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키보드, 게이밍 키보드, 게임 키보드, 게임용 키보드(격투게임, 카트, 레이싱, 스포츠, AOS, 롤[LOL], RTS 전략, FPS, 디제이맥스[DJMAX], 이지투온[EZ2ON], 리듬 등등)의 키보드 추천, 팁 관련

게임/기기들

by AlrepondGame 2019. 8. 12. 00:45

본문

반응형

 

 

 

 

 

=======================

=======================

=======================

 

 

 

 

 

* 게임 플레이 필요정보 모음 관련 [Essentials]*

- https://godpsj.tistory.com/1175 //정보모음

 

* 시리즈화 게임 모음 관련

- https://godpsj.tistory.com/1529 //정보링크

 

* 소프트웨어, IT, 기기 필요정보 모음 관련 [Essentials] *

- https://202psj.tistory.com/1895 //정보모음

 

* "E-Sports", 이스포츠 게임 관련 

- https://godpsj.tistory.com/1866 //E-Sports,이스포츠

 

 

 

 

=======================

=======================

=======================

 

 

 

 

키보드 누적동시입력 잘되는지 확인 

동시입력으로 키보드를 누를때 할 때 A,S,D 버튼을 같이 계속 눌렀다고 하자(버튼을 계속 누른채로), 정확이 동시에 눌러

여러번 테스트해야한다.(텍스트메모장이나 워드 브라우저 메모장 같은걸로 테스트해보자)

그러면 AAAAAAAAAAAASD... 이렇게 나오는

키보드와 AAAADDDASSSDDD.. 이렇게 나오는 키보드가 있다.

ASDASDASDASDASDASDASDASDASD... 이렇게 골고루 고루게 나오는게 많이나오고 잘된다면 

키보드 동시입력 더 잘될수도 있는 키보드이다.(같이누르는 키종류가 더 많이해서 더 잘 누적입력이 잘될수록 좋다)

자신의 키보드가 골고루 나오는지 꼭 확인해보자.

비싼 키보드도 골고루 않나오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게된다 해서 무조건 다잘된다는건 아니다, 이걸지원해도 키보드 무한입력, 게이밍으로서의

키보드 키감, 입력반응속도에 따라 또 다르다.

이게 안되어도 자신의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크게 영향이 없을수도 있다.

ASDASDASD.. 처럼 골고루나온다면 좀더 옵션적으로 동시입력이 더 잘될확율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키보드 제작사마다 특정키의 동시입력이 불안정한 경우도 있다.)

 

게이밍 키보드 게임으로 성능확인 팁

AOS(예:롤), FPS(예:배그, 옵치) 나 RTS(예:스타,에오엠)하시는 분들도 왠간한 괜찮은 키보드를 고르겠지만 특히 리듬겜(예:DJMAX)과 격투게임 철권 시리즈,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 등등에서 왠간해서 힘든 입력들이 잘되면 다른 겜들도 성능은 만족할 수준으로 나올 것이다.

 

키보드 MCU

키보드 처리회로 이것도 엄청 중요하다. 아무리 반응을 빨리 전달해도 이걸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따라 그거에 따른 키의 반응, 조합에 따른 반응이 달라 질수도 있다. 

키보드회사마다 회로가 다른데 대표적 쿨마(쿨러마스터) 는 최신기기에는 "32bit ARM Cortex M3"

MCU를 사용한다. 물론 회로가 좋아도 키보드회사의 회로에 따라 키씹힘이나 기타다른 문제가

생겨서 무조건 좋은건 아니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수정도 가능하므로 왠간하면 성능좋은MCU를 알아보는 것도 참고가 된다.

 

키보드 펌웨어 버전확인(왠만하면 최신으로)

요즘 키보드도 펌웨어로 기능수정하거나 응답속도, 동시입력을 더 최적화가 될수 있으므로

키보드 펌웨어 업데이트 제공하는 키보드는 펌웨어버전을 꼭 확인하고 업데이트 해보자. 

 

게이밍키보드 옵션으로 봐야할것

-현재 잘만드는 회사모델(해마다 회사들의 잘만드는 모델이 다름)

-적축, 갈축, 흑축, 광축, 청축 (축들은 개인취향에 따라..)

-게이밍으로서의 키감

-소음

-응답속도 기계식대부분 1ms 광축은 1ms~0.2ms

-동시입력 무한

-누적동시입력이 골고루 잘 되는지 확인여부

 

광축: 클릭(청축느낌), 리니어(적축느낌), 넌클릭(갈축느낌)

청축: 키감이 누르는 감(구분감)있는편 (소음이 적,갈 보다 크다)

적축: 키감 엄청 가벼움 누르는 감(구분감)이 약한편 (키감 누루는감이 얕은편, 빠르긴하나, 누루는 감이 좀 있어야 하시는분들에겐 비추) (소음이 적다)

갈축: 적축과 청축의 중간 느낌 (소음도 청축과 적축의 중간)

 

축 스타일

- 청축: 소음 상관없이 키누름소리 좋아하고 구분감 확실하게 있어야하는 유저추천

- 적축&리니어: 소음이 적어야하고, 눌림이 빠르다, 누루는 구분감이 거의없다 정확하고 빠르게

누루는 스타일 유저에게 추천

- 갈축: 소음은 조금나는편이고, 누루는 구분감 살짝있다 청축과적축사이의 느낌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 

 

게이밍 키보드 키감 타격감

유저취향이므로 이거는 따로 쓰지는 않겠다.

 

소음

*멤브레인키보드들:

- 소음면에선 다른것들과 상대가 안됨, 제품들 키누름 구분감이 확실한 편이다, 가성비대 소음면에선

그냥 다른제품들 압살.

 

*기계식:

- 적축(제일조용) 갈축(적,청의중간) 청축(가장큼) 그외 무접점, 저소음축들은 적축소음이거나 그아래

- 저소음축을 구입을 하면 소음이 줄어든다 비용이 비싼 저소음들은 멤브레인 뺨치고 뛰어넘는것도 있다.

하지만 키보드들에 따라 비용이 올라갈수도 있다.

 

게이밍 키보드 멤브레인(게이밍적 개인적추천)

-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2 (키보드 무한동시입력됨, 누적동시입력이안됨[누적이안될뿐 동시입력은 엄청잘됩니다] 그래도 게이밍상 문제는 거의 없었음, 반응 1ms, 그중의 멤브레인중에 반응이 이넘이 제일 좋은것같다 반응은 STORMX TITAN SE 보다 빠른느낌.)

NKEYBOARD NKEY-1의 PS/2 입력이 가장 최고로 더 좋긴한데...요새 컴퓨터들 추세가 PS/2 입력이 점점 없어지는 추세라 NKEYBOARD NKEY-2(USB)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론 NKEY2가 처음 구입하면 살짝 빳빳한 감이 있는데 사용하면 많이 사용할수록 부드러워지면서 NKey1의 느낌과 비슷해진다. 구입하는 유저들은 참고.[본인은 NKEY1, NKEY2 모두사용해봄]

멤브레인 엔키1,2 키보드 시리즈는 고장도 잘 안나는 편이다, 메인 게이밍 키보드로 써도 되고, 기계식 키보드를 쓰다가 소음이 많이 나는 작업이나 게임을 하면 보조용 키보드로 사용해도 매우 효율적이다.)

 

 

- 제닉스 STORMX TITAN SE (키보드 동시입력:35, 누적동시입력 잘됨 반응 1ms) 개인적으로

동시입력성능은 NKEY2보다 살짝 더 좋은편.)

 

 

- DT35(키보드 동시입력:16, 옛날것, 요즘것[게이밍으로도 나옴]) 예전도 그렇고 지금도 키감 몇몇게임에서 사랑받는 키보드 요즘에 나오면서

조금씩 개선판이 나오고 있다.(멤브중 키감이 좋아 게이밍성능만 좀 더 올리면 더욱 괜춘할거 같다.

옛날 제품의 DT35의 키감은 멤브중 정말 베스트급중 하나라 생각한다.)

 

 

소음면에선 멤브레인을 가성비로 이기기 힘들다. 소음에 민감한 유저나 집에서 소음에 예민하다면

멤브레인을 추천하겠다.

개인적으로 스카이디지털, 제닉스사에서 멤브레인 게이밍 키보드 더 성능올린 제품들이 더 나왔으면 좋겠다.

물론 지금나온 제품도 게이밍으로 가성비대 성능으론 매우 만족하는 수준이다. 

지금 광축이나 기계식등등이 키보드가 대세지만 좀더 성능높은 멤브레인 게이밍 키보드를 밀고 나간다면, 나중에 기타

시장측면에서 많은 소비가 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게이밍 키보드 기계식(게이밍적 개인적추천)

- "COX CK777" 광축넌클릭(갈축느낌) 누적동시입력이 진짜 잘되는 키보드이다 개인적으로 써봤던 동시입력

계열중 상급 키보드라 생각한다.

5개이상 해도 누적동시입력이 잘된는편이다, 그리고 딱 게이밍키보드 높낮이 키감느낌도 게이밍에 적합하다.

게이밍말고 다른쪽에는 별로 평가받지 못했지만, 게이밍쪽에서는 많이 칭찬하주고 싶은 키보드이다.

키감도 누루면서 살짝 걸치는 느낌이라 그냥 눌리는 적축느낌보다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개인적소감으로)

 통울림이 있는편이다, 메인엔터키쪽감과 스페이스바쪽감이 살짝 구리다(그쪽은 좀 손좀봐야..윤활유같은

추가적 부분을 해주면 좋을것 같다... 키보드 리뷰에서 좀 비평가받는 이유를 알것같은....) 그래도 게이밍쪽으론

좋은 키보드라 생각한다. 응답속도도 광축 0.2ms라고 설명서에 되어있는데 이정도 처리 MCU이면 믿고

빠른응답속도가 나올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 "Hacker K660 스페셜 에디션"(광축리니어 적축느낌) 누적동시입력 2~3개정도 동시입력이 잘되는편 그이상은 잘되다 안되다한다. 리니어 적축느낌이라 빨리 키들이 서로 빨리 눌리어서 다수의 동시누룸이 잘안되서 그럴수도 있다. 

걸리는 느낌이없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론 게이밍으로 누루다가 정확도가 살짝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나

써본광축리니어중 ck200보다 키가 낮은데 리니어적축 느낌이라서 그런지.. 더 그런 느낌이 들었다.  통울림은 그렇게 크지는 않은편이다. 정확히 누루면서 빠르게 게이밍타이핑하는 유저타입에 어울리는 키보드이다.

나중에 기회가된다면 클릭청축도 테스트해보고 싶다.

 

- "COX CK200" 광축리니어(적축느낌) 누적동시입력 2~3개정도 동시입력이 잘되는편 그이상은 잘되다 안되다한다.

리니어 적축느낌으로 살짝 걸리는 느낌이 거의 없이 시원시원하게 눌러진다. 그런데 키가 살짝 높고,

걸리는 느낌이없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론 게이밍으로 누루다가 정확도가 살짝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광축중에 통울림 적은걸 선택하라면 이제품을 선택하는게 좋은 선택인것 같다. 통울림은 내가 봤던것 광축 중에선

가장 적은편이다 정확히 누루면서 빠르게 게이밍타이핑하는 유저타입에 어울리는 키보드이다.

 

- "쿨러마스터 CK550 게이밍"(갈축) 누적동시입력 2~3개정도 동시입력이 잘되고 그이상은 잘되다 안되다한다. 

타이핑은 갈축인데 은근히 누루는 느낌이 살짝무겁고 정확도는 안정적이다,

"CK777"아니였으면 메인으로 썼을키보드, 게이밍기계식키보드지만 게이밍과 작업, 업무로 쓸때 동시에 어느정도

만족감을 줄 키보드라 생각한다. 모든키가 같은 느낌으로 눌리는걸 잘살린것 같다. 통울림도 적은편이다.

마감도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잘되어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게이밍으로는 좀더살짝 "CK777"쪽이 앞선느낌을 받았다.

누적동시입력이 쿨러마스터가 MCU는 "32bit ARM Cortex M3" 게임에따른 반응속도는 좀 더 테스트해봐야 겠다.

 

- "스카이디지탈 NKEY K2-SE 화이트 LED"(갈축) 누적동시입력 안됨.

게이밍 키보드중에 스탠다드적인 제품이라 생각한다. 누적동시입력은 안되지만 무난하게 게이밍키보드로서

입력은 잘되는편이다 그리고 이제품은 개인적으론 게이밍할때 키감이 쫀득하고 좋은 느낌이였다.

통울림은 있는편이다, 누적동시입력 안된다고 격겜 리듬겜도 못돌리는 수준은아니고 무난하게 할수있다

높지않은 가격에 적당하고 스탠다드한 제품을 찾을신다면 이제품을 추천하겠다.

 

개인적으론 누루는감이 너무 있거나, 소음있는편을 좋아하지 않아서,청축제외하고 갈축계열 적축 리니어계열 제품축으로 제품을 써왔다. 청축계열도 소음, 성능면에서 괜찮은 제품이 있다면 나중에 업데이트하여 올림. 

 

좋은제품이 너무 많아서 개인적으로 좋은게 있으면 확인후 괜찮은것 있으면 업데이트하여 씀.

인터넷 리뷰보면 괜춘한것 나오것을(차고넘침 ㅎㄷㄷ) 리스트적어서 자신에게 맞는걸 구매하면 될것이다.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echanicalkeyboard&no=86017 

 

 

키보드 스위치의 선택 

 

기성품 키보드가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점유율 순으로 멤브레인, 기계식 스위치, 무접점 스위치(광축 포함) 순이야.

