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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chlight II, 토치라이트2 귀찮니즘 공략팁 관련

게임공략/RPG

by AlrepondGame 2014. 1. 12.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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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리뷰,할인 관련링크:

- https://godpsj.tistory.com/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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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217240

 

1. 무기


무기는 무기에 소켓이 많이 뚫린 것이 최고입니다. 유니크고 레어고 다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4개가 뚫렸으면 더 좋구요. 그리고 공속이 빠른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물리 데미지 XX를 5초간 가한다(convey XX physical damage over ~ )"는 식의 젬을 모두 박아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화력이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아래 스샷이 예제입니다.
 
레벨 40정도 되는 엔지니어가 엑트3에서 들고 있던 캐논입니다.
 
 

 

 
 
 
스샷 무기의 데미지는 대략 이런식으로 적용됩니다.
 
기본 DPS는 438으로, 인첸의 29데미지는 포함되어 계산되었으나 5초간 데미지는 계산이 안 되어 있습니다.
 
5초간 물리데미지 3925는 사격할 때 가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데미지는 사격할 때마다 중첩됩니다.
 
 
 
아래 스샷은 더미에 대고  쐈을 때 어느 정도 데미지가 뜨는 지를 보여줍니다.
 
아이콘 상의 데미지를 보세요.
 

 

 

 
더미에 대고 몇 번 쏴 보면 위처럼 5초간 2만데미지와 1만데미지 이렇게 두개의 아이콘이 생겨납니다. 
 
5초간 3만데미지이니 적어도 6천 이상의 DPS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게다가 저 5초 물리데미지는 무기 데미지를 사용하는 스킬에도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공속이 빠르고 공격마다 128% 무기 데미지를 가하는 5레벨 blast cannon의 경우,
 
1초당 7천대의 데미지가 뜨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레벨 100 캐논이 700 DPS 정도라는 걸 생각하면, 10배가 넘는 데미지를 가하는 셈인 것입니다.
 
저 캐릭터의 경우 엑트2 후반 즈음에 주 캐릭의 도움으로 저 무기를 장만한 이후,
 
엑트4 최종 보스를 깨는데까지 약 1시간정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최고 난이도(엘리트)이었음에도, 각 보스는 길어야 몇 분정도밖에 버티질 못하더군요.
 
 
 
 
2. 방어구
 
저는 모든 캐릭터를 하드코어로 육성하여서, 하드코어에 필요한 방어구를 설명해보겠습니다.
 
하드코어에서 사망 혹은 사망에 가깝게 되는 주 원인은 강력한 한방 데미지입니다.
 
예를 들어, 엑트1의 칠후프(chillhoof)는 원거리 공격시 한번에 2천가량의 체력을 날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칠후프에게 체력 1600짜리 엔지니어를 잃기도 했구요
 
칠후프가 절 보자마자 바로 얼음 공격을 캐스팅하는데
 
1700이 넘는 데미지가 뜨는 걸 목격했습니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 대처고 뭐고 불가능하더군요 -_-;;
 
 
따라서 방어구는 체력 많이 붙은 방어구가 최고입니다.
 
차선책으로 바이탈리티 붙은 방어구도 있으나, 올라가는 총 체력 수치가 체력만 붙은 것만 못합니다.
 
가능한한 모든 방어구를 체력이 붙은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의 기준을 두자면, 엑트1~2는 레벨 곱하기 100, 엑트3~4는 레벨 곱하기 150 정도가 되겠습니다
(엘리트 난이도 기준).
 
하지만 아무리 조심하고 체력을 늘리더라도, 위험한 것들은 미리 알고 피하는 것이 최고죠.
 
엑트별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모든 엑트 공통 - 페이즈 포탈
페이즈 포탈은 지역 레벨 +6정도까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구가 없는 포탈(=미션 깰 때까지 탈출 불가한 포탈)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해당 지역에 비해 레벨이 꽤나 높거나 장비가 막강하지 않는 한, 들어가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엑트1
던전보스 : chillhoof(원거리 공격 약 2천데미지)
이 보스는 처음엔 생략하였다가 나중에 레벨 30즘 되었을 때 돌아와 잡는 것을 권합니다.
보통 레벨 15정도에 잡게 되는데, 그때 잡는 건 너무나 위험하고 위험대비 보상도 보잘 것 없습니다.
 
온갖 얼음 계열 공격
얼음 상태이상은 움직임을 느려지게 하기도 하지만, 방어력을 대폭 낮추기도 합니다.
 
