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략/RPG

언더테일, Undertale 귀찮니즘 공략팁 관련

AlrepondGame 2021. 1. 30.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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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목: 언더테일 Undertale

 

소개,리뷰링크:

https://godpsj.tistory.com/633 

 

한글지원,패치: 

- https://godpsj.tistory.com/470

 

공략/팁:

-//정보모음

 

기타관련링크:

- https://gall.dcinside.com/board/lists/?id=undertale //언더테일 갤

 

 

* 게임 플레이 필요정보 모음 관련 [Essentials]*

- https://godpsj.tistory.com/1175 //정보모음

 

* 시리즈화 게임 모음 관련

- https://godpsj.tistory.com/1529 //정보링크

 

* 무료 게임, Free Games, 무료 플레이 게임 관련

- https://godpsj.tistory.com/1978 //정보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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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무조건적인 겜실력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기에...(물론 라이트유저들은 어리중절 주의)

절대 진행공략은 처음 1회차(노말) 깨기전에는 보지않는 것을 추천한다.

(진행이 안되어 막힌다면 막힌부분만 살짝보자.)

물론 팁으로 돈을 버는팁이나, 무기, 방어, 공격팁 등등 같은건 봐도 좋다. 

노말, 불살루트, 몰살루트가 있는데 무조건 노말 루트(1회차)를 보고나서 

그후부터 공략을 보든 2회차를 즐기는 걸 추천한다.

 

노말루트(1회차)를 해야 2회차이후부터 불살, 몰살 루트로 진행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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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테일 돈벌기 관련

"워터폴" 진행에서 에서 피아노방에서 무한정 돈을 벌수있는

"멍멍이 잔여물"을 얻을수 있다.

 

워터폴에서 진행하다보면 피아노가 있는 방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여기 피아노 방에서 문제를 풀면 들어갈수 있는 통로가 열린다.

 

문제의 열쇠는 좀더 진행하다가 보면

석상이 보이고 더 앞으로 진행하고 우산이 있는데 우산을

가져와서 석상에 달아주면 힌트가 나온다.

힌트가 안보이면 우산을 석상에 달고 다른 곳을 오른쪽 왼쪽으로 왔다갔다 한뒤 다시 와보고

이런식으로 반복해보면 보일 것이다.

 

힌트를 보고 문제를 풀면 위그림 피아노방 처럼 입구가 열린다.

입구에들어가면 

 

무슨 구슬처럼 보이는걸 볼 수있는데 무슨 전설템이라고 하다

먹으려고 하면 물풀창에 "개" 어쩌구 때문에 먹을수 없다고 한다

물품창에 들어가서 "개" 어쩌구 하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강아지가

나와서 구슬을 가져가 머리고 물품창에 "멍멍이 잔여물"이 생긴다.

 

 

멍멍이 잔여물로 돈을 벌수가 있다.

멍멍이 잔여물을 사용하면 인벤토리 남은칸 만큼 불어난다.

 

 

멍멍이잔여물과, 멍멍이 샐러드가 나오는데 샐러드는 먹으면 랜덤으로 에너지를 채워준다.

 

멍멍이 잔여물은 사용하면 계속 불어나서 팔수가 있는데 아무샵에서 판는게 가능한게 아니다.

워터풀을 진행하다보면 버섯랜턴을 켜야 길이 보이는 맵이 있는데 여기에서 "테미마을"로 갈수있는

길이 있다.  

 

테미마을로 가면

"워터폴"에서 유일하게 물건을 팔수있는 "테미샵"

테미마을에서 테미샵이 바로 보일것이다 여기에서 "멍멍이 잔여물" 그리고 "멍멍이 샐러드"

팔면된다. 

 

물품인벤토리가 여유치 않으면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박사"를 만나서 이벤트를 진행시키면

핸드폰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상자와 연결해주고 

상자를 하나더 주는데 그때 "멍멍이 잔여물"로 테미샵으로 가서 팔아도 된다.

