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공략/RPG

이스 8, 이스 Ⅷ: 라크리모사 오브 다나, Ys 8, Ys VIII: Lacrimosa of DANA 귀찮니즘 공략팁 관련

AlrepondGame 2020. 12. 24.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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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목: Ys VIII: Lacrimosa of DANA (이스 8)

 

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432

 

시리즈 순서 정보
- https://godpsj.tistory.com/1418

 

한글지원,패치: 

- https://godpsj.tistory.com/433

 

공략/팁:

- bbs.ruliweb.com/ps/game/84067 //루리웹(이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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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bs.ruliweb.com/ps/game/84067/read/9412018?cate=14&page=1

공략/팁] 처음 하는분들 읽어두시면 좋을수도있는 팁

플스버전으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놓치기 쉬운 

 

몇가지 팁이 있다면

 

 

맵 탐색률 10%때마다 npc한테 말 걸면 꽤 쏠쏠한 아이템을 줍니다 

 

꼭 받으시고

 

어트랙션 발견도 50% 100%때마다 아이템을 줘요

 

 

 

진행하다보면 안가지는 장소가 있을텐데

 

그런곳은 추후 얻는 아이템으로 탐험가능하니 그냥 잠시 잊고 진행하세요

 

 

 

그리고 너무 메인퀘스트만 진행하면 안됩니다 

 

명성치가 일정이상되야 진엔딩을 볼수있거든요 

 

아무리 급하더라도 서브퀘도 좀 해야합니다

 

 

 

 

추가로 꼼수 하나 드리자면 

 

락샤의 리설레이드가 이스8에서 제일 사기스킬입니다

 

SP회복요리먹고 이것만써도 안정적으로 다 클리어되요

 

다만 너무 재미없어지니 정 힘들때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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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bs.ruliweb.com/ps/game/84067/read/9413593?

 

[공략/팁] 전투 관련, 약간은 심화된 팁

 

<1> 액세서리 관련

 

중반부 이후 액세서리에 따른 전투 스타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플래시 무브 시간 2배 + SP 소모율 감소

 

2. 광전사의 가면 (SP 소모 2배 & 스킬 위력 2.5배 증가) + SP 소모율 감소

 

전자는 안전성, 후자는 딜에 방점을 둡니다.

 

전자의 경우에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딜을 주변 동료들을 통해 메꿀 수 있는데

 

이때 참고하셔야 할 점이 광전사의 가면을 동료에게 쥐어주면 SP 소비 증가량 없이 딜값만 올라가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여튼 동료에겐 광전사의 가면 하나씩은 쥐어주는 쪽으로

 

특히 나중에 미랄다 아줌마 선물 쥐어주는데 이력장갑이 필요한데, 이건 나중에 하고 광전사의 가면을 먼저 챙기도록 합시다.

 

나중에 망토류가 나온다면 동료 액세서리는 광전사의 가면 + 망토가 가장 효율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2> 플래시 무브-가드 연계 관련

 

비타판에서 안되던 플래시 무브 후 가드가 플4판에 들어와서 되는 쪽으로 바뀌었습니다.

 

여튼 가능하다면 플래시 무브를 발동하는것이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특히 무브 후 가드를 발동하면 무브가 끝나더라도 가드 시간만큼의 무적시간이 제공되므로

 

이게 다시 플래시 무브를 발동하는데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비타판에서 가지던 플래시 무브 2배 아이템의 메리트도 조금은 떨어졌다고 할까요...

 

*전에 공략에도 적었지만 플래시 무브에 익숙하지 않을 때는 

플래시 가드 후 그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후속공격에 대한 플래시 무브를 연습하는 쪽이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그 방법은 지금도 자주 쓰고 있습니다.

 

 

 

<3> 플래시 무브를 조금이라도 잘 띄워보려면

 

정확히 어떤 타이밍에 발동해야 플래시 무브가 잘 뜬다 라고 말씀드리긴 상당히 애매합니다만...

 

지금까지 경험에 미루어 봤을 때 대충 이렇게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 회피 동작엔 어느정도 무적시간이 존재한다

 

1. 회피 발동과 동시에 발동 자리에 '보이지 않는 잔상'이 아주 짧은 시간 생긴다

 

2. 적이 이 잔상을 때리면 플래시 무브가 발동한다.

 

플래시 가드는 움직임과 관련 없이 발동하지만 플래시 무브는 움직이며 발동하기 때문에 

 

이 잔상의 발현 지점을 정확하게 시뮬레이팅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만...

 

지금까지 내린 결론은 대충 이렇습니다.

 

그 결론에도 불구하고 결국 적 공격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접근하였던 것 같습니다만

 

혹시 플래시 무브에 대해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실까 해서 적어봤습니다.

 

 

 

<4> 인페르노에서 경험치 수급 관련

 

인페르노 난이도가 생각보다 경험치가 안들어와서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보스와 레벨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한번에 가장 많은 경험치가 들어오는 쪽은 보스전이므로

 

클리어 직전에라도 반드시 음식 하나쯤은 먹어두고 클리어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필드전에서도 에너지 수급용 음식을 경험치 증가 음식으로 하는 것 역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혹시나 도움되실까 해서 몇글자 끄적여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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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bs.ruliweb.com/ps/game/84067/read/9410909?cate=14&page=2

 

[공략/팁] 특수 지형 탐험을 위한 모험구 입수 시점.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필드나 던전의 일부 지형은 특수 장비인 모험구를 장착해야만 탐험할 수 있으며 모험구는 모두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레 얻게 됩니다.