-엑트2
함정들(칼날 함정, 스파이크 함정 등) 각 함정당 2천 데미지
-- 이 함정들은 2천짜리 데미지가 연타로 들어가기에 매우 위험합니다. 
이런 함정이 있는 곳은 가급적 피하길 권합니다.
어쩔 수 없이 주변을 지나가야 한다면 극도로 신경을 쓰셔야 하겠구요.
저의 경우 체력 3500짜리 엔지니어를 이 함정에 잃기도 했습니다.
 
luminous arena
지니 퀘스트의 일부입니다. 이 아레나가 위험한 것은, 빛 안에 강제로 머물게하는데, 그 빛이 함정으로 가득찬 지대를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체력을 1만수준으로 높이시거나, 다른 캐릭터로 연습하시거나,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패턴을 익혀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챔피언 마법사몹의 노란색 유도탄
약 700 데미지짜리 유도 탄알 5개를 한번에 발사하는 패턴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좁은 지역에서 전기 궁수, 전기 상자함정
바닥을 돌아다니는 전기 특성상, 좁은 곳에서는 순식간에 수천 데미지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엑트3
트롤 - 포럼에 보니 종종 수천 데미지를 가하기도 하는 모양이더군요.
정글 불꽃 함정 - 토치라이트2의 함정류들은 다 막강합니다. 엑트2만큼은 아니지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닥에 불공격하는 타입 - 위의 칠후프처럼 바닥 찍기 공격이 강력한 데미지를 보이기도 합니다.
회전형 화염 함정 - 정확한 수치는 기억 안나는데 5초간 7천데미지인가 그랬던 걸로 기억합니다.
보스 : 파란색 레이져 공격
 
 
-엑트4
기계 불꽃 함정 - 특히 중간 보스와의 싸움에 널려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기관총 포탑 - 가까이 접근했다간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촉수 떼 -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고 근접했다가 상당한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보스 - 보라색 오브 : 오브가 발사되면 공격을 중단하고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유도탄을 회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력 1만이라고 방심했다가 거의 죽을 뻔했던 기억이 있네요.
 
 
주 캐릭을 서포트해줄 캐릭터가 있다면, skull of riechliu(+1540 체력) 젬이 좋은 선택입니다.
 
이 젬은 75레벨 이상 던젼에서 보이는 유니크 젬 중 가장 흔한 녀석으로, 파란 상자에서 주로 나옵니다.
 
맵웍스로는 무덤 컨셉이나 용 던전 컨셉에 파란 상자가 많다보니 거기서 많이 얻을 수 있구요.
 
 
난이도가 달라도 상자는 공유할 수 있는데, 
 
이 점을 이용하면 캐주얼 하드코어 캐릭터가 엘리트 하드코어 캐릭터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엘리트 하드코어로 진행하는데, 살아남으려다보니 레벨과 장비가 좋아야하고,
 
그러다보니 많은 던젼을 온라인게임 노가다하듯이 반복적으로 돌아야해서 지겨워지다보니
 
캐주얼 하드코어로 엠버메이지를 만들어 레벨 79까지 키운 후
 
엘리트 난이도 캐릭터를 도와주워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ps. 포럼에서는 모든 데미지 감소 젬, 예를 들자면 그렐 젬(모든 데미지 3% 감소)을 추천하기도 하던데
제 생각에 있으면 활용하는 게 좋겠지만 체력+ 젬보다는 못하다고 봅니다. 첫째로는 엑트2 함정 등 데미지 감소와 아머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며, 둘째는 얼음 공격 등 디버프를 받으면 저 옵션이 날아가버려 매우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서포트를 안 받는 캐릭터라면 그렐을 노가다하여 젬을 모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riechliu 젬 등이 성능이 더 낫고, 얻기도 쉽다고 봅니다. 보스를 반복적으로 잡는다는게 지겹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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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정리


1. 스트랭 / 바이탈 위주로 찍는다.

2. 엘리트 +모드부터는 검방이 최강이다.

3. 이지스오브페이트도 +모드 들어가기 전까진 상당히 효율이 좋다. 그러나 그 이후로는 흡수량이 포스실드에 비해 
   너무 낮아서 딱히 신경 안써도 된다. 10%면 충분할 것 같다. 

4. 슬레지봇은 딜은 쓸만한데 보스전에서 꺼내면 이상하게 쫄을 치러 놀러다닌다. 쫄처리하는게 나쁘진 않은데 
   왠지 머리가 나빠보인다.

5. 엠버퀘이크를 찍기전까지 주딜은 플레임 해머가 좋지만 리스팩 포션을 사용 안한다면 최초 1포인트로 버텨보는 것도 좋다.

