유 유닛 :허스컬(보병) 

팀 보너스 : 병영 생산속도가 20% 빠름.

2) 몽고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기마 궁수의 공격속도가 20% 빠름.
경기병 체력 +30%
사냥꾼 작업속도가 50% 빠름.

고유유닛 : 만구다이 (기마궁수)

팀 보너스 : 경기병, 정찰병 시야 + 2

3) 바이킹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전함 생산비용이 -20%
보병의 체력이 봉건 시대에 +10%,
귀족시대에 +15%, 제국시대에 +20%
(누적되지 않음)
고유 유닛 : 전쟁광(보병)

팀 보너스 : 항구 비용 -33%

4) 브리튼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마을회간의 비용이 50% 쌈
궁수(기마궁수 제외)의 시야가 귀족시대에 1, 제국시대에 2 넓음.
양치기들이 25% 빠름.

고유 유닛 : 긴활궁수 (궁수)

팀 보너스 : 궁수 연습장의 생산 속도가 20% 증가.

5) 비잔틴
민족 성향 : 방어적 민족
건물의 내구력이 암흑 시대에 +10%, 봉건시대에 +20%,
귀족시대에 +30%, 제국시대에 +40%
(누적되지 않음)
낙타,척후병,창병 비용 -25%
화염선의 공격속도 +20%
제국시대 발전 비용 -33%

고유유닛 : 카탑흐렉트 (기마병)

팀 보너스 : 수도사 치료속도가 3배

6) 시라센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시장의 무역 비용이 5%
수송선 체력이 2배, 수송 가능 인원이 2배.
겔리 공격력 20% 빠름
기마 궁수가 건물 공격시 공격력 +3

고유유닛 : 노예기병 (낙타)

팀 보너스 : 걸어 다니는 궁수가 건물 공격시 공격력 +1

7) 일본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어선 내구력이 2배, 찌르기 방어력 +2
작업 속도가 암흑시대에 +5%, 봉건시대에 +10%
귀족시대에 +15%, 제국시대에 +20%
(누적되지 않음)
방앗간, 제재소, 광산 건설비용 -50%
보병 공격력이 봉건시대에 10%, 귀족시대에 15%,
제국시대에 25% 강함.
(누적되지 않음)

고유유닛 : 사무라이 (보병)

팀 보너스 : 갤리 시야 +50%

8)중국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시작시 주민수 +3, 음식 -150
기술 비용이 봉건시대에 -10%
귀족시대에 -15%, 제국시대에 -20%
(누적되지 않음)
마을회관이 주민 10명 지원
화염선의 내구력이 +50%

고유유닛 : 추코누 (궁수)

팀 보너스 : 농장의 음식생산량 +45

9) 켈트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보병 이동속도가 15% 빠름
나무꾼 작업속도가 15% 빠름
공성무기 공격속도가 20% 빠름
양이 유닛 시야에 있으면 귀화되지 않음

고유 유닛 : 푸른 돌격대 (보병)

팀 보너스 : 공성무기 제작소 작업 속도가 20% 빠름

10) 터키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화약 사용유닛 체력 +50%
화약기술 연구비용 -50%
금 채굴 작업속도가 15% 빠름
화학이 이미 연구됨
경기병 업그레이드 무료

고유 유닛 : 터키병사 (손대포병)

팀 보너스 : 화약사용유닛 생산속도가 20% 빠름

11) 튜턴
민족 성향 : 방어적 민족
수도사가 2배 멀리서 치료
탑에 들어갈 수 있는 수비대의 수가 2배
수비대의 화살수가 2배
살인구멍의 업그레이드가 무료
농장 비용 -33%
마을 회관 공격력 +2/공격력 거리 +5

고유 유닛 : 튜턴 기사 (보병)

팀 보너스 : 유닛의 귀화에 대한 저항력 강화

12) 페르시아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시작시 나무,음식 +50
마을 회관, 항구 체력이 2배
작업속도가 봉건시대에 +10%
귀족시대에 +15%,제국시대에 +20%
(누적되지 않음)

고유 유닛 : 전투 코끼리 (기마병)

팀 보너스 : 기사가 궁수 공격시 공격력 +2

13) 프랭크 족
민족 성향 : 공격적 민족
성 비용 : -25%
기사 체력 +20%
방앗간이 있을 경우 농장 업그레이드가 무료

고유유닛 : 도끼 던지는 병사 (보병)

팀 보너스 : 기사 시야 +2


….. 아~~~ 참 복잡하죠?
나라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점이 많다니…
이런 점들이 개성있는 에이지오브 엠파이어를 만들어나가는 주역이 아닐까요?


-제2장 상대에 따른 간단한 공략-

-상대가 중국일 때
중국은 궁병이 매우 강한 종족입죠…
특히, 캐슬(CATLE) 에서 생겨나는 특수 궁병인 ‘추코누’는 거의 무적의 궁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약점은 있습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궁병은 보병에게 약하죠.
그렇다면 방법은?? 바로, 보병이 강한 나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상대가 중국이라면… 저로써는 ‘고트족 (GOTH)’ 으로 물리치길 권하고 싶네요.
고트족은 보병이 꽤 괜찮은 종족입죠. 강한 보병부대로 궁병들을 상대 하시고요….
특히, 고트족의 특수 유닛인 ‘허스컬’ 이라는 보병이 참 대단합니다.
찌르기 방어력이 7이나 되기 때문에, 속성이 찌르기인 궁병을 상대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하죠.
제아무리 무적궁수 추코누라도 무적보병 허스컬을 상대하게 되면 계란으로 바위치는 격이 되는 것이죠.

-상대가 몽고라면
이때도 마찬가지로 보병이 강한 종족을 택합니다.
역시 중국을 상대할때와 마찬가지로 ‘고트족 (GOTH)’을 권합니다.
고트족은 궁병을 상대하기에 정말 좋은 종족이거든요.
하지만, 몽고 특수 유닛인 ‘만구다이 (기마궁수)’의 치고 빠지는 전술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말탄 유닛들은 화살에 약하므로, 기마궁수가 두렵다면 공격탑이나 캐슬을 많이 지어 보는 것이 어떨는지요…

-상대가 비잔틴 이라면
비잔틴은 개성이 다양한 나라입죠.
흔치 않은 방어형 민족으로써, 건물의 내구력이 무척이나 뛰어납니다.
비잔틴이 성벽을 두르고 캐슬과 탑을 건설하며, 견고한 방어탑을 구축한다면…
으~~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죠..
비잔틴의 방어벽을 뚫을 때는 ‘켈트 (Celt)’가 좋더군요.
왜냐하면, 공성무기의 공격속도가 다른 종족에 비해 매우 빠르기 때문입니다.
켈트의 공성무기에게 성벽따위는 아무것도 아니죠…
공성무기로 건물을 부술 때, 비잔틴의 기병들에 대해 공성무기를 보호해야 하므로
장창병들을 공성무기 주위에 배치 시켜 보는 것이 어떨까요.
비잔틴은 기병이 강하므로,
궁병이 강한 중국이나 브리튼같은 나라를 선택해서 공략하는것도 좋겠지요.