(잔여물을 모두 팔면 다시 불리지 못하니 하나남겨두고 파는걸 잊지말자 혹시 실수해서 모두 팔아서

다시 불리지 못하니 상자안에 1,2개 남겨두고 테미샵에 돈벌기 작업을 하자)

 

박사를 만날때 쯤 마을간 이동하는 뱃사공도 만나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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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amu.wiki/w/%EC%96%B8%EB%8D%94%ED%85%8C%EC%9D%BC/%EB%B3%B4%ED%86%B5%20%EC%97%94%EB%94%A9

 

노멀엔딩 조건

 

살 엔딩의 조건과 몰살 엔딩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지 않으면 된다. 즉 다음 1-1을 만족한 상태에서 2를 만족하면 볼 수 있다. 아니면 1-2나 1-3 중 하나를 만족해도 된다.
1-1. 괴물을 한 명 이상 죽였다.[1]
1-2. 괴물들을 모두 살렸지만 파피루스 or 언다인 or 알피스와 친구가 되지 않았다.
1-3. 파피루스, 언다인, 알피스와 친구가 되었지만 진실의 연구소에 들어가지 않았다.
2. 괴물들을 몽땅 다 죽이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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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amu.wiki/w/%EC%96%B8%EB%8D%94%ED%85%8C%EC%9D%BC/%EB%B6%88%EC%82%B4%20%EC%97%94%EB%94%A9

 

불살엔딩 조건

 

불살루트 조건간단 요약

 

*괴물을 하나도 죽이지 않은 상태에서[3][4]

 

*파피루스, 언다인, 알피스와 친구가 되는 이벤트를 모두 본 다음

 

*'진실의 연구소'에 입장해야 한다.

 

불살루트 추가 팁

폐허에서 처음 만나는 있는 더미는 괴물이 아니므로(EXP를 주지 않는다) 죽여도 되지만 
토리엘과 함께 있을 때 만날 수 있는 프로깃은 죽이면 안 된다.


근데 애초에 언다인과 친해지려면 아무도 안 죽였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결국은 두번째 조건에 이 조건이 포함 된다. 
그러므로 언다인이랑 친구가 된다는 거 자체가 불살이라는 것. 다만 
폐허 괴물 살해여부는 도대체 어떻게 안 건지 의문.입에서 입으로 전달 됐나보지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0. 1회차에서는 불가능하다. (노멀 엔딩을 반드시 봐야 한다. 1회차에선 알피스와의 데이트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1회차를 0킬 및 언다인까지 친해지고 보통 엔딩을 본다면 다시 게임을 열어 곧바로 6번을 따른다.
만약 1회차를 1킬 이상 진행한 경우, 2회차에서 이 항목의 1번을 따른다.

1. 게임 내내 절대로 아무도 죽이지 않는다. 이러면 EXP/LV가 오르지 않는데,[5] 이는 '행동' 으로 괴물이 싸우고 싶어하지 않게 만든 다음 맨 오른쪽의 '자비' 버튼으로 풀어주는 것으로 가능하다. 전투에서 도망쳐도 어쨌든 죽이지는 않는 것이기 때문에 불살엔딩의 조건에 어긋나지 않는다. 또한 죽지 않을 만큼 후드려패고 자비 버튼을 활성화 시키는 방식, 일명 배트맨 루트도 불살 엔딩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실수로 괴물을 죽였다면 괴물을 죽이기 전 상황으로 로드하여 되돌아가면 된다. 하지만 폐허의 연습용 인형은 어디까지나 연습용이기에 두들겨 패도 EXP와 골드를 주지 않는다. 하지만 그 이후의 프로깃은 절대 죽여선 안 된다. 스위치 콘솔판에서는 착각하여 화난 냥냥도 죽이면 안된다.

2. 파피루스와 싸운 뒤, 그의 집에 들어가 집을 둘러본 뒤 2층 그의 방에 가서 말을 걸고 놀아준어 파피루스와 친구가 되어야 한다. 이전에 파피루스와의 전투에서 '유혹하기'를 한 적이 있다면 '친구 되기'가 '데이트'로 바뀌는데, 결과는 같다.

3. 언다인이 핫랜드에서 쓰러졌을 때, 옆의 정수기에서 물을 한 컵 가져와서 부어준다.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채 진행했다면 리셋한 뒤 다시 하는 수밖에 없다.