6. 슈퍼차지는 0.5%씩 오른다. 짜증나게; 2포인트만 찍어도 충분하다.

7. 스파이더 마인은 딜도 좋고 쓸만하지만 초반에는 마나소모가 크기에 안찍는게 유리하다.

8. 쇼크그레네이드는 인간적으로 상태가 너무 안좋은 스킬이다. 안쓰길 추천한다.

9. 방어구는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텟보너스보다 방어도, 저항 위주로 올리는게 좋아 보인다.

- 기본적으로 검방 / 거대양손 / 캐논 류를 사용하도록 스킬이 짜여있다.

중요한 스텟으로는 넉백 저항과 아머와 저항이다. 

1. 추천 스킬

포스필드 3티어 : 없으면 살기 힘들다.
힐봇 3티어 : 역시 좋은 생존기다.
엠버퀘이크 3티어 : 주변 몹이 막 죽는다.
엠버 해머 1포인트 : 실드 파괴용으로 쓴다.
불웍 15포인트 : 역시 생존용으로 매우 고효율이다.
파이어&스파크 15포인트 : 스킬의 대미지를 높여보자.
이지스오브페이트 1포인트~ : 생존용으로 50랩 이전엔 효율이 매우 좋다.
이모빌리제이션 콥터 1포인트~ : 1포인트만 찍어도 의외로 효율이 좋다. 함정도 은근히 잘찾는다.

2. 검방류 추천 스킬

실드배쉬 1티어~ : 1티어만 찍어도 효율이 좋다. 전진스킬이라 보스전에서 바닥무시하면 싸우기도 좋다.
소드&보드 1포인트~ : 검방을 주로 쓰며 스왑을 안한다면 전용으로 찍어두면 딜상승에 좋으나,
                    1포인트 이후로 5%씩 상승이라 1포~15포 취향이다.
파이어배쉬 1티어~ 3티어 : 검방전용 스킬이고 딜도 좋다. 남아도는 버블 소모용으로도 좋다. 

3. 양손무기 추천 스킬

씨즈믹 슬램 1티어~ : 아프니까 스턴이라도 자주 걸어보자. 
온슬롯 1포인트~ : 전투 시작 스킬로도 좋고 도망가기도 좋다.
해비리프팅 15포인트 : 양손이면 이건 필수다.
오버로드 1포인트~ : 가끔 몰리면 생존의 위협을 느낄때, 넉백용으로 쓴다. 쫄랩 딜용으로도 쓴다. 지지직~

4. 캐논용 추천 스킬

씨즈믹 슬램 1티어~ : 아프니까 스턴이라도 자주 걸어보자. 
블라스트 캐논 1티어~ : 2개뿐인 캐논전용 스킬로 블라인드가 의외로 쓸만하다? 1티어나 3티어나 난사가 가능해지면
결국은 블라인드에 걸리지만... 찍을꺼면 3티어 까지 찍자.
오버로드 1포인트~ : 넉백용
트레머 1포인트~ : 넉백용


엘리트 이상의 난이도에 만랩에 다가갈수록 검방이 높은 효율을 보인다.
대체로 +모드부터는(약 55랩) 맨몸으로 맞으면 피가 주루룩 빠진다. 덩치 큰 몹의 경우 1-2대에 죽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캐논만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몹과 근접전을 벌이는 엔지니어 특성상 포스필드가 필수가 된다.
거기다 근접전을 해야하는데 몹이 넉백을 쓴다면 짜증이 밀려오는데 포스필드에 붙은 넉백저항이 이를 완화시킨다. 
거기다 검방이라면 방패에 붙은 넉백저항까지 합쳐 넉백은 없다고 봐도 된다.

양손무기를 사용한다면 보호막이 사라지는 건 순식간이다. 멀쩡히 잘 유지되다가 한순간에 훅가는 경우가 생긴달까..
그러나 평타나 스킬의 한방한방의 피해는 검방과 양손은 비교가 불가하다.... 라고 해도 딱히 양손이 훅훅 때리는 맛이
없기에 크게 땡기지가 않는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검방이나 양손이나 가장 강력한 딜스킬은 엠버퀘이크인데 이걸 찍는 순간부터 사냥의 속도가 
달라진다. 에벌레가 나비가 되는 순간이랄까? 

보석의 경우는 박을 만한 것이 방어구에는 스텟 보너스 / 마나회복 / 근접무기 보너스 / 골찾 같은 것이다.
버서커나 엠버메이지의 경우는 체력회복이 무진장 중요하게 느껴졌는데, 엔지니어의 경우는 힐봇 + 펫 힐스킬정도만
사용해도 피가 줄줄 차오른다. 