-상대가 시라센 일 때
시라센은 기병에 의지하는 종족입니다.
노예기병이라 이름붙은 시라센의 낙타병은 대단히 강력하죠.
하지만, 아무리 날고 긴다는 노예기병이라도, 중국이나 브리튼 앞에서는 
두손 두발 다 들게 됩니다. 강력한 궁병들 때문이지요.
낙타병부대는 중국의 추코누나 브리튼의 긴활궁수에게 매우 약하답니다.
아참… 그리고, 또 하나.. 시라센은 몽고에게도 약합니다.
몽고는 기마궁수가 짱을 먹었기 때문이죠. 활에 매우 약한 시라센…슬픈 일이지요…

-상대가 고트족 일 때
고트족은 보병없이는 살기 힘든 종족입니다.
하지만, 바꿔 말한다면 그만큼 보병이 쎈 종족이라고 할수도 있죠.
고트족의 특수 보병 ‘허스컬’은 특히 건물을 공격할 때 무서운 위력을 발휘합죠.
하지만… 허스컬이고, 고급 보병이고 간에… 모두모두 시라센의 노예기병이나 비잔틴의 카타흐렙트로 지그시 밟아 줍시다. 기병 앞에서 고트족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 버립니다. 상대가 고트족이라면 기병을 뽑으세요.

-상대가 바이킹일 때
이게 좀 까다롭습니다. 바이킹은 보병이 무척이나 강한데다가 그들만의 특수한 배를 지닌 해군력역시 참 막강하죠. 이들과 멋지게 맞설 수 있는 종족을 뽑자면! 바로 일본! 이랍니다. 
일본은 바이킹과 매우 유사한 종족입죠. 두 종족 다 보병이 강하고… 두 종족 다 해군이 강하죠. 즉… 바이킹의 전투광(버서커)은 일본의 사무라이가 막고 바이킹의 막강 해군 역시, 일본의 해군력으로 맞서야 합니다. 즉,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작전이라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 두종족의 싸움이 가장 멋있는 것 같다고 느낍니다.

-상대가 튜턴일 때
튜턴은 비잔틴과 마찬가지로 방어형 민족입니다. 또한 수도사가 뛰어난 나라이기도 하죠.
그들의 공격탑과 성은 강력한 공격을 구사합니다. 
튜턴의 특수유닛은 ‘튜턴기사(보병)’ 이구요….
튜턴을 상대할 가장 좋은 종족은 단연 ‘페르시아’ 입니다.
페르시아는 기병 중심으로, 튜턴의 보병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구요.
특히 페르시아의 특수유닛인 ‘전투 코끼리’ 는 튜턴의 보병들을
개미 상대하듯 상대한 뒤에, 튜턴의 공격탑이나 성들을 순식간에 초토화 시키죠.
튜턴은 페리시아의 코끼리 & 기병 러시로 간단히 제압해 버릴 수 있습니다.


-제3장 빌드 오더-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종족이 처음에 일꾼 셋과 정찰병하나로 시작됩니다.
시작하자 마자 타운 센타에서 음식이 0될때까지 일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세명의 일꾼이 함께 하우스(HOUSE)를 건설합니다.
하우스가 건설될 때쯤 해서 일꾼이 하나 나옵니다.
일꾼 넷으로 나무가 많이 모여있는 곳 근처에 재제소(Lumber Camp)를 건설합니다.
그때쯔음 해서 일꾼하나가 더 나옵니다.
그 일꾼은 제재소를 건설하는 곳 근처의 나무를 배게 시킵니다.
그 일꾼이 나무에 도착할 때 쯔음 해서 재제소가 완성됩니다.
재제소를 건설하던 4명 모두 근처의 나무를 캐도록 합시다.
그 쯔음 되면 일꾼 하나가 더 나옵니다.
그 일꾼으로, 나무가 방앗간(Mill) 지을정도로 모일 때까지 기다립니다.
다섯명이 나무를 베고 있기 때문에 금방 모입니다.
나무가 모이면 방앗간을 건설합니다.
방앗간 건설이 다 되면, 그 일꾼과 나무 베던 일꾼 둘을 포함해서 세명이
방앗간에 딱 붙여서 세개의 농장을 짓습니다.
그리고, 나무가 다시 70으로 늘어나면 나무 베던 일꾼 한명을 더 빼서
방앗간 옆에 농장을 하나 더 짓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제 방앗간 근처의 네개의 농장에서 음식이 활발히 생산되고,
재제소 근처의 나무에서도 목재가 꾸준히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목재가 ‘병영(BARRAK)’을 지을 만큼 모이면, 바로 병영을 짓습니다.
그리고, 일꾼 몇 명을 더 뽑으면서 농장을 더 짓던지, 나무를 더 캐던지 합니다.
그러면서 식량이 500 되길 기다립니다.
500이 되면 타운 센터를 클릭해 봉건시대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일꾼을 몇 명 더 뽑아서 금이 있는 곳 근처에 금광을 건설합니다.
그리고, 그 일꾼들로 금을 캡니다. 이 시점에서는 아직 돌을 캘 일이 별로 없으므로 돌에는 일꾼을 투입하지 맙시다. 일꾼을 지속적으로 뽑으면서 나무와 음식과 금의 양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동맹군이 있다면, 시장을 건설한 뒤에 지도제작술 업그레이드를 합시다.(동서남북 그림이 그려져 있는 업그레이드). 지도제작술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동맹군과 완벽하게 시야공유가 됩니다. 그리고, 종족에 맞는 공격유닛을 슬슬 뽑기 시작합니다.
물론 상위병사로 꾸준히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대장간에서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주는것도 매우 중요 합니다.
병력을 모으며, 더 높은 문명으로 발전을 해 갑니다.
마침내 충분한 병력이 모였다 싶으면, 쳐들어 가도록 합시다.


-제4장 전술-
안녕하세요? 이제 바야흐로 전술을 짜 볼 시간이되었군요….
에이지는 그 유닛의 다양성 만큼 여러가지 전술이 있지만,
그중에 제가 좋아하는 몇가지 전술만 간략히 적어 볼께요.
참고로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사랑하는 전술은 ‘전진캐슬(CATLE)’ 이랍니다.



1.전진 캐슬(CATLE)이나 전진 공격탑
캐슬은 엄청난 맷집(5000이상의 체력)과 공격력을 갖춘 최고의 방어시설입니다.
그런데, 이 ‘방어시설’을 ‘공격 용’ 으로 이용할 수 도 있는데, 그것이 바로 ‘전진캐슬’
이라는 작전 이랍니다.
전진캐슬을 위해서는 귀족시대에 들어서자 마자 돌에 많을 일꾼을 투입합니다.
돌이 650 모이면, 일군 열명과 일꾼보호병력 약간을 적진으로 보냅니다.
적들의 건물과 일꾼들이 꽤 있는 곳에 데려간 일꾼 10명으로 성을 건설합니다.
완성된 성은 적의 건물들과 유닛들을 무차별 학살하며 적진을 초토화 시킵니다.
우리기지에서는 계속 돌을 캐며 또 650을 모습니다.
돌650이 또다시 모이면 좀더 깊숙한 곳에 들어가 캐슬을 짓습니다.
적군이 너죽고 나죽자 하는 심정으로 캐슬에 달려 들겠지만,
데려간 일군 10명은 놀구만 있는게 아니죠. 헤헤… 일꾼 10명은 적군에게 공격받는 캐슬을 수리합니다. 그렇게 많은 일꾼들이 수리하면, 불타던 캐슬도 몇초만에 말짱해 집니다. 이렇게 전진 캐슬을 두개정도만 지으면 이제 이긴거나 다름 없죠.
공격 탑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탑을 건설 하는 것입니다.