 

멤브레인이 보통 우리가 아는거니 제외하고

기계식이 이 갤에서 주로 다루는 축이고 그 다음이 무접점

 

보통은 자신이 원하는 키감과 사용 환경에 맞춰 축을 선택하면 된다.

광축은 무접점이지만 키감은 기계식과 유사하니 같은 카테고리에서 설명할게

 

일단 가장 신뢰성이 높은 체리 축의 영상을 보자

 

 

링크클릭

https://youtu.be/DWl1FVIPuTY

 

 

 

뛰어난 구분감(강한 걸림의 느낌)과 경쾌한 소리가 클릭(청축,광 클릭) 계열이고 

구분감(걸림의 느낌)과 비교적 적은 소리가 넌클릭(갈축)

구분감 없이 부드럽게 들어가고 소리가 작은 리니어(적축, 광 리니어)가 있음

 

혼자 쓰는 공간을 제외하고 클릭 계열을 쓰면 뚝빼기 깨지기 딱 좋다.

 

넌클릭, 리니어 계열도 소리가 비교적 작은 편이지만 자신의 타이핑이

파워 타건이면 소음이 상당한 수준이다.(이 경우 저소음 적축을 추가로 알아볼 것)

 

 

다음은 스위치 제조사야.

 

시중의 기성품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조사는 크게 세가지야

체리, 카일, 오테뮤. + 게이트론

 

우선 오테뮤는 체리의 스위치 특허가 만료되고 나서 나온 카피 축으로

이 스위치를 사용한 키보드들은 가격대가 저렴한 대신 내구도가 굉장히 안좋아서

6개월에서 1년 정도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기간으로 잡는편임.

기계식 키보드가 나한테 맞을건인지 판단할 겸 시험용으로 사보는건 나쁘지 않은데

주력기기로 사용하고자 사는건 절대로 비추천.

 

 

다음은 카일

 

오테뮤와 마찬가지로 체리의 스위치 특허가 만료되고 나서 카피축을 내기 시작했고

카일 청,적,갈축 등이 있음. 이런 카피축은 일반적으로 별볼일 없다 라는 평이 대세지만

오테뮤축 처럼 사용에 문제가 생기는 키씹힘, 이중입력 등의 문제는 적게 나타나는 편이야.

청축 제품을 사용해본적이 있는데 2년 정도 사용하니 키가 안먹기 시작하는거는 있더라.

 

카일은 여기서 박스축이라는 방진축을 설계해서 내놓았고, 이 축들의 평이 굉장히 좋은 편이야.

특히 카일 갈축은 구분감이 굉장히 강해서 갈축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구매해보는걸 추천함.

 

체리 축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에 상품들이 많이 있고 내구성도 어느정도는 보장이 되는 편임.

다만 축들의 전체적인 요구 압력이 체리축에 비해 다소 높은편이라. 체리축보다 좀 더 강한 키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함.

 

체리

 

체리는 위 영상에 나온 그대로임. 2015년에 나온 스위치들의 품질 문제가 있었으나 최근엔 

없고, 내구성과 각 스위치마다의 압력 편차가 적은편이고 수년에 걸쳐 검증됨.

다만 가격이 비싸서 보통 9만원 이상의 제품들에 적용이 되어있음.

최근에 더키 키보드 하나가 체리축을 집어넣어놓고 5만원대에 출시가 되서 키붕이들이 타오바오에서

많이 구매를 했음.

 

배열

 

104키 텐키 키보드

 

흔히 가장 많이 쓰는 키보드들의 배열이야.

자기가 우측의 숫자패드를 꼭 써야하고 자주 쓰고 뭐 그러면 

당연히 이 배열을 사는걸 추천함.

 

 

87키 텐키리스 키보드

 

 

주로 텍스트 타이핑이 많고, 숫자패드가 딱히 필요 없다면 공간 활용성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쓰는 배열이야. FPS 게임 등을 할 때 굉장히 편함.

 

 

 

61키 포커배열 미니키보드

 

굉장히 컴팩트한 배열, 사진상에서 우측 ctrl 키가 보통 fn키로 되어있어서 그 키와의 조합으로

f# 키들을 사용하고 방향키를 입력하곤 함.

사용 제약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펑션 키들을 항상 사용할 필요가 없고 방향키 활용이 잦지 않다면 써볼법한 키보드임.

 

 

하우징

크게 비키 타입과 논비키 타입으로 나눔.

비키타입은 스위치 상부 부분이 보이는 형태

논비키 타입은 다 가려진 형태임

취향껏 고르면됨.

비키타입

 

 

논비키타입

 

 

 

 

 

키캡의 재질.

 

기성품들은 보통 ABS 재질의 키캡이냐, PBT 재질의 키캡이냐로 나뉘어짐.

 

내마모성을 따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고려를 해야하는데, ABS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키캡의 경우 한달정도 사용하면 자주 사용한 키들의 키캡 표면이 번들거림

 

PBT의 경우 내마모성이 ABS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해도 번들거림이 적음.

키캡도 호불호가 있는 편이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이 PBT 재질을 선호함. 

 

고가제품들의 경우대 부분이 PBT 키캡을 사용하는 편.

 

 

각인 인쇄 방식

레이저 프린팅의 경우 일반적으로 키캡의 표면을 레이저로 태워 각인하는 방식이고

오래 사용하면 지워질 수 있음.(지워질 수 있다는 거지 잘 지워지는건 아님)

하지만 키캡의 표면을 태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인 부분의 촉감이 키캡의 다른 부분들과 촉감과

상이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거슬린다는 평이 있음

 

이중사출 방식

간단하게 설명하면 키캡을 파내서 빈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다른 색상의 플라스틱을 넣는 방식으로 두개의 플라스틱 층으로 하나의 키캡을 형성해서

이중사출이라고 부름. 각인 부분 역시 플라스틱이라 각인이 지워지는 일은 없음.

이중사출 역시 레이저 프린팅과 비슷하게 각인 부분의 촉감이 다른 경우가 있기는 함.

 

염료승화 방식

염료를 고온으로 승화시켜서 플라스틱 표면에 침투시켜 각인하는 방식인데

이중사출 방식보다는 각인 내구성은 떨어지지만 레이저 프린팅보다는 월등히 좋고

위 두 방식에 비해 각인 부위의 촉감이 다른 부분과 다른 그런 문제는 없다.

 

 

음각

말그대로 파낸거, 근데 해피해킹 음각 빼고 본 기억이 거의 없네

실크 인쇄

키캡 위에다가 그냥 적당히 발랐다고 보면 된다. 내구도 시망

 

 

 

 

 

 

 

 

 

 

 

번외

스위치 교체 방식

pcb 기판에 직접 납땜을 하는 방식이 있고

별도의 소자를 통해서 간단하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게 만든

퀵스왑, 핫스왑 등이 존재함.

근데 어차피 키보드 사놓고 별도로 축까지 사서 교체하면서 쓰는 놈들은

이미 고인물들이기 때문에 안적음.

 

 

그래서 뭘 쓰냐?

 

나는 존나 게임 덕후라서 반응속도가 매우 중요하다.

-> 스카이디지털(오테뮤는 걸러라)

 

타이핑 위주의 사용이고 전체적으로 소리가 잘잡힌 키보드를 원한다.

-> 레오폴드, 바밀로

 

청축이 너무 좋아요

-> 덱, 오테뮤 청축도 키감 자체는 좋다는 평이 많긴 함.

 

갈축의 소리가 극대화 된 걸 쓰고싶어요

-> 필코 마제스터치

 

갈축이 좋기는 한데 구분감이 좀 더 있는걸 쓰고싶어요.

-> 체리 넌클릭 백축, 카일 박스 갈축

 

존나 조용한거 쓰고싶은데요

-> 멤브레인, 저소음 적축 사용 제품들(스카이디지털 드루갓, 바밀로 저적, 레오폴드 저적 등)

 

광축을 쓰고싶습니다.

-> 앱코 광축(현재 카일 광축 독점중)

 

RGB 뽕 오지게 맞고싶은데요?

-> 알아서 골라라.

 

Mac OS X 용으로 쓰고싶어요.

-> Vamilo MAC 시리즈 가서 사셈.

 

미니배열이 마음에 들어요

-> 스카이디지털 BT61, 마이크로닉스 K61, Anne Pro(2 출시 예정)

 

61키보다 키가 적은 배열을 원합니다.

-> 해피해킹

 

 

 

 

 

그거보다 적은걸 원합니다.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echanicalkeyboard&no=328867

 

1. 앱콕스 광축의 속도는 0.2ms가 아님

DB에선 그렇게 광고중이나 스디간담회에서 일반기계식 측정치로 나온다고 했음 즉 허위광고


2. 스카이디지탈은 게임용 끝판왕 기판이 아님

반응속도가 1ms인것은 맞으나 특정 게임(금칙어 포함)에서 특정 대1쉬, 특정 커맨드 선입력 판정등에서

 

몹시 손해를봄 즉 본인이 하는 게임에 안맞을경우 내다버릴수 있음


3. 레오폴드는 동시입력 판정이 빡빡함

반응속도는 평범하나 A와 B를 동시에 눌렀을때 한쪽이 좀 느리게 눌리면 A따로 B따로 눌린것으로 판정함

이것때문에 철권 풍신류캐릭 하다간 빡친다는뜻 일반적인 게임에선 문제없다고 느끼는 이유임

 

요약하면 반응속도 문제 X 동시입력 판정이 사용자의 빠른 동시입력을 요구함 O

 

그리고 PS/2 지원 키보드는 PS/2가 꽤 좋은 인터페이스이므로 PS/2 사용하셈 이건 단점이 아니라

 

장점이 될 수 있음 배그 슈점 이슈때도 PS/2 사용자들은 문제가 없었던거 보면 위 문제의 개선이 되는것 같음


4. 게이밍브랜드의 RGB LED는 게이밍에 도움이 안됨

RGB효과가 화려하고 복잡할수록 지연시간이 늘어남 모 회사들은 특정 RGB모드에서

 

입력지연현상이 눈으로 확인되자 특정 RGB 모드 자체를 삭제한 역사가 있음

게이밍기어의 모순임


결론 : 남의 말 듣고 사지말고 놋북같은거 들고 타건샵가서 꽂아보거나 직접 사서 써보기전까진

 

본인이 하는 게임에 걸맞는 키보드인지는 알 수 없음 차라리 하는게임

커뮤니티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기기가 더 안전할 수 있음


물론 이건 예민한 친구들의 이야기일것이고

보통의 사람들은 이런 이슈자체에 관심도 없고

있는지도 모를것이므로 꼬추가 빨딱서는 키보드 암거나사셈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te&no=32794

 

[일반] 키보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와 보셈

 

끝에 요약 있음

여기 갤 말고도 같이 테트리스 하는 사람들 중에 나보다 DAS 높게 쓰는데 미끄러진다는 사람이 있어서 적어봄

'나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그렇게 빠른 DAS를 쓰는 것도 아닌데 자꾸 미끄러진다' 싶으면 한 번 읽어봐

 

우리가 키보드를 누르고 그 피드백을 모니터로 확인하기 까지 몇 단계의 과정이 있는데

'어떤 장비를 쓰는지'에 따라 그 시간이 짧기도 하고 길기도 하고 길었다 짧았다 하기도 함

키보드 모니터 다 적으려다 너무 길어져서 키보드만 적음

 

일단 첫 번째로 키보드의 키 스트로크 길이

 

스트로크는 두 가지가 있는데

 

키를 천천히 누르게 되면 어느 순간 입력이 되는 깊이 (입력 스트로크)

그리고 거기서 더 누르면 물리적으로 키가 더 안 들어가는 깊이 (전체 스트로크)

여기서 입력 스트로크가 짧으면 보통 사람들은 키보드의 반응속도가 빠르다고 느끼게 돼

 

이걸 마케팅으로 팔아먹은 제품이 은축이 들어간 기계식 키보드들이지

스트로크가 1.0mm인가 1.1mm 정도 되는걸로 앎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들은 2.0mm

물론 이게 짧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님

 

그냥 손만 올려놨는데 눌린다는 느낌이 들어서 문서 작업 같은 거 할 땐 적응하기 전 까지는 오타가 많아지기도 하고

쓰는 키보드에 적응만 하면 순서대로 나오는 넥스트를 읽듯이 플레이하면 되는 테트리스 특성 상 자기 손에 맞는 스트로크면 됨

(격겜 등 프레임 단위로 반응속도가 필요하다면 스트로크가 짧은 게 중요할 순 있음)

 

 

 

두 번째로 키보드의 스캔레이트

(개인적으로 스캔레이트 때문에 키보드 바꿨고 덕분에 5프레임(약 83ms)의 좀 낮은 편이라 볼 수 있는 DAS에 적응해서 전혀 안 미끄러짐)

 

키보드에서 입력 스트로크 만큼 키가 눌렸다고 바로 컴퓨터로 전달이 되는 게 아님

키보드 내부 회로에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모든 키를 스캔해서 키가 눌렸나 안 눌렸나 판단을 함

스캔레이트가 좀 낮은 키보드라면 100Hz

보통 게이밍 키보드들은 500Hz 내지 1000Hz

현존 키보드 중 제일 높은 스캔레이트를 가진 제품은 4000Hz임

 

여담으로 보통 이 값이 높으면 좋지만

너무 높으면 두 키를 동시에 눌렀을 때 뭘 먼저 눌렀는지 구분이 잘 돼서

 

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ㅁㄴ 이렇게 입력하기 어렵고

ㅁ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 이렇게 입력되거나

ㄴ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이렇게 입력됨

 

그래서 정밀한 대각선 입력이 필요한 게임을 한다면 일부러 스캔레이트가 낮은 키보드를 찾기도 함

그리고 이렇게 키보드가 눌렸는지 스캔한 걸 컴퓨터로 보낼 신호로 처리하고

뒤에 설명할 폴링레이트에 맞춰서 컴퓨터로 신호를 보내는 거임

 

 

세 번째 신호 처리 속도

스캔한 신호를 컴퓨터로 보낼 데이터로 만드는 거임

기계식의 경우 입력 시 바운싱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걸 잡기 위해 디바운싱 이라는 과정을 넣어서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하지만

 

보통은 스캔레이트를 낮추는 방식으로 해결함

 

 

네 번째 폴링레이트

얘는 장비랑 컴퓨터랑 소통하는 속도라고 볼 수 있음

이 값은 보통 1000Hz인 키보드가 많음

스캔레이트는 안 알려주고 폴링레이트만 표기해 1000Hz 1ms의 속도를 강조하면서 파는 제품이 많지만

실제론 스캔레이트가 낮아서 폴링레이트 높은 게 의미가 없는 키보드가 꽤 되니까 잘 걸러서 봐야됨

 

예를 들어 스캔레이트 100Hz 폴링레이트 250Hz인 제품을 쓰면

 

키 입력

10ms에 한 번 씩 스캔

데이터 처리

4ms에 한 번 씩 컴퓨터와 통신

 

키 입력 직후 스캔신호를 만나서 데이터 처리를 하고, 데이터 처리 직후 폴링신호를 만나면

시간은 '데이터 처리 시간'만큼 걸리고 이것이 최단 시간.