4. 워터폴의 냅스타블룩의 집 왼쪽 길로 가면 언다인의 집에서 파피루스가 기다리고 있다. 말을 걸어서 언다인과의 '요리 수업'을 마친다.[6]

5. 코어로 들어가서 메타톤 EX와 전투, 메타톤을 죽이지 않고 시청률 10000~12000을 채운다. 전투 후, 뉴홈으로 내려가지 말고 MTT리조트 쪽으로 다시 되돌아간다. 바로는 아니고 위쪽 엘리베이터 있는 곳까지 진입해서 다시 돌아가야 한다.


아래 내용은 1회차에서 보통 엔딩을 본 후 볼 수 있다.

6. 코어-MTT리조트 사이를 잇는 다리 중간에서 언다인이 전화를 해서 편지를 전해달라고 부탁한다. 이 이벤트는 1회차에서 보통 엔딩을 봐야 2회차에서 나온다. 스노우딘에 있는 파피루스의 집으로 간다. 인벤토리는 적어도 1칸 이상 비어있어야 한다.[7][8]

7. 언다인이 준 편지를 알피스의 연구소 입구로 밀어넣는다. 그러면 알피스가 오해하고 주인공과 데이트를 한다.

8. 알피스의 연구소로 되돌아가 '화장실'로 들어간다. 그러면 진-연구소로 돌입하게된다. 진실의 연구소에 진입했다면 불살 루트가 확정되며[9], 진입하기 전의 세이브파일을 불러오거나 리셋하지 않는 이상 다른 루트로 전환할 수 없다.[10]

9. 열쇠를 모조리 찾은 뒤 각자 알맞은 곳에 끼워넣으면 전기스위치가 있는 방이 열린다. 그걸 켜면 알피스와 대화할 수 있다.

10. 연구소를 나오면 '뉴 홈', 또는 아스고어의 집으로 이동하게 된다. 나온 후 문은 덩굴로 감겨 있게 된다.


만일 1회차에서 보통 엔딩을 봤다면 플레이어는 마지막으로 저장했던 곳에서 게임을 로딩할 수 있으며, 게임을 그대로 리셋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라위에게 자비를 베푼 뒤 엔딩에서 플라위가 나와 언다인을 찾아가보라고 말한다면, 4번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문제없이 불살루트 엔딩을 볼 수 있다. 이 말도 없으면 스노우딘에서 파피루스의 방에서 데이트를 해야한다

엔딩 크레딧 후 플라위가 알피스를 찾아가보라고 말한다면, 플레이하던 세이브파일을 바로 불러와 6번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문제없이 불살루트 엔딩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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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amu.wiki/w/%EC%96%B8%EB%8D%94%ED%85%8C%EC%9D%BC/%EB%AA%B0%EC%82%B4%20%EC%97%94%EB%94%A9

몰살엔딩 조건

 

스테이지 보스를 포함해 모든 지역에서 괴물을 만날 수 없을 때까지 계속 죽여야 한다. 게임 시작 직후 토리엘과 만나는 폐허에서부터 랜덤 인카운터로 더 이상 괴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괴물을 죽이면 '하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다' 메시지 출력 이후 전투가 종료되며 배경음악이 매우 음산하게 바뀐다. 이 시점부터를 보통 "몰살 루트"라 칭한다. 몰살 루트에서는 폐허를 나간 뒤부터 세이브 포인트에서 죽여야 하는 괴물이 몇 마리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모두 죽이고 나면 세이브 포인트에서 저장할 때 "의지(Determination)."라고만 나오며, 살해 횟수를 채운 후에도 그 지역을 계속 돌아다니면 특수한 '인카운터'가 나타난다. 이 때, 'But nobody came(하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아무도 없는 배틀 화면이 뜨고 엔터를 누르면 전투가 종료된다. 해당 전투 종료 후에 배경음악이 'Too Much'로 변경되는데, 이는 플라위 테마 "Your best friend"의 중간부분을 12배 느리게 재생한 음악이다.

몰살 이후 배경음악 'Too Much'[4]

몰살 루트를 정상적으로 탔다면 워터폴부터, 랜덤 인카운터가 걸릴 때 말풍선 안에 느낌표 대신 =)로 미소짓는 표정이 나온다.[5] 대개는 폭포에서부터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보통 루트로 탈선해도 말풍선 내부의 표정은 되돌아가지 않는다.