2.드롭(Drop)
드롭은 어느 시뮬에서나 꼭 끼는 전략이죠.
스타크래프트에서도 드롭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작전이고,
에이지 1에서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런데 에이지 2에서의 드롭은 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단, 수송선의 인원을 최대로 업그레이드 해 놓습니다.
그 뒤에 수송선에 태울 유닛을 뽑는데… 웬만하면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유닛이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페르시아’의 ‘전투 코끼리’라던지, ‘공성병기 & 고급 기병’ 이라던지… 이런 유닛들이 다수 준비 되면, 여러대의 수송선에 나누어 탄 뒤에 적군의 뒤를 기습합니다. 이 ‘드롭’ 작전은 ‘연안(COSTA)’라는 지형에서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적군의 타운 센터가 해변 근처에 붙어 있기 때문이죠. 내린 유닛들은 타운 센터를 가장 먼저 공격 합니다. 적을 전멸시키진 못해도, 상당히 큰 타격을 줄 수 있을 겁니다.


3.개때 러시
그냥, 제일 보편적으로 쓰이는 전략아닌 전략이 바로 개때 러시입니다.
신경 많이 않 쓰이고. 편하고… 그러니 자연히 많이들 쓰는 거겠지요.
무작정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서 쳐들어가면 땡인거죠.
하지만, 저는 이런 전략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효율적인데다가, 무엇보다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리거든요. 에이지의 묘미가 바로 ‘유닛들 사이의 상성관계’ 라는 것을 잊지 맙시다.

 

 

 

 

 

 

 

 

 

유닛/건물 공략

 

< 유니트 설명 >

-비용: F:식량, W:목재, G:금
-속도: S:느림, M:중간, F:빠름 
-기타: H:체력, A:공격력, B:갑옷, L:범위 
(갑옷: ‘/’의 오른쪽은 한번에 막을수 있는 치수, 왼쪽은 치수가 높을 수록 천천히 닳는다)
-특수유니트는 일반은 성주시대, 정예는 제국주의시대에 만들 수 있다. 

1. Infantry(보병)
◎ 검병
Militia(시민군), Man-at-Arms(무장 병사), Long Swordsman(장검병), 
Two-Handed Swardsman(양손 검병), Champion(챔피언)
< F60, G20 (공통), H40; 45; 55; 60; 70, A4; 6; 9; 11; 13, B0/1(챔피온만), 
S(시민군,양손 검병, 챔피온), 속도:M(무장병사,장검병) >
-유리한 상대: 척후병, 낙타, 경기병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투석기, 기마궁사, 캐터프랙터 기병(비잔틴 특수유닛)
-생산비용과 시간이 비교적 적게 든다.
-시민군:암흑시대, 무장병사:봉건시대, 장검병:성주시대, 양손검병,챔피온:제국주의시대
-시민군을 제외한 모든 검병은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창병
Spearman(창병), Pikeman(장창병) < F35, W25;(공통), H45;55, A3;4,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 척후병, 모든 기병유니트(경기병,기사,낙타 포함)
-불리한 상대: 모든 검병, 모든 궁사, 투석기
-중급 보병유니트로 기병을 공격하는데 유리하다.
-창병:봉건시대, 장창병:성주시대
-기병 및 전투코끼리(페르시아 특수유닛)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특수 유니트
① Berserk(전사), Elite Berserk(정예 전사)
< F65, G25; (공통), H55;60, A:9;14, B2/0(정예전사만), 속도:S(공통) >
-유리한 상대: 척후병, 낙타, 경기병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기마궁사, 투석기, 캐터프랙터 기병(비잔틴 특수유닛)
-바이킹족의 특수유닛으로, 상처를 입으면 스스로 조금씩 회복한다.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② Huskarl(허스칼), Elite Huskarl(정예 허스칼)
< F68;60, G34;30, H60;70, A10;12, B0/4;0/6, 속도: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궁사
-불리한 상대: 모든 검병
-고트족의 특수유닛으로, 중장갑을 하여 궁사의 화살공격에 거의 타격을 입지 않는다.
-건물 및 궁사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③ Samurai(사무라이), Elite Samurai(정예 사무라이)
< F60, G30; (공통), H60;80, A8;12, B:1/0(공통), 속도: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검병,창병 포함), 모든 특수유니트(적 사무라이 제외)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일본인의 특수유닛으로, 공격하는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타 특수유니트 및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④ Teutonic Knight(튜턴족 기사), Elite Teutonic Knight(정예 튜턴족 기사)
< F85, G40; (공통), H70;100, A12;17, B5/2;10/2, 속도:S >
-유리한 상대: 모든 검병, 모든 척후병, 모든 기병 유니트(경기병,기사,낙타 포함)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기마궁사, 투석기, 수도사
-튜턴족의 특수유닛으로, 속도가 느리나 갑옷이 강력하여 제거하기 어렵다.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⑤ Throwing Axeman(도끼 투척병), Elite Throwing Axeman(정예 도끼 투척병)
< F55, G25; (공통), H50;60, A7;8, B1/0(정예만), L:3;4, 속도:S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척후병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프랑크의 특수유닛으로, 보병답지않게 비교적 먼거리에서 공격할수 있다.(근접전 가능)
-건물, 모든 궁사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⑥ Woad Raider(대청 특공대), Elite Woad Raider(정예 대청 특공대)
< F65, G25; (공통), H65;80, A8;13, 속도:M >
-유리한 상대: 척후병, 낙타, 경기병
-불리한 상대: 모든 궁사, 기마궁사, 투석기, 캐터프랙터 기병(비잔틴족 특수유닛)
-켈트족의 특수유닛으로, 모든 속도(이동,공격 등)가 상당히 빠르다.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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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rchers(궁사)
◎ 궁병
Archer(궁사), Crossbowman(석궁병), Arbalest(철석궁병)
< W25, G45; (공통), H30;35;40, A4;5;6, L4;5;5,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모든 보병유니트, 기마 궁사,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척후병, 기사, 아너저(망고넬)투석기,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허스칼(고트족 특수유닛)
-속도가 빠르고 가볍다. 장거리 전투에 강하나 근접전에 약하다.
-궁사:봉건시대; 석궁병:성주시대; 철석궁병:제국주의시대
-궁병은 공격보너스가 없음.(보통 궁사 종류들은 공격보너스가 적은 편이다.)


◎ 척후병
Skirmisher(척후병), Elite Skirmisher(정예 척후병) (Elite가 있다고 다 특수유닛은 아님)
< F25, W35; (공통), H30;35, A2;3, B0/3;0/4, L4;5,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 궁병, 기마궁사, 수도사
-불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아너저(망고넬)투석기
-갑옷을 장비한 장거리 유니트로 궁사의 공격수단(창을 던짐)을 사용한다. 특히 궁병에 강하다.
-척후병:봉건시대; 정예척후병:성주시대
-궁사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기마 궁사
Cavalry Archer(기마 궁사), Heavy Cavalry Archer(중형 기마 궁사)
< W40, G70; (공통), H50;60, A6;7, B1/0(중형만), L3;4,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검병,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병, 척후병, 경기병
-빠르고 멀리있는 적을 공격할 구 있으며, 치고 튀는 공격에 유용하다.
-기마궁사:성주시대; 중형기마궁사:제국주의시대
-기마궁사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 조총수
Hand Cannoneer (조총수) < F45, G50, H35, A17, B1/0, L7, 속도:M >
-유리한 상대: 보병 유니트,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병, 망고넬(아너저)투석기
-근거리 전투능력을 높지만 멀어질수록 명중률이 떨어진다. 
이 유닛은 근접전을 벌이는 적을 막으며, 생산하려면 대학교에서 연금술이 필요하다.
-제국주의 시대때 양성할 수 있다.
-조총수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 특수 유니트
① Longbowman(장궁병), Elite Longbowman(정예 장궁병)
< W35, G40; (공통), H35;40, A6;7, B0/1(정예만), L5;6,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 보병유닛, 기마궁사,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척후병, 기사, 망고넬(아너저)투석기, 대청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허스칼(고트족 특수유닛)
-브리튼족의 특수유닛으로 먼거리 공격에 강하다.
-장궁병은 공격보너스가 없음.