 

스캔신호 직후 키 입력이 발생해 10ms를 기다려 다음 스캔신호를 만나서 데이터 처리를 하고,

폴링신호 직후 데이터 처리가 완료된다면 4ms를 기다려 다음 폴링신호를 만나면

 

시간은 '10ms + 데이터 처리 시간 + 4ms'만큼 걸리고 이것이 최장 시간.

즉 시간 차이가 최대 14ms만큼 차이 나는 것

 

 

 

좀 쉽게 이해하기 위해 비유를 들어 설명하자면

일정한 간격으로 다니는 셔틀버스가 여럿 있는데

버스가 다니는 간격이 길 수록

 

놓쳤을 때하고 시간에 딱 맞게 탔을 때의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시간의 차이가 크다는 거임

우리는 최대한 짧은 간격으로 다니는 버스를 타야 되는 거지

 

 

 

그래서 어떤 제품을 사야 되는지

DAS 높게 쓸 사람들이면 상관 없는데 DAS를 낮게 쓸 거면

레오폴드 바밀로 등 감성이나 키감 중요시 하는 브랜드들은 개인적으로 그렇게 추천 안 함

 

바밀로는 정직하게 스캔레이트 125Hz라고 표기해 놓기도 했고 게이밍 키보드가 아니라 그런 쪽으로는 신경을 잘 안 써놨음

 

차라리 커세어, 로캣, 레이저... 이런 곳에서 게이밍 타이틀 붙이고 나오는 키보드들이 스캔레이트 폴링레이트 높게 만들고

 

레이턴시도 짧음

이런 것들이 비싸다면 엔키같은거 사셈

 

요약: DAS를 낮게 쓰고 싶다면 스캔레이트하고 폴링레이트가 1000Hz 정도 되는 제품을 사라. 못해도 500Hz 넘는 걸로 사자

+스캔레이트는 대부분 표기를 안 해 놓기 때문에 키보드 판매하는 곳에 직접 문의 해야 됨

 

 

 

=======================

=======================

=======================

 

 

 

 

 

 

출처: 

- https://bbs.ruliweb.com/ps/game/82821/read/7267081

 

(위로부터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한 아이락스 k20 , 피시방 점유율 1위 아이매직 G키보드. 둘 다 기계식과 비슷하다는 플런저식 키보드)

스파하려고 벌써 키보드를 세개나 교체한 키보드 유저 the Q 입니다...ㅠㅠㅠ

처음엔 삼성 만원짜리 싸구려 키보드를 쓰고있었는데 키 씹힘 현상이 존재하여 키보드를 바꾸게 되었는데 요즘 피시방 점유율 1위라는

G키보드를 구매하고 고스트키가 존재한다는걸 뒤늦게 알고 저처럼 피해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키보드 유저분들께 알려드리고자 글을씁니다.

 

 

대부분의 키보드는 고스트키 (키 병목현상으로써 눌러도 인식을 못함)가 존재하는데 주로 ㄴ,ㄷ,ㅣ 버튼이 거의 모든 키보드에 고스트키로

존재합니다. ㄴ,ㄷ,ㅣ 버튼은 저같이 WASD를 방향키로 놓고 UIO(펀치) JKL(킥)으로 사용하는 유저나 방향키와 QWE(펀치) asd(킥)으로 놓고 사용하는

유저에겐 정말 치명적이죠. 왜냐하면 AS(↙)를 누르면서 U(약펀치) J(약킥)이 안눌린다던지, 방향키를 기본으로 놓고하는 유저역시

대각선을 유지하면서 S(중킥), E(강펀치)를 누를수가 없게됩니다. 한마디로 씹힘 현상이 존재하는거죠. 그러므로 키보드 유저들은

 

무조건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한 키보드를 구매하셔야 저처럼 피를 안봅니다...ㅠ.ㅠ 무한동시입력이 되는 키보드는 거의 기계식 키보드밖에 없는데

기계식 키보드는 일단 가격부터가 기본 8,9만원 이상이고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는 10만원대이므로 투자하기엔 비용측면에서 부담되는게 사실이죠.

그러므로 무조건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한 키보드를 구매하셔야합니다. 16키 동시입력 24키 동시입력 이딴거 다 필요없습니다. 요즘 피시방 최고의 키보드로

극찬을 받는 G키보드도 필요없습니다. 꼭 무한동시입력 키보드 구매하세요.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한 키보드는 엔키보드 시리즈나

아이락스 K10, K20 정도가 있고 나머진 전부 기계식키보드밖에 없는거 같네요. 저처럼 고통받는 스파유저분들이 없길 바라며 마칩니다..ㅠㅠ

 

ps : 스파 뿐만 아니라 qwe asd키의 사용빈도가 잦은 피파 온라인에서도 이런 곶통이 생기네요.. 엉엉.

 

-----------------------------------------------------------------------------------------------------------------------------------------------------------

제가 지금 스카이디지탈 엔키보드 nkey-2 사용 중인데 가격도 싸고 아주 좋네요.

-----------------------------------------------------------------------------------------------------------------------------------------------------------

노트북유저는 ps2 키보드 사용이 불가능해서 그냥 적응하고 하고있습니다.. ㅠ.ㅠ 제 삼성노트북은 4ert jkl;m,./ 조합으로 하니까 씹힘현상 전혀 없구 잘되네요. 혹여나 키보드로 입문하시는 분들은 http://www.microsoft.com/appliedsciences/content/projects/KeyboardGhostingDemo.aspx 이 곳에서 동시에 입력했을때 씹히는 키 있나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각 손+발 시리즈 모으기 커맨드를 위한 상하 손+발 등 시험해보세요.

------------------------------------------------------------------------------------------------------------------------------------------------------------

무한동시입력 가능한 키보드는 왜 기계식만 나오는건지 궁금하네요. 펜타그래프 키보드로는 불가능한가요?

----------------------------------------------------------------------------------------------------------------------------------------------------------

....국제적통칭으론 시저스 스위치이군요..여하간 제가 아이락스 펜타그래프 키보드 선호자인데 무엇때문에 저 구동방식은 무한동시입력이 없는건지 궁금하네요.

---------------------------------------------------------------------------------------------------------------------------------------------------------

방향키를 wasd 말고 esdf로 해보세요 그럼 잘나감 그리고 기계식은 키압이 있어서 좀 손가락이 피곤해질수도 있음

-------------------------------------------------------------------------------------------------------------------------------------------------

그러면 더 안먹힙니다. ㄷ와 ㄴ키가 고스트키이기 때문이죠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gametekken&no=3637595 

 

키보드 추천좀

앱코 갈축 기계식은 내구도 ㅄ이라 3달도 못갔고,

멤브레인은 스카이 디지털꺼 n-key2는 1년만에 많이 뻑뻑해지는데다가 A키가 들어가서 잘안나오게 되었고,

결국 전에 쓰던 n-key1이 4년 넘게 멀쩡해서 지금은 이걸로 게임하는중..... 아무리 두들겨도 멀쩡하더라

근데 혹시 철권용 키보드 다른거 추천해줄수 있음? 좀 조용하고 무한동시 입력 되는걸로...

--------------------------------------------------------------------------------------------------------------------------------------

병신같은 카일축 쓰지말고 정통파 체리축 쓰자08.12 16:49:59삭제

 

필코 마제스터치 시리즈 강추08.12 16:51:39삭제

 

ㅇㅇ(220.77) 커세어 스트레이프 무소음 적축08.12 16:51:11삭제

 

ㅇㅇ(124.50) 셀러리타스208.12 16:51:41삭제

 

야간 당직 시간에 외국인 여성과 모텔서 적발된 현직 경찰관

 

현랑_호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난 싸구려 써서 잘 모르겟음08.12 16:51:46삭제

 

ㅇㅇ(14.43)바밀로 미야 프로, 더키 최근모델, 스카이디지털 NEKY RM3 아님 메카닉, 드루갓 축은 적축 아님 은축 추천

 

흑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무접점

 

 

 

 

 

 

=======================

=======================

=======================

 

 

 

 

 

 

 

출처:

-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input&wr_id=60793

 

기계식? 광축? 무접점? 게이밍 키보드 추천좀 해주세요

 

FPS AOS RPG 격투게임등 다양한 장르를 주로 하는데요
컴퓨터 맞추면서 키보드도 고르려는데 정보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어려워서 도움을 청합니다.
1.키보드를 고를때 게이머가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뭔가요..?
2.커스터 마이징을 할 생각이 없고 걍 백라이트만 있어줘도 좋을거 같습니다.
3.소음..은 너무 큰건 곤란합니다 기계식의 갈축? 아니면 저소음 갈축 생각해봤었습니다.
4.타건감이 중요하다는데 쳐볼수 있는 곳이 있나요?
5.키보드..관리.....어렵슴다 관리가 쉬운 것이 어느것일까요?
6.as도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서 브랜드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

소음을 싫어하시니 클릭축을 제외하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2.3.4. 키보드 사용 스타일이 중요합니다. 
연타가 많은지 콤보입력이 많은지가 축을 결정하는 요소에 속합니다. 
연타입력에는 리니어축이 유리합니다.(흑축, 저소음 흑축, 적축, 저소음 적축) 
콤보입력에는 넌클릭축이 유리합니다.(갈축, 저소음 갈축) 
입력실수나 미입력실수가 신경쓰이면 구분감이 강할 수록 좋습니다.(클리어 백축) 
광축은 기계식에 비해 저렴하고 내구성이 탁월하고 입력반응속도도 빠릅니다. 
광축도 리니어와 넌클릭은 연타입력과 콤보입력으로 생각하고 정하시면됩니다. 
(RPG나 AOS의 경우 스킬별로 다른 축을 쓰기도 합니다.) 

5. 기계식은 비키타입이 관리하기 쉽고, 광축은 완전방수가 관리하기 쉽습니다. 
비키타입은 키캡을 뽑고 솔로 쓸어내시면 되고 
완전방수 광축의 경우 별다른 분해과정 없이 한번씩 설거지하면서 물청소 해주시면 됩니다. 

6. 마닉 광축 추천합니다.

-------------------------------------------------------------------------------------------------------------------------------------------------

카일 광축,갈축제품이 그나마 가성비가 괜찮고 소음도 적은편이면서 키감이 쫀뜩해서 입문용으로 좋습니다. 일렉트로마트가면 전시된제품도 많고 전자랜드,트레이더스같은곳 가셔도 해커나 앱코제품 타건해볼수 있을텐데 한번 가보세요 

무접점은 도각도각 거리는 느낌이라서 취향 많이 타고 클릭축으로 알아보세요 
5만원 이하는 앱코,콕스,마닉 추천합니다

 

 

 

 

=======================

=======================

=======================

 

 

 

 

 

출처: 

- https://coolenjoy.net/bbs/34/1627254

 

게이밍키보드는 게이밍스펙으로 판단하시면 될거 같아요

저도 레폴 쿨마 커세어 스디ney 큐센 로지텍 등등 한 7-8까지 써봣는데...

저는 게임만 하는 관계로 잘눌리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소위 국민키보드...가 레폴이라고 할수있지만...

레폴이 가질수 없는 장점을 쿨마가 가지고 있고요 rgb와 매크로와 32비트 연산칩...

기계식이라고 키밀림없는것도 아니고 반응이 스타나 lol같은거 처럼 게임하면서 같은키나 연타를 다다다닥 쉴새 없이 클릭 및

타건해야되는게임은... 가끔 기계식이라도 느린반응이 있습니다. 제가 굳이 어쩌다 느낀것을 위브랜드에서 단점이다 말하긴 그렇고...

여튼 쿨러마스터는 스펙상으로는 최상위급입니다. 더 위가 없습니다. 스태빌 흡음재 이런거 있으면 좋지만 일단 빠른 반응속도가

우선이라고 광고하는것처럼 게이밍스펙에 최적화된것입니다. 솔직히 요즘 음챗활성화되면서 게임하면서 몇몇 오른쪽 키말고 긴키들은 타자칠일도 거의 없습니다.

뭐 소음이야 윤활하면 줄어들고 두꺼운키캡써도 좀 얌전히지기도 하죠, 완벽하게 소음차단된 것들은 키압이이나 반응이 조금(체감하면 알파고?) 느려지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니 게이밍에서 종결급사시고 불안해하실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wasd 게임이 주류가 아니고 문서용이면 다른것도 하나  사시면 됩니다. 여긴 쿨앤이니까요.