괴물을 많이 죽일수록 인카운트 확률이 낮아지므로 어느 정도 인내심을 가지고 해야 한다. 불살 루트와는 다른 의미로 플레이어의지가 필요한 루트이다. 그러나 킬카운트를 채운 직후부터는 미친듯이 아무도 없는 인카운트가 나오니 어느정도 감안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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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몰살 루트에서 요구하는 살해 횟수(킬카운트)와 괴물을 죽인 횟수(킬수)는 같은 것이 아니므로 [6] 몰살 루트의 탈선 여부는 반드시 세이브 포인트로 확인하자. 때문에 몰살 루트에서 죽일 수 있는 괴물의 수는 어느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최대 약 110마리까지 킬카운트를 올릴 수 있다. 단 불살 엔딩에서 결계를 부술 때 나오는 수많은 괴물 영혼들이 약 320개정도로 확인되는데, 이는 몰살엔딩을 충족한다 해도 대피한 괴물들이나 게임에서 등장하지 않는 괴물도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밑에 서술되어 있는 적들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이 중 하나라도 살려주면 보통 루트로 탈선하게 된다.

 

토리엘
스노우드레이크(한 번이라도 죽이면 칠드레이크로 대체되어 다시는 등장하지 않는다.)
스노우딘의 모든 개 몬스터들
파피루스
샤이렌
기쁜 더미
키드(공격 시도)
불사의 언다인[a]
로열 가드(둘 다)
머펫
메타톤 NE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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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허

 

몰살에 필요한 살해 횟수는 20회.[9] 이후, 토리엘도 죽여야 한다.

학살을 끝낸 뒤 냅스타블룩에게 가면 갑자기 사라져버린다. 어차피 냅스타블룩은 안죽지 않나살해 횟수를 채우지 않고 냅스타블룩과 전투를 실행하거나[10] 토리엘을 집에서 만났더라도 돌아가서 킬카운트를 끝내면 몰살 루트로 진입할 수 있다.

NPC가 사라지는 것을 통해 자신의 킬카운트가 어디쯤인지 알 수 있는데, 12마리 이상이면 계속 리젠되는 베지토이드 NPC가 사라지고, 16마리 이상이면 홀의 4마리중 3마리의 프로깃 NPC[11]들이 사라진다.

토리엘의 집에 도착한 뒤 부엌에 들어가 도마가 있는 선반을 살펴보면 "칼은 어디 있는 거지."라는 대사가 나온다. 거울을 보면 "당신이다!(It's you!)" 라고 출력되던 대사가 "나다, 차라(It's me, Chara.)'''''[12][13] 로 바뀐다.[14]

토리엘과의 싸움에서는 공격 한 방으로 토리엘을 즉사시킬 수 있다. 행동에서 대화하기를 선택해도 '대화할 가치도 없다.' 라고 뜬다. 그녀는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살기와 증오심에 놀라며, '내가 보호하고 있었던 것은 네가 아니라 그들이었다'라고 한 뒤 사망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토리엘 문서에 설명되어 있다.

이후 플라위는 주인공이 다름아닌 과거에 자신과 알던 사이였던 차라임을 깨닫고 '너 차라, 맞지?' 라고 대놓고 이름을 언급한다. 차라를 보고 자신처럼 사람이 아닌 빈 껍데기 같다며 함께 세상을 파괴하고 모두를 죽이자는 제안을 한다. 그리고 That's a wonderful idea! 라고 말하며 사라진다. 이 장면 이후로 플라위는 노말 엔딩을 몇 번 보든 트루 리셋을 하지 않는 이상 플레이어를 계속 차라로 인식한다. 예를 들어, 몰살 루트 진행 도중 리셋을 하고 다시 플라위를 만나게 되면 "진심이야, 차라? 그래, 마음대로 해 봐. 기다리고 있을게!" 라는 말을 한 뒤, 친절 알갱이 이벤트 없이 그대로 사라지고 토리엘이 나타난다. 단 몰살 진행 도중의 리셋 이후 불살엔딩을 본다면, 플라위는 아스리엘이 된 뒤 플레이어와 그 캐릭터가 차라가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몰살엔딩을 본 후 차라에게 영혼을 팔고 다시 지하세계가 열렸을 때도, 플라위는 죽었다가 처음 지하세계가 열린 시점으로 시간이 되돌아간 것이기 때문에 기억이 사라져 플레이어를 차라로 인식하지 않는다.