② Chu Ko Nu (추코누), Elite Chu Co Nu (정예 추코누)
< W40, G35; (공통), H45;50, A8(공통), L4(공통), 속도:M >
-유리한 상대: 보병 유닛, 기마궁사,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척후병, 기사, 망고넬(아너저)투석기,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허스칼(고트족 특수유닛)
-중국인의 특수유니트로, 적에게 큰 타격을 주고, 다시 장전하는 사이 여러발 발사하기위해 탄창이 있어서 화살 연사속도가 매우 빠르다.
-추코누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③ Mangudai (만구다이), Elite Mangudai (정예 만구다이)
< W55, G65; (공통), H60(공통), A6;8, B1/0(정예만), L4(공통), 속도:F >
-유리한 상대: 검병, 모든 공성무기,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병, 척후병, 경기병
-몽고족의 특수유닛으로 공성무기 공격에 아주 유리하다.
-공성 무기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④ Janissary (재니세리), Elite Janissary (정예 재니세리)
< F60, G55; (공통), H53;60, A15;18, B1/0;2/0, L8(공통),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 보병 유니트,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병, 망고넬(아너저)투석기
-터키족의 특수유니트로 사정거리가 길고 최소 사정거리가 없으며, 근거리 전투능력은 높지만 먼거리에는 명중률이 낮아진다. 근접전을 벌이는 적의 접근을 막는다. 
-재니세리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3. Cavalry(기병)
◎ 경기병
Scout Cavalry (정찰 기병), Light Cavalry (경기병)
< F80(공통), H45;60, A3;7, B0/2(공통), 속도:M;F >
-유리한 상대: 궁사, 기마궁사, 공성무기, 수도사
-불리한 상대: 창병, 기사, 낙타
-이동 속도가 매우 빠르고, 적의 수도사에게 쉽게 전향되지 않는다. 정찰용으로 이용한다.
-정찰기병:봉건시대; 경기병:성주시대 (보통 게임을 시작하면 정찰기병이 한명 나온다.)
-경기병은 공격보너스가 없음.


◎ 기사
Knight(기사), Cavalier(캐벌리어), Paladin(패러딘) (캐벌리어는 정예 기사라고도 함.)
< F60, G75; (공통), H100;120;160, A10;12;14, B2/2;2/2;2/3,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궁사 유니트
-불리한 상대: 창병, 낙타, 노예병(사라센족 특수유닛)
-중무장을 했으며, 속도가 빠르다. 지위가 가장 높다.
-기사:성주시대; 캐벌리어(정예기사),패러딘:제국주의시대
-기사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 낙타
Camel (낙타), Heavy Camel (중형 낙타)
< F55, G60; (공통), H100;120, A5;7,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기사, 캐터프랙터 기병(비잔틴족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모든 보병 및 궁사
-말을 타고 있는 유닛을 공격하는데 유용하다.
-낙타:성주시대, 중형낙타:제국주의시대
-기병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특수 유니트
① Cataphract (캐터프랙터 기병), Elite Cataphract (정예 캐터프랙터 기병)
< F70, G75; (공통), H110;150, A9;12, B2/1(공통),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검병, 모든 궁사
-불리한 상대: 기사, 낙타
-비잔틴족의 특수유니트로, 중형 갑옷을 장비하고, 보병유닛을 공격하기에 좋다.
-보병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② Mameluke (노예병), Elite Mameluke (정예 노예병)
< F55, G85; (공통), H65;80, A7;8, B1/0(정예만), L3(공통),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수도사,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사, 망고넬(아너저)투석기
-사라센족의 특수유닛으로, 약간 멀리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낙타부대이며,
탈것들(말,낙타,코끼리 등)을 타는 유닛에게 강하다.
-기병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③ War Elephant (전투 코끼리), Elite War Elephant (정예 전투 코끼리)
< F200, G75; (공통), H450;600, A15;20, B1/2;1/3, 속도: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검병 및 궁사
-불리한 상대: 창병, 낙타, 수도사, 노예병(사라센족 특수유닛)
-페르시아인의 특수유닛으로, 느리지만 힘이 세고 장갑이 두꺼워 제거하기 어렵다.
특히, 정예 전투코끼리는 사방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4. Siege Weapons(공성 무기)
◎ 공성 망치
Battering Ram(공성 망치), Capped Ram(보강 공성 망치), Siege Ram(특급 공성 망치)
< W160, G75; (공통), H175;200,270, A2;3;4, B0/180;0/190;0/195, 속력: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궁사, 기마궁사
-불리한 상대: 보병 유닛, 기병 유닛
-속도는 느리나, 건물 공격에 좋고, 벌목에도 사용된다.
-공성망치:성주시대; 보강공성망치,특급공성망치:제국주의시대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망고넬 (아너저) 투석기
Mangonel(망고넬 투석기), Onager(아너저 투석기), Siege Onager(공성 아너저 투석기)
< W160, G135; (공통), H50;60;70, A40;50;75, B0/6;0/7;0/8, L7;8;8, 속도: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궁사
-불리한 상대: 기병 유니트,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바퀴가 달린 공성무기로, 소규모의 적을 공격할 때 사용한다.
사정거리 내의 모든 유닛에게 손상을 입히고, 아군에게도 공격하면 피해를 입는다.
지상, 해상 둘 모두 공격하며, 공성 아너저투석기는 숲에 길을 낼 수 있다.
-망고넬투석기:성주시대; 아너저 및 공성아너저 투석기:제국주의시대
-망고넬(아너저) 투석기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 스콜피온 투석기
Scorpion (스콜피온 투석기), Heavy Scorpion (중형 스콜피온 투석기)
< W75, G75; (공통), H40;50, A12;16, B0/6;0/7, L5(공통), 속력:S(공통)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궁사, 수도사
-불리한 상대: 기병 유니트,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통나무 같이 큰 화살을 발사하며, 많은 적유닛이 몰려있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스콜피온 투석기:성주시대; 중형스콜피온 투석기:제국주의시대
-스콜피온 투석기는 공격보너스가 없음.


◎ 포격 대포
Bombard Cannon (포격 대포)
< W255, G255, H50, A40, B2/5, L12, 속도:S >
-유리한 상대: 모든 보병유니트, 모든 궁사, 수도사
-불리한 상대: 기병 유니트,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이동이 가능하고 강력한 건물공격용 공성무기이다.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연금술을 개발해야 한다.
-제국주의 시대때 양성 가능.
-건물 및 배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트리뷰셋 투석기(기타)
Trebuchet (트레뷰셋 투석기) 
< W200, G200, H150, A200, B2/8;1/150, L16, 속도:S >
-유리한 상대: 모든 궁사(척후병 포함)
-불리한 상대: 검병, 기병유닛, 만구다이(몽고족 특수유닛), 대청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위력이 아주 세고, 먼 거리에서 건물과 성벽등을 파괴할 수 있다.(근거리 유닛 공격불가)
이동시에는 분해하고, 공격시에는 조립해야 한다. 또, 숲에 길을 낼 수 있다.
-제국주의 시대때 성에서 양성함.
-건물 및 배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5. Ship(배)
◎ 경제 관련 배
① Fishing Ship (어선) < W75, H60, B0/4, 속력:M >
-물고기를 잡고, 어획장치(양식장)를 설치하여 식량을 모을 수 있다.
-암흑시대 때부터 생산 가능.
② Trade Cog (무역선) < W100, G50, H80, B0/6, 속도:F >
-바다에서 교역을 하는 유닛이다. (육지에서는 교역 마차가 한다.)
외국 항구에 가서 금을 가지고 오며, 그 항구가 멀수록 더 많은 금을 얻을 수 있다.
-봉건시대 때부터 생산 가능.