 

------------------------------------------------------------------------------------------------------------------------------------------------------

맞아요 스팩중요하죠.

게이밍 장비이야기 하면서 '체감이 안된다' 라는 말은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체감은 안되지만 남보다 더 빨리보고 더 빨리 누르는다는점인데 안중요할리가 없죠. 반응속도 높이려고 불법도핑하는 프로게이머도 있는데 말이죠.

------------------------------------------------------------------------------------------------------------------------------------------------------

쿨마 마스터키는 그냥 작년에 왔던 각설이급;;

정가 176,000원일때는 언급도 않되다 할인행사만 하면 이 난리니..ㅎㅎ

작년봄 발매때부터 지적된 단점이 명확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1. led 밝기조절 불가

2. rgb 비주얼라이저모드 커세어, 레이저, 지스킬 등에 비교열세

3. 손가락 유분에 의한 오염에 취약한 러버코팅 재질

게이밍환경이 목적이라면 사실 6+1 key rollover로도 충분하죠..

32비트급 mcu는 rgb제어에 필요한 요소지 키입력속도와는 별 상관없어영

----------------------------------------------------------------------------------------------------------------------------------------------------------

 

다들 쿨마의 기판이 최상위급이다라고 극찬을 하시길래 매우 궁금한데 커세어정도의 반응속도라고 봐도 될지요?

 

저도 리듬게임을 많이 하다보니 반응속도에 상당히 예민하여 레폴 덱 더키 마제 커세어 볼텍스 엠스톤 비프렌드 등등 (쿨마는 안써봤습니다) 기성품중에 안써본것이 없다시피 이것저것 돌려 써봤는데 커세어만큼의 반응속도를 따라오는 키보드를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말 미세하지도 않고 딱 체감할정도의 수준으로 다들 차이가 났습니다.

 

그러던 중에 쿨러마스터가 다른 여타 키보드에 비해 밀림현상도 없고 반응도 으뜸이다라는 평을 보고 구매를 고민하고있던 찰나에 혹시 다른 이런 최상위 기판을 채용한 키보드가 있지 않을까 궁금하여 질문드려봅니다.

 

 

 

 

=======================

=======================

=======================

 

 

 

 

 

 

출처:

-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input&wr_id=30348

 

안녕하세요, 
컴린이 설티라고 합니다. 
갈축, 적축, 흑축, 저소음 적축등 4가지 고려중입니다. 
추천해주시는 제품/이유등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려사항- 

1. 배그도 하고 문서작업도 하는편입니다. 
2. 보통 장시간 이용해서 손에 스트레스 덜 받으면 해요. 
3. 가정집이고 밤에도 많이 이용해서 소리가 작아야해요. 
4. 적축이 게임용으로 제일 적합하다고 들었는데 
너무 예민해서 작업시 오타랑 배그 할때 방향키들이 
키보드에 손만 올려도 눌린다고 하더라구요? 

 

-------------------------------------------------------------------------------------------------------------------------------------------

 

진짜다람쥐  2018.05.29 15:55   신고
게임용으로는 갈축이 제일 선호되고 있습니다. 적축이 조용하긴 하지만 구분감이 없는 리니어 방식이라 타격감이 부족합니다. 소음은 적축이 우위에 있는게 사실이나 갈축도 거슬릴만한 큰 소음은 아니기에 갈축에 한표 드리고 싶네요.(갈축도 청축 대비 굉장히 정숙한 편입니다) 
마지막 손만 올려도 인식되는 경우는 스피드축인것 같습니다. 일반 적축은 손만 올린다고 인식되지는 않습니다. 축 종류는 키가 눌리면서 걸리는 방식의 차이이지 인식지점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Salty  2018.05.29 16:55
[@진짜다람쥐] 1. 반응속도는 적축이 더 빠른가요? 
2. 구분감이 없다면 키가 눌렸는지 안눌렸는지 구분이 안되서 
게임할때 불편할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3. 적축이 갈축보다 많이 조용하나요?

 진짜다람쥐  2018.05.29 17:00   신고
[@Salty] 1.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시 빠른 반응속도를 원하시면 체리 은축이나 카일 스피드축 또는 로지텍 로머G축 등 스피드축으로 가셔야 됩니다. 
2. 네 적응만 되면 불편하지 않게 쓸 수 있는데 구분감 없는 감각이 호불호가 좀 갈릴 수 있습니다. 
3. 통울림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일반적축은 갈축대비 많이 조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축은 스위치 자체에서 나는 소음이 매우 적어서 흡음제 등 통울림을 잡아주는 구조물이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면 갈축 대비 많이 조용해집니다.

 똥성쓰  2018.05.29 15:58   신고
윗분이 설명을 잘해주셔서 저는 추천만 해드리겠습니다! 
1등 저소음적축 - 진짜조용하다하네요(몰컴) 
2등 갈축 - 타건감,정숙함 다좋다고하네요 
3등 적축 - 정숙함,쫀득함 
참고로 저는 적축쓰다가 적축도 은근 시끄러운것같아서 저소음적축으로 갈아타려고 대기중입니다~
alty  2018.05.29 16:57   신고
[@똥성쓰] 저소음 적축이 일반 적축보다 가격이 더 높나요?

 똥성쓰  2018.05.29 16:59   신고
[@Salty] 저소음이라고 가격이 비싸지는건아니지만 레오폴드 기준으로 2500원 더 비싸긴하네요... 
저소음적축은 비싼키보드에만 있어서그렇지 저소음이 추가된다고 가격이 더 올라가거나 그런건 아닌것같아요!

 Salty  2018.05.29 17:24   신고
[@똥성쓰] 제가 직구를 하려고 하는데 Cherry MX Blue/Brown/Red/Silent 순으로 
청축/갈축/적축/저소음적축 이 맞나요? Silent가 저소음 적축인지 몰라서;; 

뉴에그엔 silent 제품이 하나밖에 없네요...??

 똥성쓰  2018.05.29 17:26   신고
[@Salty] 네 순서대로맞구 silent가 저소음제품맞습니다!

 똥성쓰  2018.05.29 17:27   신고
[@Salty] 우선 타건영상보시고 충분히 고민하시고 결정하세욤!!

 똥성쓰  2018.05.29 17:00   신고
[@Salty] 유튜브에 갈축 적축 저소음적축 타건영상 보시고 결정하세요!! 저같은 경우에도 유튜브에서 타건영상보고 결정했습니다ㅋㅋㅋ

 sectoyd  2018.05.29 15:58   신고
저도 갈축을 추천 드립니다. 에지간 해서는 갈축으로 시끄러운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달달한늑대  2018.05.29 16:55   신고
갈축 쓰시다... 아 시끄럽다! 느끼시게 되면 적축 입문 하시는게 좋습니다! 
적축부터 가시면 갈축으로 옮기기 싫어지십니다 ㅎㅎㅎㅎ

 Salty  2018.05.29 16:57   신고
[@달달한늑대] 적축이랑 갈축 소리 차이가 많이 나나요?

 달달한늑대  2018.05.29 17:02   신고
[@Salty] 제품마다 다릅니다만.. 그리고 개인적으로 느끼는 청각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차이가 청축-갈축 만큼은 아녀도 갈축과 적축도 당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손만 올려도 타건이 되는건 적축이 아닌 스피드실버축(은축) 입니다.

 오향장육  2018.05.30 17:43   신고
개인적으로 적축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심심하지 않아요 
제법 쫀쫀한 느낌도 있고 많이 시끄럽지도 않고... 일반 멤브레인에 비해서는 시끄럽습니다

 

 

 

반응형

 

 

728x90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_game&no=3060931

 

격겜하기에 청축, 갈축, 적축 뭐가 나을까?

지금 주문직전인데

어떤게 나을까 적축으로 하려고 했는데

게이밍 키보드 대다수가 청축이라고해서.

격겜은 적축이 나을거 같아서 적축할까 했는데

잘 모르겠어서 물어본다~.

 

-------------------------------------------------------------------------------------------------------------------------------------------------

 

스파5(59.24)

격겜은 스틱입니다 키보드는 그냥 쳐보고 손에 맞는거 사세요 타자많이 치시고 작업 많이 하시면 갈축이나 적축 아님 무접점 그냥 기계식 좀 느껴보고 싶다하시면 청축

 

ㅇㅇ(123.108)

청축 적축 써봤는데 적축 추천


스파5(59.24)

보통 청축이 아마 치는 맛있고 소음도 젤 커요 아마 갈축이 젤 소음없고 눌렀을때 튕기는 맛도 덜한걸로 아는데 적축도 비슷한데 살짝 다르고 그냥 무소음에 손피로 싫으면 그냥 무접점이 진리입니다

3232(220.118)

단순히 치는맛이아니라 반응속도문제면 대부분 적축쓰는데

키압이 낮아서 손에도 부담없고 반응속도 떄문에 라이터들이나 프로그래머들처럼 치는맛따지는거 아닌이상에야


ㄴㅇㅂㅈㅇ1.4갤로그로 이동합니다.

누가 키보드에 청축 쓴다고하? 게임용은 리니어 스위치를 더 많이씀 게임 할꺼면 청축은 매우 개비추임 차라리 갈축쓰지특히 격겜은 두번 연속 누르는 인풋이 많은데 청축 갈축은 그게 잘 안된다.. 구지 키보드로 격겜 할꺼면 무조껀 적축 혹은 흑축 쓰셈


글쓴이(116.123)

격겔 고마워~~ 적축으로 주문했어~~

 

 

 

 

=======================

=======================

=======================

 

 

 

 

 

출처:

- http://www.kbdmania.net/xe/review/7032847

 

 

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적축!!!!!

 

기존 쓰던 멤브레인에서 기계식 갈축으로 바꾸고 격투게임을 하니 제가 느린것이 느껴졌습니다.

 

엄정한 고뇌와 연구?끝에 기존 키보드(아직 버리지 않았던 것이 다행)와 눌리는 깊이가 다르다는것이 제일처음 발견한

다른점이었습니다. 실제 기존 키보드는 약 2~3mm면 최대 깊이인것에 비해 갈축은 5mm가 최대 깊이인것이죠.(오차있음 ^^)

그래서 생각해낸것이 오링이었습니다. 오링을 끼우면 소음감소를 떠나서 최대로 눌리는 깊이를 조절할수 있어보였습니다.

 

이론적으로도 이것은 효과가 있어보였고 실제로 어느정도 효과가 있긴 했습니다만 

그래도!!!제가 하던 게임의 느낌이 아니었습니다.

'눌리는 깊이도 거의 같아졌는데 왜이러지??? (실제 오링을 두개끼워도 체감은 마찬가지...2개는 인식이 잘안되서 결국 한개로)'

 

예를 들어서 왕복 달리기로 생각해볼때 기록이 좋아졌지만 달리기 속도가 빨라져서 좋아진게 아닌 달리기거리를 줄여서 기록이 갱신된 상황이었습니다. 50m가 30m가되서 기록이 단축된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ㅠㅠ

 

 

그래서 기존 키보드와 뭐가 다른지 계속 바꿔 껴보면서 눌러보던중 !!!!!!

기존키보드는 1.5mm정도?만 눌러도 키가 인식이 되는것에 반해 갈축은 3mm정도는 들어가야 인식이 되는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오링으로도 어쩔수 없는게 아닌가.....

또 어떤 튜닝을 해봐야하나 하던중!!!!!

 

문득 적축이 게임이는 최상이라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일단 게임이 정상적으로 불가능 할정도니 키압이라도 낮춰보자라는 생각으로 영문판 새제품을 ****에서 부랴부랴 샀습니다.

 

아니 이럴수가!!!!! 살짝만 눌러도 반응 하잖아!!!! 지저스!!!!! 이거다!!!

(실제 적축은 1.5mm 정도만 눌러도 키입력을 감지하네요.)

 

실제 게임을 해보니 키보드가 익숙친 않아도 예전 느낌 그대로입니다. ㅠㅠㅠㅠ

생각해보면 1.5mm와 3mm는 실제 두배정도의 수치를 가지고 있고...

1/60초를 다투는 격투게임에서 이 미묘한 차이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도 달리기라고 생각해보면

복제인간 두명이 150m를 달리고 300m를 달리면 그 기록이 어쩌나올지는 누구라도 알수 있는 것이죠..

키압력을 공기저항이라고 생각해보면 역시 흑축과 적축의 반응속도도 쉽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물리적인 차이점이 확실하게 존재하고 반응속도에 영향을 끼치기는 것이죠.

이것은 개인습관 문제가 아니라 키보드 스위치 차이점이죠. 더 민감한 스위치가 있다면 써보고 싶습니다.

아마도 반응속도가 더 빨라지겠죠. 하지만 더 이상은 너무 민감해서 컨트롤이 힘들거 같네요.

 

결론으로 키의 sensitive 가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는것이 임상실험으로 맞다고 판명되었다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ps: 오링작업은 키를 처음누를때는 효과가 없고 같은키를 두번째 누를때부터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축에도 오링작업을 했습니다.

(한마디로 키의 왕복거리를 줄여주는 효과입니다.)

 

---------------------------------------------------------------------------------------------------------------------------------------------------


지노다
다른 특성은 적축과 거의 동일하면서 스프링 압력만 더 센 흑축으로 해보시면 더 좋아질지도 모르겠군요.

나르즈
달리기의 공기저항으로 생각해본다면 적축이 더 유리할것 같습니다. 물론 반응속도에서만요.
하지만 스프링도 세지만 민감도가 흑축이 만약 더 뛰어나다면 모르겠습니다.
흑축을 안써봐서요 ㅠㅠ

*Scott™*
변흑을 한번 사용해보심은 어떠실지요 ㅎ
저는 게임과 타이핑쪽 모두 만족을 얻었네요 ㅎ

나르즈
ㅠㅠ 일단 지금은 또 변흑까지 손댈 여력이 없습니다. 키보드를 두개를 장만했더니 하....