 

스노우딘

몰살에 필요한 살해 횟수는 16회. 스노우딘 마을에 도착하기 전까지 달성해야 하며, 스노우드레이크를 포함한 특별한 주민들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여기서부터 세이브 포인트에서 남아있는 괴물의 수를 알려주며, 본격적으로 주위의 이벤트가 사라지거나 내용이 바뀐다. BGM이 다른 루트보다 2배 혹은 그 이하 느리게[15] 재생되며, 지역의 괴물을 모두 죽이면 배경음악은 다시 'Too much'로 변경된다. 또한 몰살 루트에서는 파피루스가 만든 모든 퍼즐이 처음부터 풀려 있으며, 스위치가 덩굴로 눌러져 있다는 서술을 보아 정황상 플라위가 미리 풀어놓은 것으로 추측된다.

몰살 루트 스노딘 숲 BGM
몰살 루트 스노딘 마을 BGM

주인공은 샌즈의 장난에 반응하지 않고, 어색한 분위기에 뻘쭘해하던 샌즈의 램프 뒤에 숨으라는 말도 무시한다. 그 후 샌즈는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형제 파피루스가 '인간을 보고 싶어하니 인간인 척을 해달라'고 부탁한다.[16] 이는 샌즈가 주인공을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뒤로 플레이어는 눈사람과 마주치면 그것을 분해해서 눈사람 조각 3개를 얻을 수 있다. HP 회복에 꽤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니 잘 챙겨두자.[17]

진행 도중 파피루스는 주인공에게 퍼즐을 제공하지만, 주인공은 그걸 모두 무시하고 파피루스만 난감해한다. 샌즈가 갖다 놓은 십자말풀이는 유일하게 확인이 가능한데, 이를 확인한다 해서 몰살 루트 진행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에 대해서 샌즈는 이 와중에 단어퍼즐을 좋아하는 거냐며, 주인공이 썩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며 안심한다. 스노우딘 마을로 들어가기 전에 샌즈가 주인공에게 말을 건다. 네가 내 형제와 싸우게 될 거라고 말한 이후 BGM이 끊기고 눈동자가 사라진 얼굴로 "지금의 길을 계속 간다면 끔찍한 시간을 겪을 것" 이라고 경고하고 아주 잠깐의 암전과 함께 갑자기 사라진다.

마을에 가보면 마을 사람들은 이미 대피한 상태. 몬스터 키드는 언다인이 자신을 지켜줄 것이라 믿고 대피하지 않았다. 한적한 마을의 모습보다도 상점이 가장 암울한데, 주인이 없어 '하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다.'가 출력되며 가져가기, 훔치기, 읽기가 가능하다. 훔치기를 하면 카운터 뒤쪽에서 758G를 훔치며, 가져가기를 하면 상점에서 판매하던 물건들을 공짜로 가져갈 수 있다.[18] 읽기를 하면 "제 가족은 해치지 말아주세요."라고 쓰인 메모를 읽을 수 있다.

마을을 넘어가서 파피루스전에 돌입하면, 파피루스는 주인공을 지도하기 위해 자비를 베푼다. 주인공이 주저하지 않고 파피루스를 죽여도 그는 끝까지 주인공을 신뢰하면서 "난 널 믿어. 넌 더 잘 할 수 있어."라 말하고 죽는다. 만약 이때 자비를 베푼다면 보통 루트로 전환되며, 파피루스가 주인공이 폭력을 쓰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친구가 되어주겠다고 한다. 샌즈를 만나면 네가 한 일은 존경받을 만한 일이라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그릴비 식사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는다. 살해 횟수를 다 채우지 않고 파피루스를 죽인 다음 살해 횟수를 채울 경우, 스노우딘 사람들은 전부 대피하여 몰살 루트로 진입한 것처럼 보이지만 세이브 포인트에 나오는 대사가 일반적으로 바뀐다. 스크립트가 꼬여 보통 루트로 진입한 것인데, 메아리 꽃의 대사는 "이상하게 조용하다"라고 뜨지만, 워터폴에서 살해 횟수를 다 채운다 해도 보통 루트로 진입한다.