◎ 수송선
Transport Ship (수송선) < W125, H100, B4/8, 속도:F >
-물 건너로 육상 유니트를 수송한다.
-봉건시대 때부터 생산 가능.


◎ 전함
① Galley(갤리선), War Galley(전투 갤리선), Galleon(갤리온)
< W90. G30; (공통), H125;135;165, A6;7;8, B0/6;0/6;0/8, L5;6;7,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파괴선, 대포 갤리온
-불리한 상대: 화공선, 포격 대포
-속도가 빠르며, 해상에서 전투를 벌이거나 정찰 임무를 수행한다.
-갤리선:봉건시대; 전투 갤리선:성주시대; 갤리온:제국주의시대
-갤리온은 공격보너스가 없음.

② Cannon Galleon(대포 갤리온), Elite Cannon Galleon(정예 대포 갤리온)
< W200, G150; (공통), H120;150, A35;45, B0/6;0/8, L13;15, 속도:M(공통) >
-유리한 상대: 기타 배
-불리한 상대: 모든 전함
-장거리 공격용 전함으로 해안의 목표물을 공격하여 상륙거점을 확보하는데 쓴다.
발사속도가 느리고 최소발사거리 제한이 있다. 대학교에서 연금술 연구가 필요하다.
-제국주의 시대때부터 건조 가능.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③ Fire Ship (화공선), Fast Fire Ship (고속 화공선)
< W75, G45; (공통), H100;120, A2;3, B0/6;0/8, L2(공통),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갤리선, 대형 보트(바이킹족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파괴선
-적선에 불을 연사한다.
-화공선:성주시대; 고속화공선:제국주의시대
-화공선은 공격보너스가 없음.

④ Demolition Ship(파괴선), Heavy Demolition Ship(중형 파괴선)
< W70, G50; (공통), H50;60, A110;140, B0/3;0/5, 속도:F(공통) >
-유리한 상대: 화공선
-불리한 상대: 갤리선, 포격 대포(지상 유닛), 대형 보트(바이킹족 특수유닛)
-폭발물을 탑재하고, 적함 근처로 다가가 자폭한다. 근처에 있는 아군도 파괴된다.
-파괴선:성주시대; 중형 파괴선:제국주의시대
-건물에 대한 공격보너스를 얻는다.

◎ 특수 유니트


6. Others(기타)
◎ 주민
Villager (주민) < F50, H25, A3, 속도:S >
-모든 리소스(자원)을 모으고, 건물을 세우며, 건물 및 선박,공성무기를 수리할 수 있다.
건물 내부에 배치하면, 주민 수많큼 그 건물의 공격력이 늘어난다.
-암흑시대부터 양성가능. (랜덤맵,데쓰매치의 경우, 처음 시작하면 주민 3명이 나와있다.)


◎ 수도사
Monk (수도사) < G100, H30, L9, 속도:S >
-유리한 상대: 튜턴족 기사(튜턴족 특수유닛), 전투 코끼리(페르시안 특수유닛)
-불리한 상대: 궁사, 경기병, 기사, 대청 특공대(켈트족 특수유닛)
-속도가 느리고 약하다. 적의 건물(마을 회관 제외)이나 유닛을 전향(뺏을)시킬 수 있다.
한 번 전향하면 에너지(마나)가 ‘100%’가 될 때까지 전향시킬 수 없다.
유닛(배,공성무기 제외)을 치료할 때는 계속 연속하여 쓸 수 있다.
-성주시대 때부터 양성할 수 있다.


◎ 육상 교역
Trade Cart (교역 마차) < W100, G50, H70, 속도:M >
-외국 시장(동맹국이어야 함)에서 금을 가지고 온다. 
시장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금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나머지 사항은 교역선과 같음.


<건물에 대한 설명> 
※ 건물가격; W:목재, G:금, S:석재; H:체력, A:공격력, I:배치유닛수, L:사정거리

1. 경제 관련 건물
-암흑시대 건물-
◎ Town Center (마을 회관) < W275, H2400, A5, I15, L6 >
- 새로운 주민을 만든다.
- 모든 리소스(자원)을 비축한다.
- 다음 시대로 발전한다.
- 주민과 건물을 향상시킬 기술을 개발한다.
- 마을 회관의 종을 울려 적군이 공격하는 동안 주민들을 대피시킨다.
마을회관은 5개의 유닛을 지원하며 치료 및 보호를 위해 내부에 15명까지 배치시킬 수 있다. 유닛이 배치되면 그 수만큼의 화살을 적에게 쏠 수 있고, 적의 마을회관은 전향시킬 수 없다. 또, 처음에는 한 개로 만족해야 하나, 성주시대가 되면 더 건설할 수 있다.

◎ House(집) < W30, H900 >
집은 유닛을 5명까지 지원한다. 이 건물을 지으면 화면 위의 상황판에서(ex. 23/45)오른 쪽의 숫자가 5 증가한다. 오른쪽은 현재 생산할 수 있는 최대 유닛 수이고, 왼쪽은 현재 존재하는 유닛의 수를 뜻한다. 만약 인구가 한계에 도달하면 이 칸이 깜박거리며 집을 더 지어야 함을 알린다. 집을 더 지으면 깜박이는 것을 멈춘다.

◎ Mill(제분소) < W100, H1000 >
제분소는 식량을 비축하고 농장의 식량생산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한다. 식량원 근 처에 이 제분소를 건설하면 더 효율적으로 식량을 모을 수 있다. 농장이나 봉건시대때 시장을 지으려면 이 건물이 필요하다.

◎ Farm(농장) < W60, H480 >
농장은 재생이 가능한 식량원이다. 주민은 농장 한 개당 한명씩 식량을 모은다. 농장의 식량이 다 닳게 되면 주민은 그 농장이 있었던 자리로 가서 가만히 서 있는다. 이 때, 주민의 발아래의 Dead Farm(수확이 끝난 농장)을 클릭하면 다시 씨를 뿌리고 일에 종사하게 된다. 농장을 지으려면 제분소가 있어야 한다. 농장은 전향되지는 않으나 적의 농장에서 가서 계속 농사를 지을 수 있다.

◎ Mining Camp(채광 캠프) < W100, H1000 >
채광캠프는 석재와 금을 비축하고, 석재 및 금 채광을 위한 연구를 개발하는 곳이다. 석 재나 금 광산 근처에 건설하면 더 빨리 채굴할 수 있다.

◎ Lumber Camp(제재목 캠프) < W100, H1000 >
제재목 캠프는 목재를 비축하고, 벌채를 위한 연구를 하는 곳이다. 숲 근처에 이 것을 건설하면 더 빨리 벌목할 수 있다.

◎ Dock(항구) < W150, H1800, I10 >
항구는 배를 건설하고, 해군 기술을 개발하며, 다른 문명(동맹이나 중립관계를 맺고 있 어 야 함)과 교역을 할 때 사용되는 곳이다. 또, 어선이 식량을 비축하는 곳이기도 하다. 한번 이 안에 배치된 유닛을 내보내면 다시 들어올 수 없다. (다른 유닛을 생산하는 건물들은 다 이 방식임(마을회관, 성 제외))
-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교역선을 건설해야 한다. 그 다음에 동맹의 항구를 찾아 오른쪽 클릭을 하면 된다. 그러면 교역선은 금을 계속 가지고 오게 된다.