방어구에 마나회복 보석을 이용해서 11이상으로 올려놓으면 게임이 참 쉬워진다. 
무기에는 5초에 걸친 물리피해 입히는 보석류를 쓰면 되겠다. 버서커 처럼 피흡&마나흡이라던가,
메이지처럼 속성력 따윈 필요없고 물리 돋뎀으로 녹이면 된다.


<검방의 추천 사냥방법>
엠버퀘이크를 익히기 전까진 사냥이 구질구질하다.
포스필드 키고 온슬롯으로 몹을 몰아서 오버로드를 사용하던가... 취향껏 사냥한다.
그 후에 엠버퀘이크를 찍으면,
기본적으로 지나가면서 몹이 좀 보이면 엠버퀘이크 2번만 난사하면 상황이 정리된다.;;

보스전으로는 순 딜로만 따지면 엠버퀘이크만 쓰면 되겠지만 차지가 모이지 않으므로 실드배쉬가 필요하다.
마나회복 + 실드배쉬를 이용해서 배쉬를 무한 난사가 가능하다.
1티어 실드배쉬를 무한 난사해서 눈깜빡할 사이에 차지바가 풀이 된다. 그걸로 포스실드를 사용하면 흡수량이 안드로...
보스가 포스실드를 뚫기를 참 힘들어 할 것이다. 실드배쉬를 난사하면서 5버블 수준에서 파이어배쉬를 쓰며
차지바를 채워놓고 엠버퀘이크를 난사하면 너도나도 안녕~ 수준이다.
무기의 물리돚뎀+파이어배쉬+퀘이크버닝 등등으로 돚뎀도 얕볼수준이 아닌 피해량을 자랑한다.

정리 : 
 1. 일반몹 = 퀘이크 2방
 2. 보스몹 = 포스필드 후 돌진 - 실드배쉬 난사 5버블 포스필드 + 퀘이크+버블파이어배쉬의 조화.

<양손 / 캐논 추천 사냥방법>
걍 퀘이크-스톰버스터, 퀘이크-시즈믹 슬램-다이나모, 등등.. 뭐라 할말이 없다. 퀘이크가 최고니까...
캐논은 블라스트캐논 난사, 오버로드+트레머, 가끔 스파이더 마인 배설 등으로 싸우면 된다. 


:: 엠버메이지를 키웠었는데 문자받는 사이 캐삭되셔서 ...... 부캐중에 엔지니어를 올려봤다. 
초반에는 생존은 물론 대미지도 안습이라 토나왔지만 엠버퀘이크를 익히고 마나회복을 충당하는 순간부터는 
체력이 빠지는걸 걱정할 필요가 없는 막강 캐릭이 되신다... 아직 만랩은 안됬지만..
엠버메이지가 초 원거리에서 몹이 오기전에 눞히고 도망가는 스타일이라면 엔지니어는 메이지에 비하면 확실히 딜은
약하지만 배이상의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딜또한 그렇게 안습이 아니기에 쓸만한 것 같다.

 

 

 

이전 패치로 필드 인첸터가 보너스 인첸확률이 생겼는데 럭 인첸으로 도배를 해서 30% 매찬+골찬을 해본 결과 눈에 띄게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출처] 토치라이트2 엔지니어 팁|작성자 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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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etagam.etnews.com/bbs/board.php?bo_table=torchlight&wr_id=15971&sca=%B0%F8%C1%F6

 

토치라이트 2의 여러 가이드, 팁, 정보들 입니다.
 
처음 오시는 분이라도 정보 열람을 보다 쉽게 하고, 모험에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모아 봤습니다.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수도 있으며 작성예정인 내용도 있습니다.
 
 
1. 한글 패치 정보
 
 
 
2. 초심자 가이드
 
 
 
 
 
3. 시스템 가이드
  
 
 
 
 
 
 
 
 
  
 
 
4. 캐릭터 가이드
 
 
 
 
 
 
 
 
5. 아이템 가이드
 
 
레전드리 무기들 정리 (이리젼필드님)
 
 
 
6. 팁 & 정보
 
 
스탯 잡담 (아만다짜응님)
 
무기 간단 팁 (소리질러님)
 
 
 
 
 
 
 
 
 
7. 모드 & 기타 자료
 
 
 - 모드
 
 
 
 
 
 - 자료
토치2 펙 툴입니다 (김개똥이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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