 

 

 

 

 

그립 글러브: 맵의 덩굴을 기어오르기 위한 도구로 2장 초반 융기 산호의 숲에서 보스 세르펜터스를 쓰러뜨리고 얻습니다.

 

 

 

 

 

야광석: 몇몇 어두운 던전에서 주변을 비춰주는 도구로 2장 중반 침식 계곡에서 보스 론브리우스를 쓰러뜨리고 얻습니다.

 

 

 

 

 

부레 신발: 늪지대와 물 위를 걸을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2장 중반 쉴람 밀림 지대에서 보스 마가만드라를 쓰러뜨리고 얻습니다.

 

 

 

 

 

시조새의 날개: 이단점프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5장 초반 바하의 사탑에서 보스 엑스마텔을 쓰러뜨리고 얻습니다.

 

 

 

 

 

선어의 비늘: 물속에서 호흡 제약을 없애주는 도구로 5장 중반 시생대의 대혈에서 보스 시엘라칸투스를 쓰러뜨리고 얻습니다.

 

 

 

정혼의 방울: 언데드 몬스터를 완전히 쓰러뜨릴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5장 후반 왕가의 계곡 초반부에서 보스전 직전에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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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bs.ruliweb.com/ps/game/84067/read/9411809?cate=14&page=1

 

[공략/팁] (자작 영상 & 움짤) 플래시 가드 & 플래시 무브 관련 팁

 

https://youtu.be/v1DCFJqqMic

 

https://youtu.be/X6a_36ZFx0U

 

 

저번 일 PSN에서 데모 나왔을때 찍었던 영상입니다.

 

이건 참고해서 보시고...

 

 

플래시 가드와 플래시 무브는 이스 8의 핵심 시스템으로

 

공통적으로 일정 시간 무적시간과 함께

 

플래시 가드는 발동 시간동안 크리티컬

 

플래시 무브는 적 느려짐 + 플레이어 캐릭터의 빨라짐

 

이렇게 효과가 있습니다.

 

이걸 이용 할 수 있냐 없냐가 이스 8의 액션을 즐기는 결정적인 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익숙해지면 플래시 가드건 무브건 원하는 타이밍에 터뜨리는 감이 오는데

 

처음에는 감 잡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적을 건 제가 쓰는 방법인데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첫번째

 

일단 처음에 감잡기는 플래시 가드가 플래시 무브보다 조금 더 낫습니다.

 

플래시 가드는 움직임과 무관하게 발동하는거고 

 

플래시 무브는 이동하기 때문에 판정이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두번째

 

플래시 가드가 발동 버튼을 누르고 약간 늦게 터지기 때문에

 

플래시 가드를 순간적인 방어막 발동이라고 생각하고

 

방어막을 두르고 적 공격에 돌진한다

 

라는 느낌으로 쓰시면 감 잡기가 좀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위 움짤에도 플래시 가드 발동 직전에 약간 앞으로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세번째

 

플래시 가드와 플래시 무브는 연계가 됩니다.

 

위 움짤에서 플래시 가드를 발동시키고 다시한번 날아오는 공격에 플래시 무브를 발동하는데

 

플래시 가드와 플래시 무브 공통적으로

 

발동 직후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플래시 가드나 무브가 터진 후에는 적 공격 타이밍에 정확하게 맞출 필요가 없이

 

적 공격 이 들어오는거 보고 대충 맞춰서 회피해도 플래시무브가 터집니다.

 

 

 

네번째

 

첫 발동시 플래시 가드를 했건 플래시 무브를 했건

 

다음 연계시엔 플래시 무브가 낫습니다.

 

플래시 가드 버튼이 기본적으로 R1 버튼, 

 

그러니까 스킬 사용시 누르고 있어야하는 버튼이 기본 세팅이 되어있는데

 

플래시 가드나 플래시 무브 시간 중 스킬로 딜을 하고 다시 R1 버튼을 눌러 플래시 가드를 발동시키면 손이 꼬입니다.

 

누른 버튼을 뗐다가 다시 눌러야하니까요

 

반면 플래시 무브의 경우 스킬 딜 타이밍 이후에는 회피가 언제든 가능하므로 이쪽이 손이 덜 꼬입니다.

 

그래서 연계를 할 때는 플래시 무브가 낫습니다.

 

 

 

 

다섯번째

 

스킬 사용 포인트인 SP 수급을 위해서 

 

플래시 가드 & 플래시 무브 발동 시 평타를 넣는 습관을 기르시는게 좋습니다.

 

플래시 무브 발동시 SP 재충전이 가능한 상태가 되어 직후에 평타를 넣어주시면 SP가 찹니다.

 

 

 

 

이스 8은 컨트롤 비중이 높은 게임이라서

 

플래시 가드 & 플래시 무브 시스템을 사용할수 있냐 없냐갸 게임의 재미가 많이 달라집니다.

 

제 글이 익숙하게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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