나르즈
아뇨 그냥 격투게임입니다. 1:1

id: 카만카만
저는 게임도 업무도 모든걸다 갈축통일....

나르즈
갈축의 스겅스겅하는 그 느낌은 너무 좋습니다. 대만족
적축은 좀 심심하네요. 쫄깃한 맛으로 씁니다.

나르즈
감사합니다. 멘탈이나 감에만 의존하는게 아니고 자로 일일히 재고 제가 시험운용을 ㅠㅠ
오링도 두개씩 껴보고 ㅠㅠ
제 경험으로도 일단 청축은 늦게 입력되고 압력 높은 흑축도 조금 늦게 입력되는데  낮은 압력 리니어는 빠르더군요
어딘가 입력지연시간 공식 실험 데이터도 있었던 것 같은데요
이번에 기계식으로 바꾸면서 XBOX360 패드를 내놓는 회사들의 광고멘트인 [ 버튼 반응속도 향상 ]이 왜 가능한지도
추측이 가능했습니다.

id: 맴맴...맴맴...
예전에 키매냐 타임어택 이벤트에 전부 1등 한 적이 있는데 그때 사용했던 키보드가 포커 적축....읭?

Rashid
적축도 구입해보아야하는데요 하아..

나르즈
게임을 하신다면야 한번!!

ROGUE
이론상으로는 적축이 게임에는 제일 좋기는한데. 호불호가 갈리는것 같습니다.
전 적축으로는 마제2적축과 체리 적축 써봤는데, 개인취향으로 별로더라구요..
"정말 게임할때 잘 하고 싶다" 라는 분들은 이론상으로는 적축이 제일 좋긴 좋은것같습니다.

나르즈
네 반응속도만 빠르다고 좋은 느낌이라면 적축 천하통일 이겠죠~ !!

브라이트함장
집에서 쓰던 청축을 분양하고 지금은 예비용 저가 멤브레인을 쓰고 있는데요.
저도 게이머다 보니 적축에 눈독을 들이고 있던 중입니다. 
이 글을 읽으니 더욱 땡기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르즈
네 감사합니다. 저도 멤브레인 쓰다가 오니 더 천국이네요. 게임만 하는건 아니니까요 ^^;;


장경민
적축잠깐 눌러봤는데 나쁘지 않더군요.

나르즈
펜타나 멤브 등등 다 포함해보자면 [적축 청축 갈축]  거의다 비슷한 놈들일수 있죠...
적축 땡기시나용? ㅎㅎ

나르즈
그 반응속도는 빠르지만 뭔가 걸리는 기분이라던지 소리등을 따져본다면 심심할수 있습니다.
딱밤을 때려도 소리가 찰진거랑 아닌거랑은 틀리죠!! ㅋㅋ

 댓글 2013.07.14 19:03:27 (*.111.1.219)
id: 1`s(일스)1`s(일스)
게임에 따라서 틀려질겁니다.
WoW처럼 연속적인 그킬연계가 않되며
스킬하나 하나 중요한 게임이라 구분감이 확실한
청축 갈축이 좋습니다. 와우는 글로벌 쿨타임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기에...

또한 연속적인 반복입력이 중요한 리듬게임 같은건
반발력이 좋은 흑축이나 멤브레인이 유리하고요
물론 동시입력이 되어야하죠

액션게임은 모든축이 다 할만하겟죠

그리고 격투게임은 축의 반응속도는 무의미 하다고
생각하는데요..WoW도 어떻게 보면 격투게임인데
반응속도보다 심리전이라서 그리고
1~3ms는 천분의 1~3초라 인간이 느낄수 있는 반응속도가
아닙니다. 적축이 반응속도가 빠른건 맞지만
그 차이를 느낄정도는 아니고요. 심리적 요인으로 그렇게
느끼시는거애요. 온라인게임은 회선의 상태
컴의 사양 그리고 게임서버의 상태에 따라서 틀려지는겁니다.
WoW투기장만 본캐 부캐 버스해준것 다치면 3만판 넘을건데
그땐 멤브가지고도 잘만했고요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건
대부분 회선이나 서버의 문제때문이였습니다.
사용하고 계신 인터넷 회선이.비대칭이라면 차이를 느끼실거고요
대칭회선이라면 문제가 거의 없을겁니다.
즉, 심리적인 요인으로 그렇개 느끼시는 겁니다.
저는 와우 투기장을 반응속도와 순간판단이 중요한
도적만 해왓고요 지금 듀로탄 얼라에 있는데여
nicknamed 로 전정실 검색해보세요


나르즈
여기도 리플 남기셨네요~~
제가 3mm를 누르는것과 1.5mm를 누르는 시간은 일단 수치적으로도 대략 2배 차이가 날것이구요.
아마 그 시간은 0.1초라고 해도 100ms입니다. 손가락은 그렇게 빠르지 않아요.
이론적으로 0.2mm 만눌러도 인식하는 스위치면 실제 최종 반응속도는 더 빨라지겠죠.
다만 실수도 엄청 많겠죠? 누를건 아니고 준비정도만 한건데 그걸 감지하면 곤란하니까요.
그걸 다 감안해서 1.5mm로 타협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자세한 내막은 저도 모르지만요.

그리고 게임에 따라 틀려질수 있다는말은 날카로운 지적이시네요.
게임에서 키보드의 고려할점은 크게 두개로 생각하고 있는데 반응속도와 정확도라고 보거든요. 
애초에 제가 갈축을 선택했던 이유도 +구분감으로 좀더 정확한 입력이 되지 않을까였는데 생각치도 못한 복병이 바로
눌림을 인식하는 깊이가 깊다는 것이었네요.

프시케
저도 청축쓰다가 적축 넘어왔는데 확실히 적축이 정숙하더라고요

마륄
흑축이라면어떨까요 ?

나르즈
일단 적축보다는 조금더 느릴것 같습니다. 누르는힘이 같다면 키압이 세니까 그 저항때문에 손가락이 느려지겠지요.
물론 얼마만큼 눌렀을때 인식이 시작되는가?는 적축과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요. 정확한 비교자료가 없어서.....

힌지
흑축은.. 너무 무겁더라구요 ㅜ.ㅜ

야호후
게임엔 적축이군요^^

id: 호랑이권호랑이권
격투겜 할때 선입력 커맨드 압축기술처럼 여러 키를 연타로 다다닥 이어 쓸때 적축 좋고요.  FPS 처럼 한키보드 누를땐 소음 별로 상관 없고 박자 타기에는  청축도 좋고요. 적당한 구분감으로 내가 키를 눌렀다는 확실 들게 스타2 부대지정할때 갈축도 좋고요. 결국 때에 따라서 다 좋은거 같아요.


제주감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갈축이나 흑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깊이감이 거슬린다면 저한텐 적축이 적합할 것 같네요.  

jsh1058
청축 쓰고 있는데 게임하면서 예전 지인들 적축 갈축 다 써봤는데 나름의 장단이 있습니다
일단 저는 반응이 중요한 게임들 보다는 RPG류 (와우라거나 디아라거나) 혹은 간간히 RTS류 (스타2합니다)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요즘 대세인 LOL 등의 AOS류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근데 예전 카오스 하던 경험을 비춰보면 오히려 LOL은 키보드 특성을 안탈 것 같기도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리듬감이 중요한 게임들을 많이 하거나 혹은 게임하면서 리듬을 타는 -_-; 성격이라 청축도 괜찮더군요. 깊이감도 아주 깊은것도 아니고 아주 얕은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는 적당합니다. 대신 시끄럽다는거;; 가끔 집에서 새벽에 게임하다보면 가족들이 시끄럽다고 항의를 하더군요
적축은 역시 가장 좋은 점이라면 완전 얕게 쳐도 반응을 한다는거? 근데 전 익숙하지가 않아서 그런지 딱히 다른 점은 못느끼겠더라구요
갈축은.. 깊습니다 그 대신 위에서도 몇 분이 언급해주셨듯 확실하게 눌렀다는 느낌이 오기는 해요. 사실 게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큰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분명 깊이감이랑 반응 속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어느정도로 민감하느냐의 차이일 것 같네요

저도 게임용으로 적축과 흑축만 사용해봤는데 흑축보다는 손의 피도로가 적축이 훨씬 덜 하더군요.

물론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엽기사슴

그래서 게임엔 적축적축하나봅니다....

저도 리니지를 하는데 적축이 좋은거같습니다.....

 

샹큼이a

게임용으로 G15(멤브레인)을 사용하다... 오래써서 많이 뻑뻑해진 김에 K90(적축)을 구입해서 약1년간 사용했습니다..

게임은 적축이라는 말이 많길래 구입했는데. 너무 가볍고 구분감도 확실치 않아... 적응하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그동안 승률도 64% -> 54% 로 하락했어요 ㅠㅠ) 이번에 9008(흑축) 을 구입해서 게임할때 써봤는데,

저같은 경우엔 흑축이 훨씬 게임할때 느낌이 좋네요, 적축일땐 엉뚱한키 눌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흑축에서는 훨씬 그런경우가 줄더군요, 

좀더 써봐야 확실해 지겠지만, 저같은 경우 흑축이 훨씬 나은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 해피, fc200r갈축, 주옥션 도 함께 쓰는데 갈축이나 미니배열은 게임할때 확실히 별로인것 같습니다.

 

風流雲

개인적으로는 게임용으로 갈축도 괜찮더군요.

 

학매니아

저는 게임용으로는 갈축이 맞더라고요 ㅎ 좋은 리뷰보고가요 

 

IMSK

저도 게임할땐 갈축을 쓰는데 적축으로도 한번 해봐야겠네요!

 

Grod

잘보고 갑니다. 갈축생각하고 있었는데 적축도 고려해 보아야겠네요

 

슬픈눈물

저는 갈축으로 시작해서인지 딴 축은 잘 적응을 못하겠더군요 =_=a

 

기계식으로

저두 공감하는 바입니다. 적축이 제일 게임하기에는 최상급이라고 생각됩니다.

 

Hone

저도 게임은 적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적축이 인기가 가장많다는 ....  물론 여기는 아니지만...

 

Hyehwa

게임은 적축이군요 리뷰 잘봤습니다 ㅎㅎ

 

키보드소리

오랜만에 키보드매니아에 들어오니 적축과 백축이 보이더군요. 세월 무상입니다. ㅎ

 

 

 

 

=======================

=======================

=======================

 

 

 

 

출처:

- https://coolenjoy.net/bbs/34/1390573

 

키보드로 플레이하는 철권7 유저입니다.

 

집에 pc가 두대다보니 사용중인 키보드가 두개라 양쪽 다 써보고 비교를 안할수가 없네요.

 

하나는 레오폴드 fc900r 적축 키보드고 제가 주로 쓰는건 제닉스 갈축 텐키리스 키보드입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레오폴드 키보드의 종특인건지 이녀석은 키 두개를 동시에 입력하는게 처참할 정도로 인식이 잘안됩니다.

 

철권7 좀 해보신 분이시면 아시겠지만 예를들어 드라그노프라는 캐릭터는 스킥스캔이라는 좀 고급 테크닉을 구사할때 킥버튼을 두개 동시에 눌러야하는 경우가 잦은데 레오폴드는 때려죽여도 안됩니다.

 

이 키만 문제인게아니라 그냥 레오폴드 키보드 자체가 이런거같네요.

 

동시키안되는 멤브레인처럼 키가 씹히는 그런 현상과는 좀 다른게 kl을 동시에 누르면 kkl이 입력되는데 게이밍용으론 아주 매우 부적합한 키보드라는 결론을 내릴수밖에없네요.

 

물론 키보드의 용도가 게임이 전부인것도 아니고 레오폴드쪽이 딱히 게이밍 키보드라고 광고하는것도 아니라 문제될건 없겠지만 격투게임같은 정확한 입력이 필요하신분은 절대 구매를 말리고싶습니다.

 

당연히 레오폴드는 비싸고 대체로 평가도 좋은편이다보니 제닉스따위보단 훨씬 좋을줄알았는데 게임해보면서 깜짝놀랐네요;

 

-------------------------------------------------------------------------------------------------------------------------------------------------

 

정용욱 (작성일 17-07-01 14:36)

오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FC900R 넘패드로 AP 커맨드가 하도 안나가서 키보드 바꾸니 잘만 나가던..

 

이게 철권 외에는 전체적으로 훌륭한 키보드라 바꾸기에도 애매하고 ㅋㅋ...

게임 잘 안하시는분은 좋은 키보드인건 맞는거같습니다.

 

원정현 (작성일 17-07-01 14:36)

고작 키 두개가 인식이 이상한건 말이 안되는대요.. kl을 눌렀는데 kkl이 나오는건 키보드가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수리를 보내는게 좋을듯하네요.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40)

키 두개만 그러는게아니라 키보드 전체적으로 그렇습니다.

다른게임이나 메모장같은데서 확인하는건 거의 불가능이고 격투게임같은 커맨드입력 히스토리 나오는곳 외엔 눈치못챕니다.

저도 일년동안 잘쓰다가 이런 특성 철권7 나오고나서 눈치챘습니다.

설사 불량이라해도 구매한지 꽤 되서 as가 가능한지도..ㅠ

 

이준섭 (작성일 17-07-01 14:40)

그냥 제가 드는 생각이 레폴의 경우 6키 동시 입력과 N-롤오버 간의 스왑이 가능합니다.

동시 입력이 잘 안된다고 하시니 처음 든 생각은 6키 입력모드로 게임하시는건가? 라는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본문에 k키가 중복으로 입력된다고 하셨는데 왠지 이부분을 보면 스위치 불량이 난거 같기도 하구요.