마을 사람들이 대피하지 않았고 세이브 포인트에서는 몇 마리 남았는지 나오는 대신 저 코미디언 같은 녀석...(That comedian...)이라고만 나올 수 있는데, 자료에 의하면 스노우 드레이크를 죽이지 않았을 때 생기는 대사이다.[19] 스노우드레이크를 죽였는데 이 텍스트가 나온다면 '의지.'라는 대사가 뜰 때까지 몬스터를 학살하면 된다.[20] 스노우 드레이크를 죽이지 않고 킬카운트를 마쳤을 경우 "코미디언은 가 버렸다. 실패야."라는 대사와 함께 보통 루트로 갈아타게 된다. 원래 한 번만 나오게 만든 텍스트라고 한다#.

이스터 에그 괴물인 글라이드를 죽이면 막대한 양의 EXP(100)를 초반부터 간단히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 보통은 엄청나게 높은 공격력[21]때문에 전투에 애를 먹지만, LOVE를 쌓아 강해진 몰살 루트라면 그럭저럭 어렵잖은 상대일 것이다.

 

워터폴

몰살에 필요한 살해 횟수는 18회. 스노우드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샤이렌은 반드시 죽여야 하며, 샤이렌을 죽이지 않을 경우 보통 루트로 전환한다.

몰살 루트 워터폴 BGM
몰살 루트 워터폴 BGM 2

폭포에서 메아리 꽃들은 '이상하게 조용하다.' 라는 메시지만 보낸다.

언다인에게서 도망치다 추락한 뒤 주인공은 화난 더미를 만나는데[22], 몰살 루트에서는 더미의 주인공에 대한 분노가 영혼과 육체의 합일을 이루게 하여 '기쁜 더미'로 바뀐다. 기쁜 더미는 주인공에게 자비를 베풀지만 주인공에게 죽는다. 왜 하필 몰살에서 그래 불살이나 보통에서 그래야지 만약 기쁜 더미에게 자비를 베풀어 살려줬을 경우 보통 루트로 전환되며, 세이브 포인트도 사라진다.[23] 하지만 킬카운트가 몇 남았는지는 계속 보여준다.[24]

냅스타블룩은 보이지 않는다. 거북이 상인 거슨은 아직 폭포에 남아있는데, 상인은 죽일 수 없다는 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주인공이 자신과는 싸울 수 없다는 걸 얘기해준다. 대화를 하면 "어차피 자신은 늙은 몸이라 목숨에는 미련이 없다", "너와 얘기하는 동안 다른 괴물들은 도망칠 시간을 더 버니까"라고 말한다.[25]

워터폴에서 언다인과 싸우기 전에 킬카운트를 남긴 상태에서 진행하려고 하면 "분명 XX마리 남아있다. 아직 진행하면 안된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언다인에게서 도망치면서 자꾸 마주치는 괴물 꼬마는 주인공에게 다가갔다가 죽을 뻔 하지만 언다인이 주인공의 공격을 대신 맞으면서 키드를 구해준다.[26] 단 한 번만에 체력이 바닥나지만, 언다인은 죽기 직전에 의지를 가져 엄청난 능력치를 가진 영웅으로 각성한다.

언다인과의 전투에 대한 내용은 언다인/전투 문서

 참조하십시오.

결국 언다인은 주인공에게 죽게 되지만, 마지막까지 웃으며 '알피스가 모두를 대피시키고 있고, 아스고어에게는 영혼을 빨리 흡수하라고 말해줄 거다'라는 말을 남긴다. [27]

여담으로 언다인을 잡기 전 얻을 수 있는 가장 강한 무기는 발레 슈즈인데, 발레 슈즈를 얻지 않은 채로 학살이 끝나고 언다인을 잡으러 가면 작은 새가 나타나지 않아 발레 슈즈는 얻을 수 없다. 잊지 말고 먼저 챙겨 놓자.

 

핫랜드&코어

몰살에 필요한 살해 횟수는 40회.