-봉건시대 건물-
◎ Market(시장) < W175, H2100 >
시장은 다른 플레이어(동맹 및 중립국이어야 함)와 육지로 교역하고, 리소스(자원)를 금을통한 매매를 하며,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물을 보내는 곳이다.(시장이 없으면 공물을 바칠 수 없음) 또, 수수료를 줄이고, 동맹국과의 교류를 더 활발히 할 수 있게 연구를 하는 곳이다. 이 시장을 건설하려면 제분소가 있어야 한다. 
- 교류를 하기 위해서 교역 마차를 만드는데 사용방법은 위의 항구의 교역선을 통한 해상 교류와 같다.

◎ Blacksmith(대장간) < W150, H2100 >
대장간에서는 보병, 궁사, 기병 및 탑의 공격력과 갑옷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성무기 제작소를 건설하려면 대장간이 있어야 한다. (편집자의 생각으로는 아주 중요한 건물이 다.)

◎ Fish Trap(어획 장치)(양식장 이라고도 함) < W100, H50 >
어획장치는 농장처럼 재생이 가능한 식량원이다. 어획장치는 어선이 만들 수 있다. 나머 지 자세한 사항은 위의 농장과 거의 같다.

-성주시대 건물-
◎ Monastery(수도원) < W175, H2100 >
수도원에서는 수도사를 생산하고, 수도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하며, 유물을 내 부에 배치할 수 있다. 수도원은 전향되지 않는다. 이 수도원 안에 유물을 배치하면 저장 소에 금을 조금씩 계속 비축시킬 수 있다. 만약, 스탠더드 게임일 경우, 맵상에 있는 모 든 유물을 이 수도원 안에 배치하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 University(대학교) < W200, H2100 >
대학교에서는 건물, 탑, 성벽 및 공성 무기를 향상시키는 온갖 기술들을 개발하는 곳이 다. 이 건물 역시 후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국주의 시대 건물-
◎ Wonder(불가사의) < W1000, G1000, S1000 >
불가사의는 문명 발전의 기념비이며, 건설하는 데 걸리는 비용과 시간은 다른 건물들 보다 더 많이 든다. 스탠다드 게임일 경우, 이 건물을 짓고 일정기간 동안 파괴되지 않 게 지키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불가사의의 종류는 종족에 따라 다르다.


2. 군사 관련 건물
-암흑시대 건물-
◎ Barrack(보병 양성소) <기본적인 군사시설> < W175, H1200, I10 >
보병 양성소는 보병(검병,창병)을 만들고,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건물이다. 기병양성 소나 궁사 양성소를 건설하려면 이 건물이 있어야 한다.


-봉건시대 건물-
◎ Stable(기병 양성소) < W175, H1500, I10 >
기병 양성소는 기병(정찰기병, 기사, 낙타)을 만들고,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건물이 다. 이 건물을 세우려면 보병양성소가 있어야 한다.

◎ Archery Range(궁사 양성소) < W175, H1500, I10 >
궁사 양성소는 궁사(궁사,척후병,기마궁사,조총수)를 만들고,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건물이다. 이 건물을 세우려면 보병양성소가 있어야 한다.


-성주시대 건물-
◎ Siege Workshop(공성 무기 제조소) < W200, H2100, I10 >
공성무기 제조소는 공성무기를 만들고,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건물이다. 이 건물을 세우려면 대장간이 있어야 한다.

◎ Castle(성) <중요한 건물> < S650, H4800, A11, I20, L8 >
성은 아주 중요하고 강력한 방어 건물로서, 마을회관이 경제관련건물의 중심이라면, 성 은 군사관련건물의 중심적 역할을 한다. 여기서는 각문명의 특수유닛을 만들고, 트리뷰셋 투석기를 생산한다. 또한 군사관련건물의 중심지답게 여러 군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성은 20명의 유닛을 지원하며 공성무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유닛을 안에 배치할 수있다. 마을회관과 다른 점이라면 유닛이 더 빨리 치료된다는 것이다.

-방어 시설-
◎ Palisade Wall(나무 성벽) < 2W, H250 >
나무 성벽은 가격이 저렴하고 빨리 지을 수 있다. 적의 공격속도를 늦추고 적의 접근을 알기 위해 임시방벽으로 사용하므로 이 것을 완전 방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약간 무리 다. 나무성벽은 암흑 시대부터 세울 수 있다.

◎ Stone Wall(돌 성벽),Fortiried Wall(대형 성벽) < S5, H1800; S5, H3000 >
돌 성벽과 대형 성벽은 나무성벽보다 튼튼하지만 비용이 꽤 많이 든다. 이 것은 더 오 래 방어할 수 있고, 대학교에서 돌성벽을 대형성벽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대형 성 벽쯤 되면 웬만한 공격은 막을 수 있으며, 공성무기 정도는 되야 파괴된다.

◎ Gate(성문) < S30, H2750 >
성문을 통해서 유닛들은 성벽을 통과할 수 있다. 아군이나 동맹이 성문 근처로 접근하 면 자동으로 열고 닫히며, 필요에 따라서는 성문을 아주 잠궈버릴수도 있다. 이 기능은 적과 대치중일 때 실수로 성문이 열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Outpost(감시초소) < W25, S25, H500 >
감시 초소는 근처에 있는 적군의 활동을 사전에 알 수 있는 건물이다. 감시초소는 시야 가 넓으며 다른 탑과는 달리 내부에 유닛을 배치하거나 적을 공격할 수 없다.

◎ Watch Tower(감시탑), Guard Tower(방어탑), Keep(성채) 
감시탑,방어탑,성채는 사정거리 이내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는 석탑이다. 대학교에서 방어탑, 성채로까지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특히 성채는, 유닛을 내부에 배치할 수 있 어 방어하기에는 최고이다.

◎ Bombard Tower(포격탑) < S125, G100, H2220, A120, I5, L8 >
포격탑은 일반 탑보다 더 멀리까지 볼 수 있으며 공격도 가능하다. 포격탑을 세우기 위 해서는 대학교에서 연금술과 포격탑 기술개발을 해야한다. 이 건물은 더 이상 업그레이 드 되지 않는다.

 



출처: https://hygame.tistory.com/1908 [한영의 게임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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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314.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6ru&fldid=UNa&datanum=85&openArticle=true&docid=16ruUNa8520020126120056

 

고트족 (Goths) 