Switch Hitter같은 키 입력 확인 유틸로 체크가 필요할 듯 합니다;;;

(작성일 17-07-01 14:42)

스왑어케하나요?

이준섭 

 

(작성일 17-07-01 14:44)

900r 기준으로 Fn+홈은 N키 Fn+end는 6키 입니다.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44)

k뿐만아니라 ji 같은 경우에도 jji 라던가 iij라던가 이런 느낌으로 입력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윗분 의견으로보면 그냥 키보드 종특인거같습니다;

동시입력이 안된다고 보기엔 애매-모호한게 격겜처럼 더럽게 민감한 게임 아니고서야 실사용에 지장이 없는 하자라...

 

정용욱 (작성일 17-07-01 14:43)

KL을 눌렀는데 KKL이 나가는 게 아니라 실제로는 K와 L 이 순차적으로 눌리는 겁니다

철권 입력 시스템이 누적입력이 가능해서 입력되는 게 K KL로 보이는거죠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45)

그렇군요 근데 써보면 유독 레오폴드가 이런 현상이 아주아주 심합니다.

격겜..특히 철권엔 아주 안맞는 키보드인것같네요.

 

원정현 

(작성일 17-07-01 14:47)

윗분 말씀은 제대로 눌려지고 있다는 뜻같은데요...?

처음에 k가 눌려지고 거기에 l이 눌려지면서 kl로 누적입력으로 보이는... 그런거 같은데요..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50)

제가 깊은 지식을 지니고 있는게 아닌지라...

이분 설명보니 레오폴드가 좋은거라 입력한대로 수행하다보니 저런 현상이 일어나는거고 제닉스가 구려서 누적이 씹허서 저런건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렇게보면 맞는거같기도하고 ㅋㅋㅋ;

 

김현우 (작성일 17-07-01 14:48)

as를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으실거 같습니다..ㅠㅠ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51)

저 말고도 다른분도 같은 증상이 있다는거보면 키보드가 문제가 있는건 아닌거같슴다...ㄷ

철권 외에는 아주 훌륭한데 유독 저것만;;

 

임영민 (작성일 17-07-01 14:52)

레오폴드 750r로 철7 무난하게 플레이 중입니다. 그런데...

스킥스캔 잽(6lk3 8nlp), 스킥 부엘(6lk3rp), 스킥 드산고(6lk3ap), 스킥스캔 헤드헌터(6lk38n rklp), 스킥 rk~스틸레토(6lk3rk 2rkrk), 스킥스캔 프로펠러킥(6lk38n rklk), 스킥스캔 디스커넥트(6lk38n lklprp).

여기까지가 스킥스캔 파생기들인데 양발 동시에 눌러줘야 하는 커맨드의 기술은 없습니다. 자주 쓰이는 파생기라고 해봐야 벽몰이용인 드덕원이나 공콤 마무리용 스킥 드산고 정도인데...누적 커맨드가 적용되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정직한 커맨드 + 딱 맞는 타이밍으로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김현진 

(작성일 17-07-01 14:58)

콤보 마무리에 쓰는 삼덕캔 헤드헌터는 커맨드가 666AK로 시작입니다.

스크류 후에 대쉬 삼덕캔을 하려면 666AK를 입력해야 나가는데 AK가아니라 LK만 쓰면 라이더킥이 나갑니다.

 

(작성일17-07-01 15:10)

저같은 경우는 aszx로 lp rp lk rk로 하고 q를 ap, w를 ak로 합니다. 교잡 같은 경우보단 ap나 ak가 활용빈도가 많으니 아예 키 지정을 따로 하셔서 쓰는 게 어떨까 싶네요! 그러면 666ak 대신 666w만 눌러줘도 될 것 같습니다.

 

 

김현진 

(작성일 17-07-01 15:14)

아 핫키를 쓰시는군요.

그럼 문제될게 없기야하겠지만 아무래도 반응속도가 늦어져서 잘 안쓰게되더라구요.

저도모르게 그냥 양발 누르는게 ㅎㅎ;

핫키 누르는 연습이 답인가봅니다.

그건 그렇고 키 배열이 특이하십니다! 방향키로 움직이시는건가요?

 

임영민 

(작성일 17-07-01 15:16)

네 ㅠㅠ 방향키로 하는 중인지라 가끔은 헷갈리기도 합니다 ㄷㄷ;

그나저나 저도 레오폴드와 다른 키보드로 실험해 봤는데, 유달리 동시입력에 있어서 레오폴드가 뭔가 빡빡하다는 느낌이 살짝 들긴 하네요. 다른 키보드로 블리자드 해머 쓰면 대강 ap 눌러주면 되는데, 레오폴드는 동시에 누른다고 신경을 써주면서 딱 눌러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레오폴드는 좀 예민한 구석이 있는 것 같네요.

김현진 

(작성일 17-07-01 15:17)

네...결론은 레오폴드가 좋은거고 제닉스가 둔해빠지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오는거같네요.

이게 참 ㅋㅋ 좋다해야할지 안좋다해야할지..

 

민대홍 (작성일 17-07-01 14:57)  랜덤보너스

은근히 소규모로 프리미엄 받는 키보드 업체들이 전자나 칩 컨트롤러에 대한 능력이 없어서 내부적으로는 좀 후진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정용욱 (작성일 17-07-01 15:03)

이거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데 풀링 레이트가 높으면 아무래도 동시입력 타이밍에 민감하지 않겠습니까? 풀링레이트가 높으면 좋은 거구요

레오폴드 키보드의 스펙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오히려 성능이 너무 좋아서 불리한 건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김현진 

(작성일 17-07-01 15:18)

정답이신거같습니다.

상식적으로 제닉스 키보드가 스펙으로보나 완성도로보나 더 좋을리가없는데 이러는거보면 ㅡㅡ;;

 

김동현 (작성일 17-07-01 15:17)

레폴 게임용으로 쓰실거면 ps2연결 해서 쓰시는걸 추천 합니다

 

김현진 

(작성일 17-07-01 15:19)

아 이런 방법도 있군요.

 

 

 

 

=======================

=======================

=======================

 

 

 

 

 

출처:

- https://bbs.ruliweb.com/ps/game/82170/read/9443742

 

 

저는 실제 동시입력 되는 키보드는 쿨러마스터 rapid-i 밖에 모르네요... 동시입력 할 때 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 이렇게 나오는 키보드랑 ㅇ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 이렇게 나오는 키보드는 다른 작업할 때는 모르겠는데 철권할 때는 차이 엄청 큽니다. 보통 키보드는 기술이 잘 안된다는건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

=======================

=======================

 

 

 

 

출처: 

- https://bbs.ruliweb.com/ps/game/82170/read/9443132

 

주로 풍류 자주 하는데

아이락스 키보드로는 초풍 대초 빽초 횡초 다 무리 없이 잘 나가는데 웨이브가 안되고

새로 장만한 엔키보드2 멤브는 웨이브는 되는데 초풍이 정말 안나갑니다 ㅠㅠ

키보드로 풍류 하시는 분들 다들 뭐쓰시는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커맨드 입력 시 항상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동시 입력 눌렀을 때 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ㅇㄹ 이렇게 나와야 합니다. 제가 써 본 것 중에는 쿨러마스터 Rapid-i 만 됐습니다. 레오폴드가 비싼데 실제 동시입력 안 되는걸로 유명합니다..

 

--------------------------------------------------------------------------------------------------------------------------------------------

항상 키보드로 하는건 아니고 스틱 연결 귀찮을 때 쓰는데 G613 무선씁니다. 나름 잘되는 것 같아요 청뇌도 초스카이도 잘 나가요

 

 

 

 

=======================

=======================

=======================

 

 

 

 

 

출처:

- http://www.kbdmania.net/xe/qanda/7003439

 

사용해보신 키보드들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새내기 회원입니다.

 

어릴적 친구네서 써봤던 알프스 기계식 키보드의 추억이 생각나서

느즈막히 기계식에 입문했습니다.

기존에 멤브레인만 써서 게임을 하다가 (격투게임)

기계식 키보드 갈축으로 하니 키반응이 무지막지하게 느리게 느껴져서

적축으로 오니 키반응이 한참 빨라졌습니다.

 

한방에 축으로 해결되는군요. 오링작업도 소용없네요..

이유는 키가 얼마나 눌렸을때 눌린것으로 인식하느냐 차이였는데

 

이걸 기준으로 봤을때 키반응이 제일 빠른 축은 청 적 갈 흑 중 

뭔지 궁금하네요~~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리니어가 반응은 더 빠르다고 봅니다 .
가볍게 터치만해도 바로 입력이되는 구조니까요.
즉 흑축 적축,,,

격투게임하시는 분들은 흑축 적축을 선호 하시더라구요.
어떤 분은 하시는 격투게임때문에 리니어와 넌클릭을 비교 분석해 두신것도 있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흑축과 적축중에 굳이 게임용으로 하신다면 장시간에도 무리 없는 적축을 추천드립니다만...키감은 개인 문제라서..

 댓글 2013.07.01 19:38:02 (*.246.107.18)
yzeek
구조로봐선 적축이 가장 빠를듯해 보입니다

 댓글 2013.07.01 19:44:27 (*.102.4.207)
나르즈
그럼 일단 우연히 제대로 찾아왔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2013.07.01 21:20:51 (*.118.28.95)
id: 카만카만
적축이겠죠, 근데 큰 의미는없을것같아요 ~
사람취향.. 리듬게이머라면 좀다를려나.

 댓글 2013.07.02 16:46:40 (*.102.4.207)
나르즈
기존 쓰던 멤브레인보다도 갈축이 더 느려서요..ㅠㅠ

 댓글 2013.07.01 22:47:01 (*.199.225.234)
id: 콜라나라콜라나라
당연히 흑축이겠죠!

 댓글 2013.07.02 17:05:11 (*.102.4.207)
나르즈
왜 흑축일까요 ㅠㅠ

 댓글 2013.07.01 22:55:06 (*.212.4.115)
두비두빠
적축에 한표더!
 댓글 2013.07.02 17:05:33 (*.102.4.207)
나르즈
적축!!!!!!

 댓글 2013.07.02 00:56:50 (*.75.88.45)
필콩
적축 흑축일것 같습니다^^

 댓글 2013.07.02 09:05:49 (*.223.60.155)
id: 리쿠/안사염리쿠/안사염
축에 따른 타이밍 속도 차이/의미  없습니다.
스위치 입력은 폴링으로 받고  디바운싱을 하는데 어차피 이때 오차에 묻힙니다.
아마도 플라시보 효과겠죠.

USB(ps2컨버터도 마찬가지) 이면 더더욱 의미 없습니다. 20ms인가(확실친 않음) 마다 모아서 입력을 보내는데 사람한텐 찰라의 시간이고 스위치 눌리는덴 영겁의 시간이죠.

 댓글 2013.07.02 16:57:00 (*.102.4.207)
나르즈
의미가 큽니다.
제가 말씀드린대로 적축으로 변경시 큰 효과가 생겼습니다.
일차적으로 usb 인터페이스와 전기적인 부분은 일단 무조건 떼놓고 생각하더라도
(이부분또한  usb 엑박컨트롤러 및 조이스틱에 대한 반응속도 쪽에 자료가 훨씬 많으니)

물리적인 부분만으로도
1. 적축은 조금만 눌러도 인식을 시작한다는점,
2. 키압이 약해서(반발력) 손가락 속도가 더 빨라질수 있다는점
등이 작용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이밍을 잡거나 순발력을 발휘해야되는 부분에서 갈축으로 바꾼뒤
버벅대던 부분을 적축으로 해결했습니다 ㅠㅠ

 댓글 2013.07.02 12:35:52 (*.58.37.114)
id: 딸까닥딸까닥
융융 타이핑 속도차이라.......

 댓글 2013.07.02 15:17:29 (*.38.245.172)
자유군
누르는 입력이라면 가장 저압인 적축일테구요. 연속 입력시 반발력이 높은 흑축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흑축의 경우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실지도 모릅니다. ㅎ
 댓글 2013.07.02 17:04:41 (*.102.4.207)
나르즈
연타를 할일은 적어서 적축으로 정착해야겠습니다. ㅠㅠ

 댓글 2013.07.02 15:58:47 (*.36.135.110)
id: 1`s(일스)1`s(일스)
미세하게 적축이 흑축보다 빠르더군요.
하지만 인간의.반응속도로 체감할정도는 아니고요

갈축도 느린게 아닌데...타건습관의 차이같군요
 댓글 2013.07.02 16:58:45 (*.102.4.207)
나르즈
얼래벌래 제대로 정착한게 맞나 봅니다.

느낌은 갈축이나 청축을 좋아하지만 반응 속도 때문에 적축에 뼈를 묻습니다 ㅠㅠ
 댓글 2013.07.02 17:45:55 (*.48.36.86)
ROGUE
키보드도 키보드지만.. 개인마다 맞는것이 다르고 기계식보다는 멤브로 게임으로 낫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고
적축보다는 청축이 apm 더 잘 나오고, 오타도 안 나온다는 사람들도 봤기에
게임할때는 역시 손이 제일 편안한것과 실력인것같습니다.

연타가 많은 격투게임일때는 역시 적축이나 흑축일것같구요. 전 적축은 너무 밋밋하고 반발력이 약해서
오타가 자주 나고, 타이핑할때는 편안하기는 해도 막상 wpm과 apm도 더 느리더군요.
이게 기분상으로는 빠른듯한데, 막상 비교해보면 멤브랑 별 차이가 안 나고, 오히려 더 느리기에 저랑은
적축이랑 잘 안 맞았습니다.
전 흑축이 오타도 덜 나고 반발력때문에 손가락에 구분감 느낌이 더 잘 전달되서,
게임할때는 흑축이나 청축이 좋은것 같습니다. 갈축도 좋습니다.