몰살 루트 핫랜드 BGM
몰살 루트 호텔 BGM
몰살 루트 코어 BGM

핫랜드에선 괴물이 자주 나오질 않아서 40마리를 어떻게 잡지 싶을 수도 있는데[28], 핫랜드 바깥이 아닌 코어로 들어가서 쭉 통과해 메타톤과 싸우는 방으로 통하는 문이 있는 맵의 바로 왼쪽 맵인 다리 위에서 괴물이 한번에 여러 마리씩 자주 나온다. 그곳에서 잡아주도록 하자. 다른 루트와 마찬가지로 전사의 길에서 7마리가 확정적으로 나오는 것은 덤.

알피스의 연구소에 들어가보면 알피스는 없고 메타톤만 있는데, 그는 알피스가 다른 몬스터들을 대피시키고 있다고 알려준다. 주인공이 메타톤과 싸우려고 다가가자 메타톤은 싸움을 거부하고 달아난다. 주인공을 죽이고 위협하려한 다른 루트와는 상반 되는 부분이다. 주인공은 머펫을 포함하여 마주치는 모든 괴물들을 죽인다. 또한 핫랜드의 2층은 아예 지나갈 수 없다. MTT 리조트도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이미 텅텅 비었는데, 햄버거 가게 직원만 아직 일하고 있다.[29] 리조트 건물 옆 외진 골목에 가보면 브래티와 캐티는 주인공을 욕하는 쪽지만 남겨놓은 채 이미 도망간 상태다.[30][31] 주인공은 코어의 모든 괴물들을 죽이고 코어 최심부에서 메타톤과 싸우게 되는데, 메타톤은 자신의 진정한 모습인 인간청소로봇 메타톤 NEO로 변신하지만 주인공의 공격 한 방에 폭발해버린다.[32]

40마리를 모두 죽이지 않은 상태에서 메타톤 NEO를 죽이면 "방, 방어 쪽에 좀 더 신경을 써주셨어야 했던건데...[33] 절 쓰러뜨리렸을지는 몰라도... (중략) 당신은 완전히 나쁜 사람이 아니에요. 나쁜 사람이 되기로 한 것이라면, 실패한 겁니다."라고 말한다. 이 경우 몰살 루트에 비해 메타톤 NEO에게 데미지도 적게 들어가며[34] EXP와 LV도 적게 오른다. 이렇게 될 경우 보통 루트로 변한다.
참고로 이 때가 리셋을 제외하고 게임 안에서 보통 루트로 전환 가능한 마지막 기회다.

 

뉴 홈


여기까지 왔다면 리셋을 제외하고는 보통 루트로 탈선이 불가능하다. 뉴 홈에 들어가서 첫 번째 침실에 들어가보면 선물 상자 두 개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진짜 칼(Real Knife)"이다. 칼을 얻으면 "드디어.(About time.)"라는 대사가 나온다.[36] 지하로 가는 열쇠를 찾으러 가면서부터 플라위가 주인공에게 계속해서 말을 거는데, 그가 꽃이 된 이후로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떻게 세이브 능력을 얻었는지, 그리고 왜 모두를 죽이기로 마음 먹었는지에 대해 얘기해 준다.[37] 이야기를 정리하자면, 처음엔 플라위가 '세이브/로드'의 힘으로 모든이들의 부탁을 들어주었으나, 반복되는 일상에 질려 호기심으로 친구들을 죽여 보자고 생각했다는 것.[38] 플라위는 이윽고 주인공이 자신도 죽일 수 있다는 걸 깨닫고 도망친다. 처음에는 신나서 이야기를 하다가 우리같은 존재들은 서로가 방해가 되면 망설임 없이 서로를 죽인다는 말을 하다가, 자신이 죽임당할수 있음을 깨닫고 주인공의 무서움을 깨닫자 벌벌 떨면서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비굴한 모습이나 겁에 질린 표정까지 보이며 심지어 주인공에게 왔던 길로 다시 돌아가라고 권하기까지 한다.

 

샌즈와의 전투에 대한 내용은 샌즈/전투 문서

 참조하십시오.