아직 이 종족은 별다른 전술이라 불릴 것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혹은 공개되지 않았을지도) 초반의 발전방법으로 멧돼지를 사냥할 때 공격보너스를 얻기 때문에 단지 두 세명의 주민을 가지고도 멧돼지 사냥이 가능하다. 타종족에 비해 얻는 큰 장점이니 멧돼지 사냥을 꼭 하도록 하자. 보병 생산비용이 저렴한 것을 이용해 보병 대량 생산이 쓸만하다. 특히나 초반의 러쉬가 위력적이다. (보병이 봉건시대때 -10% 성주시대 -15% 제국시대 -25% 라는 것을 알아두자) 대부분의 타 종족이 일꾼을 30명 정도 유지하면서 캐슬시대(Castle Age)로 발전하기 때문에 여기서 고트족은 캐슬로 가지말고 봉건에서 바로 러쉬를 하는 것이다. 상대편이 캐슬로 발전하는 그 사이의 허점을 노리는 것이다. (보통 이를 퓨덜러쉬, 즉 봉건 시대에서의 공격이라고 들 한다) 한 8명정도 보병부대를 편성하면 상대편은 방어용 창병 너댓 명일 때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특히나 금광을 노리고 공격해 들어가는 것이 효과가 큰데 일꾼을 공격하다 보면 건물로 숨어드는데 굳이 추격할 필요없이 방어시설 사정거리가 미치지 않는 건물을 하나하나 공격하자. (보병이 건물을 공격시 +1보너스를 받는 것을 기억해 두자) 일단 상대의 금광을 점령했으면 일단 반은 성공한 것이다. 계속적인 병력을 투입시키키면서 금줄을 차단 시키며 슬슬 캐슬로 시대로 가는 것이다. 특히 대 프랑크전에서 이 전술이 잘 먹히는데 먹히는데 프랑크는 일단 기사 위주로 생산하기 때문에 캐슬시대 업으로 가기위한 업그레이드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캐슬 업 직후 보병초반 러쉬 전에 보병에 관한 +1방어력 개발은 하고 가는 것이 좋으며 캐슬 가는 도중에 금을 캐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집을 짓는것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금을 캐면서 빠르게 업그레이드와 생산을 병행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일단 초반에서 기선 제압에 성공했다면 많은 수의 보병과 화살 방어력이 특히 뛰어난 특수 유닛인 허스칼(Huskarl)을 조합시킨다면 충분히 후반전을 기대해도 무방하다. 제국시대 이후 유닛을 210명 까지 생산하는 것도 특징이니 참고할 것 요즈음엔 완번보병 러쉬로도 유명한데 보병이 강세인 만큼 고트의 주가도 계속 상승중이다. 



튜턴족 (Teutons) 

튜턴은 거의 모든 부분에 혜택을 갇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강한 종족이다 (Zone에서 예의상 안하는 종족이라니 말 다했다 -_-;) 일단 발전은 농사를 통한 안정적인 방법이 좋다. 농장의 값이 타종족에 비해 33%가 싸기 때문이다. 또한 마을회관의 사정거리(Range)가 +5길고 공격력이 +2 더 세기 때문에 확장을 할때 방어가 매우 쉽다. 타워에도 주민이 두배의 인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방어에는 가장 확실하다. 이 장점을 이용한 마을회관 러쉬나 타워 조이기가 공격전술에도 자주 사용되곤 하는데 알면서도 당하는 이 공격은 당하는 사람에 입장에서는 방어에 손이 많이 가며 별 피해 없이 끝났더라도 심리적 타격이 크며 방어 부담이 상당 하기 때문에 한번쯤 시도 해 볼만 하다. 살인구멍 기술(Murder Holes)이 공짜로 제공되니 왠만한 공격은 방어건물 몇 개만 요소에다 지어버리면 왠만한 방어가 다 되기 때문에 확장도 쉽고 그만큼 자원을 쉽게 얻는다. 우선 나무를 모으는 주민이 적어도 되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할 수가 있으니 성시대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자 마자 마을회관 러쉬를 시도하자. 금광을 노리는 것도 좋고 상대방이 나무를 캐는 곳 뒤에다가 두어도 효과 만점이다. (엄청난 사정거리를 실감할 수 있다) 일단 적의 주변에 마을회관을 만들어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다면 계속 보병과 마을회관으로 전진을 하고나 공성망치(Ram)와 보병으로 들어가는 법. 혹은 적진 주변을 아예 마을회관으로 포위 해버리는 등 일단 한 개의 마을회관 시작으로 다양한 전술을 구살 할 수가 있다. 후반의 튜튼은 패러딘(Paladin)을 생산 할 수가 있지만 패러딘을 위주로 한 공격보다는 튜튼나이트(Teutonic Knight)를 생산하는 것이 좋다. 가격대 성능비가 좋을 뿐만아니라 막강 방어력과 공격력을 지니며 패러딘과 승부해도 조금도 손색이 없고 이 유닛을 생산하면 챔피언(Champion)을 생산할 이유가 없어진다. 일반적인 공격유닛은 튜튼나이트와 공성무기 정예척후병 그리고 수도사를 조합해 들어가는데 튜튼의 수도사들은 치료거리가 2배나 넓기 때문에 활용도가 크다. 튜튼의 경우 이동력이 며우 낮고 철석궁병을 생산할수 없기 때문에 척후병이 뒤를 지원해야 함은 필수이다. 


바이킹 (Vikings) 

보병의 체력이 많아 최근 인기가 급상승 하고 있는 종족이다. 에이지2가 처음에는 기병위주의 전술이 많이 쓰였으나 요즘은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보병 위주의 전술이 주류를 이루며 그에 따라서 주가가 올라간 종족이라 하겠다. 발전 방법은 어떤것이라도 수용을 하는데 이유는 외바퀴 손수레(Wheelbarrow)와 손수레(Hand Cart) 기술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경제격인 혜택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상전에도 능하며 바다로 나가는 방법도 추천 할 만 한데 해전에 정말 강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대형보트(Longboat)라는 특수 유닛을 가지고 있다)강력한 해상을 주름잡고 대륙과 함께 발전하면 더욱 좋으며 어느 지형에서도 발전에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 종족이 자주 사용하는 전술은 초반의 보병러쉬인데 이는 보병의 체력이 많다는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 상대편의 전방에다 마을회관을 지어두고 병영을 지은뒤 장창병(Pikeman)과 장검병(Long Swordsman)의 조합으로 공격해 들어가는 것이다. 제국시대 이전에는 바이킹의 보병조합은 막강한 위력을 자랑한다. 제국 시대 이후에는 챔피언과 정예 척후병 그리고 장창병을 조합하는 역시 보병을 위주로 하는 전술을 쓴다. 바이킹족의 챔피언(Champion)은 HP가 83이라는 엄청난 맷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패러딘(Paladin)도 상대할 만큼 강력한 유닛이며 보병의 취약점인 궁사를 척후병으로 극복하는 것이다. (물론 오직 보병으로 승수수를 띠외도 될만큼 초강력 이지만..) 공성전을 할때는 특수유닛인 전사(Berserk)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건물에 대한 공격 보너스가 있고 맷집이 약한 대신에 느리지만 자체적으로 상처를 회복하는 능력이 있으니 도움이 크다. 

훈족 (Huns)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집을 지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게임 시작 직후 부터 계속해서 집을 신경써서 지어야 하는 다른 종족을 볼때 대단한 장점임에 틀림없다. 기병 양성소의 작업도 빨라 종자 업에 풀업된 패러딘을 다니간 내에 모을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풀업이 가능한 패러딘과 값싼 기마 궁사의 조합으로 승부를 낼 수 있는 종족으로 생각된다. 
고유 유니트와 고유 기술이 승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좀 불만인 것외엔 전체적으로 강한 종족으로 평가 된다. 