결론은 그냥 제일 편안한거 쓰시면 될듯합니다.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ght_game&no=3060931

 

지금 주문직전인데

어떤게 나을까 적축으로 하려고 했는데

게이밍 키보드 대다수가 청축이라고해서.

격겜은 적축이 나을거 같아서 적축할까 했는데

잘 모르겠어서 물어본다~.

 

스파5(59.24)격겜은 스틱입니다 키보드는 그냥 쳐보고 손에 맞는거 사세요 타자많이 치시고 작업 많이 하시면 갈축이나 적축 아님 무접점 그냥 기계식 좀 느껴보고 싶다하시면 청축2017.02.08 11:16:19삭제


ㅇㅇ(123.108)청축 적축 써봤는데 적축 추천2017.02.08 11:17:08삭제

 

ㅇㅇ(116.33)난 적축 씀2017.02.08 11:17:29삭제

 

스파5(59.24)보통 청축이 아마 치는 맛있고 소음도 젤 커요 아마 갈축이 젤 소음없고 눌렀을때 튕기는 맛도 덜한걸로 아

는데 적축도 비슷한데 살짝 다르고 그냥 무소음에 손피로 싫으면 그냥 무접점이 진리입니다2017.02.08 11:19:51삭제

 

오 (221.144) 멤브레인2017.02.08 11:21:00삭제
댓글돌이

3232(220.118)단순히 치는맛이아니라 반응속도문제면 대부분 적축쓰는데2017.02.08 11:24:42삭제


3232(220.118)키압이 낮아서 손에도 부담없고 반응속도 떄문에 라이터들이나 프로그래머들처럼 치는맛따지는거 아닌이상에야2017.02.08 11:25:50삭제

 

ㄴㅇㅂㅈㅇ1.4갤로그로 이동합니다.누가 키보드에 청축 쓴다고하? 게임용은 리니어 스위치를 더 많이씀 게임 할꺼면 청축은 매우 개비추임 차라리 갈축쓰지2017.02.08 11:42:51삭제

 

ㄴㅇㅂㅈㅇ1.4갤로그로 이동합니다.특히 격겜은 두번 연속 누르는 인풋이 많은데 청축 갈축은 그게 잘 안된다.. 구지 키

 

보드로 격겜 할꺼면 무조껀 적축 혹은 흑축 쓰셈2017.02.08 11:43:59삭제

 

글쓴이(116.123)격겔 고마워~~ 적축으로 주문했어~~

 

 

 

 

=======================

=======================

=======================

 

 

 

 

 

출처:

- http://www.kbdmania.net/xe/freeboard/11462042

 

레오폴드 적축 철권용으론 정말 쓰레기네요

 

철권 7하면서 세가지 키보드를 사용해봤는데 

 

100달러도 안되는 쥐스킬 갈축보다도 못한게 레오폴드 적축이네요. 

 

 

동시입력은 아예 둘째치고 키씹힘 현상이 정말 대박입니다. 같은 강도, 같은 타이밍에 눌러도 어쩔때는 입력, 어쩔때는 씹힘. 

레오폴드를 게임용으로 쓴 제가 잘못한건지 진짜 처참한 퀄리티네요. 

 

기계식 다섯개 넘개 써오면서 게임하면서 이렇게 어이없던 적은 정말 처음입니다만 

 

레오폴드는 다시는 안살거 같네요. 분노에 가득찬 글 죄송합니다. 

 

------------------------------------------------------------------------------------------------------------------------------------------------------

Ley

게임용으로는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다만 어떤 모델인지 궁금하네요, 750같은 경우는 단축키로 무한동시입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델들도 좀 번거롭지만 ps/2단자를 입력하면 무한동시입력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usb로 게임하기에는 좋은 키보드는 절대 아닙니다.
롤 같은 게임이면 몰라도 다중입력이 필수인 리듬게임, fps, 격투게임, 레이싱게임에서는 진짜 안좋습니다. 주로 키보드 살 때 키감만 보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 게이밍이 주목적이면 레오폴드는 키감이 아무리 좋아도 피하는게 맞습니다

-적축 문제가 아니라 기판 문제입니다. 레오폴드면 어떤 축을 구매하셔도 비슷할겁니다

 

Ley

다음부터는 동시입력이 잘 되는 게이밍 브랜드들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나마 키감과 동시입력이 동시에 되는 브랜드는 더키나 덱 같은 브랜드가 있지요.
레오폴드를 격겜에 쓰고 구리다고 하는 것은, 어찌 보면 트랙볼을 fps에 쓰고 구리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번에는 용도와 제품이 맞지 않으셨던 것 같네요 ㅜㅜ

 

Dsquared2

FC900R 입니다. 나름 유명한 키보드였는데 이정도일 줄은 몰랐네요. 해외 살고 있고 해외 리뷰 보고 구입했기에 기본적으로 이런 인식이 깔려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트랙볼을 fps에 쓰고 구리다고 하는 거랑은 다르죠... 트랙볼은 마우스랑 생긴 것부터가 틀리잖아요. 레오폴드는 아무리 레오폴드라도 키보드입니다. 

 

Ley

그러네요. 제가 과장되게 표현했었습니다.
보통 키감위주로 키보드 좋아하는 분들이 게임을 많이 안 하시고 해도 스타 롤 오버워치 이런 정도만 하다 보니까 동시입력과 연타에 유용하지 못한 부분은 리뷰에도 잘 안 드러나는게 문제죠. 꽤 유명한 리뷰어들도 생각보다 이 부분을 잘 못 캐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써보고 알게 되거나 그 게임 커뮤니티 가서 물어보는게 그나마 정확한 방법입니다.

 

Dsquared2

ㅎㅎ 아닙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철권은 사실 많은 분들이 패드 아니면 레버로 즐기고 있는지라 키보드 관련해선 정보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네요. 

더키원을 구입해도 괜찮을까요? 제가 아는 더키는 샤인밖에 없는데 보니까 라인이 좀 생긴 것 같은데...

레오폴드가 아주 나쁜 키보드라고는 생각 안하고 딱 그 가격에서 쓸만한 키감을 주는 건 사실인 것 같아서 아까운데, 게임용으로는 스트레스 받아서 하나를 사야할 것 같네요. 

 

Ley

키감으로는 오히려 최상급으로 불리죠. 게임용은 저도 리듬게임 하는데 솔직히;;
더키는 일단 기본 라인업이 원으로 바뀌었고, 샤인은 약간 한정판이나 고급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더키 사시려면 더키 원이 가장 무난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용으로 wooting one 보고 있는데, 직구 가능하시면 이쪽도 한번 보세요

 

Dsquared2

자세한 답변 및 추천 감사합니다! 

 

Excelsis

추가로, 이건 그냥 추측인데

예전에 레오폴드 700에서 신품급에서도 이중입력 이슈가 엄청나게 심하게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그 이후로 이중입력(채터링) 이슈는 없어졌다는 거 보면 입력간격을 크게 잡지않았나 싶긴하네요

이게 이중입력이라는게 접점부 접촉순간에 전압이 출렁일 때, 그걸 죄다 입력으로 처리해버리게 되는 경우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그걸 막기 위해서 입력체크에서 이중입력을 걸러내는 간격을 조금 크게 잡아서 해결하지 않았나 싶은데,

이 검출간격이 크면 클수록 게임에서는 뜬금없이 키씹힘이 발생하거나, 키 반응이 느리거나 한 걸로 느껴지기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백군...

철알못 철린이긴 한데, 더키 제로 흑축으로 꽤 괜찮게 하는것 같아요. 키도 안씹히고.

 

Dsquared2

네 더키 한 번 사보려고 합니다... 

 

뚜비뚜비뚜뚜바

음.. 철권은 스틱으로 하셔야죠. 스틱을 추천합니다.

 

Dsquared2

레버 맞춰놨는데 초딩때 철권3부터 키보드로 해온터라 적응이 안되네요 ... ㅋㅋㅋㅋ

 

인생무상

게임용으론 흑축이 오히려 낫다고 들은거같아요.

 

Dsquared2

적축과 갈축을 써봤는데 갈축은 적축보다 조금 더 정확한 입력을 원하는 것 같아서 철권같은 경우는 좀 별로인 것 같더군요. 흑축은 괜찮을까요? 

 

DreamDiver™

900R도 N키 / 6키 무한 지원하는데... 혹시 해당 기능 켜고 사용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론상이긴 합니다만 제품에 하자가 없고 NKEY/6키 무한 기능 켜졌다는 가정하에서 900R에서도 키가 씹히면

다른 키보드에서 같은 입력이 씹혀야 정상일 것 같습니다.

 

뚜비뚜비뚜뚜바

글쓰신분이 그걸 모르고 쓰진 않을거 같은데....

 

Ley

위에 엑셀시스 님께서 써 주셨듯이, nkro만 지원한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반응속도나 채터링 처리해서 디바운스를 얼마나 넣느냐, 동시입력 처리 프로세서 수준이 어떠하냐 등등 nkro이외에도 충분히 입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뚜비뚜비뚜뚜바

디바운스 문제까지 고려해야한다면 광축이 좋은 선택이 되겠네요
글로벌 브랜드로는 조위 셀러리타스 2나 우띵원
로컬브랜드로는 앱코, 콕스, 기타등등

 

Ley

전 그래서 우팅 보는중입니다. 조위는 배열이 어이가 없어서요 ㅋㅋ 텐키리스 없는것도 그렇고
로컬은 하필 믿거라서... 차라리 규격 내에서는 문제 없는 레폴을 쓸 듯 합니다

 

mokie

저는 뭐... 게임용으론 기계식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

=======================

=======================

 

 

 

 

 

출처:

- https://ruliweb.com/game/82170/read/9439382?

 

기계식 키보드 하나만 추천 드려요ㅜㅜ

 

철권 3달 접었다가 다시 시작하려 해요

 

기존의 락시를 팔아서.... 그냥 키보드로 하고있는데

 

너무 안눌려요 인풋렉도 심하고, 심지어 일반잡기 누르는것도 안되고

 

뭣보다 대각선 커맨드 공격이 안들어갑니다(2개부터 인식을 못해서) 

 

수요일 같은건 꿈도 못꿔요ㅜㅜ

 

철권에 최적화된 기계식 키보드 하나만 추천 드립니다

 

-----------------------------------------------------------------------------------------------------------------------------------------------------------

저는 쿨러마스터 CM STORM QUICK FIRE RAPID-i 쓰는데 좋네요. 사무실에서는 큐센 기계식 청축 쓰는데 ㄹㅇ 못써먹겠더라구요.

 

----------------------------------------------------------------------------------------------------------------------------------------------------------

엔키보드 메카닉 추천드립니다. 일단 써본것 중에선 저의 손 기준으로 앞앞앞이 가장 정확하게 잘 먹었습니다. 근데 집에선 워낙 청축이 시끄러워서 넌클릭이나 무소음 적축이 ㅎ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kart&no=3190484

 

념글 가능? 엔키보드 성능에 대한 정리

 

 
먼저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선수들이나 카갤 유저들이 엔키보드가 커세어 보다 성능이 안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대충 알기 쉽게 정리를 한 글 입니다.(재미로만 봐주세요 ㅎㅎ)

1. 멤브레인 키보드란?

먼저 엔키보드는 멤브레인 형식의 리버돔이 있으며 기판위에 리버돔이 압력에 의해 눌리면서 기판 접점 부위로 전기 신호가 흘러가 키 입력이 되는 키보드임. 우리가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키보드라고 볼 수 있음

2. 엔키보드1 성능

이게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내 나름대로 최대한 짧게 적어보도록 하겠음. 먼저 카트판에 엔키1이라는 키보드가 굉장히 유명하고 또 프로들도 한번씩은 써봤을 카트용 키보드로 알려져있는데 프로들한테 엔키1은 그냥 가성비 좋은 키보드 , 커세어 살 돈 없으면 사는 키보드 다른 프로분들은 엔키보드 반속이 느리다고 하신분들도 있으신데,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이건 아주 잘못된 정보임 ㅇㅇ 엔키1 반속을 지금 카트 프로들이 사용하고 있는 커세어 K100 제외 하고는 엔키1 보다 반속 빠른 키보드는 없음. 그러면 왜 엔키가 다른 커세어 시리즈 보다 반속이 더 빠른가에 대해 궁금할꺼 같은데 일단 기본적으로 엔키1은 PS2 포트가 있는 옛날 키보드임
 
 
 
 
위 사진에 보라색 포트가 PS2 방식인데 저게 솔직히 키보드를 본체에 연결할때 USB 타입이랑 다르게 컴퓨터를 재부팅 시켜줘야해서 번거롭지만 게임할때는 굉장히 장점이 많은 포트임. 대충 어떤 장점이 있냐?

1. USB 타입 키보드 보다 입력속도가 훨씬 빠름. 이거는 PS2가 USB보다 빠르다는건 개소리다 성능차이 없다라고 하신분들이 많이 계신데 차이 심하다고 말하고 싶음. 먼저 이거는 기계식 키보드로 굉장히 유명한 덱헤슘 한국지사 유통 회사 대표님이 직접 반속 차이를 비교하셨고 결과는 어떻게 나왔나?  
 
 
 
 
 
 
1000hz 기계식 키보드랑 PS2 키보드로 반속을 비교했을때 기계식 키보드 보다 PS2 키보드가 반응속도가 거의 7~8ms 더 빠르다는 결과값이 도출 됐음. 1ms 차이도 유의미한 결과를 만드는데 7~8ms 차이면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는거임. 덱헤슘 유통회사인 이온크루 대표님도 PS2 방식이 훨씬 빠르다고 인정 하셨고

2. 동시입력에서 굉장히 좋음. PS2 방식을 보면 구조 자체가 USB에 비해서 굉장히 단순하기 때문에 동시입력 부분에서도 USB보다 더 좋음

3. 펌웨어가 USB 키보드 보다 더 안정적임. 하드웨어 같은 부분에서 안정성이 더 좋고 CPU에 가는 부담이 없다는거임.