마지막 복도에서는 샌즈와 마주치게 된다. 다른 루트와 달리 주인공이 지금까지 저지른 행동을 구경만 하고 있지는 못하겠다며 인게임 내 유일하게 이 루트 한정으로만 선공을 날리며 전투가 갑자기 시작된다. [39]지금까지 싸웠던 모든 보스들 중에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며, 패턴을 거의 외우다시피해야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정보 없이 샌즈와 싸우게 됐다면 적어도 10번 이상은 죽게 된다. 죽고 나서 다시 도전할 때마다 주인공이 몇 번 죽었는지 말하고,[40] 시간의 불안정함을 알고 있는 듯한 말을 한다.[41]

칼과 로켓을 장비하여 최대 수치까지 스탯을 올리게 되었지만 샌즈를 상대로는 스탯이 의미가 없다. 공격을 다 피하고 맞더라도 HP가 1이라 공격력은 의미가 없고, 또한 공격력도 1뿐이라 방어력도 의미가 없다. 하지만 피격받으면 생기는 무적 시간이 없는 데다가, 출혈 데미지[42]까지 있어서 회복 아이템은 필수에 가깝기에 좋은 회복 아이템을 꽉 채워서 가는 것이 좋다. 피격 횟수를 미세하게 줄여주는 찢어진 공책/흐린 안경 세트나 HP 회복에 도움을 주는 그을린 팬/얼룩진 앞치마 세트를 장비하는 게 낫다.

샌즈의 힘은 압도적으로 강하지만 지금까지 싸웠던 모든 괴물 중 유일하게 지쳐가는 모습을 보이며, 중간에 샌즈가 지쳐서 숨을 돌리며 주인공에게 자비를 베푼다. 만약 받아들일 경우 주인공을 죽이며, 게임 오버 화면에서 "우리가 진짜 친구라면 넌 이리로 돌아오지 않을 거야"라고 말한다. 자비를 받아들이지 않고 공격할 경우 샌즈의 공격이 더욱 거세지며, 갑작스럽게 패턴을 바꾸거나 플레이어의 선택창에 뼈다귀를 깔기도 한다. 최후에는 샌즈가 주인공의 공격을 막기 위해 주인공에게 턴을 주지 않고 영혼을 상자 밖으로 도망치지 못하게 잡아놓지만 너무 지친 나머지 잠에 빠지고, 플레이어는 그 틈을 타 상자를 밀어서 공격 버튼에 영혼을 갖다 대 샌즈를 공격한다.[43] 하지만 샌즈는 그 공격도 피하고 그게 통할 것 같았나며 비웃지만 플레이어가 이미 공격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의 공격이 더 나가 샌즈는 치명상을 입는다. 이후 샌즈는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일어나서 화면 밖으로 나가고, 주인공은 EXP를 얻어 LV 20에 이르게 된다.[44]

이때 부터 플레이어는 행동 이외에는 주인공한테 명령을 내릴 수 없다.[45]

아스고어에게 가기 전에 관이 있는 방에 내려가 붉은 영혼이 그려진 관을 관찰하면 보이는 것만큼이나 안락하다.라고 출력된다.[46]

 

왕좌의 방

여기서 주인공은 아스고어와 만나게 되는데, 아스고어는 플라위로부터 주인공을 전해들은 듯하지만 언다인, 알피스의 연락을 자세히 듣지 못한 것인지 아직 6개의 인간의 영혼을 흡수하지 않은 상태. 이때 아스고어가 주인공에게 인사를 하는데, "자네는 무슨 괴물인가?"라고 묻는다.[47] 여기서 아스고어는 다른 루트에서와는 달리 아예 주인공을 적대하지 않는다.[48][49] 전투화면에 들어서서도 '싸울 필요는 없으니 앉아서 차 한잔 하면서 대화 해보는게 어떻겠냐'라고 할 정도. 이 때 전투 화면을 잘 보면 '자비' 버튼이 처음부터 없다. 또한, 이 시점부터 주인공을 컨트롤할 수 없다. 주인공은 아스고어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그를 공격하여 한 방에 체력을 바닥내고, 아직 죽지 않은 아스고어를 플라위가 마무리짓는다. 하지만 주인공은 플라위를 죽이려 하고, 플라위는 주인공의 살기를 느끼고 아스리엘의 얼굴과 목소리까지 드러내며 제발 살려 달라고 애원하지만 주인공의 연속된 공격으로 몸이 계속해서 찢어져 먼지조차도 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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