 

 

출처: http://m.cafe.daum.net/gamemani/UNa/86?q=D_Tnv1sA6ivGA0&

 

브리튼족 (Britons) 

일단 초반에 양을 사냥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양으로부터 식량 확보가 빠르기 때문에 쉽게 주민을 늘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주어진 경기병을 통해 양을 최대한 찾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브리튼이 가지는 전술중 가장 널리 쓰여지는 것은 단연 궁사의 사정거리(Range) 보너스를 이용한 공격일 것이다. 봉건시대(Feudal Age)부터 궁사를 생산할 경우에는 사정거리 보너스를 얻지 못하지만 성시대(Castle Age)로의 발전부터 사정거리에 1을 받게되고 제국시대(Imperial Age)에는 2를 받는다. 제국시대 전까지 기본유닛을 위주로 방어전을 펼치며 빠른 발전을 하고 제국시대에 궁사 위주로 본격적인 공격을 펼치는 것이 좋다. 기마병은 캐벌리어(Cavalier)까지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챔피언(Champion)과 장창병과 같은 보병과 어우러져 궁사와 조합을 하면 가장 효과적이다. 꼭 특수유닛인 장궁병(Long bow)이 아니더라도 일반 궁사들도 완벽하게 모든 업그레이드를 끝마쳤을때의 사정거리가 10이라는 무시무시한 사정거리를 가지기 때문에 왠만한 맷집과 기동성을 가진 유닛이 아니면 접근조차 해보지 못하고 죽어나간다. 따라서 브리튼의 보편적 공격편성은 장궁병과 석궁병 그리고 챔피언과 장창병(pikeman)이 혼합된 유닛조합으로 이루어진다. 물론 금이 있다면 챔피언을 위주로 뽑은 것이 좋겠지만 그만큼 장궁병을 보유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며 장창병은 생산시 금이 들지 않아 부담이 없으며 빠른시간내에 개떼편성이 가능하고 기병을 견제하는 의미가 있다. 엄청난 사정거리의 궁사유닛의 엄호를 받는 창병개떼의 위력은 당해본 사람만이 느낄수 있다(-_-;) 또 튜턴족과 함께 마을회관러쉬도 상당히 강력한 면을 보이는데 특히 튜턴족의 마을회관러쉬가 긴 사정거리와 파괴력이라면 브리튼의 마을회관러쉬는 값이 싸다는 장점을 들 수 있다. 한마디로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는 격으로 많은 수의 타운러쉬를 할 수 있다. 상대방의 자원채취 (특히나 금광) 길목에다 지은뒤 주민을 넣어버리며 견제하고 상대방 마을 앞마당에 공성망치와 수도승으로 압박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공격 타이밍이 성시대로의 업그레이드가 끝난 직후에 해야 큰 효과를 본다는 것을 염두해두자. 너무 늦은 경우에는 자원낭비만 있을 뿐이다. 


켈트 (Celts) 

이 종족의 장점은 다른 타 종족에 비해 나무를 15% 빨리 모을수 있다는 것. 따라서 초반에 나무를 모으는 일꾼을 적게 투입해도 된다는 소리다. 또한 시대가 흐르면 흐를수록 정말 나무를 빨리 모은다는 것을 실감 할 수 있으며(아무래도 일꾼숫자나 나무캐는 관련 기술 업그레이드가 있으니) 많은 나무-> 안정된식량공급->많은 건물을 의미한다. 공격유닛으로는 척후병계열을 제외한 궁사계열에는 그리 신통한 유닛을 생산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보병과 기병 그리고 망고넬과 스콜피온같은 공성무기로 빈약한 궁사계열을 보완하며 공격해야 한다. 다른종족보다 공성무기의 연사력이 20%가 빠르고 또한 보병이면서도 기병정도의 기동력을 같는 대청 특공대(Woad Raider)라는 특수유닛이 있어 상대방의 궁사유닛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보병의 이동속도를 높혀주는 기술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있어 충분히 궁사계열의 약점을 커버할 수 있다. 보통 생각할 수 있는 유닛 조합은 보병으로는 챔피언(Champion)과 대청특공대 그리고 장창병(Pike-man)이며 공성무기는 스콜피언(Scorpion)을 주로 생산하며 약간개의 망고넬(Mangonel)을 섞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공성무기 대량생산이라는 것이 상당한 자원을 소비하는 일일뿐더러 공성무기 특성상 유닛 컨트롤이 어렵기 때문에 유닛컨트롤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는 사람이 쓰는 것을 권한다. 특히나 이 종족은 초반의 조이기 전술에서 가장 뛰어난 면모를 보이는데 우선 보병의 활용도가 높을 뿐만아니라 공성무기의 위력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강력한 보병과 함께 공성망치 그리고 마을회관을 지으며 들어가는 조이기에 들어가면 상당히 막아내기가 껄끄러운데 일단 건물을 이용한 방어가 통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매우 강력한 전술이다. 


프랑크족 (Franks) 

이 종족의 경우 농장 기술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장점이 있다. 발전이 그리 빠른 편은 아니지만 성의 비용이 타 종족에 비해 25가 싸기 때문에 성을 이용한 방어가 부담이 없다. 또한 기사(Knight)의 HP가 20%가 더 많기 때문에 기사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 성을 이용한 방어전으로 가다가 제국 시대부터 체력이 192이나 되는 패러딘(Paladin)대부대를 편성 돌격해 종횡무진하며 상대의 본진을 초토화 시키며 게임을 끝내는 경우가 허다할 만큼 기사의 맷집이 세다 (패러딘이라는 유닛이 원래 강한 유닛에다가 20%의 추가 맷집이니....) 또한 기병에 관련된 기술 모든 것을 연구 할 수 있으며 특수 유닛인 도끼 투척병(Throwing Axeman)을 생산하는 것은 필수인데 이유인 즉슨 상대가 많은 패러딘을 예상하고 장창병(Pikeman)을 많이 만들어 대비를 해 놓기 때문이다 장창병이 유난히 많다 싶으면 패러딘을 뒤로 후퇴시키고 도끼 투척병을 전진시켜 보병을 정리한 다음에 다시 패러딘으로 돌격하는등 이 두 유닛의 매치가 상당히 중요하다.[철석궁병(Arbalest)을 생산 못하고 조총수(Hand Cannoneer)는 금이 많이 들기 때무에 활용도가 떨어진다]트렛뷰셋 투석기(Trebuchet)를 한두개 섞어주면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궁사가 특히 강한 종족이 아니라면 트렛뷰식 앞에다 패러딘과 도끼 투척병을 수비성향으로 두면서 야금야금 가는 것이 좋다. 특히 도끼 투척병을 트리뷰렛 앞에다 두는 것을 잊지말라. 패러딘(Paladin)만으로 게임을 진행을 하려고 생각 한다면(백업해주는 도끼 투척병도 마찬가지지만) 대량생산에는 많은 금광을 소유해야 함을 염두해 두고 멀티를 하자(장창병과 낙타를 주의해야 함은 물론이다) 1대1 렌덤맵에서는 선택을 피하는 경향이 있으나 팀플레이시에는 돌격대로 특히 빛을 발하는 종족이며 특히 터키에게 강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성을 건설하는데 비용이 싼점도 염두에 성러쉬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과 프랭크 파라딘 그리고 트레뷰셋의 환상 콤비는 타종족의 두려움의 대상이다. 


스페인인 (Spanish) 

이른바 퀀커러의 주제 종족으로 설정된 스페인은 다방면에 강점을 보인다. 건물을 짓는데 시간이 단축 되는 장점은 마을 회관을 짓는 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진 퀀커러에서 큰 장점으로 부각 되었다. 또한 대장간의 업그레이드 시 금이 들지 않는 다는 것 또한 매력적이다. 궁병 계열은 전 종족중 가장 빈약하지만 대장간 기술이 모두 지원되어 성과 탑의 업그레이드엔 지장이 없다. 특히 혈통 업이 가능한 패러딘 까지 지원되는 기병 계열이 돋보인다. 정복자와 선교사는 이 패러딘의 후방을 충분히 지원하므로 성주 시대부터 왕정 시대까지 강한 위세를 떨칠 것으로 예상 된다. 팀 보너스 또한 퀀커러로 넘어 오면서 연구할 기술이 많아져 모자라는 금을 보충할 수 있는 무역에 관계된 것으로 상당히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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