위에 3개 정도가 PS2 포트에 장점이라고 보면 됨. 연결할때만 불편하지 게임환경에서는 장점이 굉장히 크다고 생가함.

3. 그러면 왜 선수들은 엔키보다 커세어가 반속이 더 좋다고 하는거냐?

이거는 그냥 기계식 키보드 자체가 키압이 굉장히 낮아서 눌러보면 엄청 가벼움. 반면 엔키는 멤브레인 특성상 키압이 뒤지게 높아서 누르면 적축, 은축 같은 키보드 보다 무겁다라고 느껴짐. 엔키1이 기계식 키보드의 흑축 보다 키압이 더 높은걸로 알고 있음. 키압 차이때문에 엔키 쓰다가 기계식 쓰던 프로들 입장에서는 반속이 더 빠르다고 느껴질 만도 함. 근데 입력속도 자체는 엔키1이 훨씬 빠름. 물론 USB 키보드도 고성능 펌웨어나 기판을 채용하면 PS2 방식 보다 빠른 경우가 있긴 함. 대표적인 키보드로 예를 들자면  위에서도 언급 했던 커세어 K100정도로 보면 되고 ㅇㅇ

4. 정리

멤브레인 방식 키보드 자체가 사무실에서만 보던 키보드여서 사람들은 당연히 기계식이 좋다고 생각하겠지만 꼭 그렇지는 않음. ㅇㅇ 엔키1이 가성비 좋은 키보드로 카트판에 알려져있지만 솔직히 난 저거도 저평가라고 생각하거든 ㅋㅋ 엔키1이 성능만 놓고보면 엄청 좋은 키보드가 맞아....근데 멤브레인이다 보니까 타건느낌도 밋밋하고 키압이 너무 높아서 손가락 아픈게 단점이긴 한데 본인이 성능 중시한다면 엔키1으로 가는것도 하나에 방법이라고 생각함.

 

 

 

 

=======================

=======================

=======================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jmaxrespect&no=245966

 

[정보] 키보드 가격대별 추천글 (230814)

 

 

자 큰맘먹고 키보드를 구매하려고 이 글을 클릭한 여러분 환영합니다

키보드를 산다고 실력이 올라가진 않지만 판정은 올라갈 수 있으니까 한 번 살때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1. 추천 리스트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2

 

1

이 가격대 기계식은 상태가 영 좋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고 어중간한 기계식 살 바에는 이게 나음 진짜임

성능은 나쁘지않음 폴링 1000Hz에 무한 동시입력도 되고 멤브레인이라 소음도 적다는 장점도 있음

 

 

 

CHERRY MX BOARD 3.0S

 

2

기계식 키보드 추천이 이것부터 있는 이유는 이것 근방 가격대의 키보드는 얘가 다 정리하기 때문

레이턴시 실측에서 A급들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 성능을 자랑함

색상은 블랙/화이트, 스위치는 적축/갈축/청축/흑축/저적이 있고 은축이 없다는 것이 살짝 아쉬운 부분

이렇게 보면 다 좋은데 문제는 키 배열이 너무 빽빽하다는 것과 호불호 극강의 체리스위치

키캡이 PBT가 아닌 ABS라 몇번 치다보면 금방 맨들맨들해지는 것도 단점

예전에는 가성비 패왕이었으나 최근 종결급 키보드들의 11마존 덤핑과 본인의 가격상승으로 더이상 가성비를 논하기는 어려워짐

갖고 있는 사람은 잘 쓰면 되고 새로 살 사람은 생각을 잘 해보는게 좋음

그래도 저적이 꼭 필요한데 윗급은 가격이 부담시럽다 하면 핫딜 노려볼만함 그래도 한자릿수까지 떨어지는건 얘뿐임

 

 

 

덱헤슘 거북선(덱북선)

 

3

 

모노톤의 깔끔한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 이온크루의 미친 AS, 여러 단점들을 커버한 펌웨어, 추가금액을 내면 윤활 LED등 커1스2텀 등등

한번 구매하면 본인이 싫증나지 않는 이상 평생 쓸 수 있다는 키보드임

체리3.0의 기본축 외에 은축, 저흑까지 선택 가능하고 텐키리스(프랑슘)도 있는데 뭐 성능은 똑같겠지

호불호 요소로는 기체가 높아서 팜레스트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

나는 손이 큰 편이라 그렇게 불편하진 않았는데 비교해보면 높긴 함

단점으론 핫딜이 없다보니 정가를 다 주고 사야하는 가격적인 부담이 좀 있음

커스텀하려면 이온크루 측에서 비정기적으로 열어주는 선착순 구매에 성공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

 

 

 

DUCKY ONE 3

 

4

 

나름 잘 나갔던 더키 원2의 후속작으로 디자인이 여러가지 있어서 취향대로 고를 수 있고

원2에서 아쉬웠던 기판 성능 등을 보강해서 레이턴시 실측 면에서 아주 우수함

스위치는 갈축/적축/저적/은축을 판매중인데 핫스왑을 지원해서 커1스2텀이 가능함

단점이라면 유통사가 디맥키보드(원2 기반)로 홍역을 치렀던 펀키스라는 것

그리고 덱북선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좀 쎔 덱북선보다 조금 더 비쌈;;

옆집에선 채터링 이슈 보고된 것도 있음

최근에 원3 프로 모델이 발표가 돼서 언제 나올진 모르겠지만 살 사람은 참고

 

 

 

Razer Huntsman V2 Linear

 

5

최상급 성능과 댐퍼가 붙어있어서 K70 OPX 대비 조용함, 팜레스트가 푹신한 편임

은축과 비슷한 입력지점으로 은축에서 넘어와도 큰 무리없이 적응 가능

댓글 내용 인용하면 따로 시냅스 안 깔아도 게임모드 키면 N키 롤오버 된다고 함

그리고 이정도 키보드를 11마존 덤핑으로 직전핫딜 풀배열 15.5에 구할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

물론 11마존 배송이나 보증같은 것들은 감안해야 함

참고로 광축 키보드는 스위치가 광축 고정이라 기계식처럼 고를 수는 없음

퍼플축은 광축과는 다른 메커니즘(클릭)이니 구매 시 유의바람(청축과 비슷하다고 알고 있음)

단점을 굳이 꼽자면 고주파 이슈와 키의 댐퍼가 빨리 닳아서 키감이 변질된다는 점

그리고 사용자들 후기로 볼 때 키압이 꽤 높은 것으로 보여 적응을 못하고 방출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는 것

 

 

 

CORSAIR K70 RGB PRO OPX

 

6

성능은 10만원 더 비싼 K100과 비슷한 수준인데 K70 기반이라 K100에서 호불호가 갈리던 왼쪽 매크로키가 없음

은축보다 더 얕은 입력지점이라 과장 좀 보태서 누르기도 전에 입력되는 느낌

이것도 헌츠맨과 마찬가지로 11마존 덤핑가 14.7까지 떨어져서 가격이 되게 매력적임

어차피 커스텀할 사람들은 뜯어야하니 11마존에서 사는 것이 더 좋겠지?

문제는 청축과 버금가는 무지막지한 소음으로 원체 상판 자체가 텅텅거려서 윤활 흡음재 등 방음작업을 해도 그렇게 조용해지진 않는다고 함

이어폰 끼고 게임해도 다 뚫고 들어오고 소음때문에 방출했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니

부모님이나 이웃에서 민원이슈가 우려되는 사람은 가급적 헌츠맨으로 갈 것

그리고 PBT키캡답지 않게 순정 키캡 상태가 저질이라 디맥하는 키는 맨들거림을 넘어서 벗겨지더라

난 어차피 리겜할때밖에 안써서 키캡 돌려서 쓰다가 아예 키캡을 다른 PBT로 바꿔봤는데 소음 쪽에서 개선되는 느낌이 들었음

키캡놀이 한다고 생각하고 키캡 바꿔서 써보는 것도 추천

 

 

 

2. 가끔 갤에 질문 올라오는 키보드들

 

CORSAIR K65 mini 은축

7

 

응답속도 괜찮고 11마존 세일하면 매우 싼데 보다시피 배열이 mini라서 아주.. 아름답고

커세어 기계식 종특인지 채터링 이슈가 있다고 함

 

 

 

레오폴드같은 사무용 모델들

 

8

출처:https://gall.dcinside.com/m/ez2on/117386

 

 

 

스샷은 레오폴드는 아닌데 레이턴시 튄다고 하면 대충 이렇게 입력됨

예..뭐... 이걸로도 하판99찍는 괴물들은 있는거같은데 당신이 그 괴물이면 쓰십쇼...

디맥은 42ms라 그나마 낫긴 한데 가끔 90뜨면 키보드탓을 하게 될듯

저 링크 실험에서도 동치불가 판정받음 ㅋㅋ

 

 

 

CORSAIR K60 OPX TKL

 

9

이것도 가끔 11마존 핫딜 뜨면 10안쪽으로 올라오던데

K70이랑 차이점은 풀배열이 없고 미디어키가 싹빠지고 ABS 키캡이라는 점

MCU도 다르다곤 하는데 그래도 비슷한 성능 같아서 나쁘지 않은 것 같음

 

 

 

CORSAIR K70 MAX MGX RGB

10

230814 기준 가장 최근 발매된 커세어의 최상급 키보드

우팅과 같은 자석축이라 입력지점을 사용자가 골라서 쓸 수 있음

차후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면 래피드 트리거라는 기능을 쓸 수 있는데 전기신호가 후딜이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될거같음

연타에서는 유리하고 롱노트 처리에는 조금 불리하고 그런 것 같음

무엇보다 이새끼들이 기존 고가 제품에도 개나 줬었던 흡음재나 댐퍼를 넣어놔서 소음 측면에서 매우 개선됨

지금이야 출시특가 끝나서 30 줘야하는데 얘도 OPX처럼 11마존 덤핑할것 같으니 살 사람들 존버

 

 

 

SteelSeries APEX PRO 시리즈

 

11

이것도 쓰는 사람들 가끔 보임

배열이 미니, 텐키리스, 풀배열 다 있긴 한데 풀배열은 2023도 아닌 구형 모델이고

TKL은 귀신이 쳐주는 기적의 채터링ㅋㅋ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ouse&no=623481등등이 종특이라 

문제가 좀 많은거 같아서 사실상 미니배열 강제인 듯함

얘도 자석축이라 래피드 트리거가 8월말에 업뎃된다곤 하니까 뭐 미니배열 괜찮으면 구매해도 나쁘지않은듯?

 

 

3. 얘네는 왜 없어요?

 

콕스 CK87 포함 로지텍, 앱코 등 각종 그 가격대 기계식 키보드들 : 체리3.0한테 정리당함

체리 G80-3000S TKL : 성능은 나쁘지 않은데 플라스틱 하우징이라 그런가 푹푹 들어가는게 조금 별로더라 그리고 체리3.0 TKL이 나와서 경쟁력이 좀 떨어졌음

더키 원2 : 그냥 원3 사세요

레오폴드 전 제품군 : 레이턴시가 랜덤으로 찍혀서 리겜용으론 못씀

토프레 등 무접점 : 그거 리겜 하려고 산거 아니자나!!!

바밀로 : 1세대는 레이턴시가 좀 튀는 느낌이 있음 2세대에서 개선됐다곤 하는데 잘 몰루겠음

레이저, 커세어 기타 제품군 : 이미 보유했거나 굳이 얘네를 고를 이유가 있는게 아니면 그냥 저거 사는게 좋을 거 같음

커세어 K70 PRO : 광축이 아닌 기계식은 롱노트가 끊기는 치명적인 이슈가 있다고 알려져있음

커세어 K100 : 성능은 최상급이지만 호불호 극강의 매크로키와 정신나간 가격으로 제외함 개인적으론 K70 OPX가 팀킬했다고 생각함

무선 키보드들 : 레이턴시에 죽고 사는 게임인데 블투는 노답이고 리시버 달린거면 해보고 괜찮다 싶으면 쓰세요

각종 커1스2텀 키보드들 : 그것도 리겜하려고 만든 거 아니자나!!!! 제네시스8K 달린거면 모르겠는데 그냥 일반 커스1텀들은 기판성능에 크게 투자 안하는 사무용이랑 비슷한 수준이니 다른거 씁시다

 

첨언하면 위의 추천 키보드들 말고도 성능상 비슷하거나 우위의 키보드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이미 가지고 있다거나 꼭 걔네들을 써야하는게 아니라면 그냥 추천하는 키보드를 구매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함

이왕 돈을 쓸거면 모니터에 쓰는 것도 좋음 60->144는 가장 확실한 체감이 가능함

부자면 아무거나 사시고 저 피자 한판만

 

 

 

4. 마치며

 

뭐를 구매했든 일단 샀으면 본전 뽑아야겠지? 꼬접 못하죠? 응 너없으면 게임망해

끝.

 

 

 

=======================

=======================

=======================

 

 

 

*기타관련링크

https://mukppe.tistory.com/996 //키보드축 설명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jmaxrespect&no=245966 //DJMAX갤 리겜추천키보드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input&wr_id=29291

- https://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doek11&logNo=221047318657 

https://eitelkeit90.tistory.com/1020

https://www.fmkorea.com/best/1416897958

http://www.kbdmania.net/xe/qanda/11485574

- https://www.inven.co.kr/board/webzine/2097/751665

 

 

 

=======================

=======================

=======================

 

 

 

